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공략] 가이아 마스터 공략2012.05.09 AM 06:15
가이아 마스터
~신들의 보드게임~
▶PS ▶ETC ▶캡콤 ▶4월13일 ▶4800엔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보드 게임이 등장했다. 장르가 장르이니만큼 컬○셉트와 비교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쏠쏠한 재미가 있다. 무엇보다, 대인 플레이 때의 우정 파괴 효과는 가이아 마스터 쪽이 단연 우세하므로 접대용으로 권장할 만 하다(채…책임은 못 집니다!).
★스토리★
이제 더이상 세계는 인간들의 것이 아니다. 달과 태양조차 가려 버릴 정도로 거대한 자태를 뽐내며 공중에 떠오른 ‘환상의 대지’. 이 대지에 살고 있는 신들에 의해 100년마다 한 번씩 열린다는 보드 게임 ‘가이아 마스터’의 개최일이 다가온 것이다. 사람들이 구축해 놓은 온갖 법과 질서는 오늘을 기점으로 모두 붕괴되어 버린다. 이제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가이아 마스터’의 룰 뿐. 세상의 어떤 군주나 종교 지도자도 환상의 대지에 군림하는 신들의 힘에 대항할 수는 없다. 세계를 게임판으로, 그리고 인간들을 말로 삼은 공전절후의 보드 게임이 지금 시작되려 하고 있는 것이다! …라는 황당하고도 두근거리는 스토리. 오케이! 정말 캡콤답다!!
★게임모드★
♠스토리 모드
9명의 캐릭터(+2명)가 각자 나름대로의 명분을 가지고 가이아 마스터 대회에 참가하여 라이벌을 물리치면서 최강의 자리에 오르는 눈물겨운 인간 드라마(?)를 그린 모드. 지루한 감도 없지 않아 있지만 CPU 난이도가 그나마 적당하게 설정되어 있다는 것은 높이 사줄 만하다. 참고로 무기 카드의 스킬 레벨은 이 모드에서밖에 성장시킬 수 없다. 스토리 모드를 통해 성장시킨 무기 카드의 데이터는 대전 모드에서 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대전만 즐기려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 클리어 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캐릭터마다 오프닝과 엔딩도 따로 준비되어 있으며 한 번 클리어 하면 숨겨진 2명의 캐릭터를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대전 모드
가이아 마스터의 백미. 시스템의 완성도나 게임의 몰입도는 컬드○트에 조금 못미치지만 우정파괴 하나는 확실하게 책임진다. 멀티탭 대응이며 멀티탭이 없어도 4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니 주위의 화상들을 모아서 피 튀기는 대전을 즐겨 보자.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은 스토리 모드와 마찬가지이지만 대전 모드에서는 옵션에서 각종 설정을 할 수 있고 스테이지도 고를 수 있다.
♠무기 스킬 리스트
스토리 모드에서 성장시킨 무기의 스킬 레벨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는 무기의 종류별로 7가지씩 있으며 각 캐릭터별 기본 무기도 한 가지씩 준비되어 있다. …라고 해 봐야 33종류에 불과하니 컬○셉트처럼 수집하는 재미는 느끼기 힘들다.
♠옵션
◇옵션 메인 메뉴
룰 설정으로(ル ール設定へ)
대전 모드에 적용할 룰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룰 설정 화면 참조)
레벨(レベル)
CPU캐릭터의 강함을 조절한다
약하다(弱い) 보통(ふつう) 강하다(强い)
오디오(オ ーディオ)
사운드 출력방식을 선택한다
스테레오(ステレオ) 모노럴(モノラル)
대사 속도(セリフ速度)
캐릭터의 대사가 표시되는 속도를 조절한다
빠르다(速い) 보통(ふつう)
대사 표시(セリフ表示)
캐릭터의 대사 표시를 켜고 끈다
온(オン) 오프(オフ)
음성(ボイス)
캐릭터의 음성을 켜고 끈다
온(オン) 오프(オフ)
애니메이션(アニメ ーション)
게임 중의 애니메이션을 켜고 끈다
온(オン) 오프(オフ)
진동설정(振動設定)
듀얼쇼크의 진동을 켜고 끈다
온(オン) 오프(オフ)
BGM
게임 중에 사용되는 BGM을 감상할 수 있다
◇룰 설정 화면
샐러리 설정으로(サラリ ー設定へ)
샐러리(주회 보너스)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샐러리 설정 화면 참조)
턴(タ ーン)
게임의 턴 수를 설정한다. 범위는 10~99턴
소지금(所持金)
게임을 시작할 때 가지고 있는 소지금을 설정한다. 범위는 1000~5000제니
소지 토지(所持土地)
게임을 시작할 때 가지고 있는 토지를 설정한다. 범위는 0~3개
럭키(ラッキ ー)
캐릭터의 럭키 발생 여부를 결정한다
◇샐러리 설정 화면
처음에는?(最初は?)
샐러리의 초기 금액을 설정한다. 범위는 100~500제니
몇 턴마다?(何タ ーンごと?)
몇 턴마다 금액을 늘려나갈 것인지를 설정한다. 범위는 1~10턴
몇 턴까지?(何タ ーンまで?)
몇 턴까지 금액을 늘릴 것인지를 설정한다. 범위는 1~99턴
얼마나 늘리지?(いくら增える?)
설정된 턴마다 얼마의 금액을 늘릴 것인지를 설정한다. 범위는 0~50제니
★시스템★
기본은 보드 게임의 클래식인 블루마블, 모노폴리의 룰에서 그다지 벗어나지 않지만 말(캐릭터)에 개성을 부여하고 ‘전투’를 통해 라이벌의 토지를 빼앗는다는 새로운 룰을 추가해서 보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캐릭터의 개성을 살린 다양한 특수 기술과 전투시의 상성, 토지세에 영향을 주는 각종 보조 건물(심볼)의 존재 등 전략적인 요소도 즐길 수 있다. 이미 보드 게임계에는 새턴과 플스판으로 등장해서 일세를 풍미했던(?) 비디오 보드 게임의 대명사 ‘컬드 셉트’가 버티고 있지만, 과연 가이아 마스터가 그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
♠기본편
◇게임의 흐름
각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수만큼 보드판의 마스(칸 = 여기서는 토지) 위를 진행, 빈 토지를 매입하거나 건물을 지으면서 총자산을 불려 나가게 된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의 토지를 전투로 빼앗아 자신의 토지로 만들 수도 있다. 최종적으로는 규정된 턴 수가 종료된 시점에서 총자산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1위가 된다. 참고로 총자산이란 <소지금(지니고 있는 현금) + 자신이 소유한 토지의 가치>이다.
소지금 + 토지(건물) = 총자산
◇소지금(현금)을 벌자
소지금은 상대에게 전투를 걸거나 빈 땅을 매입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항상 넉넉하게 지니고 있어야 한다. 만일 소지금이 0 이하가 되면 피같은 부동산을 팔아서 돈을 마련하는 수밖에 없다. 소지금을 늘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플레이어가 노릴 수 있는 주요한 수입원은 2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신의 토지에 다른 플레이어가 멈추었을 때 받을 수 있는 ‘통행세’로, 토지의 가치가 높을수록 통행세도 많이 받을 수 있다. 또 하나는 맵을 일주하여 스타트 지점인 ‘GO 마스’를 통과하면 받을 수 있는 주회 보너스 300제니이다.
불로소득도 꽤 짭짤
보드 상의 ‘이벤트 마스’에 멈추었을 때 일어나는 이벤트 중에는 ‘행운(幸運)’이나 ‘약탈(略奪)’등 무조건 고액의 현금을 얻을 수 있는 고마운 이벤트도 있다. 그리고 축적된 토지세와 소득세를 한 사람에게 몰아서 주는 ‘성지 마스’에 멈추면 라이벌들의 눈물 젖은 세금을 낼름 뱃속으로 쓸어 담는 쾌감을 맛볼 수 있다.
◇역시 부동산이 짱이야!
자신의 토지를 늘리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캐릭터에 따라 예외는 있음). 하나는 소유자가 없는 빈 토지에 멈추어서 그곳을 사는 방법. 또 하나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싸움을 걸어서 토지를 빼앗는 방법이다. 라이벌로부터 통행세를 받을 기회를 늘리려면 자신의 토지를 늘리지 않으면 안된다. 게다가 토지 자체의 자산 가치를 생각해 볼때, 자신의 토지를 늘려가는 것이 승리에의 지름길임에 틀림 없다.
티아라의 얄미운 특수능력
티아라는 럭키가 발동할 경우 자신의 턴이 끝났을 때 토지 하나를 거져 먹을 수 있다. 초반에는 그래도 참아줄 만 하지만 후반에 접어들어 빈 토지가 전혀 없을 때 럭키가 발동하면 애꿎은 라이벌의 토지를 뻔뻔스럽게 차지해 버리는 악랄한 만행을 저지른다.
♠토지편
◇부동산 투자의 쏠쏠한 재미
토지를 입수한 뒤에는 언제, 어디서든지 돈만 있으면 그 토지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 각 에이리어(한 에이리어는 3개의 토지로 구성되어 있다)에 하나씩 토지를 소유하는 것보다는 같은 에이리어 안에 2개의 토지를 소유하는 편이 토지의 가치를 올리는 데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하나의 에이리어를 자신의 토지로 채우면 토지 가치가 대폭 상승하게 된다. 토지의 가치가 올라가면 총자산이 불어나는 것은 물론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입수할 수 있는 통행세도 그만큼 늘어난다.
지가 상승의 프로세스
하나의 에이리어를 독점하기까지, 토지의 가치와 통행세가 어떻게 올라가는지 알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그림 보는 법
토지의 가치 200제니
통행세 50제니
자신의 토지
1> 에이리어 안에 자신의 토지가 하나밖에 없는 경우
210제니 220제니 200제니
53제니 55제니 50제니
이런 경우는 당연히 초기의 가치 그대로이다.
2> 에이리어 안에 자신의 토지를 2개 소유한 경우
210제니 440제니 400제니
53제니 110제니 100제니
자신의 토지가 2개가 되면 각각의 가치가 2배로 올라간다.
3> 에이리어 안의 3개의 토지를 모두 독점한 경우
840제니 880제니 800제니
210제니 220제니 200제니
모든 토지의 가치가 원래 가치의 4배로 뛰어 올랐다.
토지의 가치는 장소에 따라 다르다
맵 상에 있는 토지의 가치는 장소에 따라 다르다. 스타트 지점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토지의 가치가 높은 것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얼마나 가치가 높은 토지를 빨리 차지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된다. 하지만 당연히 가치가 높은 토지일수록 라이벌의 마수가 뻗치기도 쉽기 때문에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지형 방어력
한 에이리어 안에 자신이 독점하고 있는 토지의 비율에 따라 전투시에 기본 HP인 100에 가산되는 ‘지형 방어력’이 생긴다. 따라서 전투를 거는 쪽은 일반적으로 불리한 입장에서 싸움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전투를 거는 쪽에서 상대방의 지형 방어력을 낮추려면 일정액의 군자금을 지불해야 한다(전투편 참조).
◇토지에 건물을 지으면 여러 가지 이득이!
자신의 토지에는 돈을 지불해서 건물을 지을 수 있다(지가가 높을수록 건물을 짓는 데 드는 비용도 많아진다). 건물을 지어 두면 아래와 같은 3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특히 3번째는 전략적으로 굉장히 중요하다. 예를 들면 ‘이번에는 전투에 약한 라이벌이 많으니까 공격 위주로 게임을 풀어 가야겠다’라고 판단했다면 HP를 회복시켜주는 ‘병원’과 무기 카드를 얻을 수 있는 ‘무기점’을 많이 지어 놓는다…하는 식으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건물을 배치할 수 있는 것이다.
1> 그 토지의 통행세가 2배로 상승
건물을 지으면 그 토지의 통행세가 2배가 된다. 통행세는 소지금을 늘리는 데 있어서 가장 주요한 수입원이므로 건물을 많이 지어 둘수록 금전적으로 유리해 진다.
2> 전투시에 자신의 HP + 10
라이벌이 싸움을 걸어 오더라도, 상대가 노리는 토지에 건물이 세워져 있으면 자신의 HP가 10 플러스 되어 토지가 빼앗길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3> 자신의 건물에 멈추면…
건물이 세워져 있는 자신의 토지에 멈추면 건물의 종류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각종 이벤트가 발생한다. 건물은 전부 6종류로, 이벤트의 내용은 건물마다 틀리다.
◇건물의 효과
병원
이곳에 멈추면 HP가 완전히 회복되며, 또한 그냥 통과하기만 해도 30이 회복된다. 전투를 자주 하는 공격적인 플레이어에게 특히 도움을 주는 건물.
기사단
상대의 HP를 낮춘 상태에서 전투를 할 수 있다. 일발 역전을 노린 연속 전투를 벌이고 싶다면 한 에이리어 안에 많이 지어 두는 것이 좋다.
수도회
수도회가 건설된 토지는 적이 전투를 걸어 오더라도 일정 확률로 전투를 회피할 수 있다. 빼앗기고 싶지 않은 중요한 토지가 있다면 이 건물을 지어서 수비를 굳히자.
연금술
이곳에 멈추면 이벤트 카드를 2장 받을 수 있다. 이벤트 마스와는 달리 자신에게 불리한 이벤트가 일어나는 것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턴이 경과함에 따라 점점 쓸만 한 이벤트 카드가 등장한다.
무기점
무기 카드를 2장 얻을 수 있다. ‘연금술’과 마찬가지로 턴이 경과할수록 좋은 무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은행
은행이 건설된 토지의 가치는 기본 가치의 4배로 뛰어 오른다. 따라서 라이벌로부터 받는 통행세도 4배. 단, 건설할 때 드는 비용이 다른 건물의 5배이므로 이곳 저곳에 마구 짓기에는 부담이 따른다.
♠전투편
◇불타 오르는 캐릭터 배틀!
빈 토지를 매입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으로 토지를 증식시킬 수 없으며 특히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빈 토지의 수는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식의 재산 증식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배틀 카드’를 사용하거나 전투 마스에 멈추어서 상대의 토지에 적극적으로 싸움을 걸어야 한다. 가이아 마스터의 전투는 무기 카드를 사용한 카드 배틀로, 무기 카드는 이벤트 마스나 무기점, 또는 주점의 미니 게임을 통해 입수할 수 있다.
◇전투의 핵심은 무기 카드
가이아 마스터의 말(캐릭터)에는 저마다 상성이 좋은 무기가 한 두 가지씩 있다. 따라서 덱(카드의 모음)을 얼마나 자신이 조작하는 캐릭터의 개성에 맞게 구성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된다. 처음에 가지고 있는 무기 카드는 종류도 적고 능력이 낮은 것들 뿐이지만 자신이 지은 무기점 마스에 멈추거나 주점의 미니 게임에서 승리하면 강한 카드를 입수할 수 있다. 무기 카드는 최대 8장까지 지닐 수 있으므로 자신의 캐릭터와 상성이 가장 좋은 것들을 확보하되 회복이나 방어 효과를 가진 아이템 카드도 잊지 말고 챙겨 두자.
5종류의 무기 카드
기본 무기
각 캐릭터에게 한 종류 씩 설정되어 있는 기본 무기 카드.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무기인 만큼 비교적 성능이 낮은 편이다.
검 계열
공격력, 속도 모두 우수한 만능 무기. 야스츠나를 포함한 많은 캐릭터가 다룰 수 있다.
마법 계열
공격력은 높지만 속도는 그저 그런 편. 마법 계열과 상성이 좋은 캐릭터는 아가트, 티아라, 그리고 고라이아스 뿐.
던지는 도구 계열
속도는 발군이지만 전체적으로 공격력은 기대하기 힘들다. 갈라하드와 그밖의 여러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다.
아이템 카드
HP회복, 공격력&방어력 상승 등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주는 보조적인 카드. 한 번 사용하면 없어지는 소모품이며, 아이템의 사용은 턴에 포함되지 않는다.
◇전투의 흐름
1> 일단은 건수를 만들어야…
전투를 하려면 ‘전투 마스’, 또는 자신의 땅에 지은 ‘기사단’에 멈추거나 ‘배틀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캐릭터와 같은 토지에 멈춘 경우에도 싸움을 걸 수 있다.
2> 목표를 정한다
라이벌의 어떤 토지를 빼앗을 것인지 결정. 이왕 빼앗을 거라면 역시 가치가 높은 토지를 빼앗는 것이….
3> 군자금 투입
그 뒤 상대방의 HP를 낮추는 ‘군자금’을 지불한다. 군자금의 레벨은 4단계로, 당연히 많이 지불할수록 상대방의 HP가 낮은 상태에서 전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최소 HP는 토지 가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미 몇 번 전투를 해서 HP가 떨어져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언제나 싸움을 건 쪽이 불리하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4> 드디어 피 터지는 전투다!
역시 가이아 마스터의 전투의 매력은 상대방의 카드패를 읽는 심리전에 있다. 가지고 있는 카드 중 4장이 랜덤으로 선택되어 화면에 나타나는데, 상대의 카드도 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카드와 비교하여 상대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기 카드의 경우 상단의 숫자는 공격력을 의미하고 하단의 숫자는 무기의 속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공격력은 낮지만 속도가 빠른 무기를 선택해서 선공을 취할 것인지, 아니면 묵직한 한 방을 노릴 것인지를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하지만 전투시에는 크리티컬과 럭키라는 우연의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예측이 빗나가는 경우도 많다. 일발역전이나 기사회생 등 뜻밖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카드의 성능에 너무 기대를 걸지는 말자(각 항목 참조). 사용할 카드를 결정했으면 그 카드에 대응하는 버튼을 눌러서 상대방의 카드와 겨루게 된다. 전투는 상대의 HP를 0으로 만들거나 3 라운드 종료시 HP 잔량이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것으로 간주.
크리티컬과 럭키
캐릭터마다 설정되어 있는 기본 무기나 상성이 좋은 무기를 사용하면 때때로 크리티컬이 발생할 때가 있다. 크리티컬 공격은 통상 공격의 1.5배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대방의 예상을 뒤어 넘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물론 본인도 예상 못하겠지만…). 그리고 아가트, 갈라하드, 야스츠나와 같은 전투형 캐릭터는 럭키가 발생하면 공격력이 2배가 되며 하야테는 적의 공격을 완전히 회피할 수 있다. 이런 예측불허의 요소가 이 게임의 매력이자 우정파괴의 주된 요인이기도 하다.
♠마스편
◇마스 = 토지
마스란 앞서 설명했듯이 보드 게임의 한 칸(토지)을 말한다. 가이아 마스터의 마스는 크게 토지 마스와 특수 마스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말 그대로 자신이 매입해서 건물을 짓거나 라이벌로부터 빼앗을 수 있는 부동산이며 후자는 멈추면 각종 이벤트가 일어나는 마스이다.
각종 특수 마스
GO 마스
게임의 스타트 지점. 보드 상을 한 바퀴 돌아서 다시 이 마스 위를 통과하면 주회 보너스(샐러리라고도 한다) 300제니와 함께 무기와 이벤트 카드를 한 장씩 받을 수 있다. 그리고 HP도 50 회복된다.
주점 마스
이곳에 멈추면 주점 주인과 ‘BIG or SMALL'게임으로 승부를 겨루어 이긴 횟수만큼의 무기 카드를 얻을 수 있다. 게임의 룰은, 주인이 던져서 나올 주사위의 숫자가 이미 화면상에 보이는 주사위 숫자보다 큰지 작은지를 맞추는 것이다. 성공하면 주인이 상품으로 건 아이템을 받을 수 있으며 계속 다음 기회에 도전할 수 있지만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지금까지 받은 상품도 전부 무효가 되어 버리고 그대로 미니 게임은 끝.
전투 마스
다른 캐릭터에게 전투를 걸 수 있다.
이벤트 마스
이 마스에 멈추면 이벤트 카드를 한 장 받을 수 있다. 이곳에서 받는 이벤트 카드 중에는 효과가 즉석에서 발휘되는 것도 있는데, 반드시 자신에게 유리한 효과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므로 안전하게 이벤트 카드를 얻고 싶다면 자기가 소유한 땅에 건설된 ‘연금술’ 건물에서 입수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게다가 2장을 얻을 수 있다).
워프 마스
스토리 모드에서는 비교적 후반에 등장하는 특수 마스. 이곳에 멈추면 맵 상의 어딘가로(맵 마다 정해져 있다) 강제적으로 이동 당한다.
분기 마스
루트 변경 카드를 사용하거나 플레이어 캐릭터가 이곳에 멈추면 진행 루트를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참고로 매 턴마다 루트가 번갈아가며 바뀌는 시한 분기 마스도 존재한다.
소득세 마스
소지하고 있는 현금의 20%를 세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그밖에도 이와 비슷하게 세금을 떼이는 ‘토지세 마스’도 있다.
토지세 마스
소유하고 있는 토지의 평가액의 20%를 세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성지 마스
이곳에 멈춘 플레이어는 소득세&토지세 마스에서 모인 돈 + 이벤트 카드의 불행이나 대불행 등으로 모인 돈을 전부 가질 수 있다.
◇심볼의 효과
심볼이란 토지 마스 주변에 세워서 그 토지의 통행세에 영향을 주는 보조 건물을 말한다. 하나의 심볼은 2개 이상의 토지에 영향을 주며 ‘사신상’, ‘묘지’와 같이 토지의 통행세를 하락시키는 것과 ‘정원’, ‘여신상’과 같이 통행세를 올리는 것이 있다. 심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지진’이라는 이벤트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이벤트 카드편
이벤트 카드는 최다 5장까지 소지할 수 있으며 주사위를 던지기 전이라면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유효하게 사용하면 라이벌의 진행을 방해하고 자신의 입장을 유리하게 만들어서 전투에 버금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의 토지 중에 수도회를 지어서 싸움을 걸기가 껄끄러운 곳이 있다면 ‘가게 파괴’ 카드를 써서 날려 버린다든가…. 이벤트 카드는 자신의 토지에 세운 ‘연금술’ 건물에 멈추거나 이벤트 마스에 멈추면 받을 수 있으며 게임 중에 라이벌을 파산시키면 그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이벤트 카드를 모두 양도받을 수 있다.
◇이동 관련 카드
‘6칸 전진’등의 카드를 사용하면 모든 것을 우연에 맡겨야 하는 주사위와는 달리 확실히 자신의 의도대로 이동할 수 있다. 이를테면 HP가 떨어진 상태에서 회복을 하고 싶다면 5칸 앞에 있는 자신의 토지에 병원을 세운 뒤 ‘5칸 전진’ 카드를 사용하는 등 활용 방법은 다양하다. 그리고 이동 관련 카드 중에는 ‘주사위 4개’처럼 이동 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려주는 카드도 있다.
◇심볼 관련 카드
이 카드를 사용하면 앞서 설명한 심볼을 건설해서 자신의 토지의 통행세를 올리거나 라이벌의 토지의 통행세를 낮추는 등의 부동산 개발(?)이 가능하다. 그리고 ‘지진’ 카드를 사용하면 걸리적거리는 심볼을 파괴할 수 있다.
◇이벤트 관련 카드
이동과 심볼 관련 이외의 모든 이벤트 카드가 여기 속한다. 통행세를 무시한다거나, 맵의 특정 장소로 워프한다거나, 라이벌이 애써 지어 놓은 건물을 가루로 만들어 버린다거나… 하는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전세를 금방 역전시키거나 상대에게 정신적인 대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뒤의 이벤트 카드 설명을 참조하자.
♠게임 메뉴 편
◇게임 화면 설명
A. 턴 표시
현재까지 경과한 턴을 표시한다
B. 캐릭터 정보 화면
각 캐릭터의 정보를 표시한다. L1/R1버튼으로 HP, 총자산, 현금을 확인할 수 있다. 캐릭터 이름 앞의 왕관 아이콘은 그 캐릭터가 1위라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며 팀 플레이를 할 경우에는 해와 달 아이콘으로 팀을 구분한다.
C. 이벤트 카드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이벤트 카드를 표시한다
D. 커맨드 메뉴
․주사위를 굴린다(ダイスをふる) : 말 그대로
․카드를 사용한다(カ ードを使う) : C에 표시되어 있는 이벤트 카드를 사용한다
․매매 메뉴(賣買メニュ ー) : 가게 구입(お店購入)이나 자산 매각(資産賣却)을 할 수 있다
․정보 메뉴(情報メニュ ー) :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세이브(セ ーブ) : 게임을 세이브한다
※게임중에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옵션 설정화면이 표시되고 세모 버튼을 누르면 전체 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캐릭터 소개★
다양한 크리쳐 카드의 운용이 승패를 좌우하는 컬○셉트와는 달리 가이아 마스터는 최초의 캐릭터 선택이 마지막까지 승부에 영향을 미친다. 등장하는 9명(+2)의 캐릭터는 각각 필드상의 특기와 전투중에 발동하는 특수 능력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캐릭터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이 게임의 캐릭터 밸런스는 결코 잘 잡혀 있다고 할 수 없으니 그 점 상기하도록.
♠초심자용 캐릭터
◇모험자 지거
․특수능력 : 자신의 턴 종료 후, 럭키가 발생하면 한 번 더 행동할 수 있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 비
입은 험하지만 순수한 마음을 지닌 소년. 천애고아로 자란 그는 자신의 소꿉 친구인 한 소녀의 시력을 되찾아 주기 위해, 전설의 영약을 찾아 가이아 마스터 대회에 참가한다.
▷해설 : 두 번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은 역시 엄청난 메리트. 이론상 남들보다 GO마스를 통과하는 속도가 약 2배이므로 주회금 300제니를 모으는 것만으로도 꽤 짭짤한 수입이 된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소유자를 가진 토지가 늘어나기 때문에 2회 이동은 양날의 칼이 되고 만다. 부동산이 빨리 늘어나는 편이지만 무작정 늘리기만 하면 적들의 집중 공격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전투에서는 힘을 못 쓰는 캐릭터이므로 토지를 늘려서 적의 이목을 끄는 것보다는 이미 소유한 토지의 가치를 착실히 올리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오프닝
에리나 : 누구…?
지거 : 맞춰 봐.
에리나 : 지거 맞지? 절대 안 속아.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거야?
지거 : 에리나, 오늘은 이야기는 안 해. 나, 가이아 마스터에 출전할 거야.
에리나 : 가이아 마스터…!
지거 : 당분간 못 보게 되겠지만, 무사히 돌아오면 그땐 내 이야기 따윈 필요 없게 될테지. 너의 눈을 치료해 줄 약을… 영약 엘릭서를 가지고 돌아오겠어!
에리나 : 지거? …지거. 벌써 가 버린 거야?
◇변신왕녀 티아라
․특수능력 : 자신의 턴 종료 후, 럭키가 발생하면 공짜로 토지를 하나 받을 수 있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 마
평소에는 세상 물정 모르는 얌전한 공주님으로 보이지만, 그녀의 정체는 천계에서 파견된 사랑의 전사였다! 샬랑 얄랑 빙글뱅…♥
▷해설 : 럭키가 발생하면 신들로부터 토지 하나를 얻을 수 있는데, 모든 토지에 소유주가 있는 경우에는 남의 토지를 빼앗기도 하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무서워지는 캐릭터이다. 토지를 빼앗긴 플레이어는 당연히 보복의 손길을 뻗을 것이므로 당하기 전에 토지 가치를 올려서 방어력을 키워 두자.
▷오프닝
티아라 : 어머, 아름다운 경치! 성 밖의 세상은 이렇게 넓은 거였구나! 푸른 하늘! 흐르는 구름! 산들바람이 정말 기분 좋아. 멋져! 다들 너무했지 뭐야, 아무도 바깥 세상이 이렇게 굉장하다는 사실을 눈꼽만큼도 알려주지 않았잖아! 자아, 이제 가야지!
나레이션 : 성을 몰래 빠져나온 왕녀 티아라 공주. 얼핏 보면 그저 세상 물정 모르는 공주님으로 보이는 그녀이지만, 실은 커다란 비밀이 있답니다….
♠전투형 캐릭터
◇성기사 갈라하드
․특수능력 : 전투중 던지는 무기를 사용했을 때 럭키가 발생하면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상성이 좋은 무기 : 비
나라를 사랑하고 국민의 안위를 염려하는, 기사도 정신으로 무장한 진정한 기사. 성실하고 근면한 성격이지만, 덕분에 살림은 그리 넉넉하지 못하다. 무익한 싸움은 좋아하지 않지만 군주의 명령으로 하는 수 없이 대회에 참가한다.
▷해설 : 전투력에 기대를 걸고 적극적으로 싸움을 거는 것 외에는 개성적인 플레이를 펼치기 힘든 캐릭터. 다른 캐릭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토지 매입을 통한 직접적인 재산 증식이 힘들기 때문에 입수한 토지에 기사단을 많이 지어서 상대방의 HP를 노리는(전투에서 사망한 캐릭터는 치료비 명목으로 200제니를 빼앗긴다)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프닝
병사 : 갈라하드님.
갈라하드 : 전망이 좋군. 여기서라면 왕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걸.
병사 : 나라의 위기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고 그저 권력의 아귀 다툼에만 몰두하고 있는 작자들의 도시입니다. 그딴 녀석들을 위해 당신이 싸워야 한다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립니다!
갈라하드 : 기사가 검을 드는 것은 백성들의 생활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이 검에 모든 것을 걸고, 나는 내 소임을 다 하겠다.
병사 : 갈라하드님….
갈라하드 : 너희들은 이곳에 남아서 임무를 수행해라. 걱정할 거 없다. 나는 결코 지지 않아. 그럼 가 볼까. ‘가이아 마스터’를 향해!
◇닌자 하야테
․특수능력 : 전투중 럭키가 발생하면 우츠세미의 술을 사용해서 상대의 공격을 완전회피한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 비
머나먼 동방에서 바다를 건너 찾아온 신비한 닌자. 과묵한 편이어서 많은 것을 알 수는 없지만, 두령의 밀명을 받고 대회에 참가했다고 한다.
▷해설 : 특기가 선택 무기와는 전혀 관계 없기 때문에 다른 전투 캐릭터와는 달리 전략보다는 운에 승부를 거는 스타일. 하지만 검 계열과 던지는 도구는 크리티컬 효과를 받을 수 있으므로 크리티컬과 럭키가 동시에 발생하면 확실히 승기를 잡을 수 있다. 특히 상대방의 크리티컬이나 럭키를 가볍게 회피해 버릴 때의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오프닝
두령 : …. 하야테! 하야테 거기 있느냐!!
하야테 : 여기 있습니다…!
두령 : 바다 건너, 이국 땅에서 열리는 ‘가이아 마스터’라는 싸움판이 있다. 난무하는 수리검의 하야테여. ‘가이아 마스터’에 잠입하여 내정을 살피고 오는 거다. 가거라!
하야테 : 옛…!
두령 : …그대로 이국 땅에서 개죽음을 해도 좋고, 돌아와도 상관 없다. 게닌(下忍 : 닌자의 행동대원)따위는 결국 장기말에 불과하지….
◇동양의 검사 야스츠나
․특수능력 : 전투중 검 계열의 무기를 사용했을 때 럭키가 발생하면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동양의 해 뜨는 나라(일본?)에서 온 긍지 높은 전설의 사무라이. 주군으로부터의 명을 받아 대회에 참가한다. 본명은 이세노 카미쿠로 사와산쥬로 야스츠나(…기, 길다).
▷해설 : 기본적으로 갈라하드처럼 호전적인 플레이를 펼치면 득을 보는 캐릭터. 검 계열의 무기는 초반부터 성능이 우수한 것이 많으므로 다른 전투형 캐릭터보다 좀 더 유리하게 싸울 수 있다. 장기전을 피하고 초반의 기세를 몰아 속전속결을 노리자.
▷오프닝
주군 : …이런 사정일세. 이세노 카미쿠로 사와산쥬로 야스츠나. 히노모토(일본) 최고의 사무라이로서 명성이 자자한 자네라면 이국의 어떤 자와 겨루어도 승산이 있을 것이야! 가이아 마스터에 출전해 주지 않겠나, 야스츠나!
야스츠나 : 예엣! 명을 받들어 모시겠나이다!
주군 : 음! 기대하고 있겠네!
야스츠나 : 옛!
◇마녀 아가트
․특수능력 : 전투중 마법 계열의 무기를 사용했을 때 럭키가 발생하면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상성이 좋은 무기 : 마
저주와 어둠의 주술로 사람들을 괴롭히는 것이 생업인 마녀. 고독을 잊기 위해 대회에 참가했지만, 그다지 승부욕은 없어 보인다.
▷해설 : 야스츠나, 갈라하드와 마찬가지로 전투로 먹고 사는 캐릭터이다. 이렇다 할 특징은 없지만… 요요한 눈빛 때문에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성능이 좋다는 뜻은 아니다).
▷오프닝
아가트 : …. 예전에 사람에게 저주를 걸어 죽인 지 한 100년 쯤 되었을까…. …외로워….
(가이아 마스터의 초대장이 떨어진다)
아가트 : 가이아 마스터의 고지…. …이런 데 나간다고 해서 내 마음 속의 깊은 구멍이 메꿔질 리는 없지…. …. …하지만 사람을 만나본 지도 오래 됐고 하니…. 오랜만에 외출하는 것도 그리 나쁘진 않을 거야….
♠테크니컬 캐릭터
◇여전사 메그메그
․특수능력 : 럭키가 발생하면 수입을 2배로 받을 수 있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 비
변방 출신의 여전사. 괴력의 소유주이지만 의외로 가정적인 면도 지니고 있다. 멋진 이성을 만나기 위해 대회에 참가했다고 한다.
▷해설 : 수입이 2배라는 말은 GO마스에서 받는 주회금은 물론 다른 캐릭터로부터 빼앗는 통행세도 2배라는 뜻으로, 상대방에게 직접 금전적인 피해를 주는 엄청난 능력이다. 전투시에도 검 계열과 던지는 무기의 크리티컬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결코 다른 캐릭터에게 딸리지 않는다. …잘만 쓰면 최강?
▷오프닝
(가이아 마스터의 벽보를 보는 메그메그)
메그메그 : 그래, 이거야! 분명히 가이아 마스터에는 멋지고, 내 괴력도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강한 남자가 많이 참가할 거야!
마을사람 : 어라, 저 애는 대장간의….
마을사람 : 아직 자기를 아내로 맞이할 사람을 찾지 못했나 봐.
마을사람 : 불쌍하게도. 애는 참 좋은 아인데….
마을사람 : 저런 괴력녀라는게 좀….
메그메그 : 그 중에는, 나랑 운명의 끈으로 이어진 사람이 분명히…. ‘메그메그, 당신이야말로 내가 찾고 있던 이상적인 여성이오! 부디 나랑 결혼해 줘요!’라고…. 꺄악♥ 부끄러워, 몰라요…! 우린 아직 만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마을꼬마 : 엄마, 저 누나 이상해!
마을사람 : 쉿, 그렇게 힐끔힐끔 보면 안된다…!
?? : 과연 그걸로 된 것이냐!? 눈을 떠라 메그메그!
◇도적 신밧드
․특수능력 : 럭키가 발생하면 같은 칸에 멈춘 라이벌의 소지금액의 50%를 빼앗는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 비
재보와 여자를 찾아 유랑생활을 하고 있는 사막의 대도적. 이번 대회가 일확천금의 기회라고 생각하여 참가하게 되었다.
▷해설 : 초반에는 무조건 연금술 건물을 많이 지어서 이동 카드(1마스 이동, 3마스 이동 등)를 확보해 두자. 이동 카드를 적절히 병용하면 특정 상대의 현금을 갈취해서 토지의 매각을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후반으로 접어들어 라이벌의 토지가 많아지면 자신의 앞가림에도 신경을 써야 하므로 이 특기가 자칫 빛을 잃게 될 지도. 좋은 무기 카드는 아껴 두었다가 본격적인 공방전이 시작되는 후반에 대비하자.
▷오프닝
신밧드 : 캬아~술 맛 참 좋다. 게다가 이렇게 아름다운 미녀들까지. 이거야말로 한 번밖에 살지 못하는 인생을 걸어볼 만한 일이 아닐까.
여자들 : 싫어잉~♥ 우후후…♥
신밧드 : …아아, 이쁘기도 하지. 자, 좀 더 가까이 와 봐….
여자들 : 있잖아 신밧드. 나 비취 목걸이가 가지고 싶어…♥
(그때 이곳의 주인이 돌아온다. 이 여자들은 첩인가?)
주인 : 이봐!! 뭐냐 네놈은!! 내 할렘에서 무슨 짓거리냐!! 보초! 거기 보초 없느냐!!
신밧드 : 이크, 눈치 깠나. 잘 있으라구 이쁜이들. 덕분에 즐거웠어….
여자들 : 아잉, 신밧드. 또 와줘~.
신밧드 : 내 이름은 신밧드. 미녀와 재보, 그리고 모험을 추구하는 도적이다. 이번의 내 모험의 무대는 ‘가이아 마스터’. 어쩐지 위험한 냄새가 풍기지만, 그게 또 로망 아니겠어…!
◇파계승 고라이아스
․특수능력 : 럭키가 발생하면 토지 구입비나 통행세 등을 내지 않는다.
․상성이 좋은 무기 : 검 / 마
신을 섬기는 몸임에도 불구하고 술과 여자만 보면 눈이 뒤집히는 근육질의 파계승. 어마어마한 상금에 군침을 흘리며 대회에 참가한다.
▷해설 : 럭키가 발동하면 통행세는 물론 토지 구입비까지 내지 않기 때문에 대인전에서 상당히 미움을 받을 만한 캐릭터. 게다가 스토리 모드에 등장하면 좀처럼 파산 당하지 않아서 정말 짜증난다. 특수능력도 특수능력이지만 전반적으로 강력한 검 계열과 마법 계열 카드가 크리티컬 효과를 받으므로 전투에서도 절대 꿀리지 않는 무서운 녀석이다.
▷오프닝
고라이아스 : 흥, 시시한 교회로군. 술도 여자도 없다니 이거야 원. 전임자가 젠장맞게 도덕적으로 경영한 모양이지. 이런 촌구석 교회에서 썩는 건 꿈도 야망도 없는 병신들이나 하는 짓이야. 하지만, 난 좀 더 큰 인물이 될 거다! 우선 가이아 마스터에 출전해서 신의 후광을 무기로 한 건수 올려 봐야지. 돈도, 여자도, 권력도, 모두 내 손아귀에 들어온다! 좋아, 난 해 내고 말테다!
♠슈퍼 타입
◇손오공
․특수능력 : 럭키가 발생하면 필드상에서는 주사위 4개를 던지고, 전투시에는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상성이 좋은 무기 : 없음
삼척동자도 다 아는 슈퍼 원숭이 손오공. 천계에서 말썽을 피우다 쫓겨나자 이번엔 인간 세계에서 개최되는 ‘가이아 마스터’에서 한 판 벌여 보려고 입맛을 다시는데….
▷해설 : 스토리 모드에서는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대인전에서는…. 지거의 민첩함과 야스츠나의 강함을 고루 갖춘 사기성 농후한 캐릭터. 전투시에 럭키 발생으로 무기 종류에 관계 없이 공격력이 2배가 된다는 건 딱 잘라 말해서 사기다. 정말 우정에 금 가는 소리를 듣고 싶지 않거든 대인전에서는 고르지 않도록 주의하자.
▷오프닝
천녀들 : 에…그 말썽꾸러기가?
손오공 : 어이어이, 투전해불. 일명 제천대성이라고도 하시는 손오공님께서 돌아오셨다! 아아, 목이 마른걸. 영주 한 사발 부탁해도 될까나.
천녀들 : 서, 설마 또 서왕모님의 선도(仙挑)를….
손오공 : 아아, 신경쓸 거 없어. 내가 가져다 마실테니까.
천녀들 : 아앗!
손오공 : 그건 그렇고, 어때요? 태상노군 씨. 요즘 원 선생님은 안녕하신가요? 취경의 여행이 끝난 뒤로는 통 만나질 못했는데.
태상노군 : 이봣!! 불로불사의 소중한 금단(金丹)을 볶은 콩 마냥 마구 쳐 먹으면 어떻게 하냐!!
손오공 : 뭘 그렇게 쪼잔하게!!
태상노군 : 대체 누가 이런 녀석을 신으로 만들었을꼬….
손오공 : 머시라, 다 들었다구욧!!
천녀들 : 우왓!!
태상노군 : 누가 이담진군이랑 천병들을 좀 불러와라~!
손오공 : 이 손오공 님이랑 겨뤄보겠다 그건가!?
태상노군 : 히잇!! 이 녀석을 천궁에서 쫓아 내라!
손오공 : 칫, 신(神) 주제에 벤댕이 소갈 딱지같은 녀석들이구만. 뭐, 그렇잖아도 천궁에는 슬슬 질리기 시작했어. 이 참에 하계의 사정이나 살펴 보고 오기로 할까.
◇단테
․특수능력 : 럭키가 발생하면 필드상에서는 심볼 파괴가 가능하고 전투시에는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상성이 좋은 무기 : 없음
신들조차도 두려워하는 전설의 마왕. 오랜 잠에서 깨어난 그의 촉각에 가장 먼저 감지된 것은 바로 100년 전의 그 느낌… 신들의 향연 ‘가이아 마스터’였다.
▷해설 : 심볼 파괴는 메그메그나 고라이아스의 특수능력과 비교할 때 자칫 별 거 아닌 것으로 생각되기 쉽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은근히 상대방의 숨통을 죄는 짜증나는 특수능력이다. 그리고 손오공과 마찬가지로 전투시에는 어떤 무기를 사용하든 럭키로 공격력 2배! 사기.
▷오프닝
단테 : …. …유구한 잠에서 나를 깨우는 것은 누구냐? …호호오, 지상에는 아직 인간들이 생사를 되풀이하고 있는가. 좋아, 시간 죽이기에는 아주 적당하겠군. 예정된 멸망을 향해 치달아 가는 자들의 찰나적인 발버둥에 잠깐 장단이나 맞춰 볼까….
★무기 카드 해설★
♠기본 무기(基)
각 캐릭터별로 하나씩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무기로, 카드 덱에 반드시 포함되어 있으며 성격이 다른 캐릭터에게 아이템 훔치기 등으로 빼앗기는 일이 없다. 공격력이나 속도 모두 평균 이하로, 초반전 이외에는 별로 쓸 일이 없을 듯.
◇보이 나이프(ボ ーイナイフ)
공격력 : 15
속도 : 4
지거의 기본 무기.
◇클레이모어(クレイモア)
공격력 : 18
속도 : 4
갈라하드의 기본 무기.
◇쟘비아(ジャンビ ーヤ)
공격력 : 15
속도 : 4
신밧드의 기본 무기.
◇메이스(メイス)
공격력 : 18
속도 : 3
고라이어스의 기본 무기.
◇야태도(野太刀)
공격력 : 18
속도 : 3
야스츠나의 기본 무기.
◇레이피어(レイピア)
공격력 : 18
속도 : 3
티아라의 기본 무기.
◇배틀 액스(バトルアックス)
공격력 : 18
속도 : 4
메그메그의 기본 무기.
◇쿠나이(クナイ)
공격력 : 15
속도 : 5
하야테의 기본 무기.
◇집시 타로(ジプシ ータロウ)
공격력 : 15
속도 : 4
아가트의 기본 무기.
◇무한 건(∞ガン)
공격력 : 20
속도 : 3
단테의 기본 무기.
◇여의봉(如意棒)
공격력 : 18
속도 : 5
손오공의 기본 무기.
♠검 계열(劍)
◇에스토크(エストック)
공격력 : 22
속도 : 3
◇찰나의 검(せつなの劍)
공격력 : 36
속도 : 5
◇스톰 소드(スト ームソ ード)
공격력 : 48
속도 : 2
◇마검 무라마사(魔劍ムラマサ)
공격력 : 60
속도 : 2
최강의 마검
◇엑스칼리버(エクスカリバ ー)
공격력 : 52
속도 : 4
전설의 성검
◇해머(ハンマ-)
공격력 : 26
속도 : 1
크리티컬이 나오기 쉽다
◇롱 소드(ロングソ ード)
공격력 : 20
속도 : 4
♠마법 계열(魔)
◇파이어 볼(ファイアボ ール)
공격력 : 20
속도 : 3
◇스노우 스톰(スノ ースト ーム)
공격력 : 26
속도 : 1
크리티컬이 나오기 쉽다
◇어스퀘이크(ア ースクェイク)
공격력 : 40
속도 : 2
◇메테오 폴(メテオフォ ール)
공격력 : 55
속도 : 1
최강의 마법
◇다크 메테오(ダ ークメテオ)
공격력 : 53
속도 : 3
봉인된 마법
◇선더(サンダ ー)
공격력 : 24
속도 : 5
◇허리케인(ハリケ ーン)
공격력 : 32
속도 : 2
♠던지는 도구 계열(飛)
◇다트(ダ ーツ)
공격력 : 18
속도 : 5
◇블러드 스피어(ブラッドスピア)
공격력 : 24
속도 : 1
대미지의 1/2를 자신이 흡수한다.
◇페더 레이(フェザ ーレイ)
공격력 : 36
속도 : 5
◇불꽃의 활(ほのおの弓)
공격력 : 50
속도 : 4
최강의 활
◇얼음의 활(氷の弓)
공격력 : 54
속도 : 2
최강의 활
◇활(弓)
공격력 : 24
속도 : 4
크리티컬이 나오기 쉽다.
◇크로스 보우(クロスボウ)
공격력 : 30
속도 : 5
♠아이템 카드
◇실드(シルド)
1회용 방어 아이템. 상대방의 공격으로 인해 받는 대미지를 1/2로 낮춘다. 한 번 사용하면 전투가 끝날 때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환약(丸藥)
1회용 회복 아이템. HP를 30 회복해 준다.
◇혼란의 구슬(まどわしの玉)
1회용 아이템. 상대의 명중률을 낮춘다.
◇아이템 봉인(アイテム封じ)
1회용 아이템. 상대방이 아이템 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도적의 오브(盜賊のオ ーブ)
1회용 무기 파괴 아이템. 지정한 무기 카드 한 장을 훔친다. 속도는 6.
◇치유의 노래(いやしのうた)
1회용 회복 아이템. HP를 60 회복해 준다.
◇힘의 반지(力の指輪)
1회용 보조 아이템. 공격력을 2배로 높여준다. 한 번 사용하면 전투가 끝날 때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부활의 영약(復活の靈藥)
1회용 회복 아이템. 사망시 자동으로 HP를 100 회복시켜 준다.
★이벤트 카드 해설★
◇1칸 전진(1進む) ~ 6칸 전진(6進む)
사용하면 주사위를 굴리는 대신 쓰여 있는 만큼 전진할 수 있다.
◇배틀 카드(バトルカ ード)
이 카드를 사용하면 다른 캐릭터에게 전투를 걸 수 있다.
◇카드 교환(カ ード交換)
이 카드를 사용하면 라이벌과 무기 카드를 2개까지 교환할 수 있다.
◇떼어먹기(ふみたおし)
한 턴 동안 모든 토지 마스를 무효로 하여 통행세를 내지 않는다.
◇저주의 늪(呪いの沼)
늪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10% 떨어진다.
◇사신상(死神像)
사신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30% 떨어진다.
◇묘지(はかば)
묘지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50% 떨어진다.
◇악마의 탑(惡魔の塔)
악마의 탑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70% 떨어진다.
◇사신상(邪神像)
사신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90% 떨어진다.
◇온천(溫泉)
온천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30% 상승한다.
◇여신상(女神像)
여신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50% 상승한다.
◇정원(庭園)
정원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70% 상승한다.
◇대성당(大聖堂)
대성당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200% 상승한다.
◇서커스(サ ーカス)
서커스의 심볼을 지으면 주변 토지의 통행세가 2배 상승한다.
◇지진(地震)
이 카드를 사용하면 자신에게 불리한 심볼을 파괴할 수 있다.
◇주사위 3개(ダイス3つ)
3개의 주사위를 굴려서 진행할 수 있다(한 턴).
◇주사위 4개(ダイス4つ)
4개의 주사위를 굴려서 진행할 수 있다(한 턴).
◇가게 파괴(お店破壞)
선택한 에이리어의 가게(건물)을 마왕이 전부 파괴해 준다.
◇루트 변경(ル ート變更)
맵 상의 모든 분기점을 변경한다,
★이벤트 해설★
◇GO 워프(GOワ ープ)
GO 마스로 되돌아간다.
◇영지구입(領地購入)
빈 토지 중 하나를 구입할 수 있다.
◇행운(幸運)
랜덤으로 현금을 얻을 수 있다.
◇대행운(大幸運)
랜덤으로 대량의 현금을 얻을 수 있다.
◇불행(不幸)
랜덤으로 현금을 빼앗긴다.
◇대불행(大不幸)
랜덤으로 대량의 현금을 빼앗긴다.
◇약탈(略奪)
다른 모든 캐릭터로부터 돈을 훔친다.
◇워프(ワ ープ)
스테이지 내의 다른 장소로 순간 이동한다.
★스토리 모드 공략★
스토리 모드의 클리어 조건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일정 턴수 종료시의 총자산을 겨루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라이벌들을 모두 파산시키는 것이다. 후자의 경우 명시되지는 않지만 제한 턴수는 99턴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남성 캐릭터를 선택한 경우와 여성 캐릭터를 선택한 경우 3화와 7화에서 각각 분기가 일어난다. 참고로 후반으로 갈수록 전투의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단지 숨겨진 캐릭터를 고르는 것이 목적인 사람은 되도록 전투형 캐릭터로 플레이 하도록 하자.
♠제 1화 - 모험의 시작
맵 : 서풍의 도시
조건 : 2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가이아 마스터의 여정에 나선 당신의 앞에 최초의 라이벌이 나타났어. 자, 싸움의 시작이야!!
적 : 메그메그
메그메그는 수입을 2배로 받는 특수 능력을 이용하여 총자산을 꾸준히 불려 나간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현금보다는 토지의 증식으로 총자산을 늘리는 것이 유리하다. CPU 메그메그는 특히 자산 운용을 잘 한다. HP가 떨어지면 바로 앞의 토지에 병원을 지어서 회복한 뒤 바로 가치가 높은 은행으로 바꿔 버리는 패턴을 주로 사용하므로 아예 은행이 세워지기를 기다렸다가 전투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 2화 - 짝퉁을 물리쳐라
맵 : 양염의 유적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변경의 사막에서 당신의 이름을 팔면서 제멋대로 노는 녀석이 있어. 따끔한 맛을 보여줘!
적 : 짝퉁
뭐든지 완전히 동일한 조건에서 시작한다(특수능력도 물론 같고, 각자 2개씩의 토지를 가지고 시작). 적이 플레이어 캐릭터와 같기 때문에 전투시에는 아이템의 성능차이가 승패를 판가름하게 된다. 주로 무기점, 병원을 많이 지어서 전투에 대비하자.
♠제 3화 - 마녀의 숲 (남성 캐릭터 한정)
맵 : 숲의 성역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마녀의 숲이라고 불리는 숲에서 길을 잃은 당신. 탈출 방법을 알고 있는 건 마녀 뿐이야!
적 : 아가트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남성일 때 즐길 수 있는 스테이지. 토지의 수로만 따지면 플레이어가 유리한 입장에서 시작하지만 상대인 아가트는 전투는 물론 토지 관리에도 능숙하므로 방심하면 금새 역전 당하고 만다.
♠제 3화 - 이국의 전사 (여성 캐릭터 한정)
맵 : 숲의 성역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무자 수행을 하고 있는 전사와 만난 당신은, 그의 수행을 도와 주기로 했어.
적 : 야스츠나
이쪽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여성일 경우에만 등장하는 스테이지. 자신은 5개, 라이벌은 3개의 토지로 시작하며 토지에는 이미 건물이 세워져 있다. 자신의 캐릭터가 누구냐에 따라 공략법은 천차만별이지만 티아라의 경우는 조금 고전하게 될 것이다.
♠제 4화 - 여행의 동료
맵 : 서풍의 도시
조건 : 30턴 종료시에 아군 팀의 총자산이 라이벌 팀보다 많을 것.
나레이션 : 같은 대회 출장자와 의기투합한 당신은 팀 배틀에 출전하게 되었어. 힘을 합쳐서 싸워 줘!
적 : 아가트와 신밧드 콤비
티아라와 콤비를 이루어서 라이벌 팀과 겨루게 된다. CPU 티아라는 럭키 발동으로 토지를 늘리고 심볼을 건설하는 등 의외로 분발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후반에 티아라의 특수 능력이 발동해서 라이벌의 토지를 갈취하기 시작하면 쾌감만점. 토지가 점점 채워져 나가기 시작하면 아가트와의 전투는 숙명. 급하게 도전하지 말고 신밧드를 미리 잠재워 준 뒤 티아라와의 협동 플레이로 천천히 목을 죄자.
♠제 5화 - 칼부림 워즈
맵 : 무사도 캐슬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극동의 섬나라에서 펼쳐지고 있는 일대 칼부림 액션!! 당신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적 : 야스츠나, 하야테
전투에 능한 두 명의 CPU 캐릭터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정면 대결 보다는 어부지리를 노리는 것이…. 북동쪽의 붉은 색 토지는 노른자위 땅. 이동 카드를 쓰든지 해서 어떻게든 빨리 이곳을 차지해야 한다. 무사도 캐슬 맵에는 시한 분기 마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던 루트를 진행하더라도 안심할 수 있도록 토지의 배치에 특히 신경을 쓰자.
♠제 6화 - 도적으로부터 도망쳐라
맵 : 양염의 유적
조건 : 2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라이벌 팀보다 많을 것.
나레이션 : 사막의 유적을 탐험중인 당신을 도적떼가 습격했어!! 이쪽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겠지!
적 : 신밧드×3 콤비
처음으로 1대 3의 게임이지만 플레이어는 토지를 많이 가지고 시작하는 메리트를 받는다. 게다가 녀석들은 머리가 나쁜지 토지 관리에 소홀하다. 초반에는 무조건 토지에 건물과 심볼을 마구 심어서 가치를 올려 두자. 상대가 모두 전투에 약한 신밧드이기 때문에 전투를 적극적으로 걸어서 무너뜨릴 것. 하지만 녀석들 중 한 명이라도 플레이어와 같은 마스에 멈추게 되면 현금을 왕창 털릴 각오를 해야 한다.
♠제 7화 - 공주님의 프로포즈(남성 캐릭터 한정)
맵 : 서풍의 도시
조건 : 티아라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공주님으로부터의 난데 없는 돌발 프로포즈. 거절하기 위해선 공주님(티아라)를 물리쳐야만 해!
적 : 티아라와 갈라하드 콤비
공주님과 기사…. 토지를 공짜로 얻는 티아라를 효과적으로 잡으려면 전투 캐릭터인 갈라하드부터 처리해서 방해 요인을 없애야 한다. 기사단, 배틀 카드 등으로 끈질기게 싸움을 걸어 갈라하드를 파산시키고 공주님은 그 뒤에 요리하자. 티아라는 파산 직전에도 특수 능력으로 기사회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회 보너스와 같은 엉뚱한 수입을 허락해서 놓쳐버리지 말고 ‘한 방에’ 공략해야 한다.
♠제 7화 - 여자들의 싸움(여성 캐릭터 한정)
맵 : 서풍의 도시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미스 가이아 마스터는 누구? 그 대답이 지금 밝혀진다!
적 :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여성 캐릭터 2명
북쪽의 빈 토지들을 누가 빨리 차지하느냐가 초반 기선 제압의 관건. 북쪽 토지 외에는 각 캐릭터에게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전진하기가 망설여진다. 과감히 전투로 빼앗아 나가자. 후반으로 갈수록 무서워지는 티아라를 먼저 공략해 두는 것이 좋다(가능하면 파산시켜 버리자). 메그메그는 현금이 2배로 들어와서 그런지 건물이나 심볼을 이용한 부동산 관리에 능하다. 빈 토지가 있으면 착실히 건물을 짓는 스타일. 이 점을 역이용해서 건물을 세우기를 기다렸다가 전투를 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군자금을 2배로 받아 먹는 극악한 럭키 발동에는 주의하자. 아가트는 아무 생각 없이 전투만으로 상대할 수 있다지만 미리미리 공략해 두지 않으면 후반에는 여간해서 토지를 뱉어내지 않는다.
♠제 8화 - 빚을 받아 내라
맵 : 숲의 성역
조건 : 다른 모든 캐릭터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당신은 빌린 돈을 갚지 않고 요리조리 내빼는 파계승을 잡아오는 임무를 맡았어. 어떻게 해서든 빚을 받아 내야 해!
적 : 고라이아스, 메그메그
고라이아스와 메그메그의 특수 능력 때문에 상당히 클리어하기 까다로운 스테이지. 처음에는 모두 비슷한 조건으로 시작하지만 갈수록 극악해지는 라이벌들의 만행에 치를 떨게 될 것이다. 기사단, 병원 등을 적절히 이용하여 전투로 잡아 버리자. 메그메그는 역시 토지 운용을 잘 하므로 ‘지진’, ‘가게 파괴’와 같은 카드들이 있어야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제 9화 - 무투회 예선
맵 : 서풍의 도시
조건 : 다른 캐릭터 모두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왕국이 무투대회를 연 모양이야!! 당신도 참가하기로 했어. 우선은 실력 테스트부터!!
적 : 메그메그, 지거, 하야테
빈 토지가 많지만 이미 소유자가 있는 토지에는 건물에 심볼까지 세워져 있다. 전투로 빼앗으면 그 모든 혜택이 당신의 것. 하지만 수도회가 세워져 있는 토지에 배틀 카드를 사용했다간 아까운 카드만 날리게 되니 주의하자. CPU 캐릭터는 반드시 초반에 수도회를 다른 건물로 갈아 치우므로 기회를 기다리는 것도 좋다. 하야테와의 전투는 그야말로 예측 불허. 보조 아이템의 도움 없이는 확실한 승리를 보장하기 힘들다. 건물은 ‘기사단’, ‘무기점’ 위주로 짓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제 10화 - 무투 대회
맵 : 서풍의 도시
조건 : 다른 캐릭터 모두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드디어 무투 대회도 결승전!! 힘센 용사들을 상대로 당신은 이길 수 있을까?
적 : 야스츠나, 아가트, 갈라하드
라이벌들은 모두 전형적인 전투형 캐릭터. 테크니컬 타입이나 초심자용 캐릭터로는 상당히 버거운 스테이지이다. 하지만 전투를 피할 수는 없으므로 비 전투형 캐릭터라면 반드시 보조 아이템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 초반에는 힘들겠지만 한 녀석만 떨어뜨리면 그 뒤는 일사천리.
♠제 11화 - 닌자의 계율
맵 : 무사도 캐슬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당신은 어둠의 사회에 깊이 개입하게 된 모양이야…. 다시 햇빛을 볼 수 있을까?
적 : 하야테×2 콤비
혼자 나와도 강력한 하야테가 콤비를 이루어 등장. 녀석들에게 연속으로 패배 당하면 재기불능의 수렁에 빠질 수 있으므로 전투는 항상 플레이어가 유리한 상황에서 걸 수 있도록 준비해 두자. 토지 관리에 소홀하고 카드 활용을 못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심볼의 효과로 승부를 보는 방법도 유효하다.
♠제 12화 - 프린세스 크라이시스
맵 : 숲의 성역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왕위 계승 싸움에 말려든 당신!! 잘 해결해 봐!
적 : 티아라×3
새삼스럽게 말할 것도 없지만 숲의 성역 맵은 분기가 조금 특이하다. 분기를 잘 못타면 땅을 놀리게 되어 많은 손해를 보게 된다(워프 마스가 있긴 하지만). 이동 관련 카드와 ‘루트 변경’을 이용하는 것이 승부의 관건이다. 티아라끼리도 서로 박 터지게 싸우는데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티아라의 ‘남의 땅 뺏기’가 극악해져서 긴장감이 넘친다. 마지막에 역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제 13화 - 제천대성
맵 : 양염의 유적
조건 : 손오공을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가이아 마스터의 소문을 듣고 손오공이 한 판 벌이러 왔어! 당신은 이길 수 있을까?
적 : 손오공
플레이어는 6마스, 손오공은 9마스의 토지를 가지고 시작한다. 녀석은 다이스 4개 굴리기와 공격력 2배의 럭키를 가지고 있어서 필드에서도 전투에서도 까다로운 적수. 특히 주회 보너스로 벌어 들이는 수입은 무시할 수 없다. 전투시에는 크리티컬이나 럭키의 확률이 높은 무기만으로 안전하게 승부하자.
♠제 14화 - 동서 대항 대작전
맵 : 숲의 성역
조건 : 30턴 종료시에 아군 팀의 총자산이 라이벌 팀보다 많을 것.
나레이션 : 서양과 동양, 대체 어느 쪽이 강한 걸까? 팀을 짜서 싸워!
적 : 갈라하드와 아가트 콤비 또는 야스츠나와 하야테 콤비(플레이어 캐릭터에 따라 다르다)
플레이어가 동양 캐릭터를 고르면 파트너 역시 동양인(야스츠나, 혹은 하야테)이 된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상대는 모두 쟁쟁한 전투형 캐릭터의 콤비이기 때문에 피 튀기는 싸움을 벌여야 한다. 양측의 조건이 모두 같으므로 기대를 걸 수 있는 것은 전투운과 아이템 뿐이다. 후반의 통행세 수입은 예측이 어려우므로 상대방의 심볼을 일일이 파괴하지 말고 토지 자체를 빼앗아서 효과를 거져 누리도록 하자.
♠제 15화 - 신들의 싸움
맵 : 마도 판데모니움
조건 : 단테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이 세계를 파멸로 몰아 넣을 마왕을 쓰러뜨리기 위한 신들과의 전쟁이 지금 시작되려고 해!!
적 : 단테
이 맵은 굉장히 소규모이다. 따라서 애써 밟아 놓은 라이벌이 후반에 주회 보너스로 기사회생하는 경우가 다반사. 건물과 심볼을 총동원하여 상대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도록 해야 한다. 시작할 때 단테의 토지는 무려 15개. 우리는 주인공, 티아라, 손오공이 한 팀을 이루지만 토지는 하나씩 가지고 시작한다. 단테는 보스급 답게 공격력 2배, 심볼 파괴 등 실용적인 럭키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심볼을 지으면 피 눈물을 흘리게 된다. 현금이 넉넉할 때 모든 토지의 건물을 은행으로 갈아 치워서 심볼 없이도 많은 통행세를 받아낼 수 있도록 하자.
♠제 16화 - 이코노믹 애니멀
맵 : 동경 199X
조건 : 30턴 종료시에 총자산이 가장 많을 것.
나레이션 : 이 불가사의한 거리에서는 하나부터 열까지 엄청나게 비싸!! 어떻게든 잘 꾸려 나가 봐!
적 : 신밧드, 메그메그
엄청 눈이 어지러운 스테이지. 맵 자체가 4부분으로 나뉘어 있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면 곳곳의 워프 마스를 이용해야 한다. 맵의 특성상 이동 관련 카드가 위력을 발휘. 라이벌을 자신의 토지가 많은 구역에 가둬놓고 뺑뺑이를 돌리거나 주회 보너스를 받을 수 없게 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재미있는 곳이다(이렇게 되면 메그메그의 사악한 특수 능력도 걱정 없다). 참고로 서쪽의 토지가 가장 가치가 높으므로 서둘러 독점이다!
♠제 17화 - 짝퉁의 복수
맵 : 무사도 캐슬
조건 : 짝퉁을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방귀 뀐 놈이 화 낸다더니… 이런 경우에 쓰는 말이 아닐까!! 이번에야말로 짝퉁 녀석을 묵사발로 만들어 줘!!
적 : 짝퉁
기분 나쁜 자신의 짝퉁과 1대 1의 대혈투! 처음에 자신의 토지는 2개 뿐이지만 짝퉁의 토지는 무려 8개로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시작된다. 알다시피 스타트 지점에서 4칸째에 있는 시한 분기 마스는 한 턴 단위로 방향이 변하는데다가 주회 주기가 짧기 때문에 플레이어나 라이벌이나 모두 주회 보너스 300제니의 덕을 톡톡히 본다. 하지만 덕분에 라이벌을 파산시킨다는 것도 쉽지가 않으니….
♠제 18화 - 비공식 무투회
맵 : 마도 판데모니움
조건 : 다른 캐릭터의 토지를 모두 자신의 토지로 만들 것.
나레이션 : 당신은 이제 유명인이라서 전세계에서 초청을 받기 시작했어! 오늘도 초대장이 날아왔는걸….
적 : 하야테, 야스츠나, 아가트
상대방은 모두들 쟁쟁한 전투 캐릭터. 게다가 CPU 캐릭터는 모두 배틀 카드를 2개씩 가지고 시작한다. 시작할 때부터 거의 모든 토지가 각 캐릭터에게 고루 배분된 상태. 전투로 빼앗는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배틀 카드가 매우 요긴하게 쓰인다. 토지를 얻었다면 반드시 ‘기사단’을 건설하자. 그리고 후반으로 갈수록 목표로 하는 빈 토지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동 카드를 많이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승리 조건을 보면 다른 캐릭터를 파산시키는 것이 아니라 토지만 점령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금 갈취보다는 전투를 통한 토지 증식에 비중을 두고 플레이해야 한다.
♠제 19화 - 마왕의 부활
맵 : 마도 판데모니움
조건 : 다른 캐릭터 모두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한 번 격퇴 당했던 마왕이 군세를 이끌고 부활했어! 과연 당신 혼자서 맞설 수 있을까!?
적 : 단테×3 콤비
헉, 3마리의 단테와 혼자서 싸워야 하는 힘겨운 전투. 역시 18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3마스를 제외하면 모두 소유자가 있다. 장기전은 물론 각오해야 하며 토지를 사수하는 것만으로도 벅차겠지만 엔딩이 목전에 있으니 마지막 힘을 쥐어 짜서 마왕 트리오를 타도하자!
♠제 20화 - 결전! 공중도시
맵 : 원환의 폐허의 나라
조건 : 다른 캐릭터 모두를 파산시킬 것.
나레이션 : 수많은 싸움을 거쳐서 당신은 드디어 여기까지 도착했어! 과연 영광을 손에 넣을 수 있을까?
적 : 단테, 지거, 손오공
마지막 스테이지답게 엄청 넓다. 3군데의 분기 마스를 잘 이용하면 굉장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생각지도 못한 루트를 돌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플레이어의 초기 토지는 기본 루트(분기가 변경되지 않았을 경우)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건물을 세우는 등의 투자 가치가 없다. 라이벌은 단테, 지거, 손오공(서로 다른편). 자기네들 끼리도 피 튀기게 싸우므로 어부지리도 노려볼 만 하다. 단, 너무 시간을 끌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우선 가장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지거부터 요리한 뒤 손오공과 단테를 물리치자.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면 데이터를 세이브할 것인지 묻는다. 클리어 데이터를 세이브한 뒤에는 스토리 모드와 대전 모드에서 숨겨진 캐릭터(?)인 손오공과 단테를 플레이어 캐릭터로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스토리 모드에서 스테이지명이 표시될 때 방향키를 위나 아래로 입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스테이지를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
★공략후기★
필자가 이 게임을 기다려 온 이유는 단 한 가지. 개인적으로는 니시무라 키누 아줌씨가 몸소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신 4번째 게임이라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었다. 따라서 이미 이 장르의 대선배로서, 수많은 게이머들을 피도 눈물도 없는 놈으로 만들어 가며 아름다운 우정파괴 신화를 일구어 낸 바 있는 ‘컬드셉트’의 아성을 이 게임이 무너뜨려 주리라고까지는 기대도 하지 않았다. 아니나 다를까, 게임을 공략하면서 여러 가지 면에서 컬드셉트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캐릭터의 개성’을 강조하는 듯한 컨셉트는 사실상 게임 내용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서 오히려 짜증을 유발할 때가 있었고 전략보다는 운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럭키’는 때때로 불합리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시스템이 쾌적하고 간편해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은 꽤 마음에 든다. 그리고 심볼을 이용한 부동산 관리와 다양한 효과를 지닌 이벤트 카드 등 참신한 시도도 괜찮았다. 원래는 정품을 사려고 했지만… THE BEST로 재발매 될 때까지 기다려야지! (과연…?)
댓글 : 2 개
- 바이오맨GREEN
- 2012/05/09 AM 09:01
정말 재미있게 했던 게임인데... 후속작이 없어서 안타깝더군요...
친구랑 하면 재미 10배~!!!
친구랑 하면 재미 10배~!!!
- SG_ㅇㅅㅇ
- 2012/05/09 AM 09:17
DC로 후속작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랑 하면 우정파괴죠...ㅋㅋ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