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용과같이 7 - Xbox의 엔딩 비율은 7%2022.01.18 PM 12:1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gamediff.tistory.com/53


용7 플스 클리어 비율을 살펴보면서 잠깐 호기심에 엑박 버전 비율은 어떻게 되나 살펴봤는데 정말 예상외로 큰 차이가 나서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아무래도 게임패스 무료 + 서양 비중이 높은 엑박 유저 취향이 아니기 때문에 플스보다 낮겠지란 건 예상 가능한 바였지만 예상 이상으로 엄청 낮았습니다.






플스 버전 중 PS5 버전의 클리어 비율이 제일 낮은데, 이것과 비교해도 이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1장은 2배정도 차이지만 엔딩은 4배 차이네요. 무료 게임이기 때문에 2배, 많아도 3배 정도지 않을까 했는데 그보다 더 차이가 크네요.







좀 가혹하지만 클리어 비율이 가장 높은 PS4 AS와 비교하면 무려 9배 차이입니다. 이건 뭐 사실 이렇게 보면 안 되긴 하지만 뭐



엑박 유저들은 용 시리즈를 별로 안 좋아하는가 싶었는데 그건 또 아닌거 같습니다.




5와 6은 25% 정도로 무료 게임인 걸 감안하면 괜찮은 수준입니다.


7만 클리어 비율이 낮은 건 왜일까 싶습니다.


메인 플레이타임이 7이 44h 로 제일 길긴 하지만 5도 37h로 적은 편이 아니고 6은 18h로 플탐과 클리어율의 상관관계는 높지 않은 거 같습니다.


턴제 전투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라고 하기엔, 플스와 스팀 모두 초반 이탈률은 7이 더 낮았기 때문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역시 렙업 노가다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작들은 난이도 조절도 가능하고 꼼수 플레이 등으로 메인만 해도 클리어가 가능했는데 7은 그게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보니 전체적으로 하기 싫어도 렙업을 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것 때문에 이탈률이 높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확실한 답은 현재의 자료만으로 찾을 수 없긴하지만요.


전체 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게임 정착과 이탈] 용과 같이 7 - Xbox 엔딩 비율은 7% :: GameDiff 게임 분석 (tistory.com)

댓글 : 31 개
저처럼 게임패스로 입문한 유저들이 많아서 12장 노가다 필수구간 이후로 다른 타이틀로 갈아탄걸수도 있겠네요.

1장을 넘은 사람들 중에서는 12장에서도 가장 많이 그만두긴 하더군요. 그래도 1장에서 그만두는 비율이 전체 중에서는 가장 높긴하지만요.
이미 플스로 클리어를 해서 일지도...
그건 미처 생각을 못 했는데, 저도 플스로 하고 또 찍먹만 해보기도 했었으니, 그런 유저들도 있을 수 있겠네요.
라이트유저들은 12장 노가다구간에서 다 그만뒀을겁니다. 플스에서 저도 짜증나서 관뒀거든요
저도 12장은 진짜 억지로 깨긴 했네요. 진짜 짜증이..
서양인들의 턴제에대한 거부감???? 아닐까요 ㅋㅋ
턴제에 대한 거부감도 생각해봤는데, 플스 클리어 비율 기준으로는 초반 2장까지의 이탈이 6보다 더 낮았습니다. 아시아 이외의 지역에서 말이죠. 스팀도 비슷하구요. 그렇다고 해도 이걸 가지고 턴제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라고 단언하긴 힘들긴 하지만, 턴제에 대한 거부감일 가능성은 낮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의 꽁 수준으로 주어지는 것도 적지않아 영향이 존재하는듯..
결국 게임들 한가득 쌓아두고 할게 없네 소리가 나오는 근원이 아닐까 싶네요
구독제가 마냥 좋기만 한건 아닌거 같습니다
그게 원인이면 용5,6이랑 클리어 비율이 저렇게 차이가 날까요 ㅋㅋ
저도 무료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같은 무료인 5, 6과는 또 차이가 나서 이게 뭐라고 말하기 어렵더군요. 저도 보면서 이게 맞아?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무료기 때문에 감수가능한 역치의 차가 있지 않을까요?
적당히 뇌를비우고 할수 있는 5,6에 비해서 7은 장르자체가 그런행위를 불허하잖아요
무료로 접한 유저들이 인내심이 더 적을 거란 건 가능성 있어 보이네요. 일반 유저들이 렙업 노가다를 70까지 견딘다고 치면 무료는 한 30까지만 견딜 수 있는 식으로 말이죠. 5, 6은 그런게 별로 없는데 비해서 7은 강제였으니 그럴법해 보입니다. 이걸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사례가 있는지 찾아보고 싶네요.
몇칠전 엑박패스로 엔딩 봤는데 그중 1명이군요. ㅎㅎ
7% 중 한 명이시군요. 저는 플스로 깨서 엑박은 트레이너 써서 대충 하긴했는데 그래도힘들었습니다. 진짜 난이도 조절이 좀..
저는 나름 그런 레벨업 노가다 좋아해서 그냥 저냥 엔딩 봤네요
물론 능력치 만땅 하는 그런노가다는 안했습니다요
그런거 좋아하셨으면 잘 맞으셨겠네요. 저는 그 과정이 좀 힘들긴 했습니다.
  • 2022/01/18 PM 12:40
저도 12장에서 눕고 쉬고 있는데 벌써 한달 넘게 안하고있네요
12장은 진짜.. 하... 왜 이랬나 모르겠네요.
저도 12장 30층 짜리 노가다 하다가 현타와서 몇달간 접었었죠.
진행하고 싶어도 적정레벨이 되지 않으면 스토리를 밀 수가 없더군요.
(보스전이 지랄맞음..)
진짜 진행이 불가능한게 렙업 노가다가 강제라 너무 힘들더군요. 그 보스 2명 한 꺼번에 하..
12장 노가다는 스토리나 설정상 일부러 넣은거 같긴 하죠 ㅋㅋ
앞으로 상대해야하는 대상들이 워낙 넘사벽이니 용사물 답게 굳이 디자인을 그렇게 한듯한데
여기도 문제지만 초반에 지하던전인가 거기도 쓸데없이 길어서
완급조절이 아쉽기는 합니다.
의도한 바이긴 하겠지만, 그걸 즐겁게 받아들일 유저들인 적었을 거 같아서 좋게 받아들이긴 힘드네요. 차기작에서는 좀 보완해서 나와주면 좋겠습니다.
메구미런 3시간만 레벨 노가다하면 무적인데...
저도 메구미런으로 빨리 레벨업하고 깼습니다.
노숙자 잡는 건 알았는데 메구미런은 처음 듣네요. 이런 거 있으면 다 알수 있으면 좋은데, 모르고 하는 사람들은 진짜 힘들어서.. ㅠ
9장 마지막 전투에서 게임오버되고 노가다 중인데 귀찮긴 합니다… 취향에 맞아서 하고는 있지만 그놈의 노가다ㅡ0’
7%밖에 엔딩을 안 보는 엑박에서도 게임을 접는 지점은 플스랑 비슷하더라구요. 노가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거 같긴 합니다.
엑박으로 엔딩까지 보긴했눈데 ㅎㅎ
전 잼있게했네요 ㅎ
렙업만 할만하면 게임은 재밌게 할만하죠. 특히나 게임패스가 워낙에 혜자라 더 좋은 거 같습니다.
형님이 너무 어려워서 방치...
그 부분이 진짜 하..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