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피의 거짓 - 어쩌면 엔딩이 40%?2024.04.09 AM 11:1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blog.naver.com/gamediff/223408738899

소울류는 어려운 난이도 때문에 엔딩을 거의 안 볼 것 같지만, 매니아들은 어떻게든 깨는 게임이 소울류였습니다. 


실제로 2010년 제작진이 내한했을 때 데몬즈 소울 클리어율이 50%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한정 기록이겠지만요.

근데 저걸 그렇게 많지는 않다고 표현하다니..




그래도 과거에는 소수만 즐기는 게임이라는 인식이었는데, 다크소울3부터 천만단위로 팔기 시작했고, 그런데도 클리어율이 30% 넘는 상황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엘든 링에 와서는 2천만이 넘게 팔게 되죠. 라이트 유저의 유입이 많아져서 클리어율은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이런 방대한 게임에 판매량에 이 정도면 대단한 성과입니다.

이것만 봐서는 소울은 대중적인 장르고, 클리어율도 괜찮게 나오는 장르같습니다. 하지만 그간 몇 번 살펴본 소울아류작 중에서는 괜찮은 성과를 거둔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소울 본가만 잘 나왔죠.

그런 아류작 중에서 그나마 괜찮은 성과를 거둔 작품이 <와룡>입니다.

ps5 기준으로 클리어율이 44%가 넘습니다.

이런 와룡에 필적하는 성과를 거둔 게임 중 하나가 피의 거짓입니다. 




<마누스> 클리어 후에는 보스전 없이도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마누스> 클리어한 유저들은 거의 다 엔딩을 봤다고 친다면 엔딩을 본 비율은 40%가 넘는 셈입니다.


그래도 와룡은 인왕으로 노하우가 쌓이고 나온 작품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첫 작품에 이 정도는 좋은 결과입니다.


어차피 %이긴 하지만, 저기에는 소울 팬들 비중이 높을텐데, 이런 팬들 중에서 엔딩까지 간 사람들이 많다는 건 최소한 할 만하다고 느낀 사람들이 많았다는 이야기입니다. 


매니아층 외에 일반 유저들의 평가도 좋아보입니다.





게임 패스 기준으로 <마누스>가 11% 정도입니다.


라이트 유저가 많은 게임패스는 클리어율이 낮은 게 보통입니다. 와룡이 6.6%인데, 그래도 와룡보다 훨씬 더 잘 나온 겁니다.


물론 와룡은 게임패스에 오래 있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좀 와룡 입장에서는 억울할 만도 하지만, 그래도 어떻게든 억지를 부려보자면 라이트 유저들은 피거짓을 더 좋아했다라고 해볼만도 합니다. 그래도 700만 유저를 찍었으니 말입니다.


우리나라 개발진들은 온라인 게임으로 다져진 덕분인지 최적화만큼은 근래에 나온 게임 중 상위권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와룡이 여러 면에서 더 독창적이고(최소한 프롬과는 달랐고), 피거짓은 이런 것까지 프롬을 따라할 필요가 있나 하고 느꼈던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저는 와룡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들을 좀 걷어내고, 독창적인 부분을 더 강화한다면, 정말 기대해볼만한 차기작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