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 1년 주행거리가 3만km 이상이라면...?2023.04.15 AM 02:1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디젤 모델을 사는게 답인 건가요?



연비는 대략 보니 동일한 가솔린 모델 대비 5km 정도 더 좋고,


1년에 3만 타는 가정하에 가솔린과 디젤 유류비가 각각의 복합연비로 계산해서 비교했을때 약 135만원 차이가 나더라구요.

(디젤이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참고로 차 값은 동일트림 약 270만원 차이가 납니다.



헌데 그 연비 좋은 것도 행여라도 나중에 문제 생기면 비싼 수리비나 정비료로 고스란히 뱉어낼 거라는 의견도 많고


디젤에 대한 인식 때문에 처분할 때도 치명적일 거라는 조언들도 많아서 마음에 걸리네요.



그렇지만 요즘 또 기름값이 비싸지는 걸 보면 디젤에 눈이 가기도 하고..



그럼 하이브리드 차량을 사면 되지 않느냐? 라는 제안이 온다면


적재량 넉넉한 하이브리드로 가보니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디자인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아서 손이 안가고요.



이런 경우는 어떤 쪽을 택하는게 좋으려나요?

댓글 : 25 개
당연 가솔린이용
디젤로 고속도로 타보시면 압니다 유지비가 재원만 보고 계산하신 것 이상으로 차이날겁니다
정비료요? 애초에 신차 구입하셔서 관리 잘하시면 생기지도 않을 일이고 쇳가루니 dpf니 하는것들 최소 10년쯤은 구른 관리안된 중고 매물들이나 생기는 일입니다
요즘 이래저래 디젤 혐오가 유행을 타긴 했는데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예전이었음 디젤
지금은 가솔린
와 마니 타시네요..전 15년에 산 차 주행거리가 4만 조금 탔는데..
그건 너무 적게 타시는거 같..?
가솔린입니다.
저라면 무조건 디젤 입니다. 우선 가솔린 + 디젤 연비는 계산보다 실주행시 확실히 더 차이날거고요. 정비와 유로7 때문에 디젤 살 때 정말 몇 달을 고민 했는데 지금은 괜한 걱정이었다 라는 생각이네요. DPF 등 정비야 뭐 엔진오일 등 소모품만 갈아주면 큰 문제 없을거고(이걸 굉장히 걱정했는데 진짜 별 문제가 없네요.), 유로7은 정말 쓸데없는 걱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유로7으로 내연기관 차들이 35년부터 판매 금지(운행 금지가 아닌 판매 금지)라서 +10년은 문제 없을 것으로 보이고요. 유로7은 타이어, 브레이크 분진 등으로 전기차까지 영향을 받고(최근 생산/ 폐차 시 환경오염 말도 나오고 있고요.), 어느 나라인지 기억은 안나지만 가솔린 차량에도 DPF 의무 장착인 곳도 있습니다. 이 방향으로 간다면, 유로7이 시작되자마자 일단 가솔린, 디젤 상관없이 내연 기관 차들은 무조건 추가적인 제재들이 가해질거라는거죠. 진짜 만에 하나, 우리나라도 가솔린 및 하이브리드에 DPF 까지 강제 장착해야 한다면 그때 기름값은 물론이고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수리비는 디젤차에 배로 뛸 테죠. 그때 즈음이면 디젤차는 다시 주목 받게 될 겁니다.

개인적으로 유로7은 알려진 규제로는 통과 못될 것 같고 유로6와 거의 동일하거나 살짝 오른 수준일 것으로
보이네요. 요즘 기사들 보면 말도 안되는 조건이라 일부 국가들이 서서히 거부권 행사하고 있더라고요.
다리 건너 아는 사람 중에 연간 6만키로 넘게 전국구로 돌아다니는 회사대표가 있는데, 테슬라로 갈아 타더군요.
한시적이지만 톨게이트 할인도 되고 장거리 운전 피로도를 많이 덜어주는 주행보조 시스템 덕분에 만족도가 높은가 봅니다.
충전소 확보가 어려운 아파트에서 주택으로 이사를 결심할 정도로 말이죠.
유지비 생각하면 전기차도 좋습니다 ㅎㅎ
기름값이 부담되시면 디절이나 전기차가 좋은선택이겠지만
유지관리 편의나 정숙성등따지면 가솔린이죠
디절은관리안되면 5만뛴차도 상태않좋습니다.
디젤 가솔린은 유류비 계산 의미없음
하브나 전기차가 답
디젤은 이제 죽는 기술입니다. 찾아보시면 국내외 메이커 가릴 거 없이 디젤은 단종 혹은 있는 차도 할인 판매가 많아요. 진짜 많이 타서 연비가 걱정이시라면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보시는 게 맞습니다.
전기차는 5-10년뒤에나 사세요. 전기차는 시기상조입니다. 주행거리 3만인데 충전스트레스가 엄청날겁니다. 운전하다 충전하다 자리 없으면 기다리거나 고속도로에서 국도 빠져 충전하고 다시 고속도로 타야하는 경우 많고 겨울에는 극도로 짧아지고… 당장 디젤 탄다고 규제 안받아요~ 디젤은 소모품만 교체 잘해도 문제없습니다.
하이브리드가 답이요

차값기준 400정도 비싼데 연 3만이면 2년만에 본전뽑겠네요
디젤이 가솔린보다 유지비가 더 들어갑니다.

무조건 가솔린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거 아니면 하이드리브
디젤은 소음이랑 그 특유의 배기 ㅈ같은 냄새때문에(디젤차 뒤에 절대 안따라갑니다)

갠적으로 가솔린
조금여유되시면 '하이브리드'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디젤은 연비가 좋긴하지만 유지비 잔고장 가치하락 등의 문제가 많지요..
하이브리드는 고속도로에서 정속 100km로 주행하면 고속연비가 나쁘진 않지만(16~17km)
과속하면 상시 엔진 구동이 되고 모터로만 주행하는 구간이 줄어 들어 일반 가솔린 차량과 다를 바 없습니다.(14~15km)
8~90km 로 주행하면 디젤처럼 20km대 연비도 볼 수 있긴 합니다.
그래서 보통 막히는 구간이 많고 가다 서다 하는 시내 주행 위주일 때 하이브리드의 연비 가치가 있습니다.
시내주행도 짧은 구간인 5km 이내에 오르막이 많으면 연비가 11km 찍습니다.
디젤 승용하면 생각는게 싼타페DM이나 520D 연식이 있는 차량들의 탈곡기 돌아가는 소리인지라
소음면에서 않좋긴 하지만 신차(카니발신형)는 제법 조용했었습니다.
일단 장거리 주행 많으시면 전 연비 보다는 차가 크고 진동적고 주행안전감좋고 시트가 편안한가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운전피로도를 무시못허기 때문에 말이죠.
2008년식 산타페CM쓰다가(세컨카로 아직 씁니다), 지금은 펠리세이드(이것도 디젤) 쓰고 있습니다만
디젤차 유지비 많이 든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산타페 아직 멀쩡하게 타고 있습니다.
년 3만이면 디젤 가셔야죠.
제가 3.3 가솔차 타는데 작년 2만5천 탔었죠.
기름값 650정도 나간듯 싶네요.
  • Mai
  • 2023/04/15 AM 08:12
느낌이 오는거 사는게 좋죠
연3만에 고속위주면 저라면 무조건 디젤갑니다 ㅎㅎ 저도 1년에 2만넘게 타는데 디젤 4년정도 탔습니다. 디젤 첨 살때만해도 다음차는 무조건 가솔린 아니면 하이브리드라고 생각했지만 고속위주로 운행하니 특별하게 정비소요도 크지 않고 만족스러워서 다음차도 디젤로 가려합니다.
지금 사시고 3년 정도 뒤에 중고로 파실 때 디젤 시세가 어떨련지는 모르겠습니다.
감가가 지금보다 더 심하게 될지 그럭저럭 선을 유지할지는요.
만약 10년 가량 타고 다니시겠다면 연료비용 아낀 걸로 감가는 충분히 상쇄 되겠죠.
제가 출퇴근 110km, 일년에 33000km정도 운행합니다. 동일구간을 더뉴카니발디젤3년-카니발4세대가솔린1년 순으로 운행해봤고 운행거리가 많으면 보통 장거리 고속주행이기 때문에 연비가 잘나오는 편이죠
더뉴카니발디젤이 리터당9~10km대였고 신형카니발가솔린이 8~9km나옵니다. 시내주행이 많다면 디젤이 더 유리하지만 장거리주행이면 크게 차이없습니다. 디젤차량 유지문제는 주행거리가 얼마없을때 dpf, 요소수관리가 안되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주행거리 많은 차량은 크게 문제없습니다. 본인이 운전하는 구간 특성을 보시고 결정하세요 사람들이 디젤이 진동&소음으로 불편하다 하지만 디젤타다가 가솔린타보니 엔진토크부족으로 답답한 경우도 많습니다. 본인이 진동소음에 크게 민감하지 않다면 저는 디젤을 추천드립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