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가 스칼렛그레이스 공략] 사가 스칼렛 그레이스 공략 - 주인공 선택, 기본 구조2022.04.25 PM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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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작성해둔 것인데 뜬금 한글판이 나온다 하여 실어본다.


- 캐릭터메이킹

- 게임의 기본구조

- 서브 시나리오 선택팁

- 시나리오 진행상 주의점

- 시나리오 선택 방법과 진행 요약



- 캐릭터메이킹


기본적으로 초기 질문에 좋게답하면 거의 울피나, 비뚤어진 대답을 많이하면 타리아가 나온다.
레오날드와 발만테가 나오는 선택지는 몇가지 없다.
그리고 답하기에 따라 주인공의 숙성변경에 따른 능력치 변화가 있는데,
그냥 선택할때와 숙성이 같아도 추가적인 보정을 받게 된다.
금성 울피나와 목성 발만테(기본은 화성임)가 특별히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토성 레오날드는 기본 레오날드(기본도 토성임)보다 근력과 체력이 증가하는 대신 운동성과 지력이 더 저하하는 식으로
어느정도 취향을 탄다.
타리아는 특이하게 기본은 수성인데 1회차에선 선택지에 수성이 없고 목/토만 있다.
2회차부터 각 주인공에게 숙성이 하나씩 더 추가되고, 6회차에서 하나 더 추가되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울피나: 금성
레오날드: 기본선택 혹은 극 탱커로 키운다면 토성
타리아: 기본선택 혹은 극 술사로 키운다면 목성
발만테: 목성

이 최고의 선택이다.
그 이상은 야리코미의 영역이니 다루지 않고 해당 숙성 선택방법만 여기 싣는다.

금성 울피나: 의무실->시합에 나간다->묶이지 않는다->골->하사품->결정한다->연마한다

토성 레오날드: 의무실->시합에 나간다->묶이지 않는다->골->하사품->선택한다->견고한 성
벽->건강->장수->의무실->건설한다->방패->건축물

목성 타리아: 의무실->시합에 나간다->묶이지 않는다->역전->손발->창->불러모은다
검->건강->장수->의무실->파견한다->나간다->묶이지 않는다
부자->몇번이라도->사람->적을 안다->사람의 손이->아름답다->묶이지 않는다

목성 발만테: 의무실->시합에 나간다->묶인다->규율->벅률->문장->받아들인다
검->건강->의무실->파견한다->나간다->묶인다
부자->황제->사전 계획->몸상태를->의무실->쉰다->구조
주위의->권한다->하사품->새로운 것->사람->최선으로->구조

패턴이 좀 더 있지만 이정도면 쉽게 선택 가능할 것이다.


- 게임의 기본 구조

큰 4개의 스토리 줄기가 있고 각 주인공이 그 줄기중 하나씩을 맡아서 메인 스토리로 진행을 하되,
중간중간에 타 주인공의 시나리오를 제3자의 입장에서 플레이하게 된다.(안할수도 있다)
시나리오 선택은 메인 시나리오 진행중에 해당 지역으로 가면 되는데,
레오날드를 제외한 3인은 가능한 시기가 정해져 있고 총 2번 선택이 가능하다.
1차 2차 선택시기의 마지막 찬스에 대화 이벤트가 나오니 알기쉽다.(대충 딴데가서 기분전환하자든지 식의 대화가 나옴)
사이드 시나리오는 진행하는 순간 메인 시나리오의 진행이 일시 정지된다.
경우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일반적으로 메인시나리오를 하는데까지하고 사이드로 넘어가는 편이 좋다.
울피나 엔딩 6종, 타리아 엔딩 2종, 발만테 엔딩 6종 정도가 중요 내용을 담고 있고,
레오날드도 2종의 엔딩이 있지만 그냥 엘리자벳과 이어지냐 아니냐 정도만 다르다.
대충 주인공 4인 모두 클리어후부터 아이템까지 모든 계승이 다 풀리니 그뒤로는 가볍게 엔딩만 챙겨보면 된다.


- 서브 시나리오 선택팁

레오날드는 유일하게 사이드와 메인이 동시에 진행되며, 시그프레이편은 맛보기만 가능하다.
발만테: 대지의 뱀(메그닷세)->불사조(일피해, 유시타니아)
타리아: 비색의 조각(노르미or그라디온)->대지의 뱀(트라키니, 로니쿰)
울피나: 시그프레이(세레나이프or비키니로)->비색의 조각(그라디온)

순으로하면 4번의 플레이로 레어동료, 한정동료, 진형습득을 효율적으로 달성가능하다.
게임 구조자체가 스토리의 완전한 진상을 알려면 더 많은 조합으로 플레이를 해봐야하지만..
같은 주인공의 같은 시나리오라도 몇번째에 골랐느냐에 따라 전개가 다르다.


- 시나리오 진행상 주의점

레오날드: 불사조 진행시 남동외계의 배를 얻는 이벤트와 츠바키(카메리아)가 동료가 되는 이벤트가 양자택일이라서
츠바키를 얻을 경우 남동외계의 바다쪽에서 하는 이벤트가 모두 막히고 비의 마물도 토벌이 불가능하다.
또, 목행무기와 에리세드가 양자택일이다.

발만테: 메그닷세에서 시그프레이(메인시나리오) 진행시 다른 지상화를 먼저 다 클리어하지않고 가장 북쪽의 것을

클리어해버리면 그대로 비의 마물 플래그(=4가지 지상화 모두 클리어 후 명마 토벌)가 막힌다.

타리아: 2번째에 대지의 뱀을 진행시 한정동료 갑옷공주를 얻을 수 있는데, 조건이 까다롭기도 하고 뭣보다 로니쿰 주 개시로
시작해야 한다.


- 시나리오 선택 방법과 진행 요약

1. 대지의 뱀
울피나: 기본
레오날드: 케이주를 지나가다가 발생
타리아: 로니쿰or트라키니주
발만테: 메그닷세 변경주

큰 흐름은 발생->제도 아스와칸 방문->황제의 큰톱 입수->발생했던 주에서 대지의 뱀을 격파로 완료
이며, 다른 시나리오들도 마찬가지지만 완료하기 전에 여러 주에서 관련 이벤트를 볼 수 있다.
그냥 전투만 있는 주도 있고, 동료가 나오거나 중요단서가 나오는 주도 있고..

2. 비색의 조각
울피나: 그라디온주
레오날드: 기본
타리아: 메인시나리오 진행중 선택지가 나오면 조각 모으기를 승낙해야 하며, 노르미 변경주or 그라디온주 방문
발만테: 노르미 변경주or유시타니아주 방문

전용 아이템(각 주인공 순으로 아이벡스의 반지, 비색의 조각, 비녀, 펜던트)을 써서 각 주에서 비색의 조각을 탐색한다.
북동외계, 노르미, 세레나이프, 그라디온, 하이바니아, 유시타니아, 비키니로, 메그닷세, 누마디카에서 하나씩 나오며,
타리아와 발만테는 첫번째로 고르면 4개 파괴한 시점에 종료이다.

3. 불사조
울피나: 유시타니아주
레오날드: 케이주를 지나가다가 발생
타리아: 기본
발만테: 일피해, 유시타니아주

불사조의 깃털을 주운 뒤 각 주에서 사용해서 불사조가 어디서 왔고 어디로가는지를 추적하는 시나리오이다.
간혹 불사조와 전투가 벌어지는데, 극히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불사조가 5회 연격을 쓰도록 만들어서
날려보내는게 목적이다.


4. 시그프레이
울피나: 세레나이프주에서 시작하며, 시그프레이 시나리오를 선택시 시그프레이에 동조하는 선택지를 많이 골랐냐
아니냐에 따라 엔딩에 영향을 준다. 참고로 울피나의 엔딩은 총 6가지이다.
레오날드: 누마디카주에서 제한적으로만 체험가능
타리아: 노르미 변경주or조각 모으기 거절
발만테: 기본

여러 주를 돌아다니면서 매번 다른 모습으로 여러가지 일들을 벌이는 시그프레이와 싸워나가는 시나리오이다.
울피나와 발만테의 복수종류(둘다 6가지) 엔딩을 보다보면 스토리의 진상을 꿰뚫는 여러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댓글 : 1 개
와 감사합니다. 전에 베스타리아 전기도 너무 잘 읽었는데 사가 스칼렛도 너무 잘 해 놓으셨네요.
스칼렛 처음 나올때 사놓고 이제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시스템 적응 못 해서 재미가 없었는데 극찬이 많아 시스템 숙지 하면서 하니 1회차는 끝냈는데
님 마이피 보니 몰랐던게 너무 많았네요.
잘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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