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 이야기] 커뮤니티 사이트와 포털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2015.09.01 PM 04:01
커뮤니티 사이트와 포털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
이런 설명을 갑자기 왜?
루리웹을 품은 포털이여... .......
[1. 기초]
일단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 중 하나가 PV (Page View = 페이지뷰는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에 사용자가 접속하는 것, 또는 접속한 수를 세는 단위를 말함)
포털 사이트에서 PV가 중요한 이유가 PV = 광고수익 이기 때문입니다.
'PV가 많다 = 접속자, 방문자가 많다 = 광고를 송출 했을 때 효율이 좋아진다'
간단하게 설명을 한 부분입니다만 ㅋㅋ
[2. 광고 상품 소개]
광고수익.
이라고 했기 때문에 광고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해야합니다.
광고 상품에는 크게
- CPM (Cost Per Mille) 이라고 하는 고정 노출형 상품 (노출회수를 정하고 송출하는 방식입니다.)
- CPC (Cost Per Click) 이라고 하는 클릭이 일어나야지만 과금이 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초창기 온라인 광고 상품의 경우는 CPM이 많았으며, 예를들면 천만원에 100만 노출. 이런식으로 광고 계약을 하게 됩니다.
말그대로 노출만 채우기 위한 상품으로 실제로 클릭율은 매우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CPM 상품의 효율이 좋지 못해 이후 나오게 된 상품이 CPC로 클릭이 일어나야지만 과금이 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네이버 검색에서 '게임기' 로 검색했을때 파워링크 영역에 나오는게 CPC 상품입니다.
검색을 해서 클릭이 일어나야지만 과금이 되는 방식의 상품인거죠
[3. 커뮤니티의 역할]
커뮤니티 사이트를 포털이 가지고 오는 이유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PV를 흡수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면 루리웹이라는 사이트의 하루 PV가 천만이다. 라고 한다면 루리웹 이라는 사이트는 다음내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음의 PV가 + 천만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가지고 우리는 이런 사이트를 가지고 있고 이 사이트는 이만큼의 PV가 나오고 이 영역에 광고가 나간다.
등으로 홍보를 하고 광고 계약을 하게 됩니다.
[4. 포털과 커뮤니티와의 관계]
그럼 커뮤니티는 아무런 이득 없이 포털에 들어오는 것인가.
아닙니다.
포털이 커뮤니티를 흡수할때 당연히 계약을 하게 되고, 보통의 계약 조건은 대충 이렇습니다.
- 서버 비용을 포털에서 지불한다.
- 입점비를 사이트에게 지불한다.
- 광고 상품 진행, 판매 상품 진행 시 일정 부분 수익쉐어를 가진다.
입니다.
사이트 입장에서는 엄마무시한 서버 비용을 감당할 필오가 없고, 입점비도 매달 받고, 수익쉐어도 받으니 구미가 당길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가 루리웹 같이 PV가 많고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라면 더더욱 서버 비용 때문이라도 포털에 입점을 하게 됩니다.
[5. 루리웹을 품은 포털은....]
결론적인 이야기 입니다만
CPC 광고 상품 시대에서 광고효율이 좋지 못하면 적자 사업인게 당연합니다.
CPM 광고 상품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광고효율을 가지고 광고주의 증감이 결정되기 때문이죠.
결국 광고 수익이 떨어지고, 포털 입장에서는 사이트에 투자하는 비용이 마이너스가 되게 됩니다.
마이너스가 되는 사이트를 포털이 더이상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어지는거죠.
물론 현재 카카오 (다음카카오가 아니니..) 와 루리웹의 상황을 제가 알지는 못합니다만.
보통의 커뮤니티 사이트가 포털에서 나가게 될 경우를 설명을 한 것입니다.
댓글 : 3 개
- Durak
- 2015/09/01 PM 04:12
다음은 그 자체가 이것저것 축소하고 있지 않나요? 사실 기존 물고 있던 포털들도 거의 사정되었고
- Shinji.Jr
- 2015/09/01 PM 04:19
다음의 재정상황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최근 행보들으르 보면 재정상황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야크진
- 2015/09/01 PM 04:36
재정상황이 좋지 못한게 아니고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는 작업중인것같은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