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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우리나라 동인지2012.08.08 AM 09:55
현대문학의 초창기라고 할 수 있는 3·1운동 전후에 동인지 운동이 활발하였다. 1919년 2월 도쿄에서 김동인 등이 중심이 되어 《창조》를 발행하였으며, 이것이 동인지의 효시이자 현대문학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하였다. 뒤이어 1920년 염상섭(廉想涉)·오상순(吳相淳)·황석우(黃錫禹)·남궁벽(南宮璧)·김억(金億) 등이 중심이 되어 《폐허(廢墟)》를 창간하였다. 이들은 낭만주의·이상주의적 경향과 함께 퇴폐적이며 세기말적인 흐름을 띠고 있었으나, 1923년까지 2호만을 발행하는 데 그쳤다. 그 후 1922년 낭만파에 속하는 홍사용(洪思容)·이상화(李相和)·박영희(朴英熙)·박종화(朴鍾和)·나도향(羅稻香)·현진건(玄鎭健) 등이 중심이 되어 순문학 동인지 《백조(白潮)》를 간행하였으나 2호 발행에 그쳤다. 그 후 1930년에 김영랑(金永郞)·박용철(朴龍喆)이 《시문학(詩文學)》을 창간하였다. 청록파(靑鹿派)인 조지훈(趙芝薰)·박두진(朴斗鎭)·박목월(朴木月)을 비롯한 김종한(金鍾漢)·임옥인(林玉仁) 등이 활약한 김연만(金鍊萬) 발행의 《문장(文章)》(1939~1941)이 창간되었고, 이와 때를 같이하여 최재서(崔載瑞)를 중심으로 《인문평론》(1938)이 창간됨으로써 《문장》지와 쌍벽을 이루었다. 한국현대문학의 발전은 동인지가 주도하였다고도 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
댓글 : 3 개
- 유키카제 파네토네
- 2012/08/08 AM 10:09
현대문학발전은 동인지가 주도하였군요
- 홀리큐브
- 2012/08/08 AM 10:22
역시 동인지 활동은 중요하군요. 일본 에로동인지 말고...
- 김꼴통
- 2012/08/08 AM 11:02
이상은 동인지 활동을 싫어했음.
음...집단 활동 자체를 싫어했다고 보는게 옳겠군요. 적어도 예술에서는.
음...집단 활동 자체를 싫어했다고 보는게 옳겠군요. 적어도 예술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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