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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만든고~] 2D스파인을 배웠습니다.2018.03.16 PM 10:54
과정은 3개월이지만 원리는 이해하고있고 마음만 먹으면 3D맥스로도 작업이 가능한 부분이라
1개월만 등록하고 그 이후 수업내용은 따로 가서 여쭤보며 해봤습니다.
일단 당장 사용하게 될만한 기능들부터 테스트 해봤습니다.
버텍스 = 눈 부분
본,IK = 각 관절
매쉬 = 머리카락, 옷깃
의 기능들을 사용해 보았네요.
사용해본 소감은 원리는 알아도 맥스로 작업하면 엄청 노가다 했을만한게 많네요.
커브 기능은 좀더 개선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4번 나가는 일정이라 그림은 쓸수 있는 수준으로 준비해 봤는데..
어후 그림 잘그리시는 분들이 작업하시면 상대가 안되겠더군요..ㅜ.ㅠ
앞으로는 그냥 개인작 올리기보다는 기술적인 내용을 좀 적어두는게 좋겠다 생각해서 몇가지 적어보려구요.
댓글 : 7 개
- 병1신보면짖는개
- 2018/03/16 PM 11:16
잘 몰라서 그렇겠지만 개인적으로 live2d가 좀더 편하다고 생각되더군요.
둘의 개념이야 비슷하다면 큐비즘은 아예 이걸 목적으로 나온거다보니...
둘의 개념이야 비슷하다면 큐비즘은 아예 이걸 목적으로 나온거다보니...
- 몬스터.[
- 2018/03/16 PM 11:29
live2d는 일러스트적인 애니메이션에 최적화된거같고
스파인이나 제가 소개한 드래곤본스는 액션 캐릭터에 더 맞게 만들어져있는거같아요
후자들은 단순히 애니메이션뿐만아니라 스킨계념으로 무기나 파츠 변경과 본을 코드에서 변경해서
게임 조작과 연계하여 동적인 컨트롤을 할수있는 쪽도 주요한 계념입니다
스파인이나 제가 소개한 드래곤본스는 액션 캐릭터에 더 맞게 만들어져있는거같아요
후자들은 단순히 애니메이션뿐만아니라 스킨계념으로 무기나 파츠 변경과 본을 코드에서 변경해서
게임 조작과 연계하여 동적인 컨트롤을 할수있는 쪽도 주요한 계념입니다
- 렉시벨
- 2018/03/16 PM 11:50
라이브2d가 매쉬 잡아주는 기능이 아주 편리하다고 하던데 사용을 안해봤네요 ㅜ.ㅠ
- 몬스터.[
- 2018/03/16 PM 11:24
저희는 스파인이 유료라 사용하지 못하고 완전 무료 프로그램중 Dragonbones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게임을 만들고있네요
기능적 차이는 잘모르지만 인디개발엔 이툴도 꽤 괜찬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네요
인터페이스가 예전 플래쉬랑 유사하고
포토샵 같은걸로 레이어를 나눠서 파트별로 만들면
PSD파일 자체를 임포트해서 기본구조를 잡아주는 자잘한 편의 기능도 괜찬은 편입니다
한번 비교하셔서 사용해보셔도 괜찬을거라 생각이들어서 소개해드리네요
http://dragonbones.com
게임을 만들고있네요
기능적 차이는 잘모르지만 인디개발엔 이툴도 꽤 괜찬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네요
인터페이스가 예전 플래쉬랑 유사하고
포토샵 같은걸로 레이어를 나눠서 파트별로 만들면
PSD파일 자체를 임포트해서 기본구조를 잡아주는 자잘한 편의 기능도 괜찬은 편입니다
한번 비교하셔서 사용해보셔도 괜찬을거라 생각이들어서 소개해드리네요
http://dragonbones.com
- 렉시벨
- 2018/03/16 PM 11:51
우왓 감사합니다! 인디개발 하세요? 마이피 구경하러 가야겠어용! ㅋㅋ
- Hoong
- 2018/03/16 PM 11:54
우오 멋집니다
- 렉시벨
- 2018/03/17 AM 12:03
훙님 실력에 비하면..ㅜ.ㅠ 부끄러울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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