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052016.07.16 PM 02:0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ff5000.jpg


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

 

쉬어가는 타임입니다. 강적 마기사, 포르차 이후 한동안 보스들이 약하므로 약한 놈들 3마리 모아서 한꺼번에 번역합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

 

스토리 공략

 

비룡을 입수했다면 월스성으로.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방어구를 빠짐없이 구입하는 것도, 지하의 보물 상자를 입수하는 것도 아닙니다(뭐, 중요한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만). 마을에서 소환 마법을 구입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구입하면, 비브로스나 샌드웜등의 보스에게 이길 수 없게 됩니다.

 

제 1세계 보스 공략

 

05. 가루라


889287_3.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가루라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200

100

9

-

7

4

31


통상 모드

 

물리 공격(물공 15 ~ 16), Co 물리 공격 + 물리 공격 or 물리 공격 + 돌진(슬립(※수면이 아니고 도트 대미지))

 

개구리 모드

토드, Co 물리 공격 + 물리 공격 or 물리 공격 + 돌진(슬립(※수면이 아니고 도트 대미지))

 

개구리 모드란 우리편이 청마법 '개구리의 노래'를 사용해 가루라가 개구리가 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카운터는 HP 800 이하일 때에만 발동합니다. 평소에는 토드밖에 사용하지 않는 개구리 모드라 할지라도 카운터는 확실하게 사용하고 돌진이라면 슬립(※수면이 아니고 도트 대미지) 효과도 있습니다. 개구리 주제에 건방지다.

 

▼ 전술 이론

 

가루라의 공격은 모두 물리 공격입니다. 그리고 최강 장비를 갖추면 물리 공격으로 받는 대미지를 완전히 제로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방어면은 완벽하게 보입니다만, 슬립 공격은 막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슬립을 되도록 맞지 않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개구리 모드라도 슬립은 발동하므로 개구리 모드로 만들 메리트는 거의 없습니다. 돌진(슬립 추가)는 카운터 시에만 발동하므로 실제로는 이쪽이 카운터로만 공격한다면 이론상으로는 100% 이깁니다. 하지만 시간이 너무 걸리므로 여기서는 좀 더 시간적으로도 효율이 좋은 방법으로 쓰러트립니다.

 

상대의 카운터가 발동하지 않는 조건으로서 상대가 행동 불능 상태인 경우가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유효한 것은 채찍(鞭)(마기사가 드랍할겁니다)에 의한 마비 효과입니다. 마비 효과의 발동률은 100%가 아니지만 슬립도 다소라면 버틸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승률은 거의 100%가 됩니다.

 

이 전술은 어빌리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슬립에 의한 전멸을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 HP 30%업을 두 개 장착했습니다. 사용 캐릭터는 민첩이 높은 레나를 씁니다.

 

▼ 전투 준비

 

채찍, 미스릴 헬름은 북쪽산에서 입수합니다. 그 외의 방어구는 구입.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HP 30%업 x 2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85

3

26

16

7

51

42

51

28


무기, 방패 : 채찍, 아이언 실드

 

방어구 : 미스릴 헬름, 아이언 아머, 은 팔찌(銀の腕輪)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 공략 방법

 

기본적으로는 버튼을 계속 누르고만 있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 공략은 PS1용 FF5로 작성된 것입니다). 때때로 마비가 풀려 카운터 공격이 발동하고 거기에 돌진이 포함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그 때는 민첩하게 매 턴 포션으로 회복. 2 ~ 3턴으로 슬립은 풀리므로 다시 통상 공격을 해주면 됩니다.

 

▼ 실천

 

첫번째 도전에서 여유롭게 승리(소요 시간 4분 정도).

 

 

06. 리퀴드 플레임

 

889300_1.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리퀴드 플레임(사람 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3,000

-

5

-

0

15

35

물리 공격(물공 18 ~ 20), 돌진(물리 방어 무시), 불꽃(炎)(전체 최대 HP의 1/4), Co 불꽃 + 모드 체인지

 

 

리퀴드 플레임(소용돌이 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3,000

50

-

5

0

15

35

파이라(자신에게 사용해 회복), Co 마그네틱 + 모드 체인지

 

 

리퀴드 플레임(손 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3,000

30

5

5

0

30

35

물리 공격(물공 18 ~ 20), 손가락 끝(指先)(물공 18 ~ 20 + 마비 추가), Co 파이라 + 모드 체인지

 

 

공격을 받을 때마다 3패턴의 모드 중 하나로 랜덤으로 변화. 처음에는 반드시 사람 형태. 화염 공격을 흡수하며 냉기가 약점입니다만 손 형태일 경우에 한해 냉기 속성을 무효화합니다.

 

▼ 전술 이론

 

문제는 손 형태의 카운터 파이라입니다. 현 상태에서 이것을 회피할 수단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역시 저번 공략에서도 사용했던 '카운터에는 카운터가 발동하지 않는다고, 약오르~지 작전'으로 갑니다(※ 적의 카운터는 우리편이 공격을 선택해 통상 공격을 하면 발동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을 맞고 우리편이 카운터 공격을 사용했다면 이 카운터 공격에 대해 적의 카운터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디스가이아 시리즈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반격 - 재반격 - 재반격 하는 상황을 보신 적이 있으실텐데 FF5에서 그런 상황은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방어면에 관해서는 최강 장비를 한다면 돌진 이외의 물리 공격은 완전히 셧 아웃할 수 있습니다. 남은 것은 시간 단축을 위해 얼마나 입힐 수 있는 대미지를 늘리느냐가 열쇠가 됩니다. 현 상태에서 최강의 무기는 타이쿤 성에서 입수할 수 있는 아수라(阿修羅)입니다. 어빌리티칸은 2개 비어 있으므로 이걸 양손 잡기 두 배 대미지로 만듭니다.

 

원래라면 마법검 블리자라(소비 MP 5이므로 아슬아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를 사용해 3배 대미지! 로 하고 싶습니다만, 사람, 소용돌이 형태라면 몰라도 문제의 손 형태에서는 냉기 무효입니다(참고로 이 경우 무기는 미스릴 소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사실은 양손 잡기를 하는 것으로 인해 방어력이 저하되어 가끔씩겨우 5이긴 합니다만 대미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 형태의 손가락 끝의 마비 효과는 막을 수 없으므로 정말 운이 나쁘다면 이것이 축적되어 패배할 수 있습니다. 주의에 주의를 거듭하여 나머지 하나의 어빌리티는 '막기'(守り)를 선택합니다. 막기를 사용하면 설령 그 사이에 마비나 수면에 걸리더라도 막기 상태가 지속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노 대미지입니다. 막기에는 카운터 직후에 효과가 끊긴다는 약점이 있습니다만 리퀴드 플레이므이 민첩을 상회하고 있으므로 문제 없습니다.

 

▼ 전투 준비

 

레나에게 양손 잡기를 익히게 합니다(북쪽산 노가다 때 겸사겸사 익혔습니다). 아수라를 타이쿤 성에서 입수. 미스릴 시리즈는 칼낙에서 구입. 도적의 장갑은 화력선 안에서 주울 수 있습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양손 잡기 + 막기

 

HP

MP

공격

마방

물방

민첩

체력

마력

51

3

42

19

4

51

43

51

28


무기, 방패 : 아수라

 

방어구 : 미스릴 헬름, 미스릴 아머, 도적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 공략 방법

 

처음에는 인간 형태입니다. 돌진이 무서우므로 잽싸게 대미지를 입혀 모드 체인지를 시킵니다. 모드 체인지를 시켜서 손 형태가 되도록 합니다.

 

손 형태가 된 후에 '막기'를 계속한다면 카운터 양손 잡기 아수라(168 ~ 188 대미지)로 알아서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의외로 크리티컬이 잘 나오므로 빠르게 결판이 납니다.

 

▼ 실천

 

1회전에서 승리. 사람 형태에서 바로 손 형태로 변화했기 때문에 스무스하게 5분 정도로 KO.

 

 

07. 하사(軍曹) + 칼낙 x 3

 

889300_7.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하사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000

-

-

-

0

-

20


명령(칼낙 전원에게 공격 명령)

 

 

직접 공격하지 않고 칼낙에게 명령을 할 뿐입니다. 칼낙을 먼저 쓰러트리면 아이언 크로로 변신합니다만 자세한 사항은 미조사. 그리고 일반 배틀에서 만나게 되는 하사와는 스테이터스가 다릅니다.

 

칼낙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40

-

4

-

0

-

10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하사 생존 시), 도주(하사 없을 시), Co(for 하사의 명령) 무리 공격(물공 18 ~ 20)

 

 

▼ 전술 이론

 

최강 장비를 하면 칼낙의 공격은 무효입니다. 하지만 매회 공격을 맞으면 시간이 점점 줄어드니까(※ 칼낙성은 이벤트 관계상 10분 이내에 탈출해야 하는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하사를 채찍으로 마비시킵니다.

 

▼ 전투 준비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습니다. 어빌리티 도망(とんずら)이 장착되어 있는건 그 이전의 일반 전투에서 도망치기 위한 것이지 하사전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당연).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도망)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3

26

22

4

51

43

51

28


무기, 방패 : 채찍,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미스릴 헬름, 미스릴 아머, 도적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 공략 방법

 

채찍으로 계속해서 하사를 공격. 하사를 쓰러트리면 칼낙은 알아서 도망갑니다.

 

▼ 실천

 

여유롭게 승리. 애초에 이 배틀은 본공략에서는 덤이라서요.경험치가 들어오므로(EXP 40) 승리 후에 리셋.

 

---------------------------------------------------------------------------

댓글 : 2 개
그냥 해도 쉬운데 이렇게 해도 쉬운 녀석들이군요
뭔가 쉬어가는 느낌이네요
바로 직전이 엄청난 사투였으니 좀 쉬어가는 전투가 나와야 그나마 숨돌릴 수 있겠죠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