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웅공략 - 치유사] [데커드 공략] 데이터주의. 영혼이 시키는 데커드. 2018.09.06 PM 11:58
분수도 모르는 수학하는 놈들! 지팡이로 교육!
최종 수정날짜: 19/02/19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 소개
3. 기본플레이
4. 한타에서
5.영웅상성
데커드
고유 능력
일반 기술
동시에 최대 5개의 생명력 물약을 놓을 수 있습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궁극기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수면 효과가 즉시 종료됩니다. 한 번 시전할 때 같은 대상을 두 번 수면 상태로 만들 수 없습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1초 후, 대상 방향으로 이동하는 고서 회오리를 소환합니다. 고서 회오리는 주위 적들을 뒤로 밀쳐냅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능력치 | 1레벨 (성장률) | 20레벨 |
---|---|---|
생명력 | 1662 (+4%) | 3501 |
생명력 재생 | 3.461 (+4%) | 7.292 |
마나 | 500 (+10) | 690 |
마나 재생 | 3 (+0.098) | 4.862 |
공격력 | 66 (+4%) | 138 |
공격 속도 | 0.909 | |
사거리 | 1.5 | |
이동 속도 | 4.3984 |
1. 특성 설명
데커드 - 레벨 1
보상: 결계의 두루마리가 적 영웅에게 16회 적중하면 적 영웅의 방어력을 4초 동안 15 감소시키고 대상을 드러내는 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데커드 - 레벨 1
데커드 - 레벨 1
한 번에 1개의 보석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감별의 두루마리]: 퀘스트 완료시 최대 16초나 지속되는 드러냄 효과로 제라툴/발리라/노바 같은 은신케들 파악하는것이 용의해집니다. 특히, 이 효과가 적용된 상태로는 풀숲에 숨어도 뻔히 드러나게 되기 때문에, 부쉬가 많은맵에서도 나름 쓸만한 편입니다. 노바/사무로의 분신들 분간도 편해지죠.
또, E에 걸린적들에게 4초간의 취약을 부과하여, 한번 E가 걸렸을때 다른 아군들의 딜이 더 잘들어가게 할수 있게 됩니다. 킬확률이 더 높아지게 되겠네요.
다만, 퀘스트 깨야하는게 일단 귀찮고, 다른 2개의 특성에 비해 그리 좋은 효과까진 아니라서인지 픽률에서 꽤 밀리는 특성입니다. 가장 낮은 추천도.
[현장답사]: 일단, 퀘스트 깰필요없이 바로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에서 초반 라인전부터 도움이 됩니다. 기술위력 증가로 우선 Q의 힐량이 늘어나게 된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고, W - E 콤보의 데미지가 어느정도 증가하게 된다는 추가 이점도 가집니다.
[사파이어]: 주력특성. 30초의 쿨이 있긴 하지만, W의 감속효과가 무려 65%로 껑중 뛰게 됩니다. 이 효과가 적용된 W를 맞춰두고, 연이어 E를 날려주면, 이동기 없는 적군들은 그대로 광역 속박에 걸릴수밖에 없게 됩니다. W - E 콤보의 적중률이 대폭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대회에서도 가장 자주 쓰이던 특성입니다.
데커드 - 레벨 4
데커드 - 레벨 4
데커드 - 레벨 4
한 번에 1개의 보석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보호막 물약으로 고정입니다. 원기의 물약과 자주 비교되는 특성인데요. 겨우 초당 28(+4%)의 느릿 느릿한 추가 힐을 주는 원기의 물약에 비해, 먹자마자 127(+4%)라는 엄청난 양의 보호막을 무려 6초 동안이나 제공해줍니다. 데커드의 유일한 약점인 세이브능력이 이 특성 덕분에 많이 보완이 되죠. 적들과의 대치중, 유지력 싸움에도 이 보호막이 적들의 딜을 상당히 상쇄시켜줍니다.
특히, 뚜벅이인 데커드가 적들의 공격에 노출됬을때, 스스로의 생존이 가능케하는 원동력이라 할수있는 필수 특성입니다.
루비는 쿨이 너무 길어서 걍 별로에요. 한방 힐량은 높을수는 있어도, 다른 물약특성을 찍었을때에 비해 너무 유지력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데커드 - 레벨 7
데커드 - 레벨 7
데커드 - 레벨 7
한 번에 1개의 보석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함 전문화]: 1랩에 E특을 갔다면 찍어줄만 합니다. E쿨이 정말 빨리 빨리 돌게 되어 효과를 더 자주 볼수있게 되겠죠. 다만, W의 쿨을 줄여주는것은 아니라서, W - E 콤보를 더 자주 쓸수있게 되는건 아닙니다. W없이 쓰는 E는 꽤 적중률이 떨어지다보니.. 그런 의미에서 그리 인기있는 특성은 아닙니다.
[카나이의 함]: 적의 순간 폭딜이 너무 강력하다면 찍어줍니다. 한타중 다수의 적들의 공격력을 순간적으로 깍을수 있어서, 아군 보호에 나름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특히, 용검겐지/진노소냐/늑폼그메 같은거 막을때 쓸만해요.
[에메랄드]: 주력특성. 치유 감소량이 75%나 됩니다. 그게 광역으로 들어가죠. W - E 콤보에 적중당한 적들을, 적의 지원가가 세이브 해주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상대방 지원가의 순간힐량이 높거나, 데하카/아서스/말티엘 등 자체적인 회복기가 뛰어난 녀석들을 카운터 칠때 좋은 편입니다.
데커드 - 레벨 10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수면 효과가 즉시 종료됩니다. 한 번 시전할 때 같은 대상을 두 번 수면 상태로 만들 수 없습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데커드 - 레벨 10
1초 후, 대상 방향으로 이동하는 고서 회오리를 소환합니다. 고서 회오리는 주위 적들을 뒤로 밀쳐냅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잠시 내 말 좀 들어보게나]: 한타를 그냥 파괴할수도 있는 강력한 광역 CC기 입니다. 한타에서 변수가 정말 크기 때문에 지고 있던 게임도 이거 한방으로 순간 역전해낼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고서 회오리]: 쿨이 40초라 부담없이 언제든 사용해 줄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적의 진영을 반으로 갈라내거나, 위협적인 적이 아군에게 달라붙을때 그것을 밀어내는 용도, 적이 도망가지 못하게 퇴로를 차단하는 용도 등등으로 써줄수 있겠습니다.
특히, 한타지형이 좁은 맵에서 효과적인 편입니다.
데커드 - 레벨 13
데커드 - 레벨 13
데커드 - 레벨 1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특급 생명력 물약]: 추가되는 120% 힐량 덕분에 오랫동안 지속되는 한타 싸움에서 아군들의 체력관리가 조금 더 편해집니다. 특히, 거점 장악이 중요한 전장에서 유용하죠. 힐량이 워낙 높다보니, 적들과 대치 하다보면 적들은 여전히 체력이 바닥인데 어느새 아군쪽은 이미 체력이 다 회복되어 있는 경우도 볼수있게 됩니다.
단점은, 물약을 계속 깔자마자 먹어야 할정도로 긴박한 상황에는 별다른 도움이 안된다는 점이겠네요. 이럴때는 2초 기다려야 한다는 제약이 은근 큰 편입니다. 적들에게 물린 아군 세이브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는 특성이죠.
20랩 마르지 않는 물약과 시너지가 정말 큰편입니다. 찍으실거라면 이 2개특성은 반드시 세트로 찍어주세요. 20랩 한타에서 위력이 크게 높아집니다.
[회생의 물약]: 한번에 다수의 아군이 피해를 받았을때, 물약의 단일 치유능력으로는 이를 한번에 회복시켜주기 어렵습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그 단점이 조금 더 나아 지겠죠. 뭉쳐있는 아군들 한번에 회복시키기 좋은 특성입니다. 가끔 아군들이 뭉쳐있을때, 원하던 아군이 아닌 다른 엉뚱한 아군을 치유하게 되는 슬픈 상황도 방지되죠.
단점은, 그 회복범위가 꽤 좁은편이라서 아군들이 다들 따로 놀면 의미 없다는 점.. 이 때문에 가장 인기가 떨어지는 특성입니다. 저도 거의 쓴적이 없는 특성이고요.
[고대의 축복]: 13랩 특성중 유일하게 추가 딜링을 제공해주며, 나름 쓸만한 회복 효과마저 가져다줍니다. 60초나 되는 쿨이 아쉽긴 하지만, 어찌보면 데커드의 제 2의 궁극기라고 봐도 될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한타중 적절한 타이밍에 써주면 제법 쏠쏠한 딜/힐 지원이 가능해지고, 특히, 광역으로 들어가는 공격이라는 점에서, 뭉쳐져 있는 적들에게 상당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데커드 - 레벨 16
데커드 - 레벨 16
데커드 - 레벨 16
[석화의 두루마리]: 주력특성. E 한방 데미지가 딜러급으로 정말 아퍼지게 됩니다. W - E 콤보가 들어갔을때, 킬캐치 확률이 대폭 상승합니다.
[케인의 호위대]: 케인 주변에 상시 아군 3명이 있어야한다는 조건 덕분에, 은근히 쓰기 어려운 편입니다. 비추천.
[호라드림의 지팡이]: 겐지/일리단/트래이서/제라툴 같은 날벌래들이 자꾸 아군진형에서 귀찮게굴때 참 교육용으로 쓸만합니다.
데커드 - 레벨 20
데커드 - 레벨 20
데커드 - 레벨 20
데커드 - 레벨 20
[어른을 공경하게나]: 수면 이후에도 들어가는 2초간의 침묵&실명이 그대로 한타를 터트릴 큰 변수를 만들어줍니다. 한번의 궁극의 성능이 꽤 상승하게 되는 셈이죠. 수면이후 적이 즉시 잠에서 깨더라도, 어느정도 보험이 되어주는 효과입니다.
[저리 꺼져라!]: 안 그래도 짧은 쿨의 회오리가 이젠 잘만 맞추면 난사 수준으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20랩 특성치고는 조금 밋밋한 효과긴 합니다. 굳이 없어도 될법한 특성이긴 하죠. 저도 거의 찍은적이 없는 특성입니다.
[마르지 않는 물약]: 볼스카야 공장/하늘사원/영원의 전쟁터 등등, 한 지역에서 한타가 오래가는 전장에서 쓸만한 편입니다. 특히, 성채각/핵각을 보려고 적들과 대치구조를 이룰때, 이 사라지지 않는 물약들이 아군들 체력을 유지시켜주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한타에서 적들이 너무 데커드를 잘 물어뜯어 본인이 순삭 되버리는 경우가 많을때도 쓸만합니다. 포션만 5개 깔아두면, 데커드가 먼저 죽어버리더라도남아있는 물약들 덕분에 힐은 어느정도 커버가 되거든요.
[완벽한 보석]: 1랩/7랩 특성을 전부 보석특을 갔을때 꽤 쓸만합니다. 30초쿨이나 되던 보석들이 5초밖에 안되게 되고, W도 더 자주사용할수 있게 되거든요.
2. 트리 소개
데커드 - 레벨 1
한 번에 1개의 보석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데커드 - 레벨 4
데커드 - 레벨 7
한 번에 1개의 보석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데커드 - 레벨 10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수면 효과가 즉시 종료됩니다. 한 번 시전할 때 같은 대상을 두 번 수면 상태로 만들 수 없습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데커드 - 레벨 13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데커드 - 레벨 16
데커드 - 레벨 20
[보조특성]
1레벨
데커드 - 레벨 1
7레벨:
데커드 - 레벨 7
데커드 - 레벨 7
10레벨:
데커드 - 레벨 10
1초 후, 대상 방향으로 이동하는 고서 회오리를 소환합니다. 고서 회오리는 주위 적들을 뒤로 밀쳐냅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13레벨:
데커드 - 레벨 13
16레벨:
데커드 - 레벨 16
20레벨:
데커드 - 레벨 20
데커드 - 레벨 20
3. 기본 플레이
데커드
이 패시브 때문에 데커드는 혼자 떨어져 다니기 보다는, 다른 아군과 붙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케인의 수호자가 계속 발동하고 있다고, 하면 생명력 물약이 2.67초, 호라드림의 함이 약 9.33초, 결계의 두루마리가 약 10.66초 정도의 쿨타임을 가지게 되죠.
특히, 본인이 얻게되는 방어력 10 덕분에, 뚜벅이 데커드가 적들의 공격에도, 어느정도 잘 버티는게 가능해 집니다.
패시브 + 보호막 물약 + 고대의 축복
데커드
동시에 최대 5개의 생명력 물약을 놓을 수 있습니다.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적은 마나량에 비해 힐량이 나쁘지 않고, 쿨다운도 짧은 편이라, 다른 힐러에 비해서도 힐유지력이 꽤 나오는 편입니다. 다만, 사거리가 정말 짧아서 멀리 떨어진 아군을 순간적으로 살려줄때는, 조금 어려움이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설치식 기술이기에, 케인이 여러라인을 이리 저리 힐로밍 하며 돌아다니면서, 라인마다 바닥에 2~3개 정도 깔아두면, 나중에 케인이 없어도 아군이 필요할때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타때는 한타가 열릴 지역에 미리가서 자리잡고, 최대한 많이 깔아두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전투중에는 아군에게 Q를 직접 때려 맞춰주는 플레이도 필요하고요. 특히, 세이브 할떄요.
이런식으로, 라인전 대치중이나, 오브젝트 지역에 한타가 예정되있다면,
해당지역 바닥에 미리 4~5개 깔아둡니다.
아군의 세이브가 필요할때는, 그 위치에 핀 포인트로 던져주던가,
아군이 지나가는 경로에 던져서, 직접 떠먹여줍니다.
(보호막 물약과 패시브 쿨감의 위력.)
데커드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주된 용도는 감속입니다. 도망가는 적들 추격할때 좋고요, 아군을 물러 들어오는 적들 늦추는데도 좋죠. 특히, 데커드의 E를 적중시키위한 첫 단추로 활용되는 편입니다.
데커드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데커드의 유일한 광역딜링 기술이자, 훌륭한 속박기입니다. 콤보로는 보통 W - E를 사용 해주죠. 한타에서 광역딜을 넣기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해줄수도 있고, 가끔 라인정리가 필요할때도 써줍니다.
W - E 콤보.
특히, 사파이어가 적용된 65% 감속을 자랑하는 W가 적중하면,
이어지는 E를 피하는게 정말 힘든 일입니다.
아군의 다른 CC에 연계하면, 더욱 잘맞겠죠.
도망가는 적들을 일망 타진할때, 광역 속박이 큰 도움이 됩니다.
데커드 - 레벨 10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수면 효과가 즉시 종료됩니다. 한 번 시전할 때 같은 대상을 두 번 수면 상태로 만들 수 없습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광역 수면 이후, 아군들이 천천히 걸어와서, 취침중인 적들 옆에 자리잡고, 그대로 스킬 연계들어가면, 한타가 터집니다. 궁강하면 냅다 2초 침묵/실명기로 쓸수도 잇고요. 아군의 모든 논타겟 스킬들이, 확정적으로 들어가게 되버리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물론 잘못쓰면 단순한 0.5초 스턴기가 되고요.)
본인 자신도 멈춰버리게 된다는 단점이 있으니. 지속시간을 더이상 늘릴필요가 없다면, 곧바로 R을 다시 눌러서 취소해 주시길 바랍니다.
수면 이후, 리밍의 모든 스킬 풀히트.
물린아군을 세이브해주고, 오히려 역관광.
무라딘에게 딜포커싱 넣는동안, 그 사이, 다른 적군들이 무라딘을 돕지 못하도록 봉인.
화메도 수면궁 범위때문에, 접근 자체를 못하네요.
이런식으로 못움직이는 적들에게, 다른 아군이 유유히 걸어 들어가서,
연이은 CC기 및 강력한 광역기술을 넣어줄수도 있습니다.
추천 콤보: 제이나의 서리고리/디아블로의 종말/마이에브 목줄,감옥/정크렛의 타이어/캘투자드 한방콤보 등등
데커드 - 레벨 10
1초 후, 대상 방향으로 이동하는 고서 회오리를 소환합니다. 고서 회오리는 주위 적들을 뒤로 밀쳐냅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최근들어 픽률이 꽤 올라온 궁극입니다. 일단, 쿨도 40초로 짧아서 부담없이 써줄수 있고요. 적의 진영을 반으로 갈라내거나, 위협적인 적이 아군에게 달라붙을때 밀어내는 용도, 적이 도망가지 못하게 퇴로를 차단하는 용도 등등 다양한 운용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저골 같이 좁은맵에서 정말 효과적입니다.
회오리에 적중한 적은, 일정시간 그 회오리의 넉백에 껴서, 어느정도는 버벅거리게 되버리죠. 그사이에 데커드의 E를 던져, 속박시켜주거나, 다른 아군들의 CC기&딜포커싱이 들어가는것이 용의해집니다.
그 밖에도 정화없는 데커드가 적진사이 갇혀버린 아군들을 구해내기 위해, 달라붙어오는 적들 사이에 사용해, 밀처내는 용도로도 쓸수 있습니다.
도망가는 적 한명, 끌고오기.
특히, 벽이 많은 좁은 지형일수록, 그 효과가 좋죠.
이렇게, W - E 콤보에 속박된 적은, 얌전하게 넉백을 다맞아서, 뒤로 상당히 밀려나게 됩니다.
4. 한타에서
18/09/07 역대급 데커드 플레이를 보여준,
미라클 블루비틀 선수의 한타장면 中.
5. 영웅상성
데커드는 딱히 영웅상성을 타지 않습니다. 그냥 힐량 많이 필요하고, CC기 필요하다 싶으면 뽑으면 됩니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