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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식] 국내 게임계에 큰 영향을 줬다고 생각되는 것들.2016.09.30 PM 01:52
기억나는대로 대충 적어봅니다..
그러니 틀릴수도 빼먹었을수도 있어요..
갤러그 - 국내 게임시장의 시작격...
문구점앞,동네다방, 극장, 기타등등의 장소에 게임기가 들어서게됨.
스트리터파이터2 - 오락실의 대중화?
페르시아의 왕자 - 업무외의 이유로 pc를 사게 만든 녀석..
컴퓨터 학원으로 아이들이 달려가게 만듬.
동급생 - pc통신의 대중화(이 게임을 기준으로 야겜다운+야한 자료를 목적으로 pc통신으로 대규모 유입)
심시티 -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뮬레이터로서의 사회적 인정(교제용,시뮬레이터용등등)
삼국지,대항해시대 -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게임(부모님앞에서 당당하게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 녀석.)
프린세스메이커 - 여자들을 pc게임으로 끌어 들임..
파랜드스토리 - 제 기억이 맞다면 잡지게임번들의 정도(?)를 넘어선 기점이 이녀석 이었던거 같음..
버츄얼파이터 - 이때부터 3d가 2D를 밀어내기 시작함.
철권 - 게임에 모션캡쳐 적용, 게임의 사실성등에 대한 이슈
데드얼라이브 - 3D 바스트모핑의 시작이며, 여캐의 상업적 중요성이 부각됨..
단군의 땅(게임 이름이 안떠올라서)- 온라인 게임의 시작
어스토니시아스토리 - 국산 게임의 가능성
창세기전2 - 국산 게임의 성공
창세기전3 - 게임에서 일러스트라는 요소의 부각,하나의 게임을 파트로 나누어 쪼개서 출시(DLC의 원조?)
바람의 나라 - MMO의 시작
리니지 - 게임아이템의 현실적 가치부여,게임으로 돈을 벌 수 있다, 즉 현거래와 생계형 게임의 시작. 게임내 경제 관리의 중요성
혈맹같은 게임내 커뮤니티의 부각,게임내 커뮤니티의 오프라인확장, 공성전 같은 게임내 집단의 목표와 플레이어간 경쟁 부각.
동급생과 함께 모뎀의 대중화
지뢰찾기,카드놀이 - 국내 윈도우 보급의 핵심.
비트매니아 - 리듬액션 게임의 시작.
ddr,펌프 - 여자들을 오락실로 끌어들임. 음악 시장과 게임시장의 연결, 좋은 게임의 예시(건전하고 건강해지고)
뮤온라인 - 해외시장의 발견과 성공(특히 중화권)
화이트데이 - 불법복제로 인한 국산패키지 게임 몰락의 상징,
테트리스 - 저작권 문제의 부각
bnb - 캐쥬얼 게임에 대한 재조명, 베껴서 만들어도 된다, 남이 베껴도 못막는다 인식을 심어줌
스타 - 리니지와 함께 pc방의 대중화, 당구장의 몰락,
E스포트의 시작과 성장과 대중화,( 프로게이머, 대중화(임요환), 억대 연봉,광고,대기업의 지원,등등)
유져 커스텀의 발전(유즈맵)
라그나로크 - 온라인게임과 덕질의 만남.여성유저들의 mmo유입
피파던가?? - 게임에 실제 실존인물을 적용과 그를 위한 초상권 관련 이슈
퀴즈퀴즈 - 부분유료화
오락실 노래방 - 오락실의 변신
에버퀘스트,다옥 - 외산 mmo 대작이 국내에 안들어오게된 근거(쫄딱 망해서)
와우 - mmo에서의 스토리텔링,세계관, 퀘스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이후 다른게임에 볼륨을 강요함
제작사의 브랜드 벨류의 위엄(에버퀘스트나 다옥. 둘다 당시 기준으론 와우에 꿀리지 않는 게임임에도 와우는 대박 나머진 쪽박)
메이플 스토리 - 게임외 부산물(만화책등)의 성공, 초딩게임의 시장성
카트라이더 - 게임을 통한 마케팅의 시작
(게임안에 광고를 넣거나, 제품과 연관된 아이템을 넣거나, 제품에 게임의 이미지를 박거나, 쿠폰을 주거나)
아크메이지 - 웹보드게임의 시작
리니지2 - mmo 그래픽의 획기적 진화
수십인가 수백억인가 들인 모 게임 - 게임시장 투자 위축, 먹튀 이미지 제공
요구르팅 - 게임 마케팅의 상징
애니팡 - 모바일 메신져와의 시너지 폭발, 시장선점의 중요성,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노인도 애니팡 함)
바다이야기 -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사행성 게임 논란, 검은돈의 게임투자붐(외주 참 많이 줌)
밀리언아서 - 모바일 카드게임의 부흥
몬스터 길들이기 - 결국 나와버린 자동전투.
크래쉬오브클랜 - 천문학적인 마케팅 폭격의 위엄과 위력, 대규모 마케팅 붐
더있는거 같은데 당장 기억이 안나네요.. 생각날때마다 천천히 추가해야지..
- Clair Redfield
- 2016/09/30 PM 01:53
- 잎사귀
- 2016/09/30 PM 02:09
- MAGIC
- 2016/09/30 PM 01:55
- 잎사귀
- 2016/09/30 PM 02:00
- 김전일
- 2016/09/30 PM 01:55
- 잎사귀
- 2016/09/30 PM 02:01
사실 고포류게임의 포털서비스도 적어야 하는데..
- 밥 로스
- 2016/09/30 PM 01:55
단군의 땅?
- 잎사귀
- 2016/09/30 PM 01:58
- HwaneZ
- 2016/09/30 PM 01:57
- 잎사귀
- 2016/09/30 PM 02:00
- 구름나무
- 2016/09/30 PM 01:58
쯔바이 - 이른바 '팔콤사태'로 불리우며, 나오기만 하면 무조건 구입하겠다던 사람들 얘기만 믿고 팔콤에서 한글화 하여 발매했으나, 와레즈를 통한 비정품이 빠르게 확산되며 예상 판매량의 5%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냄. 이후 팔콤은 한국에 자사 게임의 발매를 하지 않겠다는 노선을 취함.(이후 구루민을 통해 발매 안한다는 입장은 폐기했지만, 한글화는 거의 안해줌.)
- 잎사귀
- 2016/09/30 PM 01:59
- 구름나무
- 2016/09/30 PM 02:01
당시 PC통신 커뮤니티등을 통해 쯔바이 수요조사를 하고 '한글화 발매하면 꽤 많이 팔리겠는데?' 라며 비용을 많이 들여 한글화해서
발매했더니 뒤통수를 친거니까요.
- 잎사귀
- 2016/09/30 PM 02:02
대부분의 게이머가 플레이했고, 극찬을 했지만, 판매량은 거의 없던...
- 지모의 만찬
- 2016/09/30 PM 03:06
쯔바이 이후로 한동안 팔콤 게임이 정식 수입 안 된 건 판매량 문제가 아니라 그 당시 국내 PC 패키지 게임이 불법 복제로 망하고 있는 단계였고 유통사들도 PC 패키지 게임에서 철수하는 단계였습니다. 팔콤 게임도 유통사가 없어서 국내발매를 못 했던 거죠. 그많던 국산 PC 게임이나 대만, 일본 게임들 국내 정식발매도 이때 다 없어졌습니다.
쯔바이가 국내 정식발매 당시에 PC패키지 게임 정식발매가 복사로 인해 거의 사라져가던 단계에 한정판까지 나오면서 발매된 게임이라 희소성 때문인지 의외로 잘 팔렸어요.
- Ahlberg
- 2016/09/30 PM 01:59
- 잎사귀
- 2016/09/30 PM 02:05
유사한 다른게임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보기도 힘들고..
- 삼성전자
- 2016/09/30 PM 02:00
- ppp1408
- 2016/09/30 PM 02:01
- 잎사귀
- 2016/09/30 PM 02:04
- Dezack
- 2016/09/30 PM 02:01
- 잎사귀
- 2016/09/30 PM 02:03
시장이 너무 작았어요....
- Dezack
- 2016/09/30 PM 02:09
- 다크티피
- 2016/09/30 PM 02:01
- Wing-Zero
- 2016/09/30 PM 02:08
pc방 유료게임이란걸 애들이 처음 총대잡고 시작했는대
- 잎사귀
- 2016/09/30 PM 02:12
일단 유료게임을 하기위해 pc방을 찾던건 리니지등이 먼저라..
- Misaka
- 2016/09/30 PM 02:12
쯔바이는 국내 유저들이 정발하면 다 사겠다면서 서명도 받고 해서 정작 냈더니 다들 불법복제로 판매량 안나와서 코코팔콤 사업 철수.
이스 스페셜은 만트라가 이스2 가져와서 한국식으로 개조했는데 이게 아주 그냥 개판+최종던전 미완성으로 출시해서
해당 던전 막아놓고 나중에 패치로 열어줌
적고보니 둘다 팔콤 게임이네
- 잎사귀
- 2016/09/30 PM 02:13
- 플라넵튠
- 2016/09/30 PM 02:17
- 난리나
- 2016/09/30 PM 02:35
한개의 게임은 아니지만 이정도로 유행했던 게임기가 있을까 싶을정도 였습니다
- 잎사귀
- 2016/09/30 PM 02:48
- 부두교성전사
- 2016/09/30 PM 02:36
레인보우식스는 당시 학생일때 1시간 끊고 스타 한판 하고 나서 시간 애매할때 하기 좋았고
캐주얼유저가 fps에 입문하는데 공을 세우지 않았나 생각함
포트리스는 뭐..말할것도 없고요.
- 잎사귀
- 2016/09/30 PM 02:49
포트리스는 확실히 라이트 유저의 확보에 큰 기여를 했죠..
게임을 못하는 사람도 하게 만든..
- madcat_mk2
- 2016/09/30 PM 02:55
단군의땅 유료화된다 해서 격분해서 단군죽이러간다고
했던적이 있었슴
제기억엔 최초의 유료화 머드게임..
- 복타르
- 2016/09/30 PM 03:52
모바일 가챠rpg 의 디자인표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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