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쉬 MYPI

미니쉬
접속 : 3765   Lv. 42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6 명
  • 전체 : 6080 명
  • Mypi Ver. 0.3.1 β
[게임] 디아블로) 디아블로3를 정말 재밌게 했고 4도 오래 할 예정이긴 한데 (7) 2023/04/30 PM 11:55


시즌제라는게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은 하지만

파밍 게임의 근본을 비튼 것이어서 완성형은 아니라고 생각함



시즌제 없이 스탠만 유지하기에는

하드 리셋 없이 컨텐츠 소모 속도를 감당할 수 없을거고


이전과 같은 시즌제로 가기에는

이거 해서 뭐함? 이라는 의문에 완벽한 답은 줄 수 없다고 생각함..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디아3의 시즌을 하면서 

재밌게 즐기고 다음 날에 컴퓨터 켜고, 내가 이걸 왜 더 해야하나 하는 의문이 생겨서 키기가 싫어졌었거든.


그러다가 시즌 다시 시작한다고 하고 새로운 시스템, 템 개편 얘기 듣고 다시 했었고...




"그래서 이제 뭐함?"

"어차피 몇 달 뒤 초기화되는데 해서 뭐함?"


이 두 가지 질문에 항상 고민을 해봐야 할듯...

물론 나도 답은 모름




개인적으로 내가 바라는 건

디아3 시즌제처럼 리셋은 있되,

엄청 힘들게 컨텐츠 소모하고 파밍해서 얻은 '무언가'는 계승이 되었으면 좋겠음.


그 '무언가'에 어울리는 걸 디아3에서는 무엇도 제시할 수가 없긴 함




그걸 A라고 지칭하고 내 생각 써보자면


1. A는 상당 수준의 성장 이후에 도움이 되는 개념이어야 한다. (시즌제 초중반의 재미, 공평성은 유지)


2. 매우 얻기 힘들고 어느 정도 운도 작용한다. 다만 순수 운보단 스펙 향상 및 도전 과제 쪽 비중이 더 높다.

   노력을 가챠로 비유를 하자면, 100뽑이 천장이라면, 85뽑까지는 아예 드랍이 안되고, 95뽑은 넘어가야 유의미하게 드랍이 되는 수준. 


3. A는 고정된 옵션, 스펙의 개념은 아니며, 랜덤성을 띈다.

   다만, 일단 획득을 했다면 파밍으로 옵션을 돌려볼 수 있다.

   이 옵션을 돌리는 파밍은 별개의 것이 아니고, 모든 컨텐츠를 즐기다보면 전용의 재화를 얻게 된다.


4. 극종결은 서버에서 매우 적은 숫자이고, 만족할 정도의 옵션은 적당한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 (적당..?)


5. A가 있다면 다음 시즌 이후로의 A', A'', A''...의 파밍에 미약한 도움이 된다. (단순 예시로 0.001%의 드랍률이 0.00105%가 된다같은)


6. A, A', A''... 는 모두 별개의 파츠(?)이다. (즉, 시즌을 계속해서 즐겨오면 어드밴티지는 미미하지만 쌓인다.)


7. 매 시즌마다 최대 한 개로 제한된다.


8. 시즌1의 A, 시즌2의 A', 시즌3의 A''는, 이후의 시즌에서도 획득이 가능하며 시즌이 갈수록 난이도는 조금 하락한다.

   다만, 해당 시즌 이후 획득해도 이후의 시즌에 "일단은" 계승이 불가능하다. 

   A가 있어야 이전 시즌의 (A',A'', ...)들을 구할 수 있다.


9. 해당 시즌의 A는 거래가 불가능하지만, 이전 시즌의 (A',A'', ...)들은 거래가 가능하다.

   

10. 이전 시즌의 (A',A'', ...)들 중, 상당히 파밍이 잘 된 것들은, 어떤 업적을 완수하면 다음 시즌 이후로도 똑같이 계승할 수 있는 것이 된다.

     다만 해당 시즌에서 1% 이내의 상위권 스펙이 되어야 완수할 수 있을 난이도이다. (매우 어렵다.)

     직접 얻어야 하는 자원 또한 많이 들기에, 모두 거래로 구매한다고 해서 이전 시즌을 모두 출석한 사람들을 따라가긴 힘들 것이다.







만약 이런 개념의 컨텐츠가 생긴다면,


매번 하드 리셋되기에 단순 즐거움 외에 의미를 못 느끼던 것과 다르게


쭉 계승되는 무언가를 이번 시즌내에 얻어냈다는 성취감도 생길거고,

그걸 목표로 플레이할 것이라고 생각함..


"초기화되는데 해서 뭐함?"에 답이 될거라곤 생각.




"그래서 이제 뭐함?"은 다 얻고 나면, 계승 전에 좀 더 A를 다듬는 작업을 할 수도 있고,

아직 A를 못 얻은 사람들을 도와주거나, 이전 시즌의 (A',A'', ...)들을 구해서 팔아보려고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음..


결국은 끝없는 동기부여엔 제한적인 경매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어차피 초기화되는 아이템을 높은 가격에 사려고 하는 사람은 적을테니

신고

 

루리웹-1106716875    친구신청

초기화가 싫으시면 스탠을 하시면 됩니다

시즌의 문제는 초기화 보단 새로운 양질의 컨텐츠가 중요합니다
단순 스킬바꾸기만 해서는 금방 질릴수 밖에 없죠

미니쉬    친구신청

네 시즌제 스탠의 장점을 합친 제도는 없을까 고민해봤습니다
어떻게든 발전은 계속 있었으면 좋겠네요

A-z!    친구신청

결국에는 일부 드랍률이 매우 낮은 희귀한 시즌 아이템을 계속 계승되었으면 한다는 말씀인거 같은데..
POE도 드랍률 낮은 시즌 전용 아이템들은 존재하지만 계승은 안하고 시즌이 끝나면 레거시화 되서 스탠으로 넘어 갑니다.
그 어렵고 매니악한거 좋아하는 POE 개발자들 조차 저런식의 시즌 아이템을 안만드는거 보면 이유가 다 있을거 같고 걔네라고 생각 못해본건 아닐거 같아 보이네요.

일산백수님    친구신청

음....글쎼요. 말씀하시는 부분도 이해는 하는데요. 논란이 되었던 10만원 가격 에디션을 논하더라도요.....
대체 10만원 게임을 얼마나 즐겨야 우리는 만족해야하죠???????? 몇개월도 아니라 오래 즐길게 문제가 아니라 과금이 아니라면요. 한두달이면 이미 그들에게 왜 더이상을 원하는거죠 본게임자체가 문제가 아니면.

월정액 과금제가 아니면 말입니다.본게임 자체 이상을 바라는 요즘의 유져 문제도 좀 있다고 봐요.
일단은 월정액 과금이 아닌데 본게임으로 만족을 못한다라.....저기 우리가 디아2~3하면서 DLC를 살지언정
월정액을 내지 않는 유저가 너무 많은 유지성을 바라는건.....바랄수는 있지만 게임사를 왜 욕하는지는
생각해봐야할듯요

아리나공주    친구신청

저도 시즌제 피곤스함...
디아2도 정말 얻어야 되는 템 안나오면
스탠만 합니다.

할 게임도 많고 파밍은 빡신데
뭘 자꾸 리셋을 시켜서 ㅋㅋ

ZioMatrix    친구신청

캐릭성장 자체에 만족을 느끼시는 분이면 시즌제가 맞지 않겠지만

상대적인 경쟁을 중요시 하는 유저면 상관이 없습니다. 어차피 남들도 똑같이 리셋되니까요.

일루앙    친구신청

아이템의 인플레이션을 막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것이 시즌제라고 생각하네요. 얻는 게 없다고 하셨지만, 칭호, 업적, 꾸미기 아이템 등을 제공하고 있어서 괜찮다고 생각해요. 다른 방식으로는 리니지라이크에서는 신서버를 운영해서 뒤처진 사람들이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 하고 있지요.
계승되어 장비가 무한정으로 강해지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생각지 못한 새로운 운영방식 또한 생겨나겠지요.
현재페이지1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