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주의신비] “블랙홀의 플라즈마 제트 분출 현상, 관측 성공"2008.04.27 PM 10:48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2008년 4월 25일(금) 10:10 [팝뉴스]



25일 해외 언론들의 보도 종합.

블랙홀은 주위의 모든 것을 빨아들이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거대한 나선형 가스 분출도 일으킨다.

그간 과학자들은 태양의 수백만 배에 달하는 초거대질량 블랙홀들은 우주를 향해 플라즈마 제트를 - 광속의 99.9 % 속도로 - 뿜어낼 것이라는 예측해왔다. 그러나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방식은 과학자들에게도 미스테리였다.

미국 보스턴 대학교의 알랜 마셔 교수 등 과학자들이 이 현상의 기원을 밝혀내는 데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과학자들은 10대의 전파망원경 시스템인 VLBA를 BL 도마뱀자리(BL Lacertae)의 초대형 블랙홀로 향했으며, 9억5천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블랙홀에서 플라즈마 제트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관측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이와 같은 분출의 발생 지점은 블랙홀 끝 부분의 나선형 자기장이다. 그 영역에서 제트들이 가속화되고 집중된다는 것이다.

마셔 교수는 “입자들이 가속화되는 곳인 제트의 가장 깊은 곳을 선명하게 관측했다"며 “이것은 전체 우주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진전에 해당한다"고 자평했다.

한편 BBC는 또 다른 과학자의 평가를 인용해, 이번 발견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이 블랙홀 속에 무엇이 존재하는 것을 알아내는 데 접근한 것은 결코 아니라고 전했다. 그것은 ‘사건의 지평선(event horizon)’ 너머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사건의 지평선은 블랙홀을 둘러싸고 있는 시공간의 경계 영역으로 그 속의 사건은 외부 관찰자에게 어떠한 영향도 끼칠 수 없다. 내부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은 관찰자에게 도달하지 못하며, 지평선을 통해 들어간 어떤 것도 외부 관찰자는 두 번 다시 볼 수 없다.

(사진 : 일러스트레이션. 초에너지 상태의 BL 도마뱀자리 은하의 중심에 위치한 블랙홀로부터 초고속 플라즈마 제트가 뿜어져 나오고 있다)

김경훈 기자
댓글 : 3 개
  • fenjo
  • 2008/04/27 PM 11:04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블랙홀이 빨아들이고 뱉고 빨아들이고 뱉고
간단하게 요약하면
블랙홀이 트림하는 것을 드디어 관측 성공했다는 것이군요?
정확히는 블랙홀이 뱉어냈다기 보다는 블랙홀로 빨려들어가는 물질들이 너무 빨리 빨려들어가서 그 마찰이랄까 그런걸로 생긴 에너지라고 알고 있습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