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세키로 - 프롬 게임 중에서도 엔딩 비율이 조금 낮은 편2023.11.21 AM 10:57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blog.naver.com/gamediff/223269772394

프롬에서는 세키로가 소울이 아니라고 했지만, 이미 소울이 장르화되면서 프롬이 의도한 것 이상으로 의미가 확장된 상황이라, 세키로도 소울의 대표 게임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소울의 대표적인 특징이 어려운 난이도인데, 때문에 클리어하는 비율이 상당히 낮을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프롬의 소울 게임도 클리어율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다크소울3은 이름없는 왕까지 밖에 업적이 없는데, 그 이후 막보까지 1% 정도만 이탈한다고 치면 엔딩 비율이 30% 초반 정도 됩니다. 엘든 링은 30% 중후반 정도되고, 데몬즈 소울도 30 넘는데, 유일하게 블러드본만 20% 수준으로 극히 낮습니다.






플스 버전 기준 세키로의 클리어율은 28% 정도로 다른 게임에 비해 조금 낮습니다.


위 차트가 필수 보스 업적만 정리한 차트고, 저 외에도 선택 보스가 많아서 저기서의 이탈률이 꼭 해당 보스 단계에서 그만 뒀다는 의미가 아니긴 하지만, <검성> 같은 경우 막보라서 저기서의 이탈률은 거의 <검성> 때문이다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마지막 보스의 난이도가 다른 게임에 비해 좀 특출나게 높아 보입니다.





피씨 버전은 그래도 플스 버전보다 클리어율이 높아서 30을 넘겼습니다. 


피씨건 플스건 또 눈에 띄는 게 초반 이탈입니다. 본격적인 보스인 <마사타카> 까지 시간이 좀 많이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이탈이 저 단계에서만 30% 정도 일어납니다.


전투 시스템이 기존 프롬 게임과 다른 편이라 그로 인해 플레이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는 사람도 많은데다, 이번작부터 공중을 왔다갔다 하는 상황이 생겨서 길이 더 복잡해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 보스까지 가는 길이 꽤나 복잡해서 그런 것도 꽤 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엘든 링도 대단한 작품이긴 하지만 저는 세키로가 액션만 본다면 더 대단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든 링은 전투 시스템은 기존의 소울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세키로는 전투 플레이 자체가 달라졌고, 그 다름이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제공해줬기 때문입니다. 세키로는 계속 조용한데, 얘도 차기작을 빨리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엘든 링 확장팩이 먼저 나올테니 멀긴 하겠네요..


댓글 : 16 개
세키로는 강화 딜찍누가 안되서
그러고 보니 장비로 뭐 어떻게 할 수 있는게 없긴 하네요.
세키로는 대충대충이 안됨. 그게 너무 재밌는 부분이고.
순수 컨으로 해야하는 게 다른 게임에 비해서는 좀 큰 거 같긴 합니다
세키로는 불사베기 얻으면 전부 이걸로 꼼수로 클리어 가능하긴한데 조금 인내심 필요
그런 것도 있었군요!
  • J&$Q
  • 2023/11/21 AM 11:34
개인적으로는 프롬게임 중에서 유일하게 클리어한 게임인데 의외네요.
물론 소울류인 만큼 보스전이 어렵기는 했지만 다른 게임에 비해선 조작이 쉬웠죠. 패링도 잘되고, 회피도 방향키 입력 안해도 최적의 위치로 알아서 회피해주고.
그래서 약간 리듬게임 같은 느낌이었음.
패링으로 리듬 게임 처럼 플레이하는게 확실히 필요한데 그게 안 익숙하면 좀 힘든 거 같습니다. 저도 회피 위주로 소울 하다가 이거 하다보니 다른 게임보다 좀 힘들었거든요.
프롬 소울게임중에 유일하게 온라인이 않되어서 클리어가 어려운 사람은 도움을 받을 방법이 없죠
그것도 있군요. 다른 게임에 비해 조금이지만 낮을만한 이유가 계속 나오네요.
칭 칭 칭 칭 그 경쾌함 진짜 재미있게 했는데
경쾌하고 통쾌한 맛도 있어서 저도 재밌었습니다. 좀 어렵긴 했지만..
rpg인 소울과 순수액션어드벤처 세키로를 같은 장르로 보고 게임에 임해서 그에 따라오는 괴리감을 못 견디는 사람도 있더군여
기존 소울과는 확실히 좀 차이가 있었죠. 저도 패링이 중요하다는 걸 뒤늦게 깨달아서 그간 고생 좀 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좀 무기가 고정되어 있다보니 획일화 되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반복 플레이는 못하겠더라구요. 기존 소울은 다양한 무기나 마법으로 클리어하는 반면 패링,패링.... 하면 재미나긴 한데 좀 단조롭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단조로운데 죽은 횟수는 왜이리 많지...;;
그 부분은 확실히 다른 소울에 비해서는 단점인 것 같습니다. 플레이가 달라지는 무기가 다양하면 자기한테 맞는 걸 찾을 수도 있는데, 이 건 그렇지 못하니 말이죠.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