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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상광장] 네트워크 렉이 없는 글로벌서버는 존재할 수 있는가2015.01.27 PM 10:20
지인들과 게임중에 불쑥 튀어나온 화제입니다.
온라인게임 특히나 FPS같은 경우는 핑에 무척 민감하다보니 기껏해야 동북아권이 한계고
그 이상으로 넘어가면 게임이 거의 불가능할 지경이죠.
이런 핑 문제가 기술발전으로 해결이 될 수 있을까요?
언젠가 한 번 본 글에서는 전송속도가 빛의 속도가 되지 않는 한은 불가능하다고 들었었는데...
이론적인 부분 설명해주실 친절한분? ㅜㅡ
댓글 : 8 개
- 마지막오앙국
- 2015/01/27 PM 10:32
기술적인 부분은 전혀 모르지만 블자님께서 와우 글로벌서버를 만들어주실거라 믿습니다!
- Wing-Zero
- 2015/01/27 PM 10:38
PC에서 광으로 나가도 그건 불가능
- Wing-Zero
- 2015/01/27 PM 10:45
네트웍이랑 기본적으로 브로드 케스팅을 빼놓을수 없습니다
A->B로 자료가 갈때 A B 부터 Z까지 브로드 케스팅을 뿌립니다
그럼 거기서 B 가 반응하고 오 나찼았어? 라고 반응을 보냅니다
그럼 그때 A가 오 거기있었냐? 받아라 라고 B에게 데이터를 던지는 구조입니다
근대 이게 국제 데이터 신호도 이렇받는지 모르겠내요
국제망을 구축해본적이 없어서 ㅋㅋㅋㅋ
A->B로 자료가 갈때 A B 부터 Z까지 브로드 케스팅을 뿌립니다
그럼 거기서 B 가 반응하고 오 나찼았어? 라고 반응을 보냅니다
그럼 그때 A가 오 거기있었냐? 받아라 라고 B에게 데이터를 던지는 구조입니다
근대 이게 국제 데이터 신호도 이렇받는지 모르겠내요
국제망을 구축해본적이 없어서 ㅋㅋㅋㅋ
- 동족혐오
- 2015/01/27 PM 10:49
PC 에서 서버까지 다이렉트로 선이 연결 된다면야 가능하겠지만... 그런건 도저히 불가능 하겠고요.
중간중간에 여러 장비들을 거칠텐데 그 한대 한대 지나갈 때 마다 생기는 지연을 생각한다면;;;
중간중간에 여러 장비들을 거칠텐데 그 한대 한대 지나갈 때 마다 생기는 지연을 생각한다면;;;
- MasterMind
- 2015/01/27 PM 10:59
빛의 속도가 되도 불가능할걸요.
체감상 렉이나 전송 지연이 전혀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줄이는 것만 가능할 뿐.
MMORPG나 FPS처럼 많은 인원이 동시에 보이는 게임은 각 유저의 위치와 하는 행동을 각 PC에서
전부 수집한 다음 각자의 PC로 보내주는데 아무리 빨라도 0이 될 수가 없죠.
하늘에 보이는 별은 그 별의 수백년 전의 모습이듯, 자신의 PC에서 보이는 다른 유저의 모습은
짧게는 0.5 초에서 몇 초 전의 모습입니다.
체감상 렉이나 전송 지연이 전혀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줄이는 것만 가능할 뿐.
MMORPG나 FPS처럼 많은 인원이 동시에 보이는 게임은 각 유저의 위치와 하는 행동을 각 PC에서
전부 수집한 다음 각자의 PC로 보내주는데 아무리 빨라도 0이 될 수가 없죠.
하늘에 보이는 별은 그 별의 수백년 전의 모습이듯, 자신의 PC에서 보이는 다른 유저의 모습은
짧게는 0.5 초에서 몇 초 전의 모습입니다.
- 청비.
- 2015/01/27 PM 11:03
아마추어 수준에서 대전 게임 만들어본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60프레임 게임의 경우 한 프레임 업데이트 하는데 16ms 밖에 안 걸립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완전 광속으로 주고받는다 쳐도, 빛이 일초에 지구를 일곱바퀴 반 밖에 못돕니다 [...] 지구 반대편에 도달하는데 대충 70ms 쯤 걸리겠죠. 만약 데이터가 중간에 손실이라도 된다면 손실됐다는 걸 송신자 측에 알려주고 송신자는 수신자에게 다시 보내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립니다.
입력값만 주고받고 계산은 클라이언트에서 하는 식이라면 이정돈데, 만약 내가 서버에 데이터를 보내고 서버가 그걸 처리해서 나한테 결과를 뿌려주는 형태라면 여기서 또 배는 더 걸리겠죠?
그래서 애초에 싱글/멀티 상관없이 입력을 받아도 몇 프레임정도 지연시켜서 반영하는 식으로 눈속임을 한다거나 해서 랙을 못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만, 게임 특성상 이게 어려운 경우도 있을테니 모든 게임에서 지구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마치 로컬에서 같이 게임을 하는 듯한 쾌적함을 주긴 힘들겠죠.
60프레임 게임의 경우 한 프레임 업데이트 하는데 16ms 밖에 안 걸립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완전 광속으로 주고받는다 쳐도, 빛이 일초에 지구를 일곱바퀴 반 밖에 못돕니다 [...] 지구 반대편에 도달하는데 대충 70ms 쯤 걸리겠죠. 만약 데이터가 중간에 손실이라도 된다면 손실됐다는 걸 송신자 측에 알려주고 송신자는 수신자에게 다시 보내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립니다.
입력값만 주고받고 계산은 클라이언트에서 하는 식이라면 이정돈데, 만약 내가 서버에 데이터를 보내고 서버가 그걸 처리해서 나한테 결과를 뿌려주는 형태라면 여기서 또 배는 더 걸리겠죠?
그래서 애초에 싱글/멀티 상관없이 입력을 받아도 몇 프레임정도 지연시켜서 반영하는 식으로 눈속임을 한다거나 해서 랙을 못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만, 게임 특성상 이게 어려운 경우도 있을테니 모든 게임에서 지구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마치 로컬에서 같이 게임을 하는 듯한 쾌적함을 주긴 힘들겠죠.
- 인꾸르
- 2015/01/27 PM 11:23
말씀들 감사합니다 역시나 꿈에 불과하군여 ㅜ
- 스타오션3
- 2015/01/31 PM 02:40
본문 내용과는 관계없지만, 짤 너무 이쁜것 같아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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