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262016.08.06 PM 12:55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ff5000.jpg


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


제 3세계 보스 공략
 
10. 오딘
 
889677_10.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오딘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7,000

-

10

8

20

20

50


1.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2. 참철검
3. 물리 공격(물공 60~67)
 
60초의 타임 리미트가 있으며 그 때까지 쓰러트리지 못하면 강제적으로 전멸된다. HP를 제로로 하는 공격 도중에 리미트가 온 경우에는 쓰러트릴 수 없다. 참철검은 점프와 마찬가지로 마법 공격 취급. 참철검의 마법 공격력은 64~190까지 추측된다.
 
 
▼ 전술 이론(서론)
 
석화 공격이 통하므로 마법검 브레이크로 순살이 가능하다는 것은 너무나도 유명한 전술(모 NTT 공략본에도 실려있죠)입니다만, 이번에는 석화 공격 금지이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레벨 1 혼자서 공략에서는 상당한 강적입니다.
 
먼저 타임 리미트가 있으므로 적의 공격을 버티면서 찔끔찔끔 공격해 쓰러트리는 패턴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작전은 속공형으로 좁혀집니다. 아니, 강제적으로 좁혀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레벨 1 혼자라는 조건은 속공 작전에 너무나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모든 공격의 위력이 약해지는 레벨 1이라는 조건, 각종 수단이 압도적으로 부족해지는 혼자라는 조건, 그리고 석화라는 꼼수를 봉쇄한 금지 조건….
 
현시점에서 최대 대미지는 먼저 차원의 틈새까지 진행해서 드래곤 그레이트를 포획해 사용하는 풀어주다 입니다. 이것으로 9,999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HP 17,000 이므로 2명이 아니면 의미가 없는 전법입니다.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것은 고블린 펀치입니다. 물론 노리는 것은 방어 무시 + 8배 대미지 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통하는 상황은 상당히 특수한 조건입니다. 상대와 자신의 레벨을 같게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오딘의 레벨은 2. 딱 1 차이입니다만, 상대와 같은 레벨이 아니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다행히도 오딘에게는 노화가 통하므로 속공으로 노화 → 고블린 펀치 여러 발이라는 형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은 이 방법으로는 60초라는 시간 제한이 상당히 아슬아슬합니다만, 에르메스의 신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헤르메스를 프랑스 식으로 읽은 것. 장비 시 자동 헤이스트)을 장비한다면 시간적으로는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그것만으로 끝날 리가 없습니다. 오딘의 공격을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문제는 2턴째의 참철검입니다. 딱잘라 말해 맞으면 거기서 시합 종료입니다.
 
60초는 커녕 2턴째에서 죽습니다.
 
참철검은 뭘 어떻게 보더라도 물리 공격입니다만 마법 공격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분신 종류는 통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면으로 대처합니다. 다시 말해 2턴 이내에 잠재우는 것으로 오딘의 공격을 봉하고 이어서 노화를 시킨 뒤 고블린 펀치를 먹이면 되는 것입니다.
 
 
▼ 전술 이론(작전 1)
 
수면과 노화를 쓰기 위해 마법검 슬리플 + 고대의 검 이도류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노화는 몇 턴의 여유가 있는 것에 반해 수면은 확실하게 2턴 안에 재우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마법검 슬리플 → 공격해서 수면 → 그 뒤는 몇 번이고 공격하는 사이에 노화 발동, 이라는 작전이 됩니다.
 
 
▼ 실천(작전 1)
 
이 작전에는 오산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하나는 노화 성공률이 생각보다 낮았다는 것. 수차례 도전해보았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노화가) 발동할 즈음이면 시간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발동 후 고블린 펀치로 쓰러트리기까지 대략 30초 걸린다는 것을 감안하면 다시 걸 여유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남은 하나가 치명적입니다만, 노화가 걸린 턴에 수면이 풀린다는 것입니다.
 
이 현상은 안트리온전의 경우에도 약간 언급했습니다만, 양손에 고대의 검을 들고 있는 경우, 발동이 한쪽만이라도 수면은 풀려버립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빠르게 노화를 발동시키기 위해 고대의 검 이도류는 꼭 필요합니다. 결국 두 가지 오산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더욱 나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작전 1...마법검과 무기의 추가 효과는 아무튼 상성이 나쁘다(실패)
 
 
▼ 전술 이론(작전 2)
 
수면과 노화의 방법을 청마법 타임 슬립(※ 적 한 마리에게 수면 + 노화를 거는 마법, 둘을 동시에 걸기 때문에 한쪽의 내성만 가지고 있어도 마법은 실패합니다. 이게 걸리는 보스는 안트리온, 오딘 정도)으로 바꿉니다. 왜 처음부터 이 안을 사용하지 않았냐면, 이 청마법의 소비 MP가 9이며 걸릴 확률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평소라면 최대 MP 5의 크루루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금 머리 장식을 장비하는 것으로 아슬아슬하게 1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는 1번의 도전에서 사용할 기회는 2번입니다. 에르메스의 신발을 장비하면 배속으로 움직이므로 민첩 51 이상이라면 4회, 약간 적더라도 3회의 행동이 가능합니다. 에텔 회복을 사용하면 타임 슬립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두 번입니다. 두 번 모두 실패하면 참철검에 의해 죽습니다(참고로 2회째 이후에는 MP를 회복할 필요는 없으므로 민첩은 50이 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타임 리미트가 있는 시점에서 어느 정도 운에 의존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이 방법이라도 작전 1보다는 훨씬 승률이 높을 것입니다.
 
 
▼ 전투 준비
 
에르메스의 신발은 신기루의 마을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청마법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217

17

7

57

45

50

58


무기 : 마사무네, 엑스칼리버
방어구 : 금 머리 장식, 흑장속(黒装束), 에르메스의 신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흑마도사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처음에 타임 슬립을 겁니다. 통하지 않았다면 에텔로 회복하고 한 번 더 겁니다. 그래도 걸리지 않았다면 얌전히 참철검을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타임 슬립이 걸렸다면 승리 확정입니다. 오딘의 레벨은 2이므로 우리편의 다음 행동 턴이 올 즈음에는 레벨 1이 됩니다. 그 후는 고블린 펀치(3,468 대미지)를 5번 사용하면 종료입니다. 확실하게 시간 안에 성공합니다.
 
 
▼ 실천
 
이 작전으로 결정하고 첫 번째 도전에서 운 좋게 승리했습니다. 참고로 타임 슬립은 두 번째 사용에서 걸렸습니다. 깔끔하게 끝내니 실로 상쾌합니다.
 
이 작전은 실로 절묘한 밸런스 위에서 성립되었습니다. 만약 오딘에게 노화와 수면이 통하지 않았다면, 만약 레벨이 이상할 정도로 높아서 레벨 1이 되기까지 시간이 걸렸다면, 만약 타임 슬립의 소비 MP가 조금 더 많았더라면, 만약 고블린 펀치의 소비 MP가 0이 아니었다면…,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아슬아슬한 설정입니다.
 
---------------------------------------------------------------------------
 
댓글 : 4 개
돈에 미치고 환장한 스퀘어 에닉스. 성검전설2같은 그래픽 엿같은 게임을
무려 2만원에 출시함.
스퀘어는 항상 비싸죠. PSN의 PS1 아카이브 게임들도 혼자 튀는 가격이라 유저들 속을 쓰리게 합니다.
모든 설정중에 최고의 포인트라면 역시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마법 고블린 펀치가 아닐지
점프같은 경우도 있으니 마법이 아니라 단순한 물리 공격일수도 있었는데 말이죠
그럼 남은 방법이 얼마 없으니 죽이는 보람? 없었을지도 모르고
귀찮으니 그냥 스킵했을수도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뭔가 오딘은 야리코미 플레이어들에게 제작진이 던지는 선물? 같이 보이네요
??? 선물이라고 쓰고 보니 오딘은 정말 선물일지도...
쟙 포인트의 성지 같은 곳이니까요
8배 대미지 조건이 까다롭긴 하지만 일반 고블린 펀치도 평타 정도 위력은 나오므로 아군을 후열에 세울 여유가 생긴다는 점이 좋습니다. 잘만 쓰면 정말 유용하죠.

오딘은 뭐...5에서는 석화 내성이 없어서 그냥 박살이 나고 6에서는 라이딘 파워업 이벤트 때문에 존재가 사라지기도 하고 8에서는 사이퍼에게 두 쪽이 나고...그냥 동네북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