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2] 파이널 판타지 2 픽셀 리마스터 클리어 감상2021.08.30 PM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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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2 픽셀 리마 변경점을 적으려고 했습니다만 쓸데없이 글이 길어져서 그냥 간단하게 클리어 감상만 적어야 겠습니다.

 

게임 자체는 파판 1 픽셀과 마찬가지로 즐기기 편해졌습니다만 이건 GBA 이식작 이후부터 그런 식이니 넘어가고 이번 픽셀 리마는

 

 

파판 2 특유의 회피 만세 밸런스

 

...를 모르고 플레이해도 크게 손해보지  않는 식으로 조정되었다고 봅니다.

 

평범하게 플레이를 한다면 이도류에 중장비 둘둘 세팅을 하는 흐름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특히 파판 3 했었다면) 파판 2는 회피 만세 게임이라 방패 + 경장비로 가야 하기 때문에 결국 후반으로 갈수록 가시밭길을 걸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픽셀 리마는 장비들의 회피율 상승이 2배가 되어서 회피율이 초반부터 매우 높고 회피율이 높으니 민첩 스탯이 제일 잘 올라서 회피율이 더 높아지고 그러다보니 이도류 + 중장비로 가도 회피율을 높게 유지할 수가 있어서 파판 2 특유의 세팅을 몰라도 플레이에 큰 무리가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회피 레벨(회피 횟수)이 굉장히 안올라서 따로 노가다를 하지 않는 한 전탄 회피는 불가능한 영역이 되어 시스템을 아느냐 모르느냐의 차이가 나도록 조정되긴 했습니다. 뭐 그래도 이도류 장비에 높은 민첩으로 딜찍누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만. 적 선제 공격에 버티느냐 못 버티느냐의 차이 정도인데 자동 저장도 있어서 부담도 적고요.

 

 

그러므로 파판 2를 한 번 찍먹해볼 생각이라면 이번 픽셀 리마가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만...

 

조우율이 높습니다.

 

아니 파판 픽셀 1, 2, 3가 같이 나왔는데 2만 높습니다. 원작인 FC 버전보다 더 높게 느껴질 정도로 인카운트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안그래도 던전이 긴 게임인데 조금만 걸어도 인카운트라 짜증이 좀 나더군요. 하도 많이 싸우니 따로 숙련도 노가다할 필요가 없다 싶을 정도로.

 

 

결론은 언제나처럼 취향의 영역에 머무르는 파판 시리즈인 듯한 느낌적인 느낌. 저는 좋아하지만 추천은 하기 힘든 그런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FF2PR12.jpg

 

그래도 우보아를 한글 텍스트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 50점 더 얹어 줍니다.

 

댓글 : 4 개
우보아~!
진짜 무슨 생각으로 이런 괴상한 비명 소리를 넣었는지 궁금해집니다ㅋㅋ
저렇게 보니 최종보스판 황제 도트 연출이 영 별로네요... 패미컴 원판이랑 같다곤 해도 원판의 포스는 시꺼먼 배경덕분에 사는거고, 지금 배경에선 PSP판 일러가 훨씬 포스있는데 픽셀 리마판은 이도저도 아니고 어정쩡한 느낌.
PSP 시절이 그래픽이 좋기는 한데 저는 원작 디자인을 중시하는 편이라서 제 취향하고는 거리가 좀 있었습니다(GBA도 그렇고).

https://i3.ruliweb.com/cmt/21/08/30/17b97702e1f78e8e.jpg

전에도 적었었지만 파판 시리즈 리메이크는 이 정도 수준의 그래픽으로 해주길 원했었는데 게으른 스퀘어가 해줄 리가 없겠죠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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