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니지] [리니지]클래스 평가 - 기사2016.02.17 PM 10:2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리니지 초창기 시기부터 등장한 3대 고대클래스(군주, 요정과 함께 최고참).

레벨업당 보너스 - 10레벨업당 근거리 추가 데미지+1, 3레벨업당 근거리명중+1

장점 1 : 모든 클래스 중 가장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 착용 가능. 이게 왜 장점이냐고 하면 자신의 자금 상황에 맞게 다양한 아이템 세팅을 할 수 있기 때문. 물론 비싼 아이템이 진리라는게 유독 심한 게임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다른 클래스들은 일부 아이템을 착용하지 못해서 더 비싼 아이템을 끼는거말곤 답이 안 나오는 상황이 나오는데 반해 기사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장착가능하기 때문에 장비 세팅에서 상당히 자유롭습니다.

최근 세팅은 사냥에선 오리하루콘 단검같은 단검+반역자의 방패를 세팅해서 리덕션을 올려주는 세팅을 사용하며 PVP에는 진리의 양손검류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본도/싸울아비장검같은 한손검을 기사가 사용하는 시기는 쌍팔년도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참고로 현재 한손검을 사용하는 클래스는 군주와 요정입니다). 예전 리니지 생각하는 분들에겐 나름 쇼크일수도 있겠지만 현재 리니지에서 단검의 사냥효율을 따라가는 무기는 매우 드뭅니다.


장점 2 : 저렴한 2단 가속. 리니지에서 2단가속의 유무는 생각외로 중요하며 그 중에서 기사는 용기의 물약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소모품으로 2단가속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른 클래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2단계 가속을 통해 현저하게 적은 자체 스킬의 부족함을 메우고 빠른 속도의 평타로 사냥을 행하는 즐거움을 가장 저렴하게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장점 3 : 최강은 아니지만 전체 클래스 중 2위에 해당하는 압도적인 체력 성장력. 몇 년전부터 리니지에선 체력이 상당히 중요해졌습니다. PVP뿐만 아니라 몬스터들이 갈수록 강해지고 다굴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체력이 가장 중요한 생존 수단이 되었기 때문으로 최근엔 마법사들조차 콘18이 기본이 될 정도로 체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 기사는 같은 CON(체력 스탯)수치라도 타클래스에 비해 체력상승량이 높으며 때문에 레벨이 오를수록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팀플사냥 및 보스 사냥에서도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바탕으로 든든하게 버텨줄 수 있으며, 단체전투에서도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실제로 서로 전투인원이 늘어날수록 고렙 기사 클래스의 수는 매우 중요해집니다. 어딘가 몸빵에 약점이 있는 타클래스와 달리 다굴상황에선 가장 믿음직하게 버틸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장점 4 : 전투에서도 매우 효율이 뛰어난 클래스. 양손검 착용시 사용할 수 있는 쇼크스턴과 카운터배리어의 강력함은 이미 입증된 상태. 사실상 체력시대로 가서 서로 상대를 눕히기 힘들어진 요즘 상대를 가장 확실히 눕힐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쇼크스턴과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동시에 반격을 하는 카운터배리어는 1:1이든 단체전에서든 필수입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고레벨이 될수록 할 것이 많아지며 필요도 늘어나는 클래스. 실제로 어느 서버를 가나 랭킹100위내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이 기사입니다.

한 마디로 완소클래스라 초보들이 혹하기 쉽지만...

단점 1 : 위의 장점들은 모두 장비가 일정이상 되었을 때 체감된다는 것이 문제. 애초에 스킬이란게 매우 빈약하며 가진건 몸밖에 없는 클래스(...)라 장비가 되지 않는 기사는 정말 쓰레기도 이런 쓰레기가 없습니다. 장비와 물약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이 제대로 장비없이 시작하면 사냥시 상아탑을 제외하면 잘해야 본전이고 보통은 적자가 나는 노숙자같은 삶을 살게 됩니다. 기사 클래스의 유일한 단점이자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어느 정도 무기만 있어도 되는 타클래스와 달리 기사 클래스는 어중간한 장비가 있어봐야 그다지 체감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일정 이상 장비가 되지 않으면 위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쓰레기 클래스가 됩니다. 리니지의 거의 모든 클래스가 그렇지만 기사는 전사와 함께 유독 이런 문제가 심합니다.

단점 2 : 의외로 약한(?) 평타. 이건 다른 격수들과 비교했을 때인데 맷집이 강한 대신 타격수들에 비해 순간적인 딜링능력은 떨어집니다. 실제로 보스몹을 잡을 때 다른 격수클래스와 비교해보면 알겠지만 아이템 먹을 확률이 조금은 낮은 편. 믿을수가 없지만 다엘, 전사, 용기사는 물론이고 불정령을 선택한 검요정.. 모두 기사보다 빠따(리니지 유저들은 검데미지를 빠따라고 부릅니다)는 좋습니다. 장비가 안 좋은 기사라면 이 점이 더욱 와닿습니다.






기사의 스킬

1. 50레벨이 되면 일반 마법 1단계를 배웁니다 - 최근 55렙까지 놀고 먹어도 하루면 찍어지는 시대라 별 의미없는 제한(..) 1단계 마법에는 실드나 에너지볼트같이 쓸모있는 마법이 있습니다.


2. 마법의 투구(힘), 마법의 투구(신속), 마법의 투구(치유)를 장착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일부 마법

힘투의 경우 착용시 인챈트 마이티, 인챈트 웨폰, 디텍션을 사용가능
신투의 경우 인챈트 덱스터리티와 헤이스트를 사용가능
치투의 경우 힐과 익스트라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 전용 기술

쇼크 스턴 - 습득 레벨 50. 양손검 착용 시에만 사용 가능. 순간적인 대미지와 함께 상대를 모든 행동이 불가능한 스턴 상태로 만듦(스턴 시간은 2-4초 랜덤).

사실상 기사의 상징이자 알파요 오메가로 전투는 물론이고 보스몬스터와의 전투에서도 간간히 써주어서 성공만 한다면 상당히 편해집니다.



리덕션 아머 - 습득 레벨 50. 192초 동안 대미지 감소(데미지 리덕션) +1, 50레벨 후 5레벨 당 대미지 감소 +1씩 증가

데미지 리덕션은 최종적으로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옵션으로 예를 들어 10의 피격데미지를 받을때 데미지 리덕션이 1이면 최종 피격데미지는 9가 됩니다(단, 파이어월이나 각종 독공격등으로 인한 시간지속형 데미지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리덕션이 별것이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다굴상황이 빈번한 리니지의 상황상 실제로는 상당히 중요한 옵션인데 실제로 리덕션이 5일 경우 10대만 맞아도 리덕션이 없는 경우와 비교하면 50의 체력차이가 나게 됩니다. 체력이 많은 기사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술로 50레벨 이후 5레벨마다 리덕션 수치도 증가하기 때문에 기사의 경우 단순 레벨업만 해도 강해질 수 있습니다.


솔리드 캐리지 - 습득 레벨 50. 지속 시간 동안 술자에게 ER(원거리 회피)+15의 효과가 적용. 장거리 공격을 회피하는 기술로 특히 활요정에게 다굴을 맞을 때 중요한 기술.


바운스 어택 - 습득 레벨 60. 지속 시간 동안 근거리 명중+6

고렙들간의 싸움에선 얼마나 빗방이 덜나냐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추타도 중요하지만 명중이 더욱 중요한 수치가 됩니다. 사냥보다는 PVP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술.


카운터 배리어 - 습득 레벨 50. 양손검 착용 시에만 사용 가능. 64초 동안 일정 확률로 상대방의 근거리 물리 공격을 피한 후 카운터 공격. 카운터 대미지는 착용하고 있는 양손 도검의 큰 몬스터 대미지에 영향을 받음.

현존하는 기사의 기술 중 가장 비싼 기술로 시가 3억아데나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는 기술. 회피 확률은 실험을 사람들이 해본 결과 약 20% 정도라고 말을 하며 회피를 함과 동시에 반격데미지를 가합니다. 정확한 데미지는..

착용한 양손 도검의 (큰 몬스터 타격치 + 추가 타격 옵션+ 인챈트 수치 ) x 2로.. 예를 들면

기본적으로 19/18, 추가 대미지+3를 가진 +9 파멸의 대검의 경우 (18 + 3 + 9 ) x 2 = 60

기본적으로 19/23, 추가 대미지+5를 가진 +9 무관의 양손검은 (23 + 5 + 9 ) x 2 = 74

기본적으로 22/34, 추가 대미지+6를 가진 +9 나이트발드의 양손검은 (28 + 6 + 9 ) x 2 = 98

기본적으로 28/37, 추가 대미지+26를 가진 진명황의 집행검은 (37 + 26 ) x 2 = 126의 데미지를 내게 됩니다.

즉, 집행검이 그렇게 악명이 자자한 이유에는 카운터배리어와 궁합이 더럽게 좋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앱솔루트 블레이드 - 기사 80레벨 습득. 근거리 무기 착용 시 사용 가능.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앱솔루트 배리어 제거.
80레벨부터 1레벨 씩 1% 증가(최대 +8%).

최근 잊혀진 섬이 리뉴얼되고 등장한 80레벨 이상 기사를 위한 신규 기술. 앱솔루트 배리어는 마법사가 쓰는 10단계 마법으로 12초간 이동외의 행동을 하면 풀리는 대신 무적이 되는 마법입니다. 마법사의 경우 앱솔로 단체전에서 버티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 마냥 안심할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