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g] 국내 콘솔 게임 개발 관련 이야기2024.01.04 PM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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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런저런 뉴스가 나오면서 국내 콘솔 개발 관련해서 루리웹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거 같습니다.

관련해서 기본적인 정보가 동기화된다면 현재 국내 게임 산업을 좀 더 이해하실 수 있을거 같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재밌는 얘기도 사이에 끼워넣었습니다! :)


누구나 콘솔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현세대에서는 상용 엔진을 쓴다면 (UE4&5, UNITY) 거의 국내 모든 회사가 콘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 상용 엔진에서 만든 결과물을 각각의 플랫폼으로 포팅할 수 있는 옵션을 매우 편리하게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에 런칭하기 위해서는 사전 승인을 받으면 된다.


-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니와 마소에게 파트너로서 신청해야 하고 승인 절차가 있어야 합니다.

- 하지만 국내 대기업의 대부분은 이런 귀찮은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습니다. (회사차원에서 이미 모두 처리)

- 마소는 상당히 국내 친화적으로, 직접 움직이며 국내 거의 모든 대기업에 컨택합니다.

- 이전부터 마소는 데브킷도 꽤 쉽게 넘겨주며, 그냥 엑박처럼 생겼는데 재미있는 점은 몇몇 타이틀도 같이 해보라고 줍니다.

- 마소는 넥슨에 게임패스 모델을 설명하려고 출장을 나왔는데, 이미 free to play인 게임이 입점해서 양사가 얻는 이득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답하지 못헀습니다.


국내에서 이미 진행중인 있는 프로젝트가 상당히 많다.


- 최근 TGA 영상 공개된 국내 모 게임소니에서 와서 보고는 '만들게 많네요' 정도의 간략한 커멘트만 남기고 돌아갔습니다.

- 또 다른 회사에서는 프로젝트 이름을 소니 IP 따라 당당히 H 라고 지었는데, 일본어로 H(엣찌)의 의미가 좀 그렇기 떄문에 직접 이름 바꾸라고 지시했습니다.

- 해당 게임은 원작과 달리 상용엔진으로 처음부터 쌓아 올려서 겉으로 보기에는 완벽하게 해당 게임처럼 보이나, 언제든 런칭 플랫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물밑접촉으로 개발중인 다른 거대 타이틀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역대 최고의 GOTY 중 하나입니다.

- 마지막으로 국내 게임사들은 모두 콘솔 게임 개발할 능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투자 대비 효율이 모바일이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에 안했다가 팩트입니다.

- 하나둘씩 등장할 국내 콘솔 진출작들에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


댓글 : 7 개
오 업계정보군요
개발할 능력이 있어도 게임 완성도가 있냐는 것은 또다른 이야기라.....
P의 거짓, 창세기전....
맞습니다. 퀄리티가 능력따라 천차만별이죠.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오늘 보게 된 게시판 댓글 중에 하나가 우리나라 개발사가 콘솔 게임 만들 역량이 있느냐는 부분에 설명을 보태기 위함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엔지니어적 기술이 없는게 아니라 기획및 디렉팅 능력이 없어서 개발을 못하는거죠...
아 그전에 컨펌도 안나고요 ㅋㅋ
게임 디렉팅이 매번 안타를 칠 수는 없으니 그 점은 이해가 되긴 합니다.
그 전에 컨펌 안난다는 문제는 완전 공감입니다 ㅋㅋ
솔직히 우리나라 대형 게임회사들 보면 개발 능력는 충분한것 같음..
문제는 그 능력을 잘빚어내서 완성도 높은 게임이 나오느냐인데...
요즘 우리나라 게임들 몇가지는 상당히 잘뽑아서..방향만 잘 잡으면 쭉 성장하지 않을까 하네요..
상용 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면 AAA의 자본 또한 쓸 수 있는게 국내 게임사들이죠. 아이러니하게도 그 돈은 메이플이나 리니지들이 벌어주긴 했지만요 :(
매번 돈 투자해서 만드는 게임이 성공할 수는 없는데, 한 두개씩 좋은 결과물이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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