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yworld2.5] 오게임 초반 지침서2010.04.06 AM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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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5000점 이전에는 n실드의 영향으로 자신보다 5배의 점수차이가 벌어진 분들은
여러분을 공격할수 없습니다.
이것을 명심해 주시고...

처음 본성이 생성되면 163 필드의 적절한 필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후에 테라포머라는것으로 필드를 20정도 올릴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실것은 없습니다.
참고로 본성은 폭파되지 않습니다.!

자아. 이제 처음 시작하시는 여러분은 제일먼저 영농 기반을 닦아 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른 사람의 함대를 갈아먹는 해적질을 추천하지 않는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해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함대 유지가 '양날의 검'이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을 약탈하여 덤으로 얻는 자원도 좋지만 관리가 허술하신분들은 절대 비추입니다.
제가 해적보다는 영농을 추천했다고 해도 어떤 성향의 선택은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기본적인 광업소를 건설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자신이 뽑은 함대를 늘려나가며 약탈로 자원을 벌어오는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함대가 좀더 많은 규모의 함대에게 갈리더라도 그것은 스스로의 잘못입니다.
오게임은 기본적으로 약육강식입니다.

함대는 자신이 비접속중일때 유저가 접속할 확률이 적은 i광이나
자신의 식민지로 공격,운송,배치등으로 플릿 세이빙 하셔야만 합니다.
자신이 비접속중일때 보유중인 함대는 반드시 플릿한다.!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고수분들이 자신의 행성으로 공격을 온다고 가정했을때
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방어시설이 감당할수 있는 자원량보다 더 많은 자원을 들고있을때.
피해없이 데브리화 할 수 있는 함대가 있거나 양자간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더 많은 이익을 얻을때.
그 리고 자원은 되도록 합쳐서 5만이하를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저조차 자원합이 10만을 넘어가면 일단 공격대상으로 고려합니다.
자 신의 행성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좋은것은 방어시설을 건설하는것.
하지만 방어시설이 아무리 '변태'라고 불릴정도로 많다고 해도 이득이 생기면
상대는 '연합공격'을 이용해서라도 반드시 옵니다. 연합공격은
5명 제한으로 가능한 집단 공격으로써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방시가 무조건적인 방어를 가능하게 한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물 론 연합방어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가 공격했을때 접속하고 계셔야 공격을 알려
친구나 동맹원으로부터 함대를 지원받을수 있겠지요.)

꽤나 설명이 길어졌지만 해적이든 영농이든 처음에는 식민지를 건설합니다.
식민지는 총 8개를 개척할수 있으며 본성을 합하여 오게임내
한개의 아이디가 지니는 행성은 총 9개 입니다.

식민지는 되도록 4,5,6번 자리를 추천드립니다.
어떤 경우에도 보내지 않아야 하는 자리가 있다면 그곳은 1,2,3번 자리입니다.
이곳에서 생성되는 식민지는 150필드 이상 생성되지 않습니다. (생성되더라도 언제인가 폭파하셔야 합니다.)
다음 순으로 보내지 않아야 하는곳은 13~15번 입니다. 이곳은 듀테륨생산이 낮은 온도일수록 높은 수치를
지 니기 때문에 많이들 보내시는곳입니다.
그러나, 광업소의 생산활동에 영향을 주는 에너지는 태양열발전소를 이용합니다.
시 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태양열 발전소의 가격은 살인적으로 치솟아올라
대부분 발전소 레벨 26,29 정도가 되면 모두 태양열 인공위성을 가동합니다.
그때쯤 되어 13번행성이나 14.15번 행성의 낮은 온도는 태양열 인공위성의
효율성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데드스타 테크를 완료하기 위해서 1번 행성에 식민지를 짓고
태양열 인공위성으로 에너지 30만을 가시려는분들도 있습니다.
허나 본성처럼 쓰이며 방어시설이 올라간 4번 행성이 환경적으로 더 좋다는것을 알려드립니다.

첫 식민지를 날리실 무렵이면 이민선 한대 가격인 메탈1만 크리 2만 듀테 1만은
부담되는 가격입니다. (물론 고랭커로부터의 지원이 있다면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연줄도 없고 처음 오게임을 하시는분들은 그 가격이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식민지가 21필드 정도가 아니라면 100필드라고 해도 자원뽑아먹기 용도로
사용합니다.

식민 지의 적절한 필드수는 180필드 이상입니다.
필드작업을 통해 전 식민지를 180 이상 찍어놓는게 좋습니다.
허 나, 초반에 필드작업을 반드시 해야하는것은 아닙니다.
초 반의 잦은 필작은 성장을 크게 저해합니다.
나중에 작업하는것도 관계는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명심할 것은
1. 초반에 귀찮고 성장이 느려지지만 먼저 필드작업을 한다.
2. 초반에 대충 100필드정도는 써서 하루 생산량이 어느정도 되었을때 하나씩 필드작업을 한다
입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하지만 전 초반 필드작업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어 떤 선택도 상관없지만 자랄대로 자란 식민지 폭파는 정신건강상 해롭습니다.

이렇게 식민지를 본성을 합쳐 8개 생성하면 식민지를 하나 더 보낼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진기지를 설명하겠습니다.

함대가 이동할때 연료로 듀테늄을 소모합니다.
보통 식민지 건설은 같은 시스템,1~3정도의 시스템에 몰아서 하게 됩니다.

이 경우 문제점은 자신의 함대가 공격갈 이동범위가 상당히 어려워진다는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고 쓸모없는 듀테소모를 예방하기위해 함대가 주둔하고 공격가는
'전진기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9개의 행성을 유지하는것 보다 한개의
식민지를 덜 생산함으로써 훗날 쓰일 전진기지를 대비합니다.
(물론 난 영농만할테다! 하시는분들은 다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또 전진기지로 쓰일 식민지의 숫자는 다양합니다. 보통 1~2개를 쓰시고
많은분들은 4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진기지는 훗날 여러분들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하베스터(수확선)운용 관련입니다.
수확선을 보내실때 함대 탭 에서 좌표 옆의 파편지대를 설정하시고 가야합니다.
은하 탭에서 직접 보내는 수확은 사령관만 가능합니다. 또한 달 정찰도 마찬가지입니다.

5000점빵이란?

n실드는?
오게임에서 새로 시작하는 이른바 '뉴비'들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5배이상의 점수차이가 나는 고랭커들은 자신의 행성으로 공격올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상대는 s실드라는 빨강색 아이디를 가집니다.
하지만 n실드를 믿고 먹음직스러운 금광을 키우시면 후회하게 됩니다.
정확히 5천점이 넘어가면 모든 유저들로부터 공격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 것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①자원은 향시 빈곤하게 유지합니다. 그러나 정말로 24시간 감시하실분이 아니면
실질적으로 힘든 조건입니다. 그러므로.
②최소한의 방시는 지어놓습니다. 5천점이 넘기전에 플탑테크를 타는것도 한 방법이겠지만
너무 무리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최소한의 방시입니다.
자원이 쌓여있더라도 방시가 있고 없고는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방시가 없는 행성은 "어라 슬롯도 남는데 소형화물선(카르고 소)나 보내야겠다."
방시가 있는 행성은 "슬롯은 남지만 겨우 5천점짜리 자원(물론 한곳에 모아놓은 맛좋은 자원은 예외입니다.)을
먹으려고 가기는 시간이 아까워 다른곳을 찾아봐야지. " 정도 되겠습니다.
③5천 점 이전에 뽑은 함대는 고랭커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 이것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자신의 함대를 숨기는것은 오게임을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함대는 약탈을 가능하게하는 편리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파편지대(데브리)화 가능한
또다른 자원입니다.
다시한번 거듭 반복하지만 함대는 자신이 비접속 중일때 우주공간을 플릿하고 있어야합니다.
이런 관리가 안되시는분은 영농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메시지 관리

오게임은 약육강식의 세계입니다.
고 랭커가 저랭커에게 절대적인 유리함을 소유합니다.
상 대가 공격을 왔을때
화가나고 상대를 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에게 도발적인 메시지나 비꼬는 메시지는 상대를 버서커화 시킵니다.
게다가 욕이 들어간 메시지는 신고후 무휴가 밴으로 이어진다는것을 명심하셔야합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웃는 얼굴에 침 못뱉는다. 맞는 말입니다.
메시지를 통해 상대를 추켜세우고,아부해도 좋습니다.
자신의 말투가 걱정된다면 아얘 메시지를 보내지 마십시오.
오게임 내에서 정당한 약탈을 사용한 상대는 당신의 무례하거나
기분나쁜 메시지를 받고 행성마다 하루 6번 약탈을 감행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경험상 말씀드립니다.
게임내에서 서로간의 메시지 약속등으로 개인불가침을 맺을때가 있습니다.
이때 상대를 완벽하게 신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고랭이든 저랭이든 오겜은 함대와 점수가 실질적인 힘이므로 당신의
힘이 적을때 언제든지 상대는 배반하고 뒤통수를 가격할수 있습니다.

상대가 공격을 막 감행했을때 기분좋은 메시지로 '돌려주시면 안될까요?'
라 고 보낸다면 대부분은 함대를 돌립니다.
접속해 있는 행성의 자원은 없어지기 마련이기때문입니다.
또한 오게임에서 시간은 중요합니다. 공격시간을 투자했어도
얻을만한 대가가 없다면 반드시 함대를 돌리게 되어있습니다.

메시지 잘 활용합시다.



오게임은 약육강식입니다.

이것은 참고사항입니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한번 읽어보시고 "아, 그렇구나" 정도로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자주 궁금해하시는 사항이 있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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