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왜 유튜브에는 B’z 원곡이 올라오지 않을까2022.11.25 AM 12:28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왜 유튜브에는 B’z 원곡이 올라오지 않을까<-meta />

 

  

제군들, 축구는 잘 봤는가? 난 축구에 축자도 관심이 없는 인간이지만, 맙소사.., 2시간을 통으로 다 봤네! 이것이 국뽕? (짝!) 대한민국 16강 진출, 그 이상을 응원합니다.

 

오늘은 음악, 저작권, 장인정신에 대해 논하겠습니다. 에헴. (...) 그, 내가 요즘 B’z 형님들에게 푹 빠졌거든. B’z 아시죠? 일본의 전설적 록 밴드. 명곡 많습니다. 츄라이츄라이. (...) B’z 노래를 유튜브로 쭉 듣고 있던 중, 엇! 불알마저 울리는 강렬한 소리랑 마주친 거다. 곡명을 봤더니, LOVE PHANTOM! 문제는, 딱 1분 20초만 나온다는 거야! 난 전곡을 다 듣고 싶은데!

 

보통은 유튜브에 곡이 통으로 다 올라오잖아? 그런데 이상하게 B’z 노래는 원곡 찾기가 어려워. 왜죠? (...) 생각해 보니 B’z 뿐만이 아니구나. 일본가수 ASKA의 노래도 유튜브에 안 올라오거든? ASKA라고, 우리 엄마가 엄청 좋아하는 가수걸랑. 나도 같이 듣다보니 어느새 팬이 됐어. 흐음...

 

설마, 이것이 일본의 폐쇄성인가! 아직까지도 아날로그를 고집하고, 독자규격으로 세상을 재단하는 방식? (...) 아니면, 돈 때문에? 유튜브에 올라갈 저작권료마저 양보할 수 없다, 앙? (...) 그러기엔 B’z 형님들이 이미 벌어들인 금액이 태평양만큼 드넓을 텐데, 그렇게 쩨쩨하게 나오실 필요가 없을 텐데, 크흠... (...)

 

그런데 말입니다. 내 추측은 잘못이었다! 유튜브에 올라온 음악도 모조리 저작권을 갖고 있는 회사, 가수 쪽으로 수입이 가더라고. 구글님께서 24시간 전 세계 유튜브를 감시하시니, 빠져나갈 구멍도 없어. 그렇다면, B’z는 왜 본인 곡들을 유튜브에 풀지 않는 거지?

 

...그래! 결국 장인혼 아니겠습니까? 피땀 흘려 만든 원음을, 고작 비트 떨어지는 유튜브에서 틀기엔 너무 아까우신 거야! 팬들에게 양보할 수 없는 거야! 인정? (...) ...하긴, 나도 그래. 내가 찍은 사진을 이왕이면 모니터로 봐주길 바래. 손바닥만 한 핸드폰 화면이 아닌, 큼직한 화면으로! 칼린쇼 시청자들에게 선포합니다. 칼린쇼는 컴퓨터로 봐 주십시오. (...) 정 어려우면, 태블릿으로 합의보자. 태블릿은 돼야 눈깔, 표정, 억양이 보이지! 날 바라봐, 넌 건강하고, (미친놈)

 

아무튼. B’z 형님들이 유튜브에 원곡을 절대 올리지 않는 이유를 두고, 사람마다 다르게 평하겠지. 누구는 폐쇄적이다, 다른 누구는 가수로서의 자존심이다. 난 두 개의 의견을 모두 존중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어. 뭐, 정답이 있겠습니까.

 

끝으로, 대한민국에 통 큰 작곡가, 가수, 밴드들을 향해 큰 절 올립니다. 성큼성큼 유튜브에 전곡을 올려주니 얼마나 고맙게요. 아예 BEST 모음집까지 통크게 놔두니, 초! 얼마나 고맙게요. ...고마운 거 맞지? 맞나? (...)

 

압도적 고마움을 담아, 그랜절! 그런 의미에서 마무리는 윤하.. 가 아닌 김동률 형님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 곡 듣겠습니다!




 

 

 

 



 

일본사람들이 아직까지도 TV를 녹화하는 이유 - YouTube (박가네)

소유권 주장이 제기된 음악과 관련된 제한사항 - YouTube 고객센터 (google.com)

어떤 콘텐츠를 수익 창출에 사용할 수 있나요? - YouTube 고객센터 (google.com)

유튜브 노래모음·책낭독 콘텐츠 수익, 누구한테 갈까? - ZDNet korea

댓글 : 16 개
요즘엔 어떤지 모르겠는데, Being 같은 경우 소속된 몇몇 가수들 제외하고는 뮤비를 전부 숏 버전으로만 올려놓더라구요. B'z도 Being 계열에 속한 가수라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아하 특정 소속사의 방침이군요. 다행히 연주가 가미한 곡은 그대로 올려도 허용해 주는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덕질, 새로운 팬층 유입을 막는다는 단점이 있다잖아요. 컨텐츠가 너무 없어요
유튜브에 음악이 올라가면 음반 판매가 줄어들 수도 있겠군요. 반대로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고, 어렵네요.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가장 최신앨범 빼고는 전부 들을 수 있습니다(유튜브 뮤직 쪽으로)
비즈도 이제 전성기를 넘어서 황혼기로 가고 있는 밴드이기도 하고 소속사나 비즈 자체가 본래 콘서트 말고는 대외적인 활동을 잘 안하다보니...
아하, 유튜브 프리미엄이 있었군요! 구독료 때문에 사용해 본 적이 없는데, 고민입니다.
B'z가 소통을 많이 하면 좋겠는데요, 꺼흑.
일본쪽에서는 옛날식 저작권 마인드로 '풀버전 노래 멀쩡하게 듣고 싶으면 돈내고 사서 들어'라는 사고방식 때문에 유튜브에 풀버전을 안 올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덕분에 위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새로운 팬층 유입도 막고 해외 팬들이 관심을 갖는 계기도 막아버리는 일도 벌어지죠.
최근에는 K-pop이 BTS처럼 유튜브 위주로 활동하거나 공식에서 뮤비, 행사 영상 등을 올리는 걸 본받아서 우리도 해야 하나... 하는 얘기가 있었다지만, 결국 '하던대로' 쪽이 더 많다고 들었습니다.
변화는 어렵군요. 일본에 기존 음반시장이 커서, 눈치를 보느라 그런걸까요? 갑자기 그런 생각도 드네요. 엇! 그러고 보니 대한민국은 음반시장이 축소된 탓에 오히려 유튜브나 스트리밍으로 넘어가기가 수월했을까요!
빙계열 특유의 아집이라고 할까요 ?
그래도 희망적인것은 예전 과거 90-00년대 PV나 MV들이 하나둘씩 풀리고 있어요
생각치도 못한 가수들이 올라와서 종종 찾아듣고 있습니다.
조금씩은 풀리는 추세군요. 생각 날때면 한번씩 노래를 검색해봐야겠습니다.
가끔 유튜브에 아니 이 가수 노래가 왜 없지?? 하는 곡들있죠? 특히 일본 노래들...저작권 때문에 올리고싶어도 못올리는겁니다 ㅠㅠ 이나바 코시 Bleed도 못올리더군요. 아예 영상 등록 자체가 불가합니다.
이나바코시 bleed. 멜로디라도 들어보겠습니다! ....용과같이 에 나온 음악일까요!
라르크는 전곡 다 올려놔서 감사함을 느낍니다 ㄸ...
가수와 소속사마다 정책이 다르군요.
타이틀 곡 은 풀버전으로 업로드 되고 있어용

올해 8월에 나온 신곡이용 SLEEPLESS https://youtu.be/M3ebB9wE_KE

요건 예전곡 c'mon https://youtu.be/5h_Ks9IkptQ
고맙습니다!
하나 둘 올라와서 반갑습니다! 라이브 버전도 올라오고, 뮤직비디오도 찾아보니 많군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