• [궁금한것] 라임펀드가 뭔가요.. 초보 수준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2020.02.20 AM 09:2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어제 신문보다가 라임펀드로 원금 다 잃었다고 하던데 

초보 수준으로 설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ㅠ 

댓글 : 9 개
은행과 증권사가 라임자산운용이라는 곳에서 만든 펀드를 판매했는데 수익률이 작살나서 투자자에게 돈을 돌려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모펀드라서 그동안 투자자들에게 수익률도 제대로 공개가 안 됐습니다. 수익률이 작살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펀드를 운용하는 라임자산운용 임직원(이종필 전 부사장)의 횡령 때문입니다.
아 감사합니다 !
라임자산운용이라고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가 여러가지 펀드들을 만들어서 돈을 모아서 굴렸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펀드들이 고위험의 파생상품들에 편중되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자기들 예측대로 되지않아 원금이 다 날아가버렸고 또 해외에 투자한 곳이 폰지사기에도 엮여버렸습니다.
이에 원금이 다 날아가버렸는데 이 과정에서 투자자들에게 알려야할 의무가 있었는데 그러지 않았습니다
이런 투자 설계를 했던 사람은 잠적해버렸구요(사짜는 아니라더군요 상당히 뛰어난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 2020/02/20 AM 09:45
간단하게 투자자한테 돈받아서 수익을 내서 자기도 먹고 투자자한테 이익배분해야하는데
부실펀드같은곳에 투자했다가 개망한겁니다.
펀드 투자에 손실은 있을수 있는데 라임펀드가 문제가 크게되는 건(라임펀드 자체의 부실을 제외하고) 은행 들이 고객들에게 손실이 날수 있다는 설명을 하지 않고 무조건 수익본다고 그냥 막팔아제꼇다는 겁니다.
  • Pax
  • 2020/02/20 AM 10:17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아 투자처를 찾아 투자수익을 내는 투자상품을 펀드라 합니다.
걍 그 투자가 실패한 겁니다.

위험성고지가 충분히 안 된 불완전판매가 된 상품이라고들 하는데...
투자한 이유들을 들어보니 높은 수익율의 상품이라는 말을 듣고 가진돈 다 끌어서들 투자했다고 나오더군요.

투자에서 수익율 높다는 말은 그 자체로 위험성 높다는 뜻인데 자기 돈 투자하면서 그 점을 신경 안 썼다는 말이라 참 뭐라 할 말이 없더군요.
레버리지가 매우 높은 상품인데... 레버리지가 높다는 말은 도박성에 가까운 상품이란 뜻입니다.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예적금 보험 감각으로 억단위 돈을 넣었다는 게 뭐라 형용할 수 없는 충격을 주더군요.
주식에는 단 몇백을 투자하면서도 온갖 신경을 다 쓰는데...
  • Pax
  • 2020/02/20 AM 10:24
이런 사태 막으려면 은행에 펀드 판매대행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판매대행인 은행원이 펀드 위험성 제대로 설명해주길 바라는 건 마트직원이 락스 팔면서 염소제재의 화학적 위험성을 제대로 설명하길 바라는 것과 똑같아요.

투자사 스스로는 투자자에게 문턱이 높아서 자금모으기가 수월치 않으니 그를 극복하기 위해 은행에 판매대행으로 권유를 하게 한 겁니다.
은행에서 권유하면 뭔가 안전할거다라는 기대를 갖게 만드니까요.

근데 그거 본질적으로 은행에서 파는 다이너마이트입니다.
잘 다루는 전문가한테는 쓸모있겠죠...
감사합니다 !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