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슈퍼로봇대전 A Portable 동료 조건, 추가 무장, 추가 기체, 강화파츠, 합체기 등2011.04.16 PM 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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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슈로대ap를 다시 하고 있어용.
일본있을 때 gbsp로 출퇴근길에 깔짝깔짝하면서 세 번이나
엔딩을 본 게임인데, 7년이나 지난 지금와서 다시 하고 싶어져서
psp를 사서 하고 이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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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룰웹 슈로대 공략 게시판에서 아래 모든 내용 부분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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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에도 저작권 있거든여? 맘대로 퍼가시면 진짜 좋습니다. buy ika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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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ROBOT WAR A (GBA) 숨겨진 유닛 & 캐릭터

■ 아이나 = 사할린 (アイナ = サハリン)
6 화에서 시로 (シロ-)로 설득 → 7 화 클리어 후에 동료로

■ 미유키 (ミユキ)
7 화에서 , 료마 , 하야토 , 무사시로 전투를 시킨 후 (각각 겟타 머신을 변형시켜서)
료마로 마지막에 설득할 수 있다. 가입하는 캐릭터 중에 가장 빨리 [축복]을 사용한다.
미유키를 구하지 못했을 경우 겟타 Q 는 입수 가능. 쓰러트리면 V - UP 파츠를 얻을 수 있다.
혹시나 구하지 못하면..사오토메 박사의 얼굴을 볼 면목이 없으므로....
하지만, 일본어를 모르면, 이런 걸로 고민할 필요가 없으니..

■ 리사(リサ)
슈퍼계열을 한 다음에 료마 격추수를 5 이상 하면 4화 종료시에 동료

■ 라라아 = 슨 (ララァ = スン) & 에르메스 (エルメス)
아래에 있는 캐릭터끼리 전투를 시킨다
에르메스는 지상에서도 사용 가능.
라라아를 동료로 했을 경우, 14 화에서 쿠와트로가 동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조건은 아직 불명

우주 루트

10 화 → 아무로 vs 샤아 , 아무로 vs 라라아 , 세이라 vs 샤아
11 화 → 아무로 vs 샤아 , 아무로 vs 라라아 , 세이라 vs 샤아
12 화 → 아무로 vs 샤아 , 아무로 vs 라라아 , 세이라 vs 샤아 , 세이라 vs 라라아

마왕 ps : 공략 중에 카미유와 샤아 , 라라아와의 전용 대사가 확인되었다.
위에는 빠져 있지만, 아직 불확실한 부분이 많으므로, 카미유 vs 라라아 , 카미유 vs 샤아 도 추가하는 편이 현재로서는 안전.

■ 철갑귀 (鐵甲鬼) & 메카 철갑귀 (メカ鐵甲鬼)
15 화에서 등장하는 NPC 의 이 녀석을 마지막까지 살려 놓은 상태로 클리어하면 동료로.
이외로, 철갑귀는 겟타 계열에 바꾸어 태울 수 있다.

■ 노리스 = 팻카드 (ノリス = パッカ-ド) & 구프 커스텀 (グフ カスタム)
28 화 (29 화?)에서
아이나와 노리스를 한번 전투시킨다 → 노리스 이외의 적을 전멸 (이 때, 노리스가 살아 있지 않으면 안된다)

■ 포우 = 무라사메 (フォウ = ムラサメ) or 로자미아 = 바담 (ロザミア = バダム)
일단 16 화에서 출현하는 두 명을 카미유로 설득
그 후에, 18 화에서 다시 설득해서 동료로.
하지만, 18 화에서는 먼저 설득해 놓은 캐릭터만 동료가 된다. (둘다 동료가 되는 것은 불가능)
특징으로는 포우에게는 [기적] , 로자미아에게는 [탈력]이 있다.

■ 다이고우지 = 가이 (山田二郞) & 전용 에스테발리스
우주 루트 9 화에서, 가이 , 아키토 , 나데시코 모두를 격추시키지 않고, 데라즈 프리트를 전멸시키면 11 화에서 동료로.
하지만, 가이 기체를 아군이 격추시키면, V - UP 유닛을 얻을 수 있지만, 사망 처리되므로, 동료가 되지 않는다

■ 아렌비 = 비아즐리 (アレンビ = ビアズリ-) & 노벨 건담 (ノ-ベル ガンダム)
일단 18 화에서 도몬으로 설득.
19 화에서 레인 → 도몬 순으로 설득한 후, 도몬으로 쓰러트린다.
하지만, 19 화의 설득 순서가 틀리면 동료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
도몬과의 합체기가 있다.

■ 에르피 = 플 (エルピ- = プル) & 플 2 (プルツ-) & 큐베레이 MK II (キュベレイ MK II) × 2
27 화 (28 화 ?)에서 카미유를 출격시킬 것.
일단 같이 나오는 그레미 (퀸 만사)를 쓰러트린다.
그 후에 プル 기와 카미유를 전투시켜 동료로.
プルツ-의 큐베레이 MK II를 プル로 격추하면, 인터미션 후에 プルツ-도 동료가 된다.

■ 동방불패 (東方不敗) & 마스터 건담 (マスタ-ガンダム)
루트는 모두 G 건담 계열로 따라간다.
마스터가 나오는 시나리오는 모두 도몬과 한번씩 전투시킨다. (쓰러트리는 것이 더 좋을 듯)
그리고, 마지막에 19 화에서 나오는 마스터를 도몬으로 쓰러트린다. 이 때 도몬이 마스터보다 레벨을 높혀 둘 것.
이렇게 하면 29 화 2 턴 째에 출현, 동료가 된다.

■ 마이요 = 플라트 (マイヨ = プラ-ト) & 파르겐 (ファルゲン)
아직 불확실.
현재로서는 켄의 격추수가 일정치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설이 가장 높다.
32 화 (33 화?)에서 동료가 된다.

■ 키리카 (キリカ) (그렌다이저 계열)
24 화에서 일단 마리아의 드릴 스페이서 (그렌다이저와 합체도 가능)으로 한번 전투를 시키면 회화 이벤트.
그 후에, 키리카 이외의 적을 전멸시킨 후에 마리아로 설득 가능

그렌다이저 (합체하지 않은 상태)로 한번 전투를 하던가, 키리카의 공격을 받던가... (?) 하면 마리아와 키리카의 회화 이벤트가 발생, 다음에 적을 전멸시킨 후에 마리아로 키리카를 설득하면 동료가 된다. (적을 전멸시키지 않으면 설득 커맨드가 뜨지 않는다고 함)

■ 白鳥九十九 & ダイテツジン(나데시코 계열)
31 화 종료 후 루트 선택에서 목련 루트(?) 로 가면 동료

■ 챵 우페이 (張 五飛)
28 화 클리어 후에 동료로. 설득과는 무관한 듯. 하지만 설득하면 그 맵에서 동료가 된다. (나타쿠가 유닛으로)
다른 조건이 있는가는 아직 불명






(다음페이지 : 숨겨진 유닛)
■ G 아머 (G ア-マ-)
7 화 종료 때까지 세이라의 격추수가 아무로 보다 높을 경우 우주 루트로 가면 입수
이걸 얻지 못했을 경우에는 건담이 풀 아머 건담으로

■ 샤아 전용 게루구구 (シャア 專用 ゲルググ)
7 화 시작하고 4 턴 째 (아가마가 출현하고 다음 턴)까지, 샤아 전용 게루구구를 격추하면 클리어 후에 입수

■ 미네르바 X (ミネルバ X)
7 화에서 지옥대원수를 쓰러트리기 전에 코우지로 설득. 하지만, 격추하는 걸 권한다. 강화 파츠가..

■ 아프라사스 (アプラサス)
7 화에서 마지막까지 아프라사스를 격추하지 않고 클리어하면 입수
6 화에서의 설득도 필요 ?

■ 케롯트 (ケロット)
16 화 인터미션 종료 후 분기에서 남바라 커넥션 루트 (南原コネクション) 를 클리어 하면 된다. ?
金太 와 知惠가 동시에 동료가 된다.

■ 호접귀 (胡蝶鬼) & 메카 호접귀 (メカ胡蝶鬼)
16 화 인터미션 종료 후 분기에서 빅 팔콘 (ビッグファルコン) 루트를 선택, 17 화에서 호접귀와 료마를 전투시키면 설득 가능

■ 알트론 건담 (アルトロン ガンダム = ガンダム ナタク)
제 28 화 클리어 후에 우페이와 같이 입수. 하지만, 28 화 맵에서 히이로로 우페이를 설득했을 경우 그 맵에서 사용할 수 있다 ?

■ 사자비 (サザビ-)
31 화까지 쿠와트로의 격추수를 31 이상으로 하면 된다.

■ 풀 어머 ZZ 건담 (フル ア-マ- ZZ ガンダム)
31 화의 선택에서 [小 バ-ム]를 선택, 35 화 근처 (양쪽 부대가 합류하는 곳)까지 쥬도의 격추수가 15 이상일 것.

■ 풍운재기 (風雲再起)
제 19 화에서 동방불패가 사망했을때 21화 종료까지 도몬이 30기 격파했을경우 22화에서 동료
동방선생이 생존했을때 29화 동방등장때 같이 등장

※ 보롯트 프렛셔 펀치 (ボロットプレッシャ-パンチ)
우주 루트 10 화까지 보스의 격추수가 10 이상일 경우 보스 보롯트에 추가 무장

ps : 격추수 7에서 입수했다는 게시물도 있었음

※ 콤바트라 , 볼테스 , 다이모스의 추가 무장
16 화 종료 후 인터미션의 선택에 의한 분기에 따라 셋 중에 하나에만 추가 무기가 붙는다

- 남바라 커넥션 (南原コネクション) → 콤바트라 V 에게 그란닷샤 (그란 대시)
- 빅 팔콘 (ビッグファルコン) → 볼테스에게 초전자 볼 V 자 베기
- 기아나 고지 (ギアナ高地) → 다이모스에게 열풍 정권 기르기 改
하지만, 나머지 둘은 아주 나중에 얻는다는 말도.
합체 공격 일람
■ 합체 공격에 대해 주의할 점

1. 합체 공격 구성 유닛이 서로 주변에 8 마스 이내에 있어야 한다.
2. 합체 공격에 참가하는 유닛중 행동이 끝난 유닛이 있어도 상관 없다
3. 합체 공격에 참가한 유닛은 행동이 끝나지 않았더라고 다시 행동할 수 있다.
4. 모든 합체 공격 구성 유닛은 EN 을 소비한다. 한대라도 부족하면 사용 불가
5. 레벨과 기력 제한이 있는 경우, 참가하는 모든 유닛이 조건을 만족을 해야 한다.
6. 정신 커맨드는 공격을 거는 유닛의 파일럿에게만 유효하다.
7. 적의 반격은 공격을 건 아군 유닛에게 이루어진다.
8. 적의 서포트 가드 , 아군의 서포트 어택이 발생하지 않는다.

■ 합체 공격의 공격력 산출법

1. (합체 공격 구성 무기의 공격력) × (합체 공격의 배율)

2. 각 유닛 개별로 계산한다. 따라서 같은 합체 공격이라도 유닛에 따라 공격력이 다른 경우가 있다.

3. 합체 공격의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합체 공격을 구성하는 무기를 개조하면 된다.
*배율 기력 EN level*

더블 마징가 블레이드
Dマジンガ-ブレ-ド
마징가 Z (아이언 캇터)
그레이트 마징가 (마징가 블레드)
미네르바 X (로케트 펀치)

マジンガ-Z(アイアンカッタ-)
グレ-トマジンガ-(マジンガ-ブレ-ド)
ミネルバX(ロケットパンチ)

위 유닛 중에 2 대
1.6, - , 10, 10

더블 마징가 펀치
Dマジンガ-パンチ
마징가 Z (아이언 캇터)
그레이트 마징가 (드릴 프렛셔 펀치)
미네르바 X (로케트 펀치)
그렌다이저 (스크류 CRASHER 펀치)

マジンガ-Z(アイアンカッタ-)
グレ-トマジンガ-(ドリルプレッシャ-パンチ)
ミネルバX(ロケットパンチ)
グレンダイザ-(スクリュ-クラッシャ-パンチ)

위 유닛 중에 2 대
1.6, -, 20, 10

더블 버닝 파이널
ダブルバ-ニングF
마징가 Z (브레스트 파이어)
그레이트 마징가 (브레스트 반)
미네르바 X (브레스트 파이어)

マジンガ-Z(ブレストファイヤ-)
グレ-トマジンガ-(ブレストバ-ン)
ミネルバX(ブレストファイヤ-)
1.6, - , 40, 15

더블 라이트닝 바스타
Dライトニングバスタ-
그레이트 마징가 (선더 브레이트)
그렌다이저 (스페이스 선더)

グレ-トマジンガ-(サンダ-ブレイク)
グレンダイザ-(スペ-スサンダ-)
1.6, 120, 60, 20

더블 겟타 빔
ダブルゲッタ-ビ-ム
겟타 드래곤 (겟타 빔)
겟타 Q (겟타 빔)
겟타 1 (겟타 빔)

ゲッタ-ドラゴン(ゲッタ-ビ-ム)
ゲッタ-Q(ゲッタ-ビ-ム)
ゲッタ-1(ゲッタ-ビ-ム)

위 유닛 중에 2 대
1.6, - , 40, 15

트리플 겟타 빔
トリプルゲッタ-ビ-ム
겟타 드래곤 (겟타 빔)
겟타 Q (겟타 빔)
겟타 1 (겟타 빔)

ゲッタ-ドラゴン(ゲッタ-ビ-ム)
ゲッタ-Q(ゲッタ-ビ-ム)
ゲッタ-1(ゲッタ-ビ-ム)
?, ?, ?, ?

스토나 선 샤인 스파크
ストナ-サンシャインスパ-ク
진 겟타 1 (스토나 선 샤인)
겟타 드래곤 (샤인 스파크)

眞 ゲッタ-1(ストナ- サンシャイン)
ゲッタ-ドラゴン(シャイン スパ-ク)

트윈 토마 호크
ツイントマホ-ク
겟타 1 (겟타 토마호크)
겟타 드래곤 (더블 토마호크)

ゲッタ-1(ゲッタ-トマホ-ク)
ゲッタ-ドラゴン(ダブルトマホ-ク)
ゲッタ-Q(ゲッタ-トマホ-ク)

위 유닛 중에 2 대
? ? ? ?

트리플 마징가 펀치
トリプルマジンガ-パンチ
마징가 Z (아이언 캇터)
그레이트 마징가 (드릴 프렛셔 펀치)
그렌다이저 (스크류 CRASHER 펀치)

マジンガ-Z(アイアンカッタ-)
グレ-トマジンガ-(ドリルプレッシャ-パンチ)
グレンダイザ-(スクリュ-クラッシャ-パンチ)

마징카 톨네이드
マジンガ-トルネ-ド
마징가 Z (브레스트 파이어)
그레이트 마징가 (브레스트 반)
그렌다이저 (반중력 스톰)

マジンガ-Z(ブレストファイヤ-)
グレ-トマジンガ-(ブレストバ-ン)
グレンダイザ-(反重力スト-ム)

파이널 다이나믹 스페셜
Fダイナミックスペシャル
마징가 Z
그레이트 마징가
그렌다이저
진 겟타 1

マジンガ-Z
グレ-トマジンガ-
グレンダイザ-
眞 ゲッタ-1

듀얼 미사일
デュアルミサイル
다이아안 A (다이아난 미사일)
뷰너스 A (광자력 미사일)

ダイアナンA(ダイアナンミサイル)
ビュ-ナスA(光子力ミサイル)

컴비네이션 블레이드
コンビネ-ションブレ-ド 다이탄 3 (다이탄 잠바)
잠보트 3 (잠보트 캇터)

ダイタ-ン3(ダイタ-ンザンバ-)
ザンボット3(ザンボットカッタ-)

수퍼 컴비네이션 어택
Sコンビネ-ションアタック
다이탄 3 (선 어택)
잠보트 3 (문 어택)

ダイタ-ン3(サンアタック)
ザンボット3(ム-ンアタック)

초전자 스핀 V 자 배기
超電磁スピンVの字斬り
콤 바트라 V (초전자 스핀)
볼테스 V (천공검 V 자 배기)

コン バトラ-V(超電磁スピン)
ボルテスV(天空劍 Vの字斬り)

더블 게키 강가 플레어
ダブルゲキガンフレア
에스테발리스 아키토 (게키강 플레어)
에스테발리스 가이 (가이 수퍼 너클)

エステバリス アキト機(ゲキガンフレア)
エステバリス ガイ機(ガイ ス-パ-ナックル
? 120 ? 20

포메이션 어택
フォ-メ-ションアタック
에스테발리스 3 대 (료코 , 히카루 , 이즈미)
エステバリス3機(リョ-コ , ヒカル ,イズミ)
? ? ? ?

더블 갓 핑거
ダブルゴッドフィンガ-
갓 건담 H (폭렬 갓 핑거)
노벨 건담 (빔 리본)
ゴッドガンダムH(爆熱ゴッドフィンガ-)
ノ-ベルガンダム(ビ-ムリボン)






(다음페이지 : 셔플동맹권)

셔플 동맹권
シャッフル同盟拳
갓 건담 H (석파천경권)
건담 맥스터 S (호열 머신건 펀치)
볼트 건담 S (가이아 CRASHER)
드래곤 건담 S (진 유성호접검)
건담 로즈 S (로제스 허리케인)

ゴッドガンダムH(石破天驚拳)
ガンダムマックスタ-S(豪熱マシンガンパンチ)
ボルトガンダムS(ガイアクラッシャ-)
ドラゴンガンダムS(眞 流星胡蝶劍)
ガンダムロ-ズS(ロ-ゼスハリケ-ン)

석파 러브 러브 천경권
石破ラブラブ天驚拳 갓 건담 (석파천경권)
라이징 건담 (라이징 애로)

ゴッドガンダム(石破天驚拳)
ライジングガンダム(ライジングアロ-)

공포의 트리플 어택
恐怖のトリプルアタック 드래구나 1 형 (레이저 소드)
드래구나 2 형 (150 mm 핸드 레일 건)
드래구나 3 형 (280 mm 레일 캐논)

ドラグナ-1型(レ-ザ-ソ-ド)
ドラグナ-2型(150mmハンドレ-ルガン)
ドラグナ-3型(280mmレ-ルキャノン)

공포의 트리플 어택
恐怖のトリプルアタック 드래구나 1 형 커스텀 (레이저 소드)
드래구나 2 형 커스텀 (640 mm 레일 건)
드래구나 3 형 커스텀 (광자 바주카 포)

ドラグナ-1型カスタム(レ-ザ-ソ-ド)
ドラグナ-2型カスタム(640mmレ-ルガン)
ドラグナ-3型カスタム(光子バズ-カ砲)

다이나믹 포메이션 어택
Dフォ-メ-ションアタック
드래구나 1 형 ()
드래구나 2 형 ()
드래구나 3 형 ()

ドラグナ-1型
ドラグナ-2型
ドラグナ-3型
? ? ? ?


다이나믹 포메이션 어택
Dフォ-メ-ションアタック
드래구나 1 형 커스텀 (광자 바주카 포)
드래구나 2 형 커스텀 (광자 바주카 포)
드래구나 3 형 커스텀 (광자 바주카 포)

ドラグナ-1型カスタム(光子バズ-カ砲)
ドラグナ-2型カスタム(光子バズ-カ砲)
ドラグナ-3型カスタム(光子バズ-カ砲)

트윈 레이저 블레이트
ツインレ-ザ-ソ-ド
드래구나 1 형 커스텀
파르겐

ドラグナ-1型カスタム
ファルゲン
(다음페이지 : 강화파츠 일람)






강화 파츠 일람
강화 파츠 중에 [전함 특수 파츠]라고 되어 있는 건 전함 계열에 해당 파츠를 장비하고 사용할 때 자신은 물론 일정 마스 이내에 있는 아군에게도 사용해 줄 수 있음.

NAME 효과
ブ-スタ- 이동력 + 1
メガブ-スタ- 이동력 + 2
ハロ 운동성 + 30 , 사정 거리 + 2
サイコフレ-ム 운동성 + 20 , 한계 반응 + 10
バイオセンサ- 운동성 + 10 , 한계 반응 + 20
マグネットコ-ティング 운동성 + 5 , 한계 반응 + 30
アポジモ-タ- 이동력 + 1 , 운동성 + 5
シャッフルの紋章 출격시 기력 + 5
ミノフスキ クラフト 비행 유닛이 되고, 지형 적응이 空 A 로
高性能レ-ダ- 맵 병기 , 사정 거리 1 이외의 무기의 사정 거리 + 1
高性能照準機 무기의 명중 + 30 %
ジャマ- 유도 미사일 계열 무기의 대미지 무효화 (직선형 미사일은 맞는다.)
V-UPユニット(W) 유닛이 가진 모든 무기의 공격력 상승 (유닛 마다 상승치가 틀리다)
V-UPユニット(U) 유닛의 모든 능력치를 상승
チョバムア-マ- HP + 500 , 장갑 + 150
ハイブリッドア-マ- HP + 800 , 장갑 + 200
超合金Z HP + 1000 , 장갑 + 300
超合金ニュ-Z HP + 1500 , 장갑 + 400
ビ-ム コ-ティング 빔 코팅을 장비한다.
Iフィ-ルドバリア I 필드를 장비한다.
プロペラントタンクS EN 모두 회복하고 버린다. 전함 특수 파츠
リペアキット HP 모두 회복하고 버린다. 전함 특수 파츠
カ-トリッジ 모든 무기의 잔탄을 완전 회복하고 버린다. 전함 특수 파츠
非常食 정신 포인트를 50 회복하고 버린다. 전함 특수 파츠
大型マガジン 모든 무기의 잔탄 수가 2 배로 (중복 불가능)
EWAC裝置 EWAC 장비 (중복 불가능)
(다음페이지 : A->AP로 넘어오면서 생긴 변경점)





A에서 AP로 리메이크된후 달라진것들을 끄적여봅니다.

1. 겟타로보 강화파츠 중복 삭제

-A에서 2회차이후 강화파츠를 12개나 달수있어서 사기기체였던 겟타로보.
허나 AP에와서는 강화파츠다는걸 1호기에 한정해서 달수있게 해놨습니다.
물론 효과는 123호기 전부 적용되지만요...
아 덧붙이자면 합체하는 기체의경우 (G아머라던가. 갓(풍운)이라던가...)는 중복이 가능합니다.

2. 난이도 대폭 상향
-초반 한 15화정도까지는 그다지 난이도가 달라진느낌이 들지 않지만
이게또 23화쯤되서 우주로 올라가버리면 난이도가 급상승...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나데시코계의 등장하는 적 전함 '카톤보'의 체력이
기존 A에서 14000인가 그랬던걸로 기억하는데
AP에선 42000.... 거기다 디스토션필드라니. 말 다했죠.
덤으로 밧타들은 크기보정으로 회피율도 무지하게높으니...
제가 기억하는 변경된 기체 내구도를 적어놓습니다.

-압살러스완전형 기존 33000 -> 변경 8~9만(정확히 기억안남)
-센토마그마 기존 30200 -> 변경 76000
-요새 데모니카 기존 14600 -> 변경 29000
-전투수 발카니아 기존 9000 -> 변경 18000
-마그마수 다크론 기존 12600 -> 변경 28000
-마그마수 그레이트 기존 12600 -> 변경 26000
-스컬크 기존 25200 -> 변경 60000
-합체백귀로봇 기존 25200 -> 변경 62000
-메카 요새귀 기존 12800 -> 변경 25000
-메카전사 기메리아 기존 18000 -> 변경 36000
-메카전사 존네카이저 기존 14200 -> 변경 24000
-스타크게바이. 다인. 간도라. 다우처 기존 7천대 -> 변경 1만 X백.
-길가자무네 기존 18400 -> 변경 3만
-사이코건담 기존 15600 -> 변경 2만8천
-노벨건담B 기존 8400 -> 변경 15400
-돈 자우서 기존 6만 -> 15만
-앗슈세이버(레몬 브라우닝) 기존 1만? -> 변경 바이스세이버 9만
-쯔바이저게인 기존 6만 -> 변경 26만. (+2회이동. HP회복 소)

3. 리얼로봇대전.
-적어도 1회차는. 슈퍼로봇들이 힘쓰기가 무지힘듭니다.
용자의인이나 강철의 혼으로 도배하지 않는한 말이죠.
후반가면 주요 적들이 리얼로봇계 (야크트도가. 큐벨레이)에서 나오는데
얘네들이 피통은 2~3만. 운동성은 150전후. 공격력은 2천가량.
EWAC효과 안받는다면 명중률은 높아봐야 60에서 멈춰버립니다.

4. EWAC장치 적용범위 표시.

-기존 A에서는 표시되지 않던 EWAC 적용범위. (본인은 EWAC가 뭐하는건지도 몰랐던....)
AP에서는 이 적용범위가 표시됩디다.
뭐...그렇다구요.....


5. 정신기의 변경. 혹은 삭제.

-정신기 '열혈' 효과 상향. (기존 데미지 150% -> 200%)
-정신기 '혼' 효과 상향. (기존 데미지 200%->250%)
-정신기 '사랑' 효과 변경 (기존 아군체력 전부회복 -> 가속. 노력. 행운. 열혈. 필중. 불굴이 걸림)
-정신기 '우정' 효과 변경 (기존 아군체력 30%회복(??) -> 아군체력 전부 회복)
-정신기 '기습' 삭제
-정신기 '기적' 삭제
-정신기 '부활' 삭제


6. 파일럿 스킬/기체능력 추가

-이부분은 생략.


7. 강화파츠 개선.

-V-업 유니트 삭제.
-W-업 유니트 삭제.
-강철의혼 추가 (명중률 +35. 운동성+25. 장갑치 +250)
-용자의인 추가 (명중률 +25. 운동성+20. 장갑치 +200)
-하로 성능추가 (무기사정거리+2. 운동성+30)
-얼티밋세포 추가(매턴 체력 10% 회복)
-솔라 패널 추가 (매턴 EN 10% 회복)

8. 기체추가.
-바이스세이버
(다음페이지 : 수퍼로봇 기체 설명)




슈퍼로봇

1. 잠보트3 (진 캇페이, 카미에 우츄우타, 카미기타 케이코)
에이스보너스 (행운걸시 불굴 동시에걸림)이 쓸모없기도 하고
3인분정신기가 사실상 2인분이나 마찬가지인점이 있는데다가
자체데미지가 그다지 높지 않은듯한 느낌.
그나마 케이코 감응이 쓸만하긴한데, 마리아를 주력으로쓰면 그것도 아웃오브안중.

2. 다이탄3 (하란 반죠)
에이스보너스가 열혈/혼시 크리티컬발생이라는데
정작 크리티컬이 뜬적은 별로 없던.....
데미지딜링은 확실하지만, 거리2이상에서 쓸만한무기가 다이탄해머나 선어택난사인데
기본EN이 낮은편이라 (풀개조해도 240) EN40먹는 선어택난사에 애로사항이 있음.
다이탄해머도 거지같은 명중률....
SP효율도 필중이 20을먹어서 SP업 좀 주고 SP소모다운 달아줘야 좀 몰만함.
대신 정신기는 쓸만한것으로만 구성되어있음.
(대근성 섬광 필중 열혈 각성 혼 정도였던가...)
덧붙이자면 실드방어9줘서 마징가와함께 탱커로 운용가능.

3. 마징가Z (듀크를 제외한 마징가계 전원)
일단 격투치 좀 주고
기본이동이 5다보니까 인파7은 거의 필수.
장갑은 그래도 확실히 초합금Z란 이름값은 하는듯.
방어치 좀 올려주면 다이탄3와 함께 양대탱커 역할이 가능.
후반가면 좀 운용하기가 어려워지는데
기가제네레이터-솔라패널을 착용하면 대차륜이 거의 난사가능해져 운용하기 꽤 쉬워짐.
그래도 마징가계는 합체기로 먹고산다는 느낌을 지울수없음.

4. 보스로보트 (보스)
일단 보스 에이스보너스인 이동후보급덕에 레벨은 쭉쭉올릴수있음.
거기다 의외로 맷집도 괜찮은편.
풀개조 안하면 명중률덕에 질질싸지만, 풀개조해주면 무기명중률+30%라 어택커로써도 활용가능.
거기다 8화분기에서 우주루트로갔다면 보롯트프레셔펀치가 거의 효자노릇.
단, 기본EN이 매우 낮기때문에(풀개조 190인가) 제네레이터계를 하나쯤 달아줘야...

5. 그레이트마징가 (듀크프리드 제외한 마징가계 전원)
아마 마징가계에서 단독으로 후반까지 운용가능한게 이녀석뿐일듯.
그레이트부스터가 파워사거리 + 파워데미지라 이거위주로가려면 대형매거진다는걸 추천.
그외에도 기본기가 상당히 강력한편이다보니, 파일럿에 별다른조정없어도 후반까지 운용이 편함.

6. 그렌다이저 (듀크프리드 고정)
파일럿이 열혈이없고 혼뿐임. 3스페이저랑 합체해서 2인분정신기로쓰란거같은데.....
일단 맷집은 꽤 괜찮은편. 마징가계 주인공 공통에이스보너스 기력130이상 페이즈시작불굴.
딱히 인파 안줘도 기동에는 애로사항이 별로 느껴지진 않으며
명중률/뎀딜도 나름 괜찮은편.
다만 파일럿에 열혈이없고 혼뿐이라 폭딜에는 다소 애로사항이 있음.




(다음페이지 : 7. 진겟타)

7. 진겟타 123 (나가레 료마, 진 하야토, 구루마 벤케이)
풀개조보너스가 이동후변형이라 효용성에 의문점이 제기됨....
HP회복(소)가 달려있어 '저력띄우고 썰어주마!!!!'는 불가능.
다만 토마호크부메랑이 겟타G나 겟타1보다 긴편이라 (4였나 5였나) 중거리대처도 가능하게되었고.
모든무기의 뎀딜링이 대체로 우수함.
다만 에이스보너스(파일럿지형적응 공육해S)와 풀개조보너스. 그리고 2호의 EN효율이 다소 아쉽.

8. 콤바트라V (효마, 쥬조, 다이사쿠, 치즈루, 쿄스케)
5인분의 정신기. 에이스보너스로인한 EN효율 대폭증대(소모EN 30%감소). 높은편인 무기명중률.
한마디로 팔방미인.
콤바트라 하나를키워서 공격과 보조계 정신기를 모두 습득할수가 있다.
콤바트라V 5인의 정신기가 AP 정신기의 1/3은 차지할듯.
다만 좀 아쉬운게 기본이동이 5인것. 이것만 아니면 진짜 좋았을텐데...
역시 시대를 주름잡은 메카는 뭔가 다르구나...

9. 케롯트 (킨타/치에)
보급+수리기능. 치에의 높은SP 보조계정신기 다수보유. 에이스 이동후보급.
한마디로 AP 보조계의 황제. 더이상의 자세한설명은 생략한다.
팬서비스로 케롯트 풀개조시 가짜콤바트라V 로 변신!

10. 볼테스V (켄이치, 잇페이, 다이지로, 히요시, 메구미)
콤바트라V와 같은감독 같은컨셉이니만큼 많은면에서 닮았음.
다만 정신기라던가(보조계가 많이 달리는감이있음), 1호파일럿이 필중을 부담한다던가의 애로사항은 있지만.
특이하게 격투무장을 주로사용하는기체인데 건파이트가 달려있어서 초전자고마 사정이 5라는 놀라운 현상이....
개틀링미사일이나 볼테스바주카도 자주쓰게되는편.

11. 다이모스 (류자키 카즈야)
정신기가 조금 달리는감이 없잖아 있지만, 슈퍼계 톱3안에드는 뎀딜러.
높은기량으로인한 크리티컬확률도 기대해볼만하며
에이스보너스 베어내기100%가 사기.
다만 츠바이한텐 안통하는게 조금 눈물.

12. 갈바FX-ll (쿄시로, 나나)
풀개조시 EWAC대, 이동후보급, 미사일이 은근히 똥파워, 나나의 정신기효율이 매우높음.
보조계에서 케롯트와 어깨를 나란히하는기체.
슈퍼계에서 갈바없으면 플레이하기 힘들어질정도.










(다음페이지 : 리얼로봇(우주세기) 기체 설명)
리얼 - 우주세기 기체


건담

진짜 이게 구식기체라는거야? 라는 소리가 나올정도로 괴물같은 무기/기체개조효율을 보여줌.
거기다 8화 분기 이후로 증가장갑파츠달고 풀아머로 굴리기도 좋고, G파이터 합체해서 MA건담으로 굴리기도 좋음.
단점? 땅개라서 이동에 애로사항이 꽃핌. 근데 그거 플라이트모듈달면 대략안심.
강화파츠슬롯이 3(+1)이다보니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 한번 개조해두면 오래오래 쓰는기체.


풀아머 건담.

건담에다 증가장갑을 달아주면 환장하는 기체. 기존의 건담보다 운동성, 이동이 낮고 장갑이 높은것이 특징.
(FA건담의 운동성은 90. 이동은 5인데.... 건담도 5던가..?!)
무장에서도 약간의 변경이 이루어져 빔샤벨 이외의 근접무기가 삭제되고 하이퍼바주카와 수퍼네이팜이 없어진대신 숄더캐논이 장비. 빔라이플->2연장 빔캐논으로 변경되며 잔탄수가 2발 증가.
한마디로 격투 사격 만능인 건담에서 사격위주의 기체로 바뀐것. 아무로가 타기 좋다.
추천파일럿 : 건파이트 4 이상. 사격 200 이상.

건담(MA)

G파이터와 합체시 가장 많이쓰게되는 형태. 기본이동 8에 운동성이 대폭 늘어나 진정 사기기체의 반열에 올라감. 무장은 건담과 동일하며 EN이 약간 증가.
우주세기계 저렙파일럿의 후반양성에 매우 좋음.
단점은 이동타입이 우주 하나뿐이라 지상에서 운용시 플라이트모듈이나 방진장치를 달아야됨.
그리고 출격수 2를 잡아먹는것도 약간 부담.
추천파일럿 : 아무로 + 아이나/화/코우/시로/로자미아/포우/루

EZ-8
건담과 거의 비슷함. 차이점은 무장과 스테이터스 (운동90에 장갑이 약간높던가). 그리고 빔라이플에 명중 +20% 보정이 달려있음.
강화파츠슬롯도 4개라 무난하게 운용할수있음.

구프커스텀
높은무장효율. 좋은 기동력. 높은HP. 강화파츠슬롯4개. 어떤의미로 건담 이상의 사기기체.
추천파일럿 : 노리스.

건담mk2
사격계무장이 많다. 그외엔 건담과 별반 차이 없음.


슈퍼건담
건담mk2에서 가변기능이 추가되고 롱 라이플이 추가 됬음. 풀아머건담의 이동때문에 애로사항이 꽃핀다면 풀아머대신 이녀석을 운용하는걸 추천


메타스
수리기체.

제피렌서스/풀버니언
건담mk2를 모는 느낌과 비슷

짐커스텀
풀개조시 무기명중후 기력10깎아먹는 난이도하락의 주된 요인. 강화파츠슬롯도 4개라 운용이 자유로움.
추천파일럿 : EWAC달고 크와트로

덴드로비움
초대형보정으로인한 높은 무기/기체개조효율. 맵병기부터 장거리무기까지 모두 섭렵하고있으며, 특이하게 사거리1짜리 사격무기를 보유하고있음. 거기다 풀개조시엔 강화파츠슬롯+1
단점은 이동타입 우주 하나.
추천파일럿 : 코우, 아무로

백식
MBL이 1자라 다소 아쉬움. 명중이나 스탯 무장구성은 나쁘진 않은데 MBL이 많이 아쉬움.
나중에 이동후맵병기쓰는 쥬도를 얻어도 더블제타가있으니...

제타
범용성좋음. 무장구성 좋음. 무기EN효율 좋음. 다만 최종기라고볼수있는 하이퍼빔샤벨과 수박바가 격투계라는게 조금 에러. 메가제네레이터 이상에 솔라패널 달아주면 무기 난사가 가능해짐.
추천파일럿 : 인파이터4이상 격투치200이상준 뉴타입파일럿. (본인은 까미유를 줌)

더블제타/풀아머더블제타
전체적으로 좋지만 무기의 개조효율이 떨어지는게 조금 아쉬움.
파워한 하이메가캐논은 돈벌이용.

큐베레이mk2
풀개조비용도 무난하고 보너스도 괜찮은데다 NT보정까지 받아 좋긴한데, 사실상 플/플투 얻고나서 얼마후에 뉴건을 얻기때문에 MA건담에 태우는 실정.
플/플투얻는 리얼계조합에선 플/플투 뉴건사자비태우고 아무로 등을 MA건담에태우는걸 추천

뉴건담
건담 그 이상의 사기기체.

사자비
크와트로보단 다른NT파일럿을 태우는걸 추천. 물론 크와트로 태워도 좋겠지만 에이스보너스때문에 EWAC을 필수로 달아줘야겠는데 강화파츠슬롯이 2개.
단점은 땅개라서 화성에서의 운용이 불편함.









(다음페이지 : 리얼로봇 파일럿 설명)

-파일럿

아무로 레이
에이스보너스 : 건담의 이름을 갖는 기체에 탑승시 운동성+10%
정신기구성 : 섬광 집중 힘조절 열혈 가속 혼
사격, 회피, 명중치가 매우 좋다. 열혈의 SP가 좀 많은(40)걸 제외하면 정신기의 효율도 좋다.
다만 파일럿 성격이 보통이라 카운터달아줘도 쓸모가 없다시피한게 조금 에러.
추가로 달아주면 좋은스킬 : 원공4. 건파9. SP소모다운. SP업(한 40이상). 사격치(넉넉하게). 기량치(넉넉하게)

세이라 마스
에이스보너스 : 입수자금 +25%
정신기구성 : 행운 섬광 열혈 필중 집중 응원 (확실하지않음)
13화 시작할때 하차함. 이후 돌아오지않음.
그래서 거의 안키움. 다만 장점은 금방하차하는지라 정신기습득이 매우 빠름.
(무려 열혈을 레벨8에 습득)
추가로 달아주면 좋은스킬 : SP업 약간.

시로 아마다
에이스보너스 : 사랑의 소모SP 45
정신기구성 : 우정 돌격 필중 열혈 섬광 사랑
사랑 SP소모가 45라 MA건담에서 사랑/필중셔틀로 쓰기 좋음
추가로 달아주면 좋은스킬 : SP업 잔뜩. SP소모다운.

아이나 사할린
에이스보너스 : SP+30
정신기구성 : 격려 사랑까진 기억나는데...
격려셔틀. 자세한설명은 생략. 근데 그마저도 화한테 밀리는듯

노리스 팩커드
에이스보너스 : 소모EN -50%
정신기구성 : 열혈 혼 이하기억안남
정신기구성 괜찮고 우주세기에서 유일하게 격투치가 높은 파일럿.
다만 에이스보너스가 에러.
추가로 달아주면 좋은스킬 : 인파9 격투치 넉넉히

화 유이리
에이스보너스 : 격려시 상승기력 15.
정신기구성 : 섬광 행운 응원 격려 보급 열혈
응원 소모SP가 15라 응원셔틀로도 좋고. 격려 상승기력이 15다보니 격려용으론 최고.
추가로 달아주면 좋은스킬 : SP업잔뜩. SP소모다운.

나머지는 나중에 천천히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페이지 : 수퍼 + 리얼로봇 기체 설명)
수퍼+리얼

건담
초반 아무로의 기체이지만 충분히 개조해주면 후반까지도 대활약하는 기체.
물론 G파이터가 있어야 해당하는 이야기.
건담에 시로를 태우고 G파이터에 아이나를 태우면 공격보조에서 정신기 보조까지 다양하게 활동 가능하다.
풀개조 보너스가 배리어 관통이라 대 목련전에서 활약할 수 있음.

짐 커스텀
대활약하는 양산기. 풀개조 비용도 싸고, 풀개조 보너스가 워낙 유용하기에 활용하면 좋은 기체.
주로 풀개조 보너스와 원호공격을 이용한 보스급 기체의 디버프에 사용.
잘 활용하면 난이도 하락의 원인이 된다.

건담 시작3호기
건담 계열에서 Z건담과 함께 슈퍼로봇급 화력을 자랑하는 기체.
마이크로 미사일과 대형빔사벨, 빔포, 0거리빔포가 주력기.
코우보다는 뉴건담이 아직 나오지 않은 아무로를 태우면 훨씬 활약이 가능.
아니면 에이스 보너스(이동 후 맵병기 사용가능)를 받은 쥬도를 태워 마이크로 미사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음.
우주 외의 맵에서는 플라이트 유닛보다는 육전방진을 달아놓는게 좋음.

Z건담
역시 슈퍼로봇급 화력을 자랑하는 기체.
풀개조시에는 데미지 딜링 및 원호공격을 담당할 수 있는 웨이브라이더돌격이 생김.
어떤 파일럿을 태워도 대활약할 수 있지만 격투치가 높고, 에이스 보너스가 좋은 카미유나, 혼이 있는 아무로가 제격.

(풀아머)ZZ건담
최후반에 등장하는 기체이지만 최고급 맵병기인 하이메가캐논을 장비.
풀개조시 전체적인 데미지는 개조효율이 좋지 않아 건담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에이스 보너스를 장비한 쥬도가 탑승시에는 그야말로 끔찍한 효율을 자랑.
단, 맵병기 위주로 운영을 해야 함.
쥬도 외의 파일럿에게는 조금 애매한 수준.

플과 플2의 큐베레이MK2
큐베레이MK2 자체는 평범하지만 일단은 판넬기체.
거기다가 플과 플2의 에이스 보너스를 합치면 화력 면에서도 굉장히 훌륭하다.
팬이라면 꼭 둘다 키우고 둘을 붙여서 키우자.

뉴건담
아무로의 최종기체. 작품 최후반에 등장하나 그만큼 대활약한다.
일단 우주지형S로 인해 우주에 나가면 안그래도 엄청난 아무로의 명중률 회피율에 보너스가 붙으며 판넬도 풀개조시 상당한 위력을 자랑하며 아무로의 혼이 날개를 달아준다.

사자비
워낙 좋은 지형능력으로 인해 어찌보면 아무로의 뉴건담보다 훨씬 좋은 기체가 될 수 있다.
크와트로 보다는 카미유를 태워서 활약하는 편도 좋다.


(다음페이지 : 갓건담)

갓건담(샤이닝건담)
혼자 활용해도 강하지만 노벨건담이나 마스터 건담이 있을 경우 효율이 급증.
마스터 건담이 없을 시에는 풍운재기와 합체하여 다니는 것이 좋다.
도몬의 에이스 보너스(한계기력200)이 활용하기는 힘들지만 일단 기력이 200을 찍게 되면 끔찍한 딜링을 자랑.
단점은 땅개.
샤이닝건담의 경우는 공중을 공격할만한 무기가 샤이닝샷 외에는 없는지라 플라이트 유닛이 거의 필수.
갓건담이 되면 갓필드대시와 석파천경권으로 그럭저럭 버틸 수 있음.
또한 도몬의 명중률이 후반 들어 급하락하기 때문에 매턴 집중을 활용해야 하며, 하만 등 최후반 보스에게는 필중이 필수이기 때문에 명중률과 격투에 어느정도 투자가 필요하다.

마스터건담
갓건담과 비슷하게 운영을 할 수 있으나 자체적으로 인파이터 Lv9를 찍는 도몬과는 달리 동방불패는 인파이터가 없으므로 공격력과 이동력 부분에서 약간 애러사항이 생김.
GBA 시절과는 다르게 강화파츠 버그 운영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최강의 자리는 지키지 못함.
그리고 미묘하게 EN효율이 좋지 않음.
하지만 동방풀패의 능력치 자체가 최고라 도몬의 약점인 명중률 부분에서도 문제가 없으며 합체기도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갓건담과 함께 운영하는것이 좋음.
마스터건담만 단독으로 운영을 하려고 하면 풍운재기는 필수.

풍운재기
마스터건담과 갓건담의 플라이트 유닛이 되어주는 말.
최고의 보급계원이기 때문에 갓건담과 마스터건담 둘 중 하나를 단독 운영할 경우에는 꼭 풍운재기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건담로즈
셔플 동맹 중 드래곤건담과 더불어 최고로 활약할 수 있는 기체.
풀개조 보너스가 모든 무기의 P병기이기 때문에 이동 후 사용할 수 있는 맵병기가 대활약.
죠르쥬가 축복을 가지고 있기도 해서 축복 지원으로도 쓸만 함.

알트론건담
풀개조시 최고로 데스사이즈헬과 더불어 최고로 활약할 수 있는 기체.
단지 데스사이즈헬이 땅개라는 약점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지상 공중 가리지 않고 공격할 수 있는 고효율 무기인 드래곤 팡이 대 활약.
게다가 풀개조시 기체 보너스가 자폭사용시 HP1만 남고 생존인데 저력발동하기에는 최고.
활용하려면 우페이에게 저력을 9까지 달아주면 엄청난 회피력과 크리티컬률로 대활약.

드래구너3호기
ECW(대). 정신기 교란.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그레이트 마징가.
그레이트한 개조효율과 그레이트한 그레이트부스터가 매력.
대형매거진은 필수로 달아서 그레이트 부스터를 2회 쓸 수 있도록 하자.
그레이트 부스터가 아니라도 선더 브레이크로도 대활약.
단지 둘다 P병기가 아니기 때문에 활용할 파일럿에게는 히트엔어웨이를 달아주는게 좋음.
테츠야도 능력치가 좋지만 우주지형 B의 고자이기 때문에 후반에서는 마징가와 함께 스러스트 유닛을 두고 경쟁하게 되는데 그보다는 마리아를 태우는 편이 좋다.
마리아의 경우 우주 지형 A인데다가 정신기 감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신기 보조 및 원호에 좋음.

진겟타로보
A때의 강화파츠 12개 버그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대활약.
다른 슈퍼로봇들을 아득히 발라버리는 운동성은 최고.
풀개조 보너스인 공격 후 변신 가능은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서 좋다.
1호기로 공격하고 2호기로 변신하면 적 턴때 기력 130일 시에는 겟타 비젼과 오픈 겟으로 회피가 가능하며 장거리 무기도 보유하고 있어서 매우 좋음.
1호기의 겟타 빔의 EN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겟타 토마호크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좋음.
겟타로보부터 개조가 전승이 되니 조금씩 올려놓는 편이 좋다.

겟타드래곤
진겟타로보를 얻은 이후에는 스토나선샤인스파크를 쓰기 위한 보조.
우주지형D의 무사시보다는 철갑귀나 호접귀를 태워서 활약할 수도 있고, 미유키나 리사 등의 보조케릭을 태워서 전함에 집어넣고 다니며 정신기 보조원으로 활용하다가 합체기를 쓸때만 꺼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단 후자의 경우 기력 조절이 힘들어서 활용하기는 꽤나 애매하다.

초전자로보들(콤바트라V, 볼테스V)
기체 개조효율과 무기데미지 면에서는 그다지 좋지 않은 편.
하지만 일단은 정신기 5인분.
한번에 5명의 레벨업은 아군 평균 레벨을 끌어올리기에 매우 좋으므로 초반에 키워두기 시작하면 적군의 레벨이 마구마구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적군들을 잡아서 레벨업을 하게 되면 SP최대량이 늘어 결과적으로는 게임이 조금 쉬워진다.
콤바트라V는 주력무기가 전부 사격계이므로 활약하기가 힘드나 볼테스V는 EN소모 10의 천공검이 있기 때문에 훨씬 낫다. 콤바트라V를 키우려면 그란닷샤를 익힐 수 있도록 하는 편이 좋음.
키우려면 둘이 같이 키워서 합체기도 활용하는 편이 좋다.

다이모스
공인, 비공인 사기기체.
열풍정권찌르기개를 얻을 경우 혼자서 다른 기체들 합체기급의 데미지를 준다.
카즈야의 경우 자력으로 인파이터Lv9를 익히기도 하고, 워낙 초반에 나오는 기체이기 때문에 개조효율도 다른 기체들보다 훨씬 좋다.
그리고 다이모스를 사기로 만들어준 카즈야의 에이스 보너스, 베어내기 100%.
하만 칸과 적군버전 엑셀, 츠바이저게인과의 1:1이 가능해지는 에이스 보너스이다. 약점이라면 MS계열의 빔과 괴수들의 괴광선 류이긴 한데 I필드를 달아주면 괴광선 외의 약점은 없다.
기가제네레이터와 솔라패널, I필드를 달아주면 무적. 원방의 효율도 매우 좋다.

갈바 FX
우주쓰레기 윙제로커스텀보다 강한 전투기.
2인분의 정신기가 효율이 좋다.
특히 나나의 재동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함.

점보트3
케이코의 감응. S콤비네이션의 재료.

다이탄3
하란반죠의 혼과 에이스보너스로 인해 한방은 최강.
하지만 그 외의 효율이 매우 떨어짐.
유일하게 방패를 지닌 슈퍼로봇계열이므로 실드 방어를 달아주고 원호방어용으로는 쓸만함.


(다음페이지 : 나데시코)

나데시코
최강의 전함. 개수를 거치면 얻을 수 있는 맵병기의 데미지와 범위는 그야말로 크고 아름다움.
필중이 있어서 더욱 효율이 좋음.
공격용 정신기가 없고(그래도 데미지는 출중), 기합이 없어서 맵병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력을 만드는게 중요.
격려를 잘 쓰는게 좋다.
애초에 운동성 낮은 전함 위주의 공격을 하는 적 AI 특성상 장갑과 EN을 조금 개조해주면 D때의 라카이람 만큼 활약이 가능하다.

에스테바리스
가이를 얻었다면 아키토와 가이 위주로 운영하며, 없을 경우 료코와 히카루, 이즈미 위주로 육성.
나데시코 근처에 있을 경우 EN소모율이 없기 때문에 무기의 난사가 가능하다.
디스토션 필드가 있기 때문에 방어적인 면에서도 약간 한숨을 돌릴 수 있음.
하지만 역시 대활약하는건 필드랜서를 얻은 후. 목련의 디스토션 필드를 찢을때 유용하다.
아키토를 에이스로 만들면 매판, 아키토가 전투 종료까지 살아있을 경우 SP회복 강화파츠인 화성덮밥을 얻을 수 있어서 좋다.

오리지널
역시 1회차 최강은 엑셀의 소울게인.
기린 한방의 데미지가 매우 출중하며 HP회복 소가 달려있어서 운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
엑셀의 경우 필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중 걸고 현무강탄 4회 원호공격이 주된 활약.
단점이라면 배리어 관통기인 백호교가 사거리 1이기 때문에 목련을 상대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

바이사가도 매우 훌륭한데 오의 광인섬이 사거리가 2칸이기 때문에 원호공격에 매우 쓸만하다.
단 기체 기본 EN이 매우 낮기 때문에 지참질공도 등을 난사해버리면 나중에 광인섬을 쓸만한 EN이 부족하다. 수류조아가 사거리도 1칸 이상이고 배리어 관통이라 범용성이 매우 훌륭함.

라미아의 안쥬르그는 위의 두 기체와 비교해 모든 것이 떨어진다. 데미지, 범용성, 능력치 등등.
최종무기가 사격계이나 주력기는 근접무기.
단 2회차 이후에는 어느정도 쓸만하므로 일단 1회차에는 소울게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선택은 개인취향임.

리얼계에서 단연 돋보이는 것은 단연 아슈세이버. 높은 운동성에 특수능력또한 좋으며 이동 후 사용이 가능한 최종무기 등, 리얼계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가지고 있다. 또한 풀개조 보너스는 자체 비행가능. 단점은 그래도 역시 슈퍼계열보다는 떨어지는 딜링.

라즈앙그리프는 조금 운영하기가 힘든것이 근접무기가 시즈나이프 달랑 하나. 문제는 이 시즈나이프가 사거리1에 라즈앙그리프가 땅개인지라 공중공격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런 무기가 배리어관통무기......
단 사거리가 매우 출중하며 최종무기인 폴딩솔리드캐논이 잔탄무기. 라즈앙그리프의 풀개조보너스는 잔탄량이 증가하는데다가 대형매거진을 달아주면 그야말로 난사할 수 있다.
단지 미사일 실탄무기 계열인지라 몇몇 무기가 재머에 무력하다는것인데 재머 가진 적이 얼마 없는 관계로 패스. 어차피 주력사격무기인 팔랑크스 미사일과 최종무기인 폴딩솔리드캐논은 재머에 해당하지 않는다. 역시 아슈세이버도 재머에 무력한 미사일 무기도 있기 때문에...
일단은 라즈앙그리프는 상급자용 기체라고 생각하며 히트엔어웨이가 없을 경우 엄청나게 무력해지기 때문에 꼭 히트엔어웨이는 달아주도록 하자.

단 리얼계는 OG의 모션을 가져온 관계로 OG에서 양산기로 나오느 아슈세이버와 라즈앙그리프는 조금 심심한 연출을 가지고 있다. 역시 취향문제.

(다음페이지 : 특수파츠 효과)
특수파츠 효과

베어내기 : 적의 미사일및 격투공격을 쳐내 공격을 무효화 시킨다.
빔과 일부 유선식 격투무기, 일부 특수 타입 무기는 쳐내기 불가
ex) 기린 • 극

실드방어 : 적의 공격을 실드로 방어해 데미지를 줄인다.
AP로 넘어오면서 서포트 가드와 가드게이지 시스템이 변경, 폐지됨에따라
실드를 갖고있지만 실드방어가 없는 파일럿이 생겼다.
(ex) 사우스 버닝

※베어내기와 실드방어 둘다 발동레벨은 스킬레벨/16
즉 스킬렙이 9라면 발동확를은 56%. 특수기능 발동확률이 높고 스킬 코딩이 가능한
게임인 만큼 주력 파일럿이 베어내기와 실드방어가 가능하다면 9레벨까지는 필수.

투쟁심 : 출격시 기력+5.
에이스 기력+5보정, 셔플의 문장과 중첩이되며 치보데, 도몬을 제외한
셔플동맹3인은 에이스보너스 sp+10, 출격시 기력+10덕분에 투쟁심을달면
출격하자마자 슈퍼모드발동이 가능. 1레벨이상 투자 불가.

sp소모 감소 : 정신기의 sp소모를 20%줄인다.
보조 파일럿과 열혈, 필중등을 자주사용하는 파일럿이면 OK
1레벨이상 투자 불가.

인파이트 : 격투무기의 공격력과 탑승기의 이동력 증가.

건파이트 : 사격무기의 공격력과 사거리1, 맵병기를 제외한 모든 무장의 최대사거리가
증가.

저력 : 체력이 줄어들면 장갑과, 명중, 회피, 공격력등에 보정이 걸린다.
츠쿠모는 에이스보너스덕분에 효과가 2배로 뻥튀기.

원호공격 : 진입이 가능한 인접한 기체에 선택한 무기로 원호공격을 행한다.
레벨만큼 해당턴에 원호가 가능. 최대레벨은 4.

원호방어 : 적군 페이즈에 진입이 가능한 인접기체에 원호방어를 행한다.
레벨만큼 원호가 가능하며 실드방어, 베어내기가 가능하다면
해당 확률로 발동. 단 실드방어의 경우 무조건 발동.

뉴타입 : 레벨에 따라 명중, 회피에 보정. 일부 사이코뮤 대응 무장의 사용이 가능.
레벨에 따라 판넬계 무장의 사거리가 늘어난다.
쥬도와 라라아, 에이스 발동된 루만 9레벨까지 성장가능.

강화인간 : 레벨에 따라 명중, 회피에 보정, 뉴타입과 동일하게 특정 무장의 사용가능.
레벨에 따라 판넬계 무장의 사거리가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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