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y Engine] 유닛티로 퍼즐앤 드래곤 꾸미기 - part02014.08.04 AM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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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만들기는 좀 귀찮으니(만들다가 엎고를 반복-_-)

기분전환을 위해 심심한 위에 화면을 꾸며보자
유니티는 에셋스토어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다음과 에셋을 받아보자
용량문제도 있고 git에는 따로 첨가하지 않는다.

- Unity chan!
- Sky5X

하나는 유닛티쨩이라는 유니티에서 배포한 무료 캐릭터 에셋이다.
Sky는 무료 SkyBox로 유니티의 공허한 파란 화면을 밤하늘로 바꿀 생각이다.

일단 Skybox부터 설정하자 설치후에 Edit - Render Setting 을들어가면
인스펙터에 Skybox Meterial이 보일 것이다. 옆에 동그라미를 눌러서 방금
받은 Sky5x5를 선택하면 화면이 바뀔것이다.



이제 유니티쨔응(... 이하 유닛티) 이 밟을 발판과 유니티를 만들어주자
UI Root에 가려져 소외되었던 메인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하고
Projecttion을 perspective로 바꿔주자 대충 다음과 같이 나오게 하면 OK


이제 간단한 AI를 만들어 보자
현재 상태에서 실행시키면 게임화면에 여러가지 예제 스크립트 안에 있는 UI가 뜰것이다.
유닛티안에 있는 Animator를 제외하고 전부 지워주면 된다.
이제 4. Unitty 폴더를 만들고 오른쪽 클릭 -> Create -> Animator Controller를 선택하고
유닛티의 Animator 의 Controller 항목에 새로만든 Controller를 쥐어 주자

유니티에서는 여러 애니메이션을 메카님쩔좀이라는 에니메이션 컨트롤러에 의해서
조절할 수 있다 새로추가한 컨트롤러를 더블 클릭해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것이다.


여기에 Asset - UnityChan - Animations 에서 원하는 포즈를 집어 넣자

여러가지 포즈를 넣을 수 있는데 각 포즈를 클릭해보면 왠 미친 아저씨가
보일 것이다. 이것을 바꾸고 싶다면 유니티 모델을 드래그해서 넣어줘도 되고
오즈 오른쪽에 사람처럼 보이는 아이콘을 눌러서 Other를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Unitychan을
선택하면 된다.

우웩 빛보다 빠른 속도로 바꿔주자

이제 다음 애니메이션들을 추가해 주자 드래그해서 넣기만 하면 된다.


이제 조건을 넣어야 되는데 게임상에서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넣어주면 된다. 아직 점수라던가 콤보라던가 구현되어 있지 않지만
영향을 줄수있는 것들을 상상해서 넣어보자.


일단 WAIT00 을 오른쪽 클릭해서 기본 Set As Default로 설정해 주자.
이제 기다리는 시간이 좀 길어지면 Wait01 Wait02 Wait03 Wait04중 랜덤한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도록 하게 설계할 것이다.

WAIT00을 클릭해서 make transition을 선택하면 화살표 모양이 나오는데 이것으로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자



화살표를 선택하면 어떠한 조건에서 해당하는 애니메이션으로 변할지를
설정할 수 있는데 RandomWaitPose라는 int형을 만들고 각각의 번호가 되면 점프하도록 바꿔주자

그리고 나서 GameCore에 해당하는 변수를 선언하자
이제 마지막으로 Animator와 s!crip의 변수를 Bind해야 한다.

AnimatorBind 라는 스크립트를 만들고 유닛티에 넣어주자


하다보니 이런 스크립팅에는 메카님이 정말 안어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_-;
모션을 섞어주는게 좋은건데 그런걸 쓸 필요가 없으니... 나중에 고쳐주고

일단 어설프게 콤보와 스코어에 따라 포즈를 취하도록 설정해주자
기술적인 설명은 추가되는게 없으니 생략하겠다.

유닛티가 점프하면서 화면 위쪽에 얼굴을
뚫고 나가버리는 바람에 카메라를 항상 유닛티를 보게 만들어주자


이제 마지막으로 보이스...를 넣어야 되는데 없다.-_-
에셋에는 없나...?
http://unity-chan.com/
여기로 가서 다운받아서 보면 보이스가 있으니 여기서 추가시키자

NGUI에 UIPlaySound라는게 있으니 적절히 연동시키고대충 실행해보자.
이번강좌는 메카님이 너무 익숙치가 않아서 조금 안좋게 된거 같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deco1에서는 싹다 갈아 엎어야 될거 같다 =_=

이제 진짜 내일은 Combo시스템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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