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디아블로 4 - 발매 6개월이 지나도 드루와 야만은 인기가 없나 봅니다2023.11.28 AM 10:51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blog.naver.com/gamediff/223276067047

디아블로 4가 6월 초에 출시되었으니 이제 거의 6개월이 지났습니다. 출시 초기에 현황을 살펴본 적이 있는데, 6개월이 지난 지금 다시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마침 스팀 버전이 10월에 출시된 상황이라 이것도 추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위 차트는 개별 클래스 전용 업적의 클리어율입니다.


PS5 버전은 원소 술사를 플레이한 유저들이 거의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많습니다. 스팀 버전은 독보적일 정도로 원소의 비율이 높습니다. 예전에 블쟈가 공개했던 정보에서도 원소가 가장 인기있는 클래스였죠.


디아블로 4 출시 이후 판매 매출 및 신규 인포그래픽 공개! | PC 정보 게시판 (ruliweb.com)


그에 반해 야만과 드루는 낮습니다. 드루는 발매 초기에 살펴봤을 때도 제일 낮았고, 지금도 제일 낮고, 한달 전 출시된 스팀 버전도 드루가 독보적으로 낮습니다.


각 업적마다 난이도에 차이가 있다보니 저 업적의 달성률이 곧 해당 클래스를 선택한 비율이다라고 단언하기 좀 힘들긴 합니다. 사실 이건, 드루이드만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다른 업적은 플레이하다보면 다 달성이 가능한데, 드루는 곰드루나 늑드루 하나만 할 수가 있어서 끝까지 달성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일단은 저거랑 클래스 선택 비율이랑 같다고 쳐봅시다. 왜 저렇게 쟤네 둘만 낮은 걸까요?


야만 같은 경우 1대1은 좋은데 몰아 잡기는 좀 힘든 클래스라고 들었습니다. 쓸어버리는 재미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부족하고 렙업도 힘드니 저렇게 낮은게 아닐까요? 드루는.. 아무리 생각해도 룩에 대한 거부감이 가장 커 보입니다. 성능은 좋다고 들었거든요. 못 생겨도 매력이 있어야 하는데, 저런 외형은 음.. 저는 매력을 잘 모르겠습니다.






엔딩을 본 사람들은 50%가 넘습니다. 플탐도 26시간이나 되는데 클리어율이 50%가 넘으면 사실 대단한 건데, 이런 류의 게임 자체가 오랫동안 플레이하는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저걸 가지고 무작정 칭찬하기도 좀 난감합니다.


좀 특이한 것은 스팀의 우버릴리트 클리어율입니다. 50레벨을 넘은 사람이 12퍼인데 우버릴리트 잡은 게 3퍼입니다. 이건 아무래도 계정 연동을 하다보니 기존 캐릭터로 클리어한 사람들의 스팀 업적이 추가로 달성되다 보니 저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게임을 가지고 있거나 우버를 깰 정도로 캐릭을 많이 키운 유저들이 스팀 버전으로 또 게임을 산 것 같은데, 그런 사람들이 그래도 좀 있나 봅니다.

댓글 : 17 개
야만은 6개 스킬중 3개가 함성입니다. 누를게 너무 적어요.

우버 릴리트 클리어률이 낮은건 단순합니다.

업적 말고는 주는게 없기 때문
보상이 좀 그런가 보군요. 디아가 후반부는 들인 노력에 비해 보상이 짜서 좀 그렇긴 하더라구요.
근데 플레이는 야만이 제일 재밌던데
자기한테 제일 재밌으면 최고의 클래스죠. 저 업적이 곧 클래스 선택 비율이라고 아직 100% 확신할 수 없기도 하구요.
선망 한 방에 몇 억 뜨는거 보면 '크으... 이게 야만이지" 함 ㅋㅋ
몇 억 와 ㅋ 궁금하긴 하네요. 나중에 렙업 좀 쉬워지면 생각해봐야겠군요.
야만 개쌔자나요 몰아서 선망때리면 거의 다 주금ㅋ
저는 시즌1부터 드루키우는데 2에서 엔드치고 원소로 바껏는데 원소 개좋아요ㄷㄷ
원소 예전엔 몰아잡기 좋았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어떤가 모르겠네요. 늘 좋았던거 같기도 하고.
2시즌은 야만이 최고존엄임다
제압 떡상하고 선망야만 개쌔짐
2시즌 야만을 많이들 얘기하시는 군요. 궁금하네요 얼마나 센건가.
단순통계는 실제 게임플레이와 좀 다릅니다
지금은 야만이 S티어고 당장 추가될 컨텐츠에서도 제일 유리해서 야만이 활성화된 캐릭터가 제일 많을 겁니다
네 아무래도 누적된 자료라서 접은 사람들도 있겠고, 저게 클래스 선택비율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보긴 힘들긴하죠. 이번은 야만을 얘기하는 분들이 많은 걸 보니, 현재 플레이 중인 유저 기준으로 본다면 야만 비중이 높을 것 같기도 합니다. 블쟈가 이런 거 좀 공개해주면 흥미로울 거 같은데 말입니다.
선망야만 100단을 이렇게 긴장감 없이 통쾌함만을 느낀채 돌아본게 처음인거 같습니다
지금 야만 사기임. 필드보스잡을때 야만이 둘만있어도 난 마우스클릭안함. 진짜 0.1초순삭내버림.
야만 헬퍼 : 이거 잡아드리면 되죠?
나 : (엔터치기전)네
야만 헬퍼 : 끝
(엔터)
나 : 네
저도 어제 야만 부케 100찍었는데

제압 한방 뽕이 오지네요
야만 반응이 폭발적이네요. 지금 야만 정말 장난 아닌가 봅니다. 이거 디아를 복귀해서 해봐야 되나? 정말 궁금해집니다. 이번 시즌은 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근데 이번에 이렇게 좋은데도 저렇게 낮다는 건 그전에는 대체 어땠길래 저지경인건지? 너무 흥미롭네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