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웅공략 - 전사] [아눕아락 공략] 데이터주의. 갱킹/이니시 특화 메인탱커. 아눕.2019.01.20 AM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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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어붙은 왕좌를 위하여!"

 

 

 

최종 수정날짜: 19/01/29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소개

3. 기본 플레이

4. 초반 라인전

5. 한타에서

6. 영웅상성


 
워크래프트

아눕아락

근접 전사

고유 능력

풍뎅이 숙주
고유 능력
기술을 사용하면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딱정벌레는 8초 동안 전장에 머물며 주위 적들을 공격해 21(+4%)의 피해를 줍니다.

일반 기술

꿰뚫기
Q
99(+4%)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너비 1.5 사거리 11.5
강화 갑피
W
3초 동안 328(+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합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잠복 돌진
E
대상 위치로 잠복 이동한 후 지면을 뚫고 나와, 좁은 지역 안의 적들에게 100(+4%)의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키며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 감소시킵니다.

기술을 다시 사용해서 일찍 지면을 뚫고 나올 수 있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거리 12.25 피해 반경 1.75

궁극기

착취의 무리
R
주위 적들에게 초당 64(+4%)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22(+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피해 반경 7
고치
R
대상 적 영웅을 8초 동안 고치 안에 가둡니다. 고치에 갇힌 적은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고,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갇힌 영웅의 아군들은 고치를 공격해서 동료를 더 일찍 풀어줄 수 있습니다.

마나 70
생명력 16 (초당 -2)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6
능력치 1레벨 (성장률) 20레벨
생명력 2184 (+4%) 4601
생명력 재생 4.55 (+4%) 9.586
마나 500 (+10) 690
마나 재생 3 (+0.098) 4.862
공격력 88 (+4%) 186
공격 속도 1.0
사거리 1.5
이동 속도 4.3984
패치 2.42.1.71652
  
 
1. 특성 설명
 
네루비안 껍질
아눕아락 - 레벨 1
지속 효과
강화 갑피의 기술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패치 2.42.1.71652
 
딱정벌레 군단
아눕아락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딱정벌레의 기본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합니다. 8초마다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패치 2.42.1.71652
 
재생 전문가
아눕아락 - 레벨 1
지속 효과
퀘스트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1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보상보상: 재생의 구슬을 30개 이상 획득하면 생명력이 500 증가합니다.
패치 2.42.1.71652
 
 
[네루비안 껍질]: W의 기술 방어력이 40에서 60이 됩니다. E로 진입해들어가서 바로 W 켜주면 3초간 상대의 기술 데미지가 거의 무섭지 않게되죠.
다만, 방어력 증가치가 그렇게 높은편도 아니고, 적군 평타딜러에겐 전혀 효과가 없는 특성이다보니 썩 좋은 특성은 아닙니다. 상대의 조합이 기술딜러 위주일때만 고려 해볼만 할듯합니다.
 
[딱정벌레 군단]: 풍뎅이의 기술방어력이 증가해서 적의 광역기술에 한방에 터져나가는걸 방지해주고, 8초마다 자동생성되는 풍뎅이로 한번에 소환할수있는 풍뎅이양을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풍뎅이 트리라면 필수특성.굳이 풍뎅이 트리가 아니더라도, 생성되는 추가 풍뎅이가 적 타워의 공격을 대신 맞아주기 때문에 초반 타워철거 및 라인푸쉬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용캠 점령때도 이 풍뎅이가 대신 맞아주니까 조금 더 수월한 점령이 가능해지겠네요.
 
사용에 한가지 팁이라면 비활성화 버튼 활용 인데요. 자동 생성을 그대로 나두면 부쉬에 아눕이 숨어있을때도 생성되어서 그 위치를 적에게 들킬 위험이 생깁니다. 이때는 버튼을 꺼주는게 필요하겠네요. 또, 평소에 비활성화 상태로 있다가 적 타워근처에 E로 다이브 들어갈때 켜주면 풍뎅이가 즉시 생성되기 때문에 적의 포탄을 2~3발 막아주는 용도로도 사용해줄수 있게 됩니다.  
 
[재생 전문가]: 주력특성. 특별한 자가 회복기가 없어서 체력유지가 힘든편인 아눕에게 단비와 같은 회복량 증가효과를 주고, 구슬 30개 보상으로 얻는 최대체력 500의 증가 보너스 덕분에 아눕이 적진에서 더 오랬동안 버틸수있게 도와주는 특성입니다. 네루비안 껍질과 다르게 상대의 평딜/기술딜에 상관없이 언제나 쓸만하죠.
 
평소에 2라인 정도를 왔다갓다 하면서 갱킹도 할겸 구슬도 빠르게 챙겨줍시다.
 
단점은 구슬을 모으기 힘든 2라인 맵, 저주받은 골짜기/핵탄두 격전지 같은 라인간 간격이 너무 넓은 맵에선 그 달성이 조금 오래 걸리게 된다는 점입니다. 
 
가시 무덤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Q
꿰뚫기 경로에 가시 무덤이 생겨나 적들을 25% 느려지게 하고 초당 22(+4%)의 피해를 줍니다. 가시 무덤은 3.5초 동안 지속됩니다.

너비 1.75
패치 2.42.0.71449
 
탈피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W
강화 갑피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지하의 왕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의 이동 거리가 20% 증가하고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가시 무덤]: Q의 경로에 가시가 남게되어 3.5초간 경로상의 적들에게 약간의 데미지와 감속효과를 주는 특성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Q를 통한 라인정리/용캠점령 속도가 빨라진다는 점입니다. 또, 약간의 감속지대를 만든다는 점에서 좁은지형에서 적의 움직임을 약간 방해해줄수도 있고, 13랩 산에 젖은 턱의 추가 데미지 조건을 만족 시켜주기에도 좋은 특성입니다.
 
아눕이 평소에 라인을 보는일이 많거나, 한타지역에 좁은 지형이 많을때 추천 드립니다.
 
[탈피]: W를 사용하는 동안 이속이 증가하게 됩니다. E로 진입하고 W를 켜주면 빨라진 이속 덕분에 적에게 지속적으로 달라붙으며 괴롭혀주기 좋고,  아눕이 위험할때도 W를 탈출기로 쓸수있게 된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16랩 진앙이나 20랩 되돌리기가 찍히기 전까지는 E쿨이 너무 길다보니, 한번 E로 들어가면 이제는 마땅한 도주기가 없어서 걸어서 도망나와야 되거든요. 이때 W 이속증가가 꽤 도움이 됩니다.
 
E진입후 너무 쉽게 죽는다 싶은 분들은 이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지하의 왕]: E의 사거리 증가로 E를 맞추는게 약간 더 편해집니다. 이 증가한 사거리 덕분에 벽너머에서 적들 몰래 갑자기 E돌진으로 들어가는 갱킹과 이니시가 훨씬 수월해 집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효과가 E의 데미지 100(+4%) 증가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총 200(+4%)가 되겠네요. 이 추가 데미지 덕분에 E를 통해 진입해 들어간 갱킹이나 한타 이니시에서 킬 성공률이 꽤 오르게 됩니다.
 
초반부터 잦은 갱킹으로 이득을 취하고 싶다면 반드시 찍어 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키틴질 껍질
아눕아락 - 레벨 7
능력 강화W
강화 갑피가 활성화된 동안 적의 기술 공격으로 피해를 받을 때마다 강화 갑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최대 3초 감소합니다.
패치 2.42.0.71449
 
지하군주의 보호막
아눕아락 - 레벨 7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을 사용하면 5초 동안 359(+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패치 2.42.0.71449
  
착취 풍뎅이
아눕아락 - 레벨 7
능력 강화고유 능력
딱정벌레가 아눕아락 근처에서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딱정벌레가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50%만큼 아눕아락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효과 반경 12
패치 2.42.1.71652
 
 
[키틴질 껍질]: 기본적으로 6초인 W의 쿨을 최대 3초까지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기술공격에 피해를 받을때마다 쿨이 줄어들게 되니 리밍 파열/태사다르 사이오닉스톰/아서스 서리폭풍/캘타스 살아있는 폭탄 같은 다단히트 기술을 상대해야 할때 유리한 특성 입니다. 타이커스의 D가 적용된 평타에도 발동된다고 하네요. 그만큼 W를 더 자주 쓸수 있게되니, W의 추가 보호막과 기술보호막 40으로 아눕의 생존력이 꽤 올라가게 됩니다. 당연히 다른 W특성들과도 전부 시너지가 나오죠. 
 
단점이라고 하면 W가 사용중인 3초간만 효과를 보게 된다는 점이겠네요. 타이밍이 조금 어긋나면 그 한타중 다음 W쿨이 돌아올때까진 없는 특성이 될수도 있습니다. 
 
[지하군주의 보호막]: 주력특성. 키틴질 껍질이 W쿨을 줄여줌으로 아눕의 지속적인 체력유지에 도움이 된다면, 지하군주 보호막은 아눕이 E로 진입해들어간 순간의 생존력을 크게 높여주는 특성입니다. 이 보호막이 있는 5초간은 키틴질 껍질을 선택했을때와 비교도 안되는 탱킹력을 보여주죠. 20랩 되돌리기까지 찍어주게 되면 2번의 E로 2번의 보호막을 얻을수도 있게 됩니다. (이 시너지가 정말 크죠.)
 
키틴질 껍질 처럼 사용조건이 있는것도 아니고, 한타에서 보통 아눕이 진입해 들어간 5초안에 그 승패가 판가름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당연히 이쪽 특성이 더 인기가 많을수밖에 없겠네요. 
 
[착취 풍뎅이]: 사실 풍뎅이트리 아눕은 성능이 썩 좋지 않습니다. 아래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일단은 생략.
 
착취의 무리
아눕아락 - 레벨 10
R
주위 적들에게 초당 64(+4%)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22(+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피해 반경 7
패치 2.42.0.71449
 
고치
아눕아락 - 레벨 10
R
대상 적 영웅을 8초 동안 고치 안에 가둡니다. 고치에 갇힌 적은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고,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갇힌 영웅의 아군들은 고치를 공격해서 동료를 더 일찍 풀어줄 수 있습니다.

마나 70
생명력 16 (초당 -2)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6
패치 2.42.0.71449
 
 
[착취의 무리]: 쿨이 100초나 되는 궁극 주제에 데미지량과 회복량마저 꽤 떨어지는 편입니다. 범위내의 비영웅 유닛을 포함한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그 적 1명당 회복하게 된다는 점에서 불지옥 신단에서 아눕 체력관리가 너무 안된다 싶을때만 고려해 봅니다. 그곳 신단 미니언들에게 조금 쓸만하긴 해요.
 
[고치]: 주력궁극. 적 1명을 최대 8초간 아무것도 할수없게 합니다. 보통은 E로 진입해 들어감과 동시에 가장 위협적인 적에게 날려주는 기술인데요. 5:5 한타에서 강제로 적 1명을 배제해 5:4 싸움을 만들게 합니다. 상대의 팀원이 고치를 빠르게 풀어주지 못한다면 그 한타는 수적우위때문에 그대로 터트리게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죠.
 
적의 탱커를 묶어서 아군 딜러들이 적진에서 프리딜을 넣을수 있게 한다던가, 적의 주요딜러를 묶어서 적의 데미지를 원천 차단, 적 영웅 한명에게 CC기를 퍼부으면서 잡아내는 동안 적의 힐러를 고치로 묶어서 힐이나 정화등의 기술로 세이브 하는걸 방지 하는 등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쿨이 상당히 짧아서 평상시 언제든 부담없이 사용해줄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이 때문에 갱킹이나 한타 패배후 도망가는 적에게 던져두고 유유히 접근해 그옆에서 대기하다 가 고치가 풀리는 타이밍에 맞춰 Q나 E를 날려 마무리 할때도 사용해줄수 있습니다. 
 
불타는 분노
아눕아락 - 레벨 13
지속 효과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패치 2.42.0.71449
 
쐐기 돌출
아눕아락 - 레벨 13
능력 강화W
강화 갑피를 사용하면 주위 적들에게 83(+4%)의 피해를 줍니다. 영웅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3.5
패치 2.42.0.71449
 
산에 흠뻑 젖은 턱
아눕아락 - 레벨 13
지속 효과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일반 공격력이 3초 동안 7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불타는 분노]: 아눕의 평상시 딜량을 올리기도 좋고, 라인 정리/용병 캠핑에도 꽤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또, 자가라의 점막제거, 은신 케릭터들의 은신을 벗겨내는 용도로도 쓸수 있습니다. 이런 추가적인 장점이 생기기 때문에 제법 범용성이 높은 특성입니다.
 
3가지 특성중 가장 낮은 순간 화력을 가지지만, 항상 발동 된다는 점에서 누적딜량은 더 높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쐐기 돌출]: W를 일종의 딜링 기술로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이 데미지는 영웅에겐 166(+4%)로 제법 높은 편이죠. 7랩 키틴질 껍질까지 찍였다면 꽤 쏠쏠한 누적 데미지를 적에게 지속적으로 넣어 줄수도 있게 됩니다.
 
단점은 W를 딜링기로 써버리면 중요한 순간에 W가 이미 빠져서 못쓰게 되버리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반대로 W를 생존기로 썻을때는 딜링 효과가 없어지는 셈이고요. 적의 포킹 기술을 W로 막아주기도 하는 아눕에겐 약간 아쉬울수도 있는 특성입니다.
 
[산에 흠뻑 젖은 턱]: 아눕의 평타 데미지가 조건부로 61(+4%) 정도 상승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아눕의 평타 공속이 초당 1번이라 이정도면 상당한 증가량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아군의 CC기가 들어가도 효과를 볼수있고, 아눕의 자체 CC기도 2개나 되다보니 스스로 이 발동조건을 만족하는것도 꽤 쉬운편입니다. CC기 넣어주고 평타로 마무리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ㅎㅎ
 
진앙
아눕아락 - 레벨 16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의 적중 범위가 60% 증가하고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25초 감소합니다.
패치 2.42.0.71449
 
쇠약
아눕아락 - 레벨 16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에 적중당한 적 영웅의 기술 위력이 4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패치 2.42.0.71449
 
딱정벌레 축제
아눕아락 - 레벨 16
능력 강화고유 능력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이 3회 적중할 때마다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패치 2.42.0.71449
 
 
[진앙]: 주력특성. 왠만하면 고정으로 찍어주게 되는 특성입니다. E의 적중범위가 증가해서 이제부턴 돌진한 아눕의 뒷꽁무니에 있는 적까지 E로 맞춰줄수 있게 됩니다. (이러면 도주하는 적에게 스턴 + 아눕 본체로 비비며 길막하는 플레이도 가능해지죠.) 한타중 E로 뭉쳐있는 적들에게 동시에 스턴을 안겨주는것이 정말 편해집니다. 
 
또, 그 적중 인원당 E의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후 추가적인 E추격이나 불리한 상황에서 E도주를 하기도 편해집니다. 다른 E특과 시너지도 있고요.
 
[쇠약]: 적 기술딜러에게 박으면 이후 감소된 기술 위력덕분에 그 한타중 제대로 딜링을 할수 없게 됩니다. 특히, 아눕의 경우엔 W까지 켜주면 그 딜러에겐 간지러운 수준의 데미지밖에 받지 않게 됩니다. 
 
또,적  힐러에게 박아도 충분한 효과를 볼수 있는데요. 기술위력 감소는 힐량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그 4초간 힐러가 제대로 힐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본인 자힐도 거의 안되게 되니 더욱 손쉽게 킬이 가능해 지겠습니다.
 
곤충 지배자
아눕아락 - 레벨 20
능력 강화R
영구히 지속되며 3초마다 주위 적을 공격하는 흡혈 메뚜기 한 마리를 얻습니다. 흡혈 메뚜기는 적에게 159(+4%)의 피해를 주고 돌아와 38(+4%)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사거리 7
패치 2.42.0.71449
 
미라 휘감기
아눕아락 - 레벨 20
능력 강화R
고치 주위에 있는 동안 고치의 지속 시간이 최대 4초 증가합니다.

고치 치유량 초당 1 효과 반경 4
패치 2.42.0.71449
 
강화 보호막
아눕아락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방어력이 4초 동안 75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2.0.71449
 
되돌리기
아눕아락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2.0.71449
 
 
[곤충 지배자]: 3초마다 제법 쏠쏠한 데미지를 주변의 적에게 주면서 아눕에게 약간의 체력 회복까지 주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아눕의 1:1 같은 소규모 교전 성능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아눕이 줄수있는 데미지가 정말 높아지거든요. 
 
다만, 단일대상에게만 적중하는 기술이다보니 5:5 대규모 교전에서는 되돌리기에 비해 그리 큰 영향력은 가지지 않습니다. 
 
[미라 휘감기]: 고치의 지속시간이 꽤 늘어나다보니 적 주요영웅 1명만 없으면 그 한타에선 그대로 이기겠다 싶을때 쓸만합니다. 예를 들어 일리단 왕자 조합/초갈 조합 같은 1명 밀어주기 조합을 상대할때 좋겟네요.
 
다만, 상대조합에 파열 리밍/태사다르, 등등 아눕의 고치를 쉽게 풀어줄 영웅이 있을때는 아예 없는 특성이 되버립니다.
 
[강화 보호막]: 아눕의 기본 체력은 탱커중에서 최하위권입니다. W나 기타 특성으로 얻는 보호막 없이는 버티는게 힘들거든요. 그래서 적의 스턴.침묵, 도발 콤보에 순간적으로 터지게 되는 경우도 은근 나오는 편이죠. 그렇게 적의 CC연계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게되는 경우가 많을때 선택해볼만한 특성입니다. 4초간은 왠만한 공격을 받아도 절대 안죽게 되죠. 
 
크로미/캘투같은 한방 콤보형 딜러를 상대할때도 특히 쓸만합니다.

[되돌리기]: 주력특성. 정말 완소특성입니다. 아눕에게는 기본적으로 Q, E라는 훌륭한 CC기가 있는데, 이것을 한번도 쓸수있게되니 총 4번의 스턴을 연타로 먹여줄수 있게 됩니다. 적 몇명을 몇초간 아무것도 못하고 멍때리게 만들어 줄수 있죠.
 
또, E를 2번 쓸수 있다는점이 중요한데요. E 진입한 이후에는 마땅한 도주기가 없는 아눕이였지만 이제부터는 E진입후 불리하다 싶을때 E도주도 가능해집니다. 7랩 지하군주의 보호막이 있다면 이 보호막도 2번이나 얻을수 있게 되죠.
 
마지막으로 아눕이 기술을 쓸때마다 풍뎅이가 생겨나기에, 순간적으로 풍뎅이 군세를 만들어낼수도 있게 됩니다. 이때문에 풍뎅이트리 아눕이 필수적으로 가야할 특성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특별한 상황 외에는 거의 고정으로 찍어주게되는 특성입니다. 
 
 
2. 트리별 소개
 
1. E트리 
 
재생 전문가
아눕아락 - 레벨 1
지속 효과
퀘스트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1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보상보상: 재생의 구슬을 30개 이상 획득하면 생명력이 50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 
지하의 왕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의 이동 거리가 20% 증가하고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 
지하군주의 보호막
아눕아락 - 레벨 7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을 사용하면 5초 동안 359(+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패치 2.42.0.71449
 - 
고치
아눕아락 - 레벨 10
R
대상 적 영웅을 8초 동안 고치 안에 가둡니다. 고치에 갇힌 적은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고,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갇힌 영웅의 아군들은 고치를 공격해서 동료를 더 일찍 풀어줄 수 있습니다.

마나 70
생명력 16 (초당 -2)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6
패치 2.42.0.71449
 - 
산에 흠뻑 젖은 턱
아눕아락 - 레벨 13
지속 효과
감속, 이동 불가, 기절 상태인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일반 공격력이 3초 동안 7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 
진앙
아눕아락 - 레벨 16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의 적중 범위가 60% 증가하고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25초 감소합니다.
패치 2.42.0.71449
 - 
되돌리기
아눕아락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2.0.71449
 
 
[보조특성]
 
1레벨
네루비안 껍질
아눕아락 - 레벨 1
지속 효과
강화 갑피의 기술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딱정벌레 군단
아눕아락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딱정벌레는 기본 기술 방어력이 40입니다.8초마다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패치 2.42.1.71652
  (네루비안 껍질은 상대의 주력딜러가 기술딜러 일때 고려. 딱정벌래 군단은 초반부터 강하게 적 라인/타워 푸시를 해주고 싶을때 고려. 용캠점령이 안정적이게 된다는 추가적인 장점도 가지게 됩니다.)
 
4레벨
탈피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W
강화 갑피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30%초 동안 3 증가합니다.
패치 2.42.0.71449
 
가시 무덤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Q
꿰뚫기 경로에 가시 무덤이 생겨나 적들을 25% 느려지게 하고 초당 22(+4%)의 피해를 줍니다. 가시 무덤은 3.5초 동안 지속됩니다.

너비 1.75
패치 2.42.0.71449
 (아눕의 추격/도주능력에 투자한다면 탈피, 라인정리/용캠점령 속도를 조금이라도 더 올리고 싶거나 한타에 좁은지형이 많을때는 가시무덤)
 
7레벨
키틴질 껍질
아눕아락 - 레벨 7
능력 강화W
강화 갑피가 활성화된 동안 적의 기술 공격으로 피해를 받을 때마다 강화 갑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최대 3초 감소합니다.
패치 2.42.0.71449
  (상대에 다단히트 기술이 많아서 효과를 보기 좋겠다 싶을때. 특히, 다른 구간에 W특성을 꽤 찍어둔 상태라면.)
 
13레벨
불타는 분노
아눕아락 - 레벨 13
지속 효과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패치 2.42.0.71449
 
쐐기 돌출
아눕아락 - 레벨 13
능력 강화W
강화 갑피를 사용하면 주위 적들에게 83(+4%)의 피해를 줍니다. 영웅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3.5
패치 2.42.0.71449
  (라인정리/용캠점령 속도, 지속적인 누적 데미지에 투자해주고 싶을때 불타는 분노, E진입 콤보에 순간적으로 높은 데미지를 줘서 킬을 만들고 싶다면 쐐기 돌출)
 
16레벨
쇠약
아눕아락 - 레벨 16
능력 강화E
잠복 돌진에 적중당한 적 영웅의 기술 위력이 4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패치 2.42.0.71449
  (E진입시 적의 기술딜이 부담되거나, 적 힐러 한명을 제대로 박아 아무것도 못하게 하고 싶을때.)
 
20레벨
미라 휘감기
아눕아락 - 레벨 20
능력 강화R
고치 주위에 있는 동안 고치의 지속 시간이 최대 4초 증가합니다.

고치 치유량 초당 1 효과 반경 4
패치 2.42.0.71449
 
강화 보호막
아눕아락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방어력이 4초 동안 75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2.0.71449
  (적 한명만 없으면 한타가 터지겠다 싶다면 미라휘감기. 상대의 CC연계나 순간폭딜이 너무 무섭다면 강화보호막)
 
[트리설명]
 
E쪽에 특성을 많이 투자를 해서, 아눕의 E진입 한타 이니시 성능을 꽤 높여준 형태입니다. 사실 보조특성을 많이 적어두긴 했지만 4랩/13랩만 제외하면 거의 모든 상황에서 주력특성으로만 찍어주게 되는 편입니다.
 
순간적으로 진입해서 고치로 한명 배제, 강제적으로 유리한 한타를 만들어내고 그대로 승리하는 전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지속시간이 짧은편인 보호막 이외엔 아눕의 탱킹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없고, 빠진 체력을 다시 회복 할수있는 수단 또한 없기 때문에.. 그 한번의 진입에서 빠르게 킬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결국 체력관리가 안되서 진입해들어간 아눕이 그대로 역관광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2. 풍뎅이 트리
 
딱정벌레 군단
아눕아락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딱정벌레는 기본 기술 방어력이 40입니다.8초마다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패치 2.42.1.71652
 - 
탈피
아눕아락 - 레벨 4
능력 강화W
강화 갑피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30%초 동안 3 증가합니다.
패치 2.42.1.71652
착취 풍뎅이
아눕아락 - 레벨 7
능력 강화고유 능력
딱정벌레가 아눕아락 근처에서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딱정벌레가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50%만큼 아눕아락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효과 반경 12
패치 2.42.0.71449
 - 
착취의 무리
아눕아락 - 레벨 10
R
주위 적들에게 초당 64(+4%)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22(+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피해 반경 7
패치 2.42.0.71449
 - 
불타는 분노
아눕아락 - 레벨 13
지속 효과
주위 적들에게 초당 24(+4%)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2.5
패치 2.42.0.71449
 - 
딱정벌레 축제
아눕아락 - 레벨 16
능력 강화고유 능력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이 3회 적중할 때마다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패치 2.42.0.71449
 - 
되돌리기
아눕아락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2.0.71449
 
 
[트리설명]
 
사실상 거의 예능급 트리인데요. 
 
장점이라고 하면 많은 풍뎅이들 덕분에 적의 타워의 포탄을 대신 맞게 하기편해 공성에 좋고, 용캠점령에도 은근 쓸만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한타에서는 이 풍뎅이들이 적의 논타겟팅 스킬들을 대신 맞아주는 경우도 있어서 아눕의 체력관리가 편해지기도 하죠. (특히, 리밍 같은 녀석들)
 
7랩 착취풍뎅이, 10랩 착취의 무리가 찍히게 되면 아눕의 체력 회복력이 꽤 상승하게 되는 편이라, 빠대에서 아군에 지원가가 아예 없을때도 나름 쓸만하긴 합니다. 이 때문에 신단 한타중 생성되는 미니언들 덕분에 때릴것이 많은 불지옥 신단에서 은근 쏠쏠한 회복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선 그놈의 풍뎅이 숫자가 쌓이지 않는다면 말짱 꽝이되는 트리. 풍뎅이를 숫자를 늘리는데 조금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순간적인 E진입이후 적의 폭딜을 받아내야하는 아눕에겐 조금 맞지 않는 트리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일단 7랩 지하군주의 보호막이 없다보니 E진입에 꽤 부담이 생기게 되죠. (그 때문에 위급할때 빠져나가기 쉽게 4랩 탈피 특성을 주력특성으로 추천드렸습니다.)
 
불지옥 신단 한정으로 정말 어떻게든 아눕의 체력 유지력이 필요한 상황이나, 딜포커싱이 제대로 안되서 진입해 들어간 아눕을 상대가 한순간에 제대로 녹이지 못하는 저티어 구간 정도에서 써봄직해 보입니다. (사실 확실히 말해서 저는 안쓰는 트리입니다..)
 
 
3. 기본 플레이
 
풍뎅이 숙주
아눕아락
고유 능력
기술을 사용하면 딱정벌레를 생성합니다. 딱정벌레는 8초 동안 전장에 머물며 주위 적들을 공격해 21(+4%)의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2.0.71449
  풍뎅이 숙주(패시브)
 
아눕이 기술을 쓸때마다 풍뎅이를 소환합니다. 이 풍뎅이는 296(+4%)의 체력을 가지고 초당 21(+4%)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평소엔 아눕이 공격하는 대상을 같이 때려주게 되고, 그외에는 주변의 가까운 적을 자동으로 치게 됩니다. 때문에 순간적으로 Q/W/E를 동시에 써주고 소환된 3마리로 함께 단일대상을 공격하면 제법 쓸만한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다만, 풍뎅이 체력이 영 부실한 편이라 적의 광역스킬 한방에 펑펑 터져나가서.. 솔직힌 한타중 딜링기술로 기대하긴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나마 적들 타워,용병이 풍뎅이를 우선적으로 공격한다는 점에서 아눕대신 맞게하면서 아눕의 체력을 보존하는데 나름 쓸만한 역할을 해줍니다. 특히, 적들 타워 철거하는 공성에서 풍뎅이들이 정말 탱킹 잘 해줍니다. 이걸 믿고 타워 근처에 있는 적을 향해 아눕이 E로 다이브를 들어 가는것도 어느정도 가능해집니다. 어차피 풍뎅이들이 대신 맞아 줄테니까요. 
 
또, 리밍 Q,W/트레이서 펄스폭탄 같은 적들의 논타겟팅 스킬을 이 풍뎅이가 대신 맞아 주는경우도 간혹 나오기 때문에, 적들 스킬 타이밍에 맞춰 W같은 기술을 써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꿰뚫기
아눕아락
Q
99(+4%)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너비 1.5 사거리 11.5
패치 2.42.1.71652
 꿰뚫기(Q)
 
일직선의 적들에게 약간의 데미지를 주고 1초의 스턴을 안겨주는 기술입니다. 전투중 적에게 견제기로 날려줄수 있고, 이후 스턴된 적에게 E를 통해 진입해서 스턴을 한방 더 먹여주는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반대로 E진입후 Q로 추가 스턴을 넣어주는 것도 됩니다.  
 
 
강화 갑피
아눕아락
W
3초 동안 328(+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기술 방어력이 40 증가합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패치 2.42.0.71449
  강화갑피(W)
 
아눕의 탱킹에 정말 큰 역할을 하는 기술입니다. 3초간 328(+4%)라는 제법 높은 보호막과 40의 기술 방어력을 제공하죠. 보통은 E진입후 적들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사용해주는 편이고. 한타중 앞라인에서서 적들의 포킹기술을 막아낼때도 쓸만합니다. (이때 생성되는 풍뎅이가 적 기술을 대신 맞아주기도 하죠.) 쿨도 6초로 짧고 마나 소모량도 적어서 부담없이 사용해줄수 있죠.
 
아무래도 체력회복 수단이 마땅치가 않은 아눕이다보니, 이 보호막으로 적의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막아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체력관리가 되는 편이에요. 이게 안되면 E진입하기도 전에 이미 반피가 되어있는 아눕을 볼수도 있게 됩니다. 이 상태론 진입해 들어가봣자 고작 2~3초만에 녹아 버릴테죠. 
 
잠복 돌진
아눕아락
E
대상 위치로 잠복 이동한 후 지면을 뚫고 나와, 좁은 지역 안의 적들에게 100(+4%)의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키며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 감소시킵니다.

기술을 다시 사용해서 일찍 지면을 뚫고 나올 수 있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거리 12.25 피해 반경 1.75
패치 2.42.0.71449
  잠복돌진(E)
 
아눕의 진입기이자 도주기인 기술입니다. 적중한 적에게 얼마간의 스턴과 2.5초의 감속을 제공하게 됩니다. 한번 박으면 제대로 도망치기 힘들어지죠.
사용중엔 저지불가 판정도 받기 때문에 적들은 진입해 들어오는 아눕을 쉽게 떨쳐내기도 힘듭니다.
 
Q로 스턴된 적에게 E로 들어간다던가, 애초에 적들의 이동경로를 계산해서 그쪽으로 진입해 들어간다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14초로 제법 긴 쿨. 한번 E로 들어 갔다간 나중에는 걸어서 나와야 하죠. 따라서, 대규모 한타에서 E진입후 빠르게 적을 킬내지 못하면, 꽤 체력이 부실한 편인 아눕이 위험해지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W가 아직 쿨이 돌고있을때 들어가버리면 정말 위험해요. 
 
 
착취의 무리
아눕아락 - 레벨 10
R
주위 적들에게 초당 64(+4%)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22(+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피해 반경 7
패치 2.42.0.71449
  착취의 무리(R1)
 
그냥 다수의 적이 있을때 사용해주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광역 데미지를 줄수있고, 약간의 체력회복도 챙길수 있습니다. 적들이 많을수록 회복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적 돌격병 라인이 있거나, 불지옥신단 미니언들이 많이있을때 쓸만한 편입니다.
 
 
고치
아눕아락 - 레벨 10
R
대상 적 영웅을 8초 동안 고치 안에 가둡니다. 고치에 갇힌 적은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고,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갇힌 영웅의 아군들은 고치를 공격해서 동료를 더 일찍 풀어줄 수 있습니다.

마나 70
생명력 16 (초당 -2)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6
패치 2.42.0.71449
  고치(R2)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보통은 탈것이나 E로 진입해 들어감과 동시에 가장 위협적인 적에게 날려주게됩니다. 
 
적 한명을 8초간 아무것도 할수없게 하기 때문에 5:5 한타에서 강제로 적 1명을 배제해 5:4 싸움을 만들게 합니다. 상대의 팀원이 고치를 빠르게 풀어주지 못한다면 그 한타는 수적우위때문에 그대로 터트리게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죠.
 
적의 탱커를 묶어서 아군 딜러들이 적진에서 프리딜을 넣을수 있게 한다던가, 적의 주요딜러를 묶어서 적의 데미지를 원천 차단, 적 영웅 한명에게 CC기를 퍼부으면서 잡아내는 동안 적의 힐러를 고치로 묶어서 힐이나 정화등의 기술로 세이브 하는걸 방지 하는 등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쿨이 상당히 짧아서 평상시 언제든 부담없이 사용해줄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이 때문에 갱킹이나 한타 패배후 도망가는 적에게 던져두고 유유히 접근해 그옆에서 대기하다 가 고치가 풀리는 타이밍에 맞춰 Q나 E를 날려 마무리 할때도 사용해줄수 있습니다.
 
단점은 적의 다단히트 공격에 쉽게 깨진다는 점입니다. 트레이서/타이커스 같은 평타가 빠른 녀석들이나 파열 리밍/태사다르 등등의 녀석들 앞에서는 고치가 크게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럴때는 한타중 아예 그런 고치를 잘벗기는 녀석들에게 고치를 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에 주의할점은 이 고치 투사체가 살짝 느려서 적들의 저지불가/무적/정화에 그대로 씹히는 경우도 나온다는 점입니다. 또, 투사체에 유도기능이 딱히 없는 것인지, 적중 순간 타이밍맞춰 적이 순간이동 기술을 사용하면 고치가 안통하더군요.. (눈물)
 
마지막으로 고치안에 들어간 적은 무적취급을 받게되어 아군의 모든 공격이 통하지 않게됩니다. 아군이 공격하려는 그 순간에 대상을 고치안에 넣어버렸다간 그대로 아군들에게 무수한 욕을 먹게 되는 경우도 많죠. 
 
 
 
 
8초간 강제적으로 적 한명을 배제해, 아군의 순간적인 수적 우세를 만들어버리는 정말 높은변수를 가지는 궁극입니다.
 

 
4. 초반 라인전
 
라클이 느려터진 아눕은 특별히 한라인에 죽치고 있는것보다, 주요지역 시야도 확보하고 적의 동선도 알아볼겸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갱킹을 다니는게 좋습니다. Q와 E의 2연타 스턴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갱킹에서 킬확률이 꽤 높은 편입니다. 
 
이러면서 생명의 구슬도 챙겨주면서 1랩 재생 전문가 퀘스트도 빠르게 깨줍니다. 
 
아눕 갱킹.gif
 
벽이나 풀숲너머에서 E로 진입해 들어오는 아눕은 적이 눈치채기 힘든편입니다.
이렇게 들어가 Q로 2연타 스턴을 날려주면 적들이 정신을 못차리게 되죠.
 
이후에 다른 아군의 CC기가 연타로 들어가기도 쉬워집니다.
이 때문에 아눕과 연계할 CC기를 가지는 말퓨/스투코프/티란데/데커드와 상성이 좋은 편이죠.

  
 
5. 한타에서
 
대치 상황에서는 앞라인에서 적들의 진입을 막아줍니다. 적의 포킹 데미지는 W를 활용해서 막아 주시면 됩니다. Q는 가끔 견제기로 날려주시다가, 각이 보이면 그대로 E로 진입해 줍니다. 
 
한타를 걸어야겠다 싶을때는 적의 옆길로 돌아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정직하게 정면에서 E로 들어가는 것보단 옆구리에서 찔러주는게 훨씬 효과적이거든요. 이럴때는 앞라인은 서브탱커에게 맡겨두고 아눕은 적의 옆의 부쉬나 벽에서 간보가가 순간적으로 진입해 줍니다.
 
 
 
아눕의 강점은 강력한 한타 이니시 능력입니다. 
아군이 원할때 언제든 싸움을 쉽게 걸수 있다는게 너무 좋네요.
 
 순식간에 들어오는 E 이후 Q와 고치는 적들의 발을 꽤 오랜 시간 묶어두게 되고
적들은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어쩔수없이 그대로 한타를 시작 할수밖에 없어 집니다.
 
고치는 힐러에게 집어넣어 혹시모를 세이브도 방지해 주는 모습이네요.
 
CC연타.gif 
 
특히, 적들의 옆구리를 파고드는 E진입이 정말 무섭습니다.
 
제법 긴 사정거리를 가지는 E라서 벽이나 부쉬너머에서 사용해주면
 적들이 아눕이 오는것도 모르고 당하기도 합니다. 이후 CC연타를 먹이기도 너무 좋네요.
 
165c4df08204cf01b.gif
 
Q를 날려주고 이후 E로 들어가는것도 가능합니다.

165c4fcb9354cf01b.gif
 
20랩 되돌리기가 찍히고 나서부터는 그냥 CC 머신이 되버리네요..
 
 
 
다른 아군의 CC기에 이은 연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고치는 레이너가 도망가지 못하게 사용 되었네요.
 
6. 영웅상성
 
상성좋음
 
디아블로

데커드

근접 지원가

고유 능력

케인의 수호자
고유 능력
주위에 아군 영웅이 있으면 방어력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생명력 물약
Q
아군을 치유하는 물약 투척
호라드림의 함
W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결계의 두루마리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듦

궁극기

잠시 내 말 좀 들어보게나
R
적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어 수면 상태로 만듦
고서 회오리
R
적을 밀쳐내는 고서 회오리 소환
패치 2.42.0.71449
 
워크래프트

말퓨리온

원거리 지원가

고유 능력

정신 자극
고유 능력
아군 마나 회복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재생
Q
아군 영웅 지속 치유
달빛섬광
W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 및 재생이 활성화된 아군 치유
휘감는 뿌리
E
일정 지역 안의 적 영웅들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피해를 줌

궁극기

평온
R
주위 아군 영웅들 지속 치유
황혼의 꿈
R
주위 적들을 침묵시키고 피해를 줌
패치 2.42.0.71449
 
스타크래프트

스투코프

근접 지원가

고유 능력

감염체 폭발
고유 능력
감염체를 폭발시켜 즉시 효과를 발휘하게 함

일반 기술

치유성 병원균
Q
아군 영웅에게 치유성 병원균을 감염시킴
독성 고름
W
적에게 피해를 주고 감속시키는 감염체 발사
스멀거리는 팔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고 침묵시킴

궁극기

거친 휩쓸기
R
전방의 적들을 밀쳐냄
육중한 밀치기
R
적이 지형에 부딪힐 때까지 밀쳐냄
패치 2.42.0.71449
 
워크래프트

티란데

원거리 지원가

고유 능력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대상을 드러내고 방어력을 감소시킴

일반 기술

엘룬의 빛
Q
아군 영웅 치유
파수
W
정찰용 올빼미를 날려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모습이 드러나게 함
달빛 화살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궁극기

그림자 추적
R
모든 아군 치유 및 은신
별똥별
R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패치 2.42.0.71449
 
오버워치

아나

원거리 지원가

고유 능력

때까치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지속 피해 및 지속 치유

일반 기술

치유탄
Q
아군을 치유하는 치유탄 발사
생체 수류탄
W
아군을 치유하고 적의 받는 치유량을 감소시키는 수류탄 투척
수면총
E
적을 수면 상태로 만드는 다트 발사

궁극기

나노 강화제
R
아군의 기술 위력을 증가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킴
호루스의 눈
R
사거리가 무한인 탄환을 발사하여 치유 또는 피해를 줌
패치 2.42.0.71449
 
 
아눕의 스턴에 이어 추가적인 CC기를 넣어줄수 있는 지원가들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티란데와의 조합을 정말 선호합니다.
 
워크래프트

스랄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서리늑대의 회복력
고유 능력
적에게 기술 적중 시 생명력을 회복하는 중첩이 쌓임

일반 기술

연쇄 번개
Q
번개로 여러 적을 공격
야수 정령
W
타오르는 늑대 정령을 내보내 적을 불태우고 적 영웅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듦
질풍
E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

궁극기

세계의 분리
R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내며 기절시킴
지진
R
넓은 범위 안의 적들을 느려지게 함
패치 2.42.0.71449
 
스타크래프트

케리건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동화 작용
고유 능력
적에게 피해를 주면 일시적으로 보호막 획득

일반 기술

강습
Q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피해를 줌
칼날 관통
W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원시 손아귀
E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끌어당기고 피해를 줌

궁극기

혼돈의 폭풍
R
주위 적들에게 지속 피해
울트라리스크 소환
R
조종 가능한 울트라리스크 소환
패치 2.42.0.71449
 
워크래프트

캘타스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신록의 구슬
고유 능력
다음 일반 기술 강화

일반 기술

불기둥
Q
대상 지역에 피해를 줌
살아있는 폭탄
W
적에게 지속 피해를 주고 폭발하여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줌
중력 붕괴
E
적을 기절시킴

궁극기

불사조
R
적들을 불태우는 불사조 소환
불덩이 작렬
R
대상 영웅에게 커다란 화염구 발사
패치 2.42.0.71449
 
 
자체적인 CC기를 가진 딜러들도 아눕과 함께 적들에게 CC연타를 먹여줄수 있게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움
 
워크래프트

가로쉬

근접 전사

고유 능력

방어력 증가
고유 능력
생명력이 낮을수록 방어력 증가

일반 기술

대지파괴자
Q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킬 수 있음
피의 갈증
W
적에게 피해를 주고 잃은 생명력의 일부 회복
파쇄추
E
적을 내던져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궁극기

전쟁군주의 도전
R
주위 영웅들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함
척살
R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패치 2.42.0.71449
 
워크래프트

아서스

근접 전사

고유 능력

서리한이 굶주렸다
고유 능력
사용 시 다음 공격이 강화되고 적중 시 마나 회복

일반 기술

죽음의 고리
Q
대상에게 피해를 주거나 자신의 생명력 회복
울부짖는 한파
W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피해를 줌
서리 폭풍
E
마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며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궁극기

사자의 군대
R
구울을 일으켜 함께 싸우거나, 희생시켜 생명력 회복
신드라고사 소환
R
적 및 구조물 무력화
패치 2.42.0.71449
 
 
이분들이 앞에서 버티고 있으면 아눕이 E진입을 하는데 조금 부담감을 느끼게 됩니다. 한번 잘못들어갔다간 그대로 다시는 빠져나올수 없는 몸이 되버리는 경우도 많거든요. 
 
트루워치프 가로쉬의 경우엔 진입해 들어간 아눕을 파쇄추를 통해 다시 던져 내버리기도 하고, 이후 상황이 좋지않아 도망가는 아눕을 그대로 다시 뒤로 던져버리기도 하죠. 특히, 도발이 잘못 들어가면 아눕이 아무것도 못하고 순간 터지게 되는경우도 많습니다. 
 
아서스의 경우엔 E로 비비면서 서리한으로 뚜드려 패버리기 때문에, 낮은체력의 아눕이 버티기 힘들어집니다. 
 
 
디아블로

리밍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극대화 반응
고유 능력
적 영웅 처치 시 모든 기술 즉시 재사용 가능

일반 기술

마력탄
Q
다수의 마력탄 발사
비전 보주
W
멀리 날아갈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는 보주 발사
순간이동
E
짧은 거리 순간이동

궁극기

파열
R
정신을 집중하여 긴 사거리를 지닌 광선 발사
힘의 파동
R
적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냄
패치 2.42.0.71449
 
 
리밍은 아눕의 고치를 빠르게 풀기 위한 아눕의 카운터픽으로 가장 자주 선택되는 영웅입니다. 
파열
리밍 - 레벨 10
R
정신을 집중하며 강력한 광선을 발사해 2.6초에 걸쳐 462(+5%)의 피해를 줍니다. 광선의 방향은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바뀝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너비 1 사거리 16
패치 2.42.0.71449
 파열
로 1초 정도만 지져주면 고치가 그대로 사라져 버리게 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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