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제작] [게임만들기]#13장비 장착 재구현2016.10.01 PM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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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연동도 어느정도 되었으니 이제 장비에 따라 모습이 바뀌게 해야한데..

원래 기존에는 각각 장비별로 프리팹을 만들어서 착용 장비 ID에 따라서 프리팹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아주 단순하죠~ 무기1, 무기2, 무기3 의 각각의 프리팹만 만들어놓으면 되니까요


Gif_20160313.gif

< 장비 프리팹을 미리 만들어둬 상황에 맞게 교체해 주는 초기 방식 >

 

근데.. 아주 큰 단점이 있었습니다..

무기별로 애니메이션이 따로 있어야 한다는거죠...

 

즉, 스프라이트별로 애니메이션 파일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기 스프라이트(외형)가 20개면 20개의 똑같은 애니메이션이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하나의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Idle, Walk, Attack1, Attack2, Skill1, Skill2... 엄청나죠;; 단순히 복사 붙여넣기도 안됩니다. 

 

앞으로 스킬 추가될때마다 모든 장비에 대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 한다니!!! ㅠㅠ

 

아... 분명히 스프라이트만 교체하는방식이 있을텐데...

 

반나절 구글링을 통해... "Sprite Animation Re-Skinning" 이라는게 있더라고요. (오~ 구글느님~~)


말그대로 ReSkinnig해주는건데.. 하나의 애니메이션에 원하는 스프라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요기에서~ https://youtu.be/rMCLWt1DuqI?t=1164



Equipment.gif

< Sprite Re-Skinnig 방식으로 재설계.. 결과물은 똑같지만 작업량은 엄청나게 줄었다 >

 

최종 보여지는 화면은 똑같지만 작업량면에서는 엄청나게 수고를 덜수있게 되었네요.

(앞으로 스킬 추가해도 애니메이션 하나만 만들면 되니까 ㅠㅠ)

댓글 : 2 개
같은 형태로 휘두르는 무기라면 저 방법으로 아주 편하게 교체할 수 있겠군요. 리소스제작보다 리소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적용하는지가 더 중요한데 굉장히 유용한 팁입니다 헠헠 장비뿐만 아니라 캐릭터 스킨이나 스테이지같은데도 다 적용할 수 있을듯하네요
구글느님이 없었더라면.. 게임제작은 허황된 꿈이었을듯...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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