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212016.08.01 PM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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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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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세계 보스 공략

 

14. 엑스데스

 

889659_1.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엑스데스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32,768

32,768

20

4

25

25

50


통상 모드

 

1. 물리 공격(물공 58~65), 죽음의 선고

2. 진공파(물공 87~97), 자장변환

3. 물리 공격(물공 58~65), 중력 100, 그라비데

4. 물리 공격(물공 58~65), 진공파(물공 87~97)

5. 물리 공격(물공 58~65), 어스 셰이커

6. 물리 공격(물공 58~65), 진공파(물공 87~97), 불꽃

7. 물리 공격(물공 58~65), 허리케인

8. 진공파(물공 87~97), 좀비 브레스

9. 물리 공격(물공 58~65), 바이오

10. 진공파(물공 87~97), 레벨 3 플레어(마공 254~261)

Co(물리 공격 가끔) 디스펠, Co(슬로우 계통) 헤이스트

 

HP 16,000 이하

물리 공격(물공 58~65), 진공파(물공 87~97), 파이가, 선더가, 블리자가 (이것들은 모두 1~2회 공격), Co(물리 공격 가끔) 디스펠, Co(슬로우 계통) 헤이스트

 

자장변환은 전열에 있는 경우는 후열로 옮깁니다. 좀비 브레스는 좀비 추가의 무속성 전체 마법 공격으로 공격력은 51~176 까지로 확인했습니다(참고로 좀비 브레스 한정으로 배율이 5입니다).

 

 

▼ 전술 이론

 

강적입니다. 과연 대(大)보스입니다. 통상의 저(低) 레벨 클리어라면 4명이 매직 드래곤 풀어주기를 해서 아름다운 1턴 킬로 순살시킬 수 있습니다만, 이번과 같은 조건에서는 순살 같은 것은 그야말로 꿈입니다. HP 32,768을 한 번에 깎는 수단은 아무리 발버둥치더라도 도저히 찾을 수 없으므로 전술의 기본은 「엑스데스의 모든 공격을 버티거나, 또는 피하면서 조금씩 공격」이라는 것이 되었습니다.

 

먼저 엑스데스의 물리 공격에 관해 생각해 봅니다. 실은 물리 방어를 최대까지 올리면 통상 물리 공격의 대미지를 거의 없애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엑스데스는 진공파라는 상식을 벗어난 위력의 물리 공격을 사용해 오기 때문에, 물리 공격을 방어구로 막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필연적으로 분신은 필수입니다.

 

다음으로 엑스데스의 특수 공격에 관해 생각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공격

효과

대책

죽음의 선고

30카운트 후 사망

없음

자장전환

대열 변경

없음

중력 100

레비테트 무효

리플렉크

그라비데

배율 대미지

리플렉크

어스 셰이커

땅속성 공격

레비테트

불꽃

최대 HP 1/4 대미지

불꽃의 반지

허리케인

빈사

없음

좀비 브레스

무속성 + 좀비

없음

바이오

독 + 슬립(※수면이 아니고 HP 감소)

리플렉크, 천사의 백의

레벨 3 플레어

무속성

무효, 리플렉크 반사 가능

~가 마법

각종 속성

리플렉크 등


보시는대로 리플렉크로 막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액세서리는 리플렉크 링으로 확정입니다. 자, 이 중에서 문제인 것은 죽음의 선고와 좀비 브레스입니다. 죽음의 선고는 맞는 순간에 죽지는 않습니다만, 장기전이 되는 이 배틀에서는 전멸이 약속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좀비 브레스는 전멸 확정의 무속성 마법 공격입니다. 양쪽 모두 대처법이 없습니다만 사용해 오는 턴은 정해져 있으므로 「숨다」로 회피하도록 합니다.

 

 

자 이것으로 일단 엑스데스의 공격은 모두 회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어빌리티칸을 분신과 숨다로 사용했기 때문에 공격 수단이 「싸우다」뿐이 되었습니다. 레벨 1 혼자서 HP 32,768을 「싸우다」뿐으로 깎는 것은 제정신으로 할 만한 짓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만, 다시 검토해본 결과

 

유일한 공격 수단인 「싸우다」도 사용할 수 없다

 

라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이유는 엑스데스의 카운터. 이쪽이 물리 공격을 사용하면 가끔씩 디스펠을 사용해 옵니다. 디스펠을 맞으면 엑스데스가 빈번하게 사용해 오는 물리 공격을 막을 분신, 애초에 배틀 중 다시 걸 수 없는 레비테트가 무효가 됩니다. 패배.

 

하지만 엑스데스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것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액세서리에 리플렉크 링을 장비하고 있으므로. 그렇습니다, 엑스데스에게 입히는 대미지 전부를 리플렉크에 의한 마법 반사로 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리플렉크로 반사하는 마법 중에 유효한 것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후반의 ~가 마법은 그렇다 치더라도 전반전은 그라비데는 커녕 바이오조차 통하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통하는 것은 10턴에 1번 쓸까 말까 하는 레벨 3 플레어입니다. 만약 엑스데스의 레벨이 3의 배수가 아니었다면 하고 생각하니 오싹해집니다. 하지만 뭐, 일단 어떻게든 될 것 같습니다.

 

남은 것은 이 장기전을 버텨낼 시간과 정신이(플레이어에게) 있다면 될 뿐입니다. 참고로 전반전을 싸워 버텨내 HP를 반감시키기 까지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10턴째에 레벨 3 플레어를 사용할 확률이 50%라고 치면 기대치로는 20턴에 1회입니다. 한편, 레벨 3 플레어 반사로 엑스데스에게 입히는 대미지는 1,000 정도. 그리하여

 

엑스데스의 HP를 반감시키는데 340턴이 걸립니다.

 

주의 : 실제로는 50%가 아닌 모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실천 항목에서.

 

 

▼ 전투 준비

 

리플렉크 링은 엑스데스 성 내부에서 나오는 리플렉크 메이지한테서 저확률로 훔칠 수 있습니다. 레비테트 상태로 만들어 둡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분신 + 숨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92

21

4

56

52

55

55


무기, 방패 : 코다치 × 2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리플렉크 링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1턴째와 7, 8턴째는 숨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해 10턴째 이외에는 계속 숨어 있어도 괜찮습니다만, 너무 오랜 시간 숨어 있으면 턴 수를 잘못 계산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그 이외에는 숨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허리케인은 맞아도 지장이 없습니다만 귀찮으므로 7턴째도 숨도록 합니다. 이 흐름으로 레벨 3 플레어를 반사해서 대미지를 축적합니다.

 

매번 레벨 3 플레어 직후는 죽음의 선고 가능성을 생각해 숨습니다만, 이 때 「효과가 없었다」 메시지가 2연속으로 뜬다면, 그것은 모드 체인지를 알리는 신호. 이후에는 분신의 보충을 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계속해서 파이가, 블리자가, 선더가를 반사합니다.

 

 

▼ 실천

 

먼저 전반전. 숨다, 분신 보충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맞이한 250턴째, 실제 시간 30분에서 드디어 모드 체인지(이 사실로 볼 때 실제로는 레벨 3 플레어를 사용하는 확률은 70%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87턴 째, 실제 시간 40분이 경과했을 때, 엑스데스는

 

자신이 영창한 마법의 반사만으로 숨이 끊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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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 개
흠...250턴에 모드 체인지 287턴에 사망.......
게다가 단 한번도 공격하지 않았다는 게 더 쇼크네요

제작진들도 여기까지 생각하고 만들지는 않았을거 같은데
그걸 또 해내는 걸 보니 기가 막힐뿐이네요
공격을 하면 디스펠이 날아오는지라...반사 외에는 정말 답이 없죠.

다만 엑스데스 레벨은 66인 반면 레벨 2 올드, 레벨 3 플레어 모두 엑스데스 성에서 익힐 수 있는지라 레벨 기술을 활용한 클리어는 생각하고 만들었을 겁니다. 완전 반사는 예상 못했겠지만요.
  • ffner
  • 2016/08/06 PM 03:11
죽음의 선고와 허리케인은 용의 입맞춤으로 무효화할 수 있지요.
이 플레이 당시 뉴스케 님은 몰랐던 것 같네요.
이때만 해도 엔고 신도 님의 롬 데이터 해석 자료가 FF 야리코미 플레이에서는 최고의 참고 자료였는데
엔고 신도 님이 공개한 데이터 해석 자료를 보면, 보스 플래그가 존재한다는 것은 알 수 있어도 용의 입맞춤에 보스 플래그 부여 효과가 있다는 것까지는 알 수 없었지요.
지금은 밝혀질 대로 다 밝혀져서 공략본에도 실리는 등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요.
용의 입맞춤은 적에게 쓰고 아폴론의 하프 사용하는 쪽으로 인상이 강해서 아군에게 사용하는 건 자주 까먹게 되더군요. 그나저나 허리케인과 즉사 방지는 알고 있었는데 죽음의 선고도 막는다는 것은 지금 처음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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