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232016.08.03 PM 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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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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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세계 보스 공략
 
05. 메류지느
 
889677_7.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메류지느(냉기, 불꽃, 번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20,000

500

13

4

90

0

50

 
물리 공격(물공 49~55), 파이가, 블리자가, 선더가, 배리어 체인지, Co ~가 마법 + 배리어 체인지
 
메류지느(유혹)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20,000

500

-

4

0

90

50


파이가, 블리자가, 선더가, 배리어 체인지, Co 유혹 + 배리어 체인지
 
메류지느는 모두 4개의 형태를 취하며 배리어 체인지로 형태를 변화 시킨다. 알아보는 방법은 훔칠 수 있는 물건(각각 다른 가죽 제품을 훔칠 수 있다)이나 카운터 마법 등으로. 여기서는 편의상 냉기(카운터가 블리자가), 불꽃(카운터가 파이가), 번개(카운터가 선더가), 유혹(카운터가 유혹)으로 한다. 또한 오직 유혹만 스테이터스도 달라서 물리/마법 방어가 역전되어 있다. 초기 상태는 「냉기」.
 
 
▼ 전술 이론
 
물리 공격은 방어구로 셧 아웃할 수 있습니다. 유혹에 의한 혼란도 장비한 본 메일에 의해 덤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남은 문제는 각 마법에 대한 대처입니다. 리플렉트 링으로 막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만, 1. 실제로는 반사 마법을 흡수한다, 2. 액세서리 없이 물리 방어를 높게 유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두 가지의 디메리트가 있어서 별로입니다.
 
여기서는 조합 드래곤 실드로 3속성을 무효로 만듭니다. 이것으로 방어는 완벽해졌습니다. 남은 것은 제 1턴째에 선제로 드래곤 실드를 사용하기 위해 장비 특전을 이용해 민첩 51 이상으로 하면 OK입니다. 여기서는 코다치 이도류를 사용합니다.
 
주의점으로는, 드래곤 실드는 무기를 바꿔들면 효과가 사라진다는 점과 코다치 이도류 상태일 때는 방어력이 부족해 대미지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2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민첩 1의 차이로 선제를 취한 최초의 턴에서 방패로 바꿔든 뒤 드래곤 실드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전투 준비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조합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92

54

8

56

51

50

56


무기, 방패 : 코다치 × 2, (플레임 실드)
방어구 : 리본, 본 메일, 겐지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한 쪽 코다치를 플레임 실드로 바꿔 들고 조합 드래곤 실드(에텔 + 용의 이빨)를 사용합니다. 그 뒤는 계속해서 셰도우 플레어(다크 매터 × 2)로 공격합니다.
 
 
▼ 실천
 
딱히 문제는 없습니다. 공략 중에는 깜박했습니다만, 실은 이 시점에서 치킨 나이프를 얻을 수 있으므로 최초의 턴의 민첩 제어는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06. 스토커
 
889692_3.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스토커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20,000

8,192

10

4

10

20

40


물리 공격(물공 65~73), 마인드 블래스트(마공 80~82 + 마비 + 슬립(※ 수면이 아니고 도트 대미지), 마방 무시), 허리케인, 컨퓨,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본체의 이동), Co 본체의 이동, Co(전체 공격) 블레이즈
 
4마리가 출현하지만 3마리는 더미. 4마리 중 1마리에게만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더미에게도 각각 몬스터로서의 판정이 있고 공격도 각 개체가 독자적으로 담당하는 듯 하다. 스토커의 물리 공격은 채찍 이펙트이지만 좌측 하단의 물리 공격은 후열 보정을 받아 위력이 반감되므로, 실제로는 채찍이 아닌 듯 하다.
 
또한 스토커의 「본체의 이동」은 우리편 공격의 카운터로서 발동하는 것 이외에 정기적으로 더미가 일으킨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본체가 잠들어 있더라도 더미가 「본체의 이동」을 사용하면 본체의 위치는 바뀌고 본체의 스테이터스 이상(수면 등)도 리셋된다.
 
 
▼ 전술 이론
 
먼저 마인드 블래스트의 대처법은 리플렉트 링밖에 없습니다. 물리 공격은 분신으로 회피합니다. 불꽃의 반지가 장비할 수 없다 → 블레이즈를 막을 수 없게 되므로 전체 공격은 엄금입니다. (뭐 조합 드래곤 실드라면 괜찮습니다만, 애초에 전체 공격 수단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거의 상관 없다는 기분도 듭니다).
 
스토커 자신에게는 수면이 통합니다만 「데이터 분석」항목에 적었듯이 잠재우더라도 잠시 지나면 더미가 깨웁니다. 그러므로 「잠재우고 영원히 잠들게 하는」방법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수면이 쓸모가 없냐고 한다면 그런 건 아니고 일시적으로라도 본체를 그 위치에 멈추게 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용하도록 합니다.
 
위치를 묶어두는 수면 시간에 집중해서 공격하기 위해 (전투 중의) 준비가 필요 없고 고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한 수단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도 조합 셰도우 플레어의 신세를 지도록 합니다.
 
다만 셰도우 플레어는 사용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으므로 헛발질은 되도록 피하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수면이 언제 끊기고, 본체의 이동이 언제 이루어지는가를 꿰뚫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것은 더미가 점멸한 뒤 아무런 공격을 하지 않는 경우에 이동이 이루어지는 듯 합니다. 이것으로 스토커의 이동 타이밍도 잡았습니다.
 
어빌리티에 분신과 조합을 넣기 때문에 수면을 걸기 위한 수단으로서 마법검 슬리플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수면의 검의 수면 발동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 전투 준비
 
다크 매터가 부족하다면 조달합니다. 치킨 나이프는 무아 마을에서, 미라쥬 베스트는 신기루 마을의 쵸코보 일주 이벤트로 입수합니다(※ 신기루 마을에서 쵸코보로 세계 일주를 하라는 말을 들은 뒤 보코를 타고 와서 신기루 마을부터 시작해 대륙을 일주하면 미라쥬 베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기루 마을 → 크레센트 → 타이쿤 흔적 → 기드의 집 → 칼낙 → 고대 도서관 흔적 → 발 성 이후 남동쪽으로 해서 신기루 마을로 도착). 최초의 석판으로 마사무네(正宗)을 입수해 둡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분신 + 조합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234

26

6

56

54

55

55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치킨 나이프, (수면의 검 × 2)
방어구 : 리본, 미라쥬 베스트, 리플렉트 링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먼저 분신을 보충하면서 조합 헤이스트 드링크(눈약 + 거북이 껍질)를사용합니다. 다음으로 무기를 수면의 검 × 2로 바꿔든 뒤 계속해서 스토커를 적당히 공격합니다. 대미지를 입고 수면 발동을 확인하면 공격으로 옮깁니다.
 
공격은 조합 셰도우 플레어(다크 매터 × 2)를 계속해서 본체에게 때려 박도록 합니다. 도중에 분신의 보충에 신경쓰는 것은 당연합니다만, 더미의 점멸에도 신경 씁니다. 더미가 점멸한 직후에 공격이 발동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본체 이동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다시 본체 찾기를 하도록 합니다.
 
 
▼ 실천
 
실은 당초에는 다른 전술로 도전했습니다만, 스토커를 잠재웠음이 분명한데 깨어나는 기묘한 현상이 계속 일어났습니다. FF5의 수면은 시간 경과에 따른 자연 치유가 없으므로 이상하다 싶어서 조사를 했더니 원인은 본체의 이동에 따른 것이라 판명되어 이번 전술이 되었습니다.
 
본편은 본체 찾기 → 본체 공격의 반복. 전투 시간 대략 10분 정도에서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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