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제작] [게임만들기]#12 장비 DB 만들기~2016.10.01 PM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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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제대로 알고 있던게 csv파일을 파싱해서 사용하는것밖에 몰라서 결국 이번에도 csv파일을 이용해서  DB를 만들려고 했는데..


몇몇분들께서 xml, sql등을 추천해 주셔서.. 이참에간단하게 xml 파싱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sql도 시간이 되면 제대로 배워서 사용해보고 싶네요~

 

우선.. 집 컴터(맥북)에 엑셀이 없기 때문에 ㅠㅠ 구글느님의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xml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스크린샷 2016-10-01 오후 2.39.03.png

< 역시 구글느님.. 이런 좋은 툴이 꽁짜라니 ㅠㅠ 우선 대충대충 형식만 만들어 줍니다~>

 

간단하게 SwordMan의 무기 데이터를 만들어 줍니다. 필요한 스텟은 우선 벨런스 작업 전이기 때문에 대충~ 대충~ 손가락 가는데로~

 

이걸 구글 스프레드시트 부가기능으로 xml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그럼 준비 완료!!

 

이제 위 xml파일을 유니티에서 파싱해서 초기화때 메모리에 올려주면 끝!! 어차피 장비수도 그렇게 많지 않으니까 한방에 메모리에 올려둡니다ㅎ

 

파싱 방법은 이곳 (http://phiru.tistory.com/m/327)을 참고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들어가셔서 쭉 둘러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우선 기본적인 DB는 xml로 작업을 하기로 하고..

대사등은 xml변환하기 귀찮으니 csv를 이용해서 작성하는게 편할거 같네요ㅎ 이건 나중에 작업을~

댓글 : 8 개
  • Cva
  • 2016/10/01 PM 02:45
에셋으로 구글시트에서 바로 값 가져오게하면 편해요ㅋㅋ
  • Cva
  • 2016/10/01 PM 02:45
물론 쓸일아 많은 겜에 한해서...
혹시 그 에셋이 뭔지 알 수 있을까요??
저번에 찾아본 에셋이 있는데.. 어느분 블로그에서 보니까 단순히 개발자용이고 출시해서는 사용이 안된다는걸 봐서요.ㅠ
만약에 출시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면 벨런스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은데 ㅎㅎ
G2U 입니다
오 저도 이 방법 배워야한다고 생각했는데 링크까지 올려주시다니 감사합니당
이게 xml변환하는게 조금 귀찮은데.. 어쩔수 없죠 뭐 ㅎㅎ
아니면 Cva님, r35님께서 추천해주신 에셋을 이용해야죠~ㅎ
https://www.assetstore.unity3d.com/kr/#!/content/11818
이건데 에디터 환경에서만 작동하고
빌드된 상태에서는 구글독스랑 연동되지 않습니다
결국 개발용이네요.. 제 귀찮음을 25달러와 바꿀지 좀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ㅎㅎ
답변 감사드립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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