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PZNutella PVPVE 서버 가이드 2. 신체관리와 자연환경 그리고 극복하기2023.02.08 PM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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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ZNutella PVPVE 서버 가이드 2. 신체관리와 자연환경 그리고 극복하기



순서


1. 개요
2. 신체관리
2-1. 음식 섭취와 배설

2-2. 수면

2-3. 런닝 머신을 활용한 운동

3. 혹독한 환경과 극복하기

3-1. 독성 안개 VS 방독면

3-2. 시체에 의한 질병 VS 방독면

3-3. 칠흑같은 어둠(작성중) VS 광원 아이템, 야간 투시경

3-4. 혹한의 추위와 극한의 더위 VS 수제 히터

3-5. 부족한 물자들 VS 각종 조합


1. 개요

: 프로잭트 좀보이드는 다양한 디테일이 살아있는 샌드박스형 게임이며 생존을 위해서 음식을 섭취하거나 잠을 자거나 좀비를 상대할 뿐만 아니라 상대하고 난 뒤처리 까지 세세하게 신경 쓸 요소가 많은 게임입니다.

 그러나 정작 디테일은 살아 있어도 어느 부분에서는 허술한 점이 많고 충족 요건만 채워주면 아무런 해결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의미 없는 디테일이 많은 게임이며 몇몇 아이탬은 존재하나 아이탬과 관련한 시스템이 전혀 준비되어 있는 경우도 다 반수 입니다.

 이런 점에 아쉬움을 많이 느낀 많은 유저들이 디테일을 더욱 살리기 원했고 다양한 모드를 제작하고 배포하고 있습니다.
PZNutella 서버도 이런 요구를 느끼고 만든 서버로 바닐라에서 무심코 지나갔던 요소들을 더욱 심화하여 즐기실 수 있도록 다양한 모드와 설정이 더해져 있습니다.

2. 신체관리





2-1. 음식 섭취와 배설

(Excrementum)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64043248

: 프로잭트 좀보이드에서 음식의 섭취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CDDA 챌린지 등 물자가 부족한 챌린지에서 가장많은 주요 사망원인이 아사 혹은 굶주림으로 인한 체력감소와 그에 따른 디버프로 인해 제대로된 저항조차 하지 못하고 고장 좀비 한 마리만을 상대하다 사망하는 일이 잦을 정도로 식사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번 터전을 잡고 농사를 시작하고, 음식을 공급받을 수단을 마련했다면 식사는 더 이상 플레이어에게 아무 의미도 없으며 그저 칼로리만 쭉 올릴 수 있다면 아무 상관 없어지는 요소에 불과합니다.






PZNutella 서버에서는 음식을 항상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crementum 모드로 인해 바닐라 상태의 좀보이드에는 없는 과식에 의한 패널티가 생겼으며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과식으로 인해 행동이 느려지며 캐릭터가 복통을 호소 합니다. 복통에 의한 고통은 일반적인 통증 무들과 동일한 패널티를 받게 되며 멈추지 않고 계속 과식을 할 경우 위장이 파열 되어 캐릭터가 사망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하면 그걸로 끝인 바닐라 상태의 좀보이드와 다르게 Excrementum 모드로 인해 캐릭터가 섭취한 음식은 소화를 통해 대변이나 소변의 형태로 배출해야만 합니다.









캐릭터의 소화 상태는 왼쪽 상단의 무들창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1편의 1-3. 상태 표시 패널에서 소개해드린 Simple Status 모드의 UI를 활용하면 더 쉽고 편하게 캐릭터의 소화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체내에 배설물이 충분히 쌓이면 배변 행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배변 행위는 소변과 대변으로 나뉘며 두 행위 모두 변기, 간이 화장실에서 할 수 있으며 건물내 바닥이나 바깥 어느 장소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대변은 소변과 대변 모두 한번에 배출하며 대변을 배출할 만큼 소화가 진행이 되지 않았다면 소변만 배출이 가능합니다.







또 대변의 경우 휴지 또는 대용품이 있을 때, 정상적인 화장실에서 배변 행위를 했을 경우 불행이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휴지 혹은 대용품이 없을 때는 불행 수치가 오르며 뒷처리를 하지 않아 몸에서 나는 냄새로 인해 수치스러워하며 더러움 수치가 올라 질병에 취약해 집니다. 따라서 후지 혹은 대용품으로 닦아주거나 수원을 이용하여 몸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배변 행위를 하거나 정상적이지 못한 우발적인 방법(패닉, 고통, 만취 등에 의한 요인)으로 배변을 하여 신체나 옷에 오물이 묻은 경우, 차량 내부에서 우발적으로 배변을 보아 좌석에 오물이 묻은 등 냄새가 날만한 상황에서도 냄새에 의한 수치심 무들이 발생하며, 표백제 + 닦을 만한 사물(대걸래, 수건, 행주 등)을 이용하여 오물을 닦아 낸 후(차량 좌석의 경우 차량 관리 창에서 좌석 분리를 통해 좌석을 인벤토리로 옮긴 상태에서만 세척가능) 해당 사물이 인벤토리에 남아 있을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냄새의 근원인 사물을 인벤토리에서 제거하거나 다시 표백제로 닦아 주어야 냄새에 의한 수치 무들이 사라집니다.





배변 행위는 두 행위 모두 변기, 간이 화장실에서 할 수 있으며 건물내 바닥이나 바깥 어느 장소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기와 간이 화장실과는 다르게 야외에서 배변 활동을 할 경우 불행과 스트레스가 증가하며, 다른 플레이어가 주변에 있을 경우 수치심 무들이 증가하고 우울증과 불행 수치가 크게 올라갑니다.







 간이 화장실의 경우 푸세식 화장실이기 때문에 일정 횟수 이상 배변시 변기에 우클릭을 하여 설치된 양동이를 제거 하고 적절한 청소를 해주고 다시 양동이(혹은 빈 페인트 캔)를 설치해 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일 배변시의 소리가 너무 크고 부담스러울 경우 ESC 메뉴>게임설정>(모드)탭의 Excrementum 모드의 탭에서 배출 시 등의 소리를 끄실 수 있습니다.






2-2. 수면

(Sleep with Friends v1.2.1)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686624983

:


프로잭트 좀보이드 멀티 플레이어에서 수면 기능이 활성화되면 모든 플레이어가 같이 잠을 자야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그러나 PZNutella 서버에서는 Sleep with Friends v1.2.1 모드로 기본 현실시간 2분을 기준으로 잠을 자면 되며 특성이나 캐릭터의 상황에 따라 수면에 필요한 시간이 달라집니다. Simple Status 피로 게이지가 줄지 않아 보이지만  절반 단위로 줄어들어 마지막 수면을 마칠 시기에는 피로게이지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단, 바닐라 상태와는 다르게 시간이 가속하지 않으니 안전한 곳을 확보하여 잠을 잘 수 있도록 합시다.







또 인기 모드인 True Actcion 모드 시리즈를 적용하여 누울 수 있는 침대, 소파 등에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눕기를 선택 > 다시 우클릭하여 잠자기를 선택하면 캐릭터가 자동으로 누워서 잠을 청합니다. 잠을 잘 때 맨 바닥에 멀뚱히 서서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누워서 편하게 잠을 자는 캐릭터를 감상하실 수 있는 작은 팁입니다.


+ 좀보이드 타일의 특성상 특정 방향에 위치한 침대에는 눕기가 불가능하니 유의하여 주세요!



2-3. 런닝 머신을 활용한 운동

(Working Treadmill)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752895143

:

프로잭트 좀보이드에는 이미 벤치프레스기구와 런닝 머신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도 쓰임새가 전혀 없는 장식품입니다. 이에 불만을 가진 한 모더가 Working Treadmill 모드를 제작하였으며 PZNutella 서버에서도 해당 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가 들어오는 구역(단전 이벤트 발생 전 플레이어 제작 외의 건물 내부, 단전 이벤트 발생 후 발전기의 범위 내부의 모든 건물 혹은 주변)에서 런닝 머신이 존재하거나 떼어내어 배치해 둘 경우 런닝 머신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Use A Treadmill 이라는 선택지가 발생합니다. 해당 옵션을 클릭하면 캐릭터가 장착한 가방, 파우치 등을 때어낸 뒤 운동을 시작합니다. 런닝머신을 사용할 경우 근력,체력,달리기 스킬 경험치가 크게 증가하지만 계속 사용하면 운동에 의한 피로 패널티가 발생합니다.


3. 혹독한 환경


3-1. 독성 안개 VS 방독면

(Toxic Fog)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022545424

:





바닐라 좀보이드에는 방독면이 존재하지만 사실상 공기감염에는 면역인 생존자들에게는 필요한 아이템이 아닙니다.

또 PZNutella 서버에는 다양한 의상 모드로 추가되는 멋진 방독면들이 있지만 이를 굳이 활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때문에 PZNutella 서버에서는 방독면을 활용할 방법을 고민했고 Toxic For 모드를 도입했습니다.

 우천, 눈보라, 기온차에 의해 발생하는 안개 등 모든 안개가 독성 안개로 변하며 특히 녹색을 띄는 독성 안개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독성 안개는 완전히 틈 없는 벽으로 완전히 밀폐된 건물 내부에서만 안전하게 막아낼 수 있으며 문이 열려있거나 깨진 창문이 존재할 경우 실내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항상 방독면을 휴대하고 때에 따라 방독면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안개를 오랫동안 아무 보호조치 없이 들이킨 경우 질병 무들이 발생합니다. 해당 질병 무들은 알콜 성분이 함유된 음료를 마셔 독을 중화해 내어야만 지워집니다.
안개에 대한 조기 경보는 바닐라 게임에도 존재하는 숨겨진 Automated Emergency Broadcast 무전 주파수를 통해서 미리 발생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 몇몇 방독면들은 Noir's Attachment(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754567348) 모드를 통해 가위, 바늘, 실, N개의 가죽조각을 사용하여 착용중이 아닌 가방에 슬롯을 추가하고 해당 슬롯에 부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부착한 아이템은 가이드 1편의 1-5. 좀보이드 바닐라 핫바(https://mypi.ruliweb.com/mypi.htm?nid=4892617&num=10356)에서 설명 드렸듯 단축키를 눌러 언제든 착용하고 벗을 수 있습니다. 방독면 뿐만 아니라 물병, 작은 사이즈의 보관함, 무전기, 공구, 무기, 장식용 인형, 침낭 등등 다양한 아이템을 부착할 수 있으며 각각 다른 슬롯을 공유하니 인게임에서 직접 확인하여 나만의 커스텀 배낭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 부착한 아이템은 모두 장착하고 있는 상태로 판정되며 '무게 감소'의 부가 효과가 생겨 더 많은 아이템을 소지할 수 있습니다.


3-2. 시체에 의한 질병 VS 방독면

(Exquease Me)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022545424

:


바닐라 프로잭트 좀보이드에도 존재하는 특수 질병으로 파리가 끓는 시체 주변에 오래 있을 경우 생겨나는 특수한 질병입니다.

PZNutella 서버에서는 특히 플레이어들이 해당 질병에 취약하며 시체가 주변에 있을 때 재빨리 시체들을 제거하거나 빠르게 해당 구역에서 벗어나야만 합니다. 바닐라 상태의 프로잭트 좀보이드에서는 방독면은 해당 질병을 막는데에 아무런 효과가 없으나 PZNutella 서버에서는 Exquease Me모드를 사용하여 방독면을 착용한 경우 해당 질병이 쌓이는 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청정 구역으로 이동시 빠른 속도로 질병 수치가 감소합니다.





또 시체를 일일이 치우는 일이 매우 귀찮고 번거로운 작업인 만큼 편의성을 위해 PZNutella 서버에서는 Easy Corpse Move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13064350)와 JustAutoMove Corpse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11441633) 모드로 간편하게 시체를 운반하는 방법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층에 있을 경우 아랫층 까지 시체를 옮기는 번거로운 작업을 해소하기 위해 Just Thorw Them Out The Window(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659216714) 창문으로 시체를 바깥으로 던저 버리는 기능도 구현해 두었습니다.

3-3. 칠흑같은 어둠 VS 광원 아이템, 야간 투시경
(eris_nightvision_goggle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793461606
(Night Vision Chucked)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42179206
(Brita's Armor Pack)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60154811





PZNutella 서버의 밤은 매우 어둡습니다. 특히 야외보다 실내가 더 어두우며 야간에 실내에서 활동하려면 손전등 등 광원이 없는 상태에서는 매우 힘듭니다. 바닐라 프로잭트 좀보이드에서도 많은 광원 아이탬을 제공하지만 PZNutella 서버에서는 더욱 특별한 아이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순서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모드를 설명하기 전에 번외로 다른 아이템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Authentic Z 모드(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335368829)로 추가되는 Mining Helmet(광부 헬멧)입니다. 바닐라 상태의 광부 헬멧에 전기 회로 부속과 스크류 드라이버(사용 공구/소모X)와 조합하여 제작 하실 수 있으며 마우스 우클릭 > 조명기구 설치하기를 통해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제작 후 Mining Helmet Light라는 전용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는 별도의 슬롯이 생성됩니다. Mining Helmet Light는 그 자체 만으로도 손전등과 같은 역할을 하며 슬롯에 부착시 별도로 손에 손전등을 착용하지 않고도 즉 양손에 다른 아이템을 사용 중이라도 항상 전방을 밝게 비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Mining Helmet Light는 기존 전구와 다르게 건전지 만을 소모합니다.
PZNutella 서버에서는 이런 식으로 광원을 부착할 수 있는 전용 아이템과 부착이 가능한 전용 광원 아이템이 각각 존재합니다. 해당 아이템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템들도 숨어 있으니 한번 찾아 보시고 유용하게 사용해주세요.




다음은 Hand Crank Flashlights(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97115343) 모드로 추가된 수동 발전식 손전등입니다.
다른 손전등 들과 다르게 건전지를 소모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충전량이 모두 떨어질 경우 플레이어의 메인 인벤토리에 있을 때 마우스 우클릭으로 손전등을 재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장점은 건전지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크며 다음 아이템의 제작과 이후 소개해드릴 기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핸드 크랭크 손전등은 Hand Crank Flashlights & Better Battaries ADDON 모드(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919861910)로 추가된 Hand Crank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한 Hand Crank는 다 쓰거나 사용한 건전지를 다시 충전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제작시 기본적으로 한개의 완전히 충전된 건전지가 내부에 들어 있는 상태로 변환 됩니다. Hand Crank를 사용하는 방법은 인벤토리에 사용한 건전지가 있을시 마우스 우클릭으로 Hand Crank에 건전지를 넣고 '배터리 충전: Hand Crank'를 클릭하여 건전지를 재충전 합니다. 모두 충전한 건전지는 다시 마우스 우클릭 > 건전지 빼기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 크랭크 손전등 없이도 수제 충전 장치인 MakeShift Hand Crank를 제작하는 숨겨진 방법도 있으니 서버에서 직접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PZNutella 서버에는 Brita's Armor Pack 모드를 사용 중이며 해당 모드에는 7가지 야간 투시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ZNutella 서버에서 위 야간 투시경들은 단순히 장식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 야간 투시경입니다. 매우 낮은 확률로 군부대, 군장점, 경찰서 주변의 특수 무장 좀비들이 착용한채로 스폰하며 경찰서, 군장점, 총포상, 군부대의 보관함에서 낮은 확률로 루팅하실 수 있습니다.






야간 투시경을 사용하려면 먼저 야간 투시경을 '착용(올려쓰기X)'하셔야 합니다. 야간 투시경을 착용하셨고 메인 인벤토리에 건전지를 소지하고 있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건전지를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후 기본 단축키인 F키를 입력하면 야간 투시 상태로 전환 되며 다시 야간 투시 상태를 해제하고 싶다면 F키를 입력하거나 가이드 1편의 3. 의상 다이얼 메뉴 항목을 이용하는 등 '올려쓰기' 상태로 전환하면 자동으로 야간 투시 상태를 해제합니다.






 만일 야간 투시경이 활성화 되었는데 주변이 너무 밝다면 전력을 조절하여 밝기를 낮출 수 있습니다. 전력은 낮을 수록 건전지 소모량이 감소하며 밝기 또한 감소합니다. 때와 상황에 따라 전력을 조절하여 더 나은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력은 인벤토리에서 야간 투시경을 우클릭하여 조절 가능하며 가이드 1편의 2. 추가 핫바 메뉴를 활용하여 인벤토리를 열지 않고 추가 핫바에 등록해 쉽고 빠르게 전력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4. 혹한의 추위와 극한의 더위 VS 수제 히터

(Sapphire's Heater)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77732496
:
PZNutella 서버는 여름에는 40도 이상의 무더위를 겨울에는 40도 이하의 맹추위가 몰아닥치는 극한의 환경입니다. 또한 계절이 지나가는 속도 역시 매우 빠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각양 계절에 대비하여 여름에는 최소한의 의복을 겨울에는 최대한의 의복과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을 찾아야만 합니다. 한가지 여러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방법은 수제 히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동식 히터는 총 3가지 버전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모든 히터의 레시피를 알기 위해서는 3개의 잡지를 읽어야만 합니다. 또 히터의 제작에는 Heater Circuit이 필요하며 각 히터마다 다른 부속 재료들과 제작 스킬 레벨이 필요합니다. 3개의 히터는 각각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Small Heater(소형 히터)는 실내 실외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며 차량용 배터리로 작동합니다. 단 다른 두 히터에 비해 낮은 열을 냅니다. Electric Heater(전기 히터)는 오직 발전기가 연결된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높은 열을 냅니다. 실외와 실내 둘다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발전기의 범위 내에서만 작동합니다.  마지막으로 Portable Outdoor Heater는 높은 열을 낼 수 있고 오직 야외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차량 배터리로 작동합니다.

히터는 인벤토리에서 마우스 우클릭 > 바닥에 물건 내려놓기로 바닥이나 탁자 등에 배치한 후 마우스 우클릭 > 켜기 버튼으로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3-5. 부족한 물자들 VS 각종 조합
(Craft Helper Continue)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787291513
:
모든 프로잭트 좀보이드 멀티서버가 그러하듯 PZNutella 서버의 물자는 부족하며 특히 PZNutella 서버의 물자는 바닐라 게임에서 가장 부족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더욱 집요하게 물자를 찾아 해메어야 하며 더 많은 장소로 더 자주 이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정된 물자라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모드 들을 준비해 두었고 하나의 아이템을 수십 수백가지 방향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습니다. 그 활용법은 생필품, 의약품 부터 건축에 필요한 재료까지 PZNutella 서버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대부분의 물건을 제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가이드에서 그 모든 제작 방법과 모드를 하나하나 나열하며 소개해 드릴 순 없지만 특정 아이템이 어디에 사용되며 어떻게 제작할 수 있으며 무엇이 필요한지 쉽고 간단하게 찾을 수 있는 모드를 준비했습니다.




어떤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쓸 수 있거나 해당 아이탬을 제작할 수 있을 경우 인벤토리에서 해당아이템에 우클릭을 하면 제작 도우미라는 선택지가 활성화 됩니다.
 제작 도우미는 바닐라 제작창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모드로, 해당 아이템을 어떻게 제작하는지, 또 해당 아이템으로 무엇을 제작할 수 있을지 아직 레시피를 터득하지 못했다면 어떤 책이나 잡지를 읽어야 하는지 어떤 레벨을 충족해야 제작 가능한지 모든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백과사전 같은 메뉴입니다. 여러분이 만일 어떤 아이템을 습득 했을 때 이 아이템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혹은 어디에 사용할지 모르겠다면 제작 도우미를 활성화 하여 아이템의 활용처를 찾고 나중을 위해 아껴둘지 혹은 당장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할지 아니면 그냥 바닥에 버려 다른 아이템을 찾아 나설지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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