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조선의 왕들2011.08.19 PM 11:54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태종


1. 조선왕들중 유일한 과거 급제자. 공무원 출신 왕. 태조(이성계)는 "군바리 집안의 한을 풀었다" 며 태종의 임명장을 몇번이고 읽게했다.


2. 세종대 이루어진 쓰시마 정벌은 상왕에 있었던 태종의 지시에 의한것.


3. 머리가 비상하고 사람 보는 눈이 뛰어났으며 산전수전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신하들을 쥐락펴락했다.


4. 종친 조대림이 무고한것을 알고 있음에도 역모를 꾀한다는 소리를 해 맹사성으로 하여 곤장을 때리게 했다. 후에 무고한 종친 곤장때린 죄로 맹사성에게 사형을 내려 목에 칼 닿기 직전에 살려줬다.(...)


5. 진정한 논쟁의 달인으로 참모로 활약한 하륜등 모두 데꿀멍시키는 엄청난 포스의 소유자. 말꼬투리 잡아 물고 늘어지는 치사한 수법도 서슴지 않았으며 방대한 지식으로 인정사정 안 봐주는 독설가였다.


6. 사냥을 반대하는 신하들에게 "내가 과거에는 붙었어도 원래 무인 집안 사람이라 가끔 몸을 움직여줘야 기가 잘 돈다고."라고 하거나 <대학연의>를 펴들고 "이 책에서도 사냥을 권장하고 있는데 왜 지랄이셈?" 등 온갖 핑계를 다 대서 결국 실컷 즐기고 돌아오곤 했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일반 행정에서 자기 의견을 관철할 필요가 있을 때나 자기가 좀 배운 사람이라는 티를 낼 때에는 "내가 무인 집안이긴 해도 과거 급제자 출신이라서…." 라는 식이다. 이쯤 되면 도저히 말로는 이겨먹을 수가 없다….


7. 상왕이 된 후에 거처할 궁궐의 이름을 신하들이 수강궁(壽康宮)이라고 지어 올렸다. 목숨 수에 편안할 강을 쓴 좋은 의미의 궁궐 이름. 그런데 이 궁 이름을 듣고 박은 등을 불러서 "수강궁이라면 옛날 송나라 광종이 6년간 유폐되었다가 죽은 궁 이름이잖아. 그런 이름을 왜 내 궁에 붙이는 건데? 이거 <송감>이라는 역사책에 나오는 얘기야"라고 면박을 주었다.


8. 사관에겐 약했다. 몰래 사냥나갔다가 "지금 사냥 온거 사관들이 아냐 모르냐?"고 끊임없이 물어봤을 정도. 사냥에서 낙마하자 "이거 사관이 적지 못하게 해."라고 말했다. 그런데 낙마한 사실은 물론 그 말까지 그대로 실록에 적었다(...) 이 기록은 실록과 사관의 위대성을 언급할 때 제일 많이 인용되는 기록 중 하나다.


9. 즉흥적인 면모도 있어서 출중해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세 장의 과거 시험 답안지 중 하나를 장원으로 뽑아달라는 요청에 답안지를 읽어보지도 않고 "내가 집는 게 장원이야!"라며 한 장을 집어 장원급제를 시켰다. 이 행운의 당첨자가 바로 세종 시대의 유명한 학자이자 정치가인 정인지. 그 외에 노련한 정치가답게 유머 감각도 대단히 뛰어났다.


세종


1. 조선시대 왕은 신하(이면서 학자)들로부터 학문을 배우는 '경연'을 자신이 신하를 가르치는 자리로 바꾸어 버렸다.


2. 공직에 오른 신하들 다수는 당연히 공부를 멀리하게 되지만, 경연 때문에 계속 공부를 해야 했다. 안하면 대왕이 '니깟놈이 뭘안다고' 하는 식으로 깠다고.


3. 흔히 집현전 학자들과 만들었다고 알려진 한글은 사실 대왕의 독자적 프로젝트였다. 집현적 학자들은 소장파 만이 나중에 만들어진 훈민정음으로 한자 정리하는 작업에만 참여했고 실제적인 작업은 세종. 문종. 세조. 안평대군 넷이 했다고 한다.


4. 스스로의 학문에 대한 자부심도 강해 최만리를 비롯한 집현전 학자들이 한글 반대 상소 올리자 "설총은 옳고 임금인 나는 옳지 못하냐? 니들이 운서(韻書)를 아느냐? 사성 칠음(四聲七音)에 자모(字母)가 몇이나 있느냐?" 며 신랄히 까고 반대하는 신하들을 감옥에 하루 가둬버렸다. 최만리는 파직.


5. 육식매니아. 태종이 죽을때 "내가 죽어도 충녕에게 고기반찬을 먹게하라" 라고 할정도. (당시 3년상 기간엔 고기 금지)


6. 4군 6진중 4군은 실패. 억지로 이주시킨 사람들이 죄다 죽었다.


7. 물물교환 경제 였던 조선을 화폐경제로 바꾸려 했지만 실패했다. 유통망과 장시의 부족이 원인.



숙종


1. 성질이 매우 같았다고 한다. 궁녀들이 머릴 빗겨주거나 옷을 갈아입는 것조차 싫어해 결국 머리 빗겨 주는 것은 대비가 직접 했다고 하는데, 그나마도 못 참아 지랄발광을 하자 빗등으로 머리를 패가면서(...) 빗겼다고 한다.


2. 왕비나 세자빈 소생의 왕의 장남 또는 장손으로 출생 - 원자(원손)-세자-왕 테크를 제대로 탄 거의 유일한 왕이다.


3. 왕위에 정통성(정비의 장남 이면서 왕위에 누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오름)이 강해 왕권이 매우 강했다. 스스로 환국을 유도해서 신하들에게서 살았을때 존호를 받았다. 죽은후에 올리는게 보통인데...신하들이 벌벌 떨었단 소리.


4. 조선 역대 국왕 중 재위기간이 두 번째로 긴 임금이다(1674~1720. 45년 10개월). 참고로 1위는 영조(1724~1776, 51년 7개월) 3위는 고종(1863~1907, 43년 7개월), 40년 재위한 선조가 4위.


5. 송시열을 싫어했다. 숙종의 어머니인 문정왕후가 숙종을 임신했을때가 효종의 초상기간 이었는데 송시열이 "상중의 임신은좀..." 하며 태어나지도 않은 숙종을 디스한것. 이후 명성왕후는 송시열이 왕실에 한소리 하기만하면 "저 놈의 영감탱이는 네가 태어났을 때 부터 어쩌구"하면서 송시열 디스에 열중했다고 한다.


6. 드라마 "동이"에서의 깨방정 모습과는 달리 굉장히 비정했다. 문정왕후의 영향을 받아 노회한 정치인 송시열을 15살 때 귀양 크리 태우고 29살 때 사약을 내려 죽여버렸다. 인조, 효종, 현종의 세 왕을 섬긴 거물 정치가 송시열은 "어어-" 하다가 목숨을 잃었다.


7. 조선의 헨리 8세. 인현왕후와 장희빈등 아내들을 이용해 경신.기사.갑술환국을 일으켜 신하들을 떼죽음 시켰다.



정조


1. 태종, 세종과 비슷하게 신하들을 까댔다."공부좀 하시오." "경들에겐 배울것이 없다"고 경연을 폐지. 자신이 관리를 교육시키는 초계문신제를 실시했다.


2. 세손시절 노론의 암살기도에 시달린 탓에 무예를 익혀 매우 뛰어났다. 화살 50발중 48, 49발씩 맞췄다. 나머지는 신하들 기죽을까봐 안맞췄다고.


3. 조선시대 왕중 언쟁 능력은 최강급. 자기 정책을 공개적으로 깐 어느 선비를 사헌부의 장인 대사헌에 임명시키면서 대놓고 "니 주제에 그런 중임을 할 수 있겠니?" 라고 조롱했다.


4. 성격이 불같았다. 신하 심환지 와의 편지에서 "입에서 젖비린내 나고 사람 꼴도 못 갖춘 새끼랑 경박하고 어지러워 동서도 분간 못하는 병진이 감히 그 주둥아리를 놀린다" "호로자식" 등 욕설이 많이 쓰여있다.


5. 다른 편지에는 한자로 쓰다가 너무 격해져서 마땅한 한자가 생각이 나지 않았는지 갑자기 한글로 近日僻類爲뒤쥭박쥭之時...(요즘처럼 벽파가 뒤죽박죽 되었을 때는...)라고 쓴 표현도 있고 어떤 편지에는 '내가 새벽 세시까지 잠 못자고 이러고 있다.'란 말 뒤에 '가가(呵呵)'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건 웃음소리 '껄껄'을 뜻한다. 요즘으로 치면 "ㅋㅋㅋ"나 다를 바 없는 표현.


댓글 : 15 개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 呵呵呵 呵五呵二呵
굿...
좋은 글이네요~
태종이 정도전 죽인 건 지금 생각해도 --;; 쩝...

광해군에 대한 것은 없나요? 광해군은 진짜 재평가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내가 새벽 세시까지 잠못자고 이러고 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니미 세기까지 못자고 이러고 있어ㅋㅋㅋㅋㅋ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옛날사람도 ㅋㅋ같은거 썼다니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네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정조 呵呵呵呵

푸념쩜니다 呵呵呵呵
정조:아오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 Mr X
  • 2011/08/20 AM 12:37
광해군은 뭐 조낸 소심덩어리죠...

그래도 나름 (그 소심함을 극복하는 것 처럼 보일정도로)무리해서 뭔가를 해보이긴 하는데 마지막엔...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呵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