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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이무 팁] [로드오브던전] 던전 테크트리 정리! (3) 2017/06/05 PM 09:37

던전 테크를 타는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천천히 던전 지으면서 재료 자가 수급하는 방법과

필수 던전만 짓고 모자란건 경매장통해서 사서 쓰겠다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번타시면 던전 진행이 느려지지만 재료가 부족한일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던전 제작서는 굉장히 부족해 질수 있습니다.

 

2번은 필수던전 만 짓고 가니 제작서도 조금 여유가 있고 진행도 빠르지만

후반에 동료승급재료나 던전 확장재료부분중 하위재료들이 모자랄 경우가 좀 있습니다.

 

맘에 드는 쪽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던전 꽉꽉 채우면서 재료 풍족하게 가는테크

1. 기사 1급~ 남작 5급 까지

남작 5급에서 던전 10개를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희귀급 던전은 매력 특화를 제외하고 총 10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이것들을 전부 하나씩 보유한다는 느낌으로 지어줍니다.

우리에게 당장 필요한 건 재료지 골드가 아니므로 매력던전은 선택지에서 빼버립시다.

눈부신 화강암동굴, 칠흑같은 화강암 동굴
반짝이는 석회암 동굴, 깨끗한 석회암 동굴
복구된 소금 폐광, 복구된 금속 폐광
넓은 철 광산, 넓은 구리 광산
깊은 어둠 수렁, 더러운 어둠 수렁

이 던전들은 무조건 다 짓고 넘어갈 필요 없습니다.
당장 필요한 것만 적당히 지어놨다가 바로 넘어가는게 낫습니다.


2. 남작 5급~자작 1급 까지

남작 8급에서 던전 보유 개수 1개, 자작 1급에서 1개가 늘어나 총 12개의 던전을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 지어둔 희귀급 던전들을 철거하며 고대급 던전들을 지어줍시다.
고대급 던전들은 총 12종류가 있습니다.

화난 바위산, 수상한 바위 무덤
비웃음 폭포, 매우 화난 폭포
고목무리숲, 울창한 오래된 숲
차가운 수정 정원, 피로 물든 수정 정원
비밀의 어둠 첨탑, 배신자의 어둠 첨탑
끝없는 어둠 협곡, 위험한 어둠 협곡

게임을 느긋하게 하신다면 다 짓고 재료 좀 받다가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고,

진행속도를 올려도 되겠다 싶으시면 전설로 바로 가셔도 되는데, 재료 상황은 확인해줍시다.

안 해두시면 전설던전 진화나 확장하는 과정에서 경매장을 들러야만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3. 자작 1급~ 자작 10급까지

여기가 제일 머리가 아픕니다. 그리고 내용도 제일 깁니다.


던전 제한은 여전히 12개인데, 새로 지어야 할 전설급 던전도 12종류입니다.

활활타는 구덩이, 시뻘건 구덩이
웅장한 얼음 전당, 커다란 얼음 전당
전투석상소굴 숲, 고대의 석상소굴 숲
광란의 하늘섬, 죄수들의 하늘섬
웅장한 고대 건물, 아름다운 고대 건물
반짝이는 별의 왕좌, 반짝이는 달의 왕좌

그리고 다른 분들께서 기존에 많이 올리신 팁을 통해 아시겠지만, 이전에 만들어둔 고대급 던전 중 몇 개는 유지해놔야됩니다.

이를테면 화난 바위산. 희귀급 자원인 용암석 뭉치를 주는 던전인데, 이 던전을 폐쇄하면 다음에 용암석 뭉치를 얻을 곳은 
최종던전인 거대한 검은 성채 또는 가라앉은 기계숲 입니다. 그리고 용암석 뭉치는 상당히 많은 양을 필요로 하죠.

또 하나, 위험한 어둠 협곡. 역시 희귀급 유물인 오래된 항아리를 주는 던전인데, 이 던전을 폐쇄하면 다음에 오래된 항아리를 얻을 곳은
역시 최종던전인 용암묘지 또는 영원의 빙하 입니다. 오래된 항아리도 꽤 많은 양이 들어갑니다.

각각 대충 체크한 것만으로도 400개 가까이, 또는 400개 넘게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최종던전이 등장하는 지역을 탐험하려면 그 전 지역의 신뢰도가 max여야 하고, 해당 지역을 한 번 탐험하는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그 외에도 
희귀 재료인 행운석 뭉치가 나오는 고목무리숲, 오래된 악마상이 나오는 수상한 바위무덤, 
고대 재료인 흑영석 주괴가 나오는 비밀의 어둠첨탑, 고대의 쇳조각이 나오는 배신자의 어둠첨탑
등이 있습니다만, 이쪽은 그나마 상황이 좋은게 용암석 뭉치, 오래된 항아리보다는 덜 쓰입니다.

물론 '덜' 쓰일 뿐 이쪽도 200개는 거뜬히 넘기더군요[...]
(사족으로 고대의 쇳조각은 알파의 불멸승급재료로 30개가 쓰입니다.)


이전 시기에 지은 고대던전에서 나오는 재료들은 대부분 이 시기에 짓는 전설 던전들의 확장에 쓰입니다.

희귀 재료들을 200개~300개 이상 확보한 뒤에 철거에 들어가시거나

6개를 제외한 나머지 던전을 동료 상황에 따라 부수고 다른 던전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진행하다가

최종던전을 점령하고 자원을 빼먹을 수 있을만한 스펙이 되었을 때 고대던전 6개를 부수고 최종던전을 올리면 되겠습니다.


이 구간에서 확실한 던전 점령 루트는 없습니다. 

직접 던전 확장 정보나 동료 승급 정보를 확인해가면서 본인의 상황에 맞는 철거와 점령 우선순위를 정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 적으면서 재료확인 대충하고 던전 철거했다가 전설던전 확장재료 모자라서 멘붕함[...])


4. 백작 1급~최종

백작1급에서 점령 가능 던전 하나가 증가해서 13개, 후작 1급에서 마지막으로 점령가능 던전 하나가 증가해서 최종 14개의 던전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전에 제가 적어놨던대로, 혹은 원하시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최종 전설 던전인 10개

빛나는 요정 숲, 노래하는 요정 숲
가혹한 숲의 감옥, 웅장한 숲의 감옥
높은 어두운 성벽, 고립된 어두운 성벽
드넓은 용암 묘지
영원의 빙하
가라앉은 기계숲
거대한 검은 성채

를 짓고, 나머지 3~4자리를 다른 전설 던전을 지어 본인이 원하는 형태로 만드시거나, 아예 다른 방향으로 잡으셔도 됩니다.

 
 
 
2. 중요 재료가 나오는 던전 만 짓고 모자란건 경매장에서 사서쓰겠다 테크.
1단계
위험한 어둠협곡 - 오래된 항아리 
고목무리숲 - 행운석 뭉치  *
수상한 바위무덤 - 오래된 악마상
비밀의 어둠첨탑 - 흑영석 주괴
배신자의 어둠첨탑 - 고대의 쇳조각
매우화난폭포 - 낡은 금속 *
 

2단계
활활 타는 구덩이 *
화난 바위 산
죄수들의 하늘성
광란의 하늘성 *
웅장한 고대건물 *
웅장한 얼음전당
전투 석상 소굴 숲
반짝이는 달의 왕좌 *
피로 물든 수정정원



3단계
빛나는 요정 숲
노래하는 요정 숲
높은 어두운 성벽
고립된 어두운 성벽
웅장한 숲의 감옥
가혹한 숲의 감옥

최종
드넓은 용암묘지
영원의 빙하
가라앉은 기계숲
거대한 검은 성채

 

*표던전은 다음테크에서도 보유해야될 던전.

 

1. 활활 타는 구덩이

2. 죄수들의 하늘성

3. 광란의 하늘성

4. 웅장한 고대건물

5. 비밀의 어둠첨탑

6. 반짝이는 달의 왕좌

7. 전투 석상 소굴 숲

8. 웅장한 얼음전당

즉, 이렇게만 지어주셔도 최종 던전을 고대에서 전설로 진화할 때 던전에서 나오는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보편적으로 

9. 화난 바위 산

은 용암석 뭉치 때문에 추천들 하십니다.

10. 위험한 어둠협곡도...

11 피로 물든 수정정원 (필자의 개인적인 추천)

※ 주의 : 다른 던전 (폭포, 울창한 숲 등의 던전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위의 던전을 확장 또는 진화하는데 원활한 재료 수급이 되게 하니 거쳐가는 단계로 활용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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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병아리    친구신청

전 개인적으로 영원의빙하랑 가라앉은 기계숲 최대한 도배를 추천합니다
던전에서 나오는 재료들을 대부분 과공급이라 가격대가 비싸지도 않고 잘 팔리지도 않은데
영원의빙하에서 나오는 전설등급 문장이랑
가라앉은기계숲에서 나오는 전설등급 황금알은 항상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서 삽니다 에도 단골손님이고
가격대도 4~8만으로 비싸거든요 그냥 저걸로 돈벌면서 필요한 재료 전부 사다쓰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속성 비슷한 던전으로 도배해놓고 몹을 2신화 1불멸로 다 똑같은몹으로 컨디션만 같게 셋팅해놓고
그에 맞춰서 마을 건물들을 올린다음에 공급량증가가 붙은 동료들을 배치하세요
제가 지금 산업에서 마을쪽 안찍고 수익 5900인데 전 저렇게 활용했습니다

마을수익은 아이템제련에선 수익을 붙여주고 동료스킬은 공급량 붙은 동료가 좋습니다

가면라이더 쿠우가    친구신청

오오 경험에서 나온 꿀팁 감사합니다

요요병아리    친구신청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내 영지 왔을때 후반부에 주로 찾게 되는 던전 지어두시면
원정대수익도 쏠쏠한데요 주로 어떤거 찾냐면
4대던전은 다 지어놓으실테니 하위던전중에 꽤나 후반부 사람들이 찾는 던전 알려드릴게요
1. 빛나는 요정 숲 (스윙핑크)
2. 반짝이는 요정숲 (강철갑주) - 신화제작템 검은어둠 재료(방패기사 0티어템)
3. 고립된 어두운성벽 (칼날비도) - 신화제작템 찰나의복수 재료(물리공격딜러 0티어템)
칼날비도는 그외에도 나오는곳이 많지만 고립된 어두운성벽이 기본골드 3만에
보라색 꼬리재료템도 있어서 고립된 어두운성벽 있으면 무조건 여기를 방문합니다 원정대들이
4. 웅장한 숲의감옥 (시트린 스트레이트) - 신화제작템 룬 타이머 재료 (마법사치유사 0티어템)
5. 반짝이는 달의왕좌,가라앉은 고철숲 (불꽃면역부츠) - 신화제작템 화산계열 최고신발 윙슈즈 제작재료
6. 이외에 주로 제작하는 신화 제작템들은 대부분 4대던전의 재료들로 수급돼서 안적을게요

이정도가 신화템 제작들어가는 후반부 사람들이 나중에 눈을 씻고 찾으러 다니는 던전이예요
저 5개 던전이 다 있으면 아주아주 사랑받는 영지가 되셔서 1주일에 원정대만 100팀이상이
들락날락 하는 1등급 영지가 되실거예요

그리고 영원의빙하, 가라앉은기계숲, 거대한 검은성채, 드넓은 용암묘지 4개는 4대던전으로필수니까
무조건 지어두셔야하구요



진짜 나중에 최종으로 제가 추천하는 던전은

영원의빙하 4~5개 , 가라앉은 기계숲 4~5개, 그리고 저위에 5개던전
그리고 거대한검은성채 , 드넓은 용암묘지
이렇게 15개 채우는게 정말 최고라고 생각은 되지만 그건 저도 못했어요 ㅎㅎ
[모바일 게이무 팁] [로드오브던전]숨겨진 보너스!! 협회에 대해서... (0) 2017/06/03 PM 06:17

로드 오브 던전에는 다른 게임들의 트로피나 업적같은 특정 목표를 달성시 협회를 설립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협회들은 게임 내에서 도움이되는 각종 보너스를 챙겨줍니다.

 

고로 뽑아 먹을 수 있는것은 뽑아 먹는게 이득이겠죠?


던전 투기꾼들 : 던전 40번 점령하기 / 던전 보유 개수 1개 증가

원가절감 팀 : 프로필 200번 보기/ 탐색인원 1명 증가

노동조합 : 동료 영입 400회 / 탐색인원 1명 증가

몬스터 연구회 : 몬스터도감 100번 보기 / 최소 탐색턴이 60턴 이상인 지역 최소 탐색턴 1턴 감소

전국 야외취침 협회 : 탐색 8,000번 완료 / 최소 탐색턴이 30턴 이상인 지역 탐색턴 1턴 감소

분석협회 : 10번 연속 덱을 바꿔가면서 전투하기 / 숲 지역 탐색시간 3% 감소

시공의 떳다방 : 원정에서 다른 영지 찾기 200번하기 (작위 올라갈때마다 원정비용이 급상승하니 저렙때 빨리 할수록 유리) / 산 지역 탐색 턴 3% 감소 

던전 탐색대 : 던전 발견 400번 / 평지 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몬스터 언어 연구회 : 몬스터에게 2,000번 인사 / 물가 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어둠 지형 탐사대 : 극야 지역 500번 탐색 / 어둠 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바다 지형 탐사대 : 고장난 바다 지역 500번 탐색 / 바다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화산탐험대 : 붉은 산 지역 500번 탐색 / 화산 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얼음 지역 탐사대 : 얼음 산맥 지역 500 탐색 / 빙하 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탐색 완료가 아니라 탐색-탐색중단 반복해도 달성가능)

 

여행정보공유그룹 : 원정 400번 승리 / 사막 속성 지역 탐색 턴 3% 감소

몬스터 주거시설 연구회 몬스터 200마리 포획 / 몬스터 포획률 0.5% 증가

 

퀵서비스 협회 : 즉시탐색 100회 / 문스톤 1개당 즉시완료 시킬 수 있는 턴 1턴 추가

기회주의자들 : 신뢰 상태 지역 60개 만들기 / 탐색보고서 최대 보유량 100개 증가

고독한 미식가 : 랭킹전 상대 변경 200회 / 탐색보고서 충전량 1개 증가

광고주 모임 : 광고 300번 보기 / 산업포인트 1 증가

리더스 클럽 : 수입보고서로 누적 150만골드 얻기 / 산업포인트 1 증가

산업 혁명회 : 산업 초기화 10회 실시 / 산업포인트 1 증가

대부호들 : 문스톤 5,000개 이상 사용 / 산업포인트 1 증가

 

투자 네트워크 설립조건 : 1,000만골드 보유 / 보상 : 경매장 일일 무료 등록개수 1회 증가

수집가들 : 아무 아이템이나 5,000개 이상 보유 / 경매장 일일 무료 등록개수 1회 증가

고대물품 감정단 : 만물상 구매 50회 / 경매장 일일무료 등록개수 1회 증가

몬스터 팬클럽 : 주간 인기몬스터 30마리 이상 보유 / 원정대 던전 방문 수익 4% 증가

헤드헌팅 그룹 : 동료도감 100번 보기 (메인화면 아래 관리-동료-오른쪽 동료 위에 도감버튼을 눌러도 카운팅됨) / 주점 영입비용 4% 감소범대륙음주연맹 : 주점 리셋 20회  / 주점 갱신시간 4% 감소

즐기자 홈파티 : 페이스북 친구 30명 이상 만들기 / 원정 영지 탐색비용 5% 감소

타락한 던전 모험가들 : 원정보상으로 골드만 획득 100회 / 원정시 지나가는 턴 4회 증가

고임금 노동자 모임 : 200레벨 동료 20명 이상 보유 / 캐릭터 레벨업 비용 2% 감소

VIP 협회 : 상점 400번 방문 / 무료 동료 소환시간 3% 단축

승리자모임 : 랭킹전 10연승 달성 (공격만 카운트) / 궁수 크리티컬 확률 1% 증가

용기있는 자들 : 보스몬스터 1600번 도전하기 / 방패기사 체력 20 증가

 

치유사 육성회 : 치유사와 다른 동료 1명만 남고 전투 종료 100회 / 치유사 마법공격력 20 증가

파이트 클럽 : 연합내 친선전 100회 진행  / 치유사 생명력 20 증가 

돌격대 : 모험가 5인으로 전투 100회 진행 (전투 100회 달성은 차원 큐브 이용하면 편함) / 모험가 공격력 20 증가 

생존자들 모임 : 잔여 HP 1000 이하로 승리 50회 / 모험가 체력 20 증가

법피단 : 마법사 5인으로 전투 100회 진행 / 마법사 마법공격력 20 증가

활피단 : 궁사 5인으로 전투 100회 진행 / 궁사 공격력 20 증가

방패기사단 : 방패기사 5인으로 전투 100회 진행 / 방패기사 방어력 20 증가

(이 전투 도전과제ㄷㄹ은 연합원에게 말해서 세팅을 부탁하고 처리하면 편하다)

 

서프라이즈 협회 : 보스 발견 50회 / 마법사 크리티컬 데미지 2% 증가 

몬스터 자기개발 협회 : 던전 침공 20번 이상 발생 / 몬스터 전투 능력 10 증가(던전침공은 던전 붕괴위험을 방치하면 생김)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건 굵은 글씨로 체크 해봤습니다.

 

 

p.s

보스도 떄려잡고 루리분들끼리 같이 게임했으면 해서 인원 모집해봅니다.

 

연합 이름은 'skull'입니다.

 

겜즐기고 있는데 연합은 없다! 하는분 있으시면 신청해주세요.

승인제도 아니고 오픈이라 바로 가입누르시면 되요!

아직 인원이 많지 않아서 레이드 보스도 잘 못띄우고 있는데 뉴비분들도 많이오셔서 보스 띄우고 같이 잡아 보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인원이 늘어나서 저렙보스는 좀 잡히는 편입니다.

 

걱정들 하지마시고 많이들 가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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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이무 팁] [로드오브던전] 초반 원정 던전 선택 가이드 (0) 2017/06/03 AM 01:20

1) 용가죽 부츠 (숲의 감옥)

2) 화산탐색 부츠 (파티의 하늘섬)

3) 강철 갑주(반짝이는 요정숲)

4) 지능형 눈삽(고대 숲의 감옥, 거대한 검은 성채)
   스윙핑크(빛나는 요정숲, 밝은 요정숲)

5) 제설용 레더부츠(오래된 빙하)
   빔라이트 슈즈 (웅장한 숲의 감옥, 가라앉은 기계숲)
   칼날 비도 (광란의 하늘섬, 죄수들의 하늘섬, 높은 어두운 성벽, 고립된 어두운 성벽)
   블러쉬 보우 (가혹한 숲의 감옥)
   트라이던트 (검은 성채, 드넓은 용암묘지)

   염분제거신발, 녹분제거신발(거대한 검은 성채)

 

앞의 숫자는 우선순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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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이무 팁] [로드오브던전] 탐색/던전 배치동료 정리 (1) 2017/05/31 PM 04:41

탐색동료

 

베스트 17

 

1. 루실리안(빙하) 

2. 마이로머(어둠) 

3. 알렉토스(바다) 

4. 아라카기(화산)

5. 시류

---이상 5명, 4대극지 끝자락 탐색조


6. 리힐트(빙하)

7. 치치르(어둠)

8. 플루모린(바다) 

9. 메를린(화산)

--이상 4명, 4대극지 몬스터/던전/생산소 확률업


10. 맥밀란(숲) - 바람의숲

11. 머쉬로머(협곡) - 검붉은골짜기

12. 리타리카(평지) - 잊혀진연구소

13. 카메론(해변) - 안탈리야해변

--이상 4명, 특수지역 몬스터/던전/생산소 확률업


14. 페이스(산)

15. 이프리테(사막)

16. 마리안느(물가)

--이상 3명, 일반지역 몬스터/던전/생산소 확률업


17. 시류 하나 더 키운다 or 이안 (전지역 생산소 확률업 15%)

 

이중 페이스/리힐트/치치르는 마스터 캐릭

나머지는 엘리트와 익스퍼트니 어느정도 땜빵가능.

보통 자주들 쓰는건 아라가키/마이로머/알렉토스/루실리안 저 네명이 4대 지역끝자락이라 다들 키움

 

초반땜빵으로는  민트 - 숲 / 제론 - 해변 / 진 - 사막 울라하 - 협곡 사용가능 
능력이 썩 좋지는 않다.


*노비스중에 시류는 웬만한 마스터 뺨 후려갈기는 기동성+ 쉬운승급캐릭 초반에 올려서 잘 써주자.

시류 전설 찍어주면 웬만한데는 다 최소턴가능

 

배치동료

원탑은 이오르페(마스터) 그냥 신화 찍으면 만스탯이다.

 

 

초반부터 최종던전 까지 쓰기 좋은 동료

클로아/제이크

 

클로아8강시 최종스탠800/800가능

제이크는 1~2강시 가능

 


최종던전 아니고는 어디든 넣을 수 있는 동료

라온하제/하이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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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    친구신청

시류는 뭔가 노산승룡패를 쓸 것 같은 이름
[모바일 게이무 팁] [펌][별이되어라] 라그vs심연셋 어느것이 좋을까? (3) 2015/01/31 PM 07:45
안녕하세요? 팁게에 가끔씩 출몰하는 클라우드9 길드의 마스터곰 입니다.

베스트 팁에 간 글에서 라그가 더 좋다는 글을 두개를 보았습니다. 그런데 두 글 모두, 근거가 충분하지 않아 보였습니다.

1) 한분의 글은 무공 500이 전사 패시브로 800이나 오르는 라그의 셋옵이 점감 받아서 고작 크리 7/방관 7 오르는 것 보다
더 좋다고 하시지만 근거는 없었고, 크파 100에 대해서는 대충 넘어가셨습니다.

2) 현재 베스트 팁에 계신 분의 글은 직접 체험담을 들려주셔서 좋았으나, 시원시원하게 딜이 들어간다는 점이 근거였습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반박하기 위해서는 많은 근거가 필요하기에 이 글은 아주 긴 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을 드리는 것이 글을 읽는데 편하실 것 같아서 요약만을 먼저 적도록 하겠습니다.

1. 딜러에게 있어서 딜량은 심연셋이 10~15% 이상 우위에 있습니다. 딜량은 확실히 심연이 좋습니다.

2. 유성궁과 같이 원콤을 내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셋팅에게는 심연이 우위 입니다.

3. 가장 중요한 사실인데, 심연셋은 셋트 옵션으로 인해 동료의 '밸런스 셋팅'이 훨씬 쉽습니다. 버려지는 템이 적습니다.

4. 생존에 있어서는 라그셋이 우위이며, 힐러와 탱커는 라그셋이 더 좋습니다.


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 드리면

1) 큰 과금을 하지 않았으나 아레나 별된을 두번 달아 보았습니다

2) 지난번 통수로 인해서 이번 레이드에서 10루비도 추보를 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거쳐갈 템으로 생각되어서요)

3) 본케 동료 중 라그템을 입은 동료는 한명도 없으나, 이번 월보는 30위권 현재 시점에서 미궁은 1위 입니다.

추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대부분의 동료 및 본케가 일반 라그템을 입고 있습니다. 심연 2셋으로 교체된 것은

성기사 카미엘과 리우엘 둘 뿐입니다. 그리고 지능 스탯이 없는 두 부위로 유성궁 법사를 겨우 맞췄습니다. 도적은 여전히

단검하나 없습니다. 그럼에도 월보에서 리우엘 한명만을 심연셋 중급 (크파가 양쪽 다 최저 입니다) 템으로 셋팅해서

50위에 가볍게 안착했습니다. 미궁에서도 심연 2셋을 맞춘 카미엘과 리우엘이 맹활약 해 주고 있고요. 지난주

길전에서 제 심연 6셋 유궁으로 승률 80%로 준수한 승률을 보여 주었습니다.

"마스터곰" 검색해서 제 동료들과 본케 템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고 있는 아이템이 전혀 최상급이 아닙니다.

전에도 제 글에서 늘 밝혔지만, 올 추보하시는 핵과금러들은 고민이 필요 없습니다. 고민은 없는 살림에서 어떻게든

좋은 결과를 내야 할 때 필요 합니다.

요약하면,

딜량 : 심연 > 라그
생존 : 라그 > 심연

이렇게 정리하시면 됩니다.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각자 최상급 옵션으로만 궁극의 셋팅을 했을 경우를 가정해 보면,

아레나 : 심연 = 라그

길전 : 심연 = 라그 (조합에 따라서 심연 < 라그 일 수 있습니다. 길전은 체력이 높은게 꽤 중요합니다. 유성궁은 심연이 좋습니다)

레이드 : 심연 > 라그

월보 : 심연 > 라그

미궁 : (벨무트) > 라그 > 심연


이 게임은 점감이 되지 않는 수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치가 상승해도 점감을 받지 않는 크파 100을 올려주는
것이 심연셋이 우위에 있게 되는 결정적 이유 입니다. (레벨업에 따른 점감만이 존재)
또한 방관과 크리가 점감을 받아도 미세하게 오르는 5~10의 수치가 딜량에 생각보다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컨텐츠를 고려하면, 심연과 라그는 용도가 조금 다르지만 대등한 수준으로 좋습니다.

반면, 심연셋은 동료 템 맞추기가 훨~씬 쉽습니다.

제가 일반 라그에서 먹는템 10~12개 중에서 밸런스 셋팅을 해 주기 위해서는 1개 정도 만을 건지고 9개가 재료였지만,

심연은 3~5개를 먹으면 1개는 건집니다.

2월 중에 100% 신화가 열립니다. 여기에 너무 힘을 빼기 보다는 템 셋팅이 쉬운 심연을 돌고 스펙을 업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물론 셋팅이 될 때까지 올 추보 하시는 분들은 라그 레이드에서 셋을 맞추셔도 후회하실 일은 없습니다.

라그셋은 생존까지 고려하면 조금 더 높은 수치로 인해서 다양한 컨텐츠를 대응하기에 좋습니다. 딜이 가장 중요한

월보 또한 생존이 좋으면 '운 좋게 오래가는 판'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운 좋게 터지는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보를 안 하거나 200~500루비 수준으로 하시는 분들은, 심연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라그템이 맞추기 어렵다는

것은 딱 지난주와 지지난주 동안 파밍을 해서 건졌던 템을 생각해 보시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이제부터, 왜 이러한 결론이 나오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머리아프신 분들은 안 읽으셔도 됩니다.)


1. 방관의 중요성

심연 2셋의 방관 50이라는 수치가 점감 받아서 기껐해야 7~10만 올라간다고 하면 별것 아닌것 같지요.

공카 정보 펌 게시판에서 "방관 7/ 크리7 올리는 것과 무공 800 중에서 선택은 여러분이 하세요" 라고 글쓴이가

적은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그 글에서 방관 7 / 크리7을 포기하고 무공 800을 취하는 것이 계산도 필요없이 더 높다고 생각하고 있고, 심연셋은

단지 크파가 좀 더 좋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점감을 받아서 고작 7~10 오르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방관은 딜에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또한 크파 수치가 비약적으로 상승해서 크리확율은 더욱 중요해 졌습니다.


일반 라그셋 기준 본케의 방어율은 대략 75~85% 입니다.

방어율 80%를 가정하고 방관 10%의 차이는 어느정도의 무공 차이일까요?

방어율 80%인 적에게 방관 50%는 방어율을 40%로 낮추어서 60%의 딜이 들어갑니다.

방어율 80%인 적에게 방관 40%는 방어율을 48%로 낮추어서 52%의 딜이 들어갑니다.

1000의 데미지를 주었을때 방관 50%는 6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고, 방관 40%는 520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셈입니다.

두 딜의 차이는 600/520 로 15.3%가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차이는 방어율이 올라갈 수록 더 차이가 커집니다.

15.3%를 딜을 더 주기 위해서 무공을 얼마나 올려야 할까요?

제 리우엘의 공격력은 1.6만 정도 입니다. 15.3%의 딜을 올리기 위해서는 1.85만이 되어야 합니다.

무려 무공을 2500을 더 올려야 해요. 방관 10% 가 방어율 80% 상대에게는 무공 2500의 상승 효과와 동일한 겁니다.

무공 2500을 올리려면 활과 화살통에서 무공 + 최무공 옵션 싹다 4개 다 맞춰야 겨우 가능합니다. 이걸 방관 옵션 하나로

해결하는 겁니다.



공카에 글을 올린 글쓴이가 예시로 들은 방관 7을 계산해 보면 딜 차이는 10.3% 입니다.

공격력 8000의 전사가 10.3%딜을 더 올리려면 무공이 8800이 넘어야 합니다. 방관 7만 따져도 이미 글쓴이가 말한

무공 800효과 보다 높습니다. 여기에 크리 옵션 더하고, 크파 더하면 말 다한거죠. 800의 무공과 7의 방관이 동일한 겁니다.

방어율이 높을 수록, 무공의 숫자가 높을 수록 방관을 무공으로 환산하면 숫자가 더 커지게 됩니다.

방관 갖추세요. 최근들어 미친 방어구들 덕분에 도적/법사/사제도 방어율 85%는 찍게 될겁니다.



동료에게 무공 500과 방관 50을 선택하라고 하면 비교할 것도 없이 방관 50이고, 템에서 크파 수치가 엄청나게 상승하고 있어서

크리 확률에 의한 딜 차이 또한 커졌습니다.

템의 수치가 올라가서 1) 방어율도 높아졌고 2) 크파도 높아졌습니다.

그만큼 심연 2셋의 크리 증가, 방관 옵션은 더 꿀이 되었어요. 딜러 케릭은 가능하면 심연 2셋 주세요.

라그셋의 옵션에서 체력이 아쉬우면 심연 보조무기에서 체력 화살통과 체력 마법구, 체력 방패를 주시는게 좋습니다.

셋옵에서 크리증가와 방관이 이미 달려 있어서 체력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선택의 여유도 있습니다.

최상급 체력 옵션이 붙을 경우에 체력이 무려 1.3~1.5만이 오릅니다. 크리/방관을 챙기고 보조무기 체력 옵션으로

동료의 생존력을 올리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2. 심연과 라그셋의 최대 수치 차이는 5% 수준으로 차이가 미미합니다.

아래는 길드원들이 얻은 템들 중 최대값들을 적은 것 입니다. 현재도 업데이트 중이라서 이보다 더 높은

것이 나올 수 있지만 대략적인 차이는 5% 미만으로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크파 수치 또한 심연이
74.3 라그가 79.3으로 강화 5*1.8(강화)*0.8(레벨에 따른점감) = 7.2 차이 밖에는 나지 않습니다.
양쪽에 최상급 라그 크파를 맞춰도 14.4이고, 심연 셋트옵으로 상승하는 크파는 80입니다. (레벨에 따른 점감 감안)

심연
 
공격력
갑바(방어력)
911

1314
방관
40.8
장검
1217
적중
30.4
단검
975
크리
33.2
지팡이
1363
크파
74.3
활통
531
회피
30.2
마법구
633
스텟
113
방패
1518
 
 




라그나로크
 
무기
갑바(방어력)
776

1401
방관
38.3
장검
1156
적중
36
단검
1039
크증
35.5
지팡이
1452
크파
79.3
활통
636
회피
35.5
마법구
613
스텟
121
방패
1455
 
 




3. 딜러에게 있어서 심연이 약 10% 딜량이 높습니다.


라그와 심연은 적중과 크리증가는 거의 유사한 수준이고, 무공 500의 옵션이 있습니다. 패시브로 인해서 전사가 800이

오른다고 했는데 도적은 패시브가 더 영향이 커서 1000정도가 오릅니다. 그럼 1000의 무공상승 효과와 방관은 어차피

점감되어서 7만 차이가 난다고 했을때 어느정도 딜 차이가 나는지 계산해 보면.

(DPS 계산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무 기
공 격 력 11686
크리파워 381.3
크리확률 62.4
적 중 50.4
방어관통 34.8
적 방어율 50
적 회 피 50
 
 
적에 대한 당신의 공격력은
20,016
입니다.
(일반: 5923, 크리티컬: 28508,


적중률 75.2%, 적 최종방어율 32.6%)


무 기
공 격 력 12686
크리파워 281.3
크리확률 62.4
적 중 50.4
방어관통 27.8
적 방어율 50
적 회 피 50
 
 
적에 대한 당신의 공격력은
16,796
입니다.
(일반: 6096, 크리티컬: 23244,
적중률 75.2%, 적 최종방어율 36.1%)


공격력을 1000을 더했지만 크파가 내려가고 방관 7 정도를 내렸을 때에 딜차이가 심연셋이 높습니다.

방어율을 50%로 가정했지만, 사실 요즘 적들은 방어율이 이보다 높기 때문에 딜 차이는 더 나게 됩니다.

궁극의 심연셋을 착용한 것과 궁극의 라그셋을 착용한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대략 라그셋이 수치상 3~5% 정도 앞서 있는데 (ex 심연 최대 크파 74, 라그 최대 크파 79),

위에서의 기대 딜값 차이는 19% 입니다. 라그셋이 최대 5% 수치가 높다 해도 20% 차이는 극복이 안 됩니다.

최상급 심연셋을 셋팅한 딜러의 딜이 최상급 라그셋 딜보다 10 % 높다고 봐야 합니다.



4. 라그셋은 좀 더 높은 생존을 보장해 줍니다. 힐러와 탱커들은 라그셋을 추천합니다.

제가 심연에서만 파밍을 하고도 현재 미궁 1위를 하는 것은 심연셋이 미궁에도 좋기 때문이 아닙니다. 심연셋이

파밍이더 쉬워서 그렇습니다. 궁극으로 셋팅이 하신 분이 저와 동일한 전략을 사용한다면 분명 라그셋을 가진 분이

미궁에서는 더 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블랙헤븐에게 방관은 전혀 쓸모없는 수치 입니다. 라그셋을 통한 무공 500과 체력 7천 증가가 훨씬 좋습니다.


5. 헤비 과금러는 라그셋을 추천하고, 무과금 혹은 소과금 분들은 심연을 도세요.

심연은 크리증가 + 방관으로 인해서

무기와 보조무기에서 뽑을 수 있는 총 8개의 옵션 중에서 크파 2개 + 크리 증가 1개 + 적중 1개 정도만 맞추어도

밸런스 셋팅이 가능합니다. 반면 라그는 크파 2개 + 크리증가 2개 + 적중 1개 + 방관 1개를 맞추어야 밸런스

셋팅이 가능해져서 무기와 보조무기에서 크크가 아닌건 일단 모두 재료이고, 그 마저도 적중과 방관이 붙어 주어야

쓸수 있게 됩니다. 심연은 일단 크파만 붙어 있으면 킵해두고 조합을 통해서 셋팅이 가능합니다.

라그셋은 힐러와 탱커에게도 좋으며 딜량 또한 거의 밀리지 않는 수준이므로, 생존력 까지 감안하면 범용성이 높은

최상위 아이템 입니다. 헤비 과금을 통해서 많은 추보가 가능하신 분은 라그셋을 추천해 드려요.

템을 맞추는 것 뿐만 아니라, 레이드를 도는 속도 또한 심연이 1.5배 정도 빠릅니다. 최상급 도적 둘이서는

전설 심연은 1죽댄으로 5초만에 끝낼 수 있습니다. 느리게 라그를 잡는 분들이 추보를 하는 수준으로 스스스 획득이

가능합니다. 제가 아직 단검이 일반 라그로 딜도 허접한데, 길드에서 상급 도적 한분이랑만 돌아도 5초컷이 나옵니다.

심연 6셋만 셋팅이 된 도적이라면 둘이서 충분히 심연은 5초컷 가능합니다.


6. 유성궁과 같은 스킬 딜러는 무공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크리가 떴을 때 원콤이 나는지가 중요합니다.

유궁은 본케 중에서 가장 셋팅이 어려운 케릭터 입니다. 저도 나름 한 폐인 하지만 유궁을 길전에 기용한 건 라그 레이드가 뜨고 2주일이 넘게 걸렸습니다. 레이드 100% 상승 이벤트 기간에 추보가 없었으면 아마 못 썼을지도 몰라요.
(추보는 안하는 제가 어쩌다 천루비나 추보 했더니 바로 통수 맞고 재료템 되었네요...ㅠ-ㅠ)

유궁은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1) 맞춰야 하며 (높은 적중 필수) 2) 크리티컬이 떠야 하고 (높은 크리확률 필수)
3) 크리티컬이 뜨면 반드시 원콤을 내야 합니다 (높은 무공 & 크파 & 방관 필수)

사제는 적중과 방관을 안 맞추어도 괜찮고, 비궁은 쏘는데 시간이 걸려서 그렇기 비궁 자체의 스킬 딜이 강해서
무공과 크파 수치가 조금 낮아도 원콤이 잘 나옵니다.

가능하면 유궁 두번을 쓸 수 있게 어느정도의 방어력과 체력 회피까지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정말 셋팅이 어렵습니다.

원콤의 기준이 되는 것은 상대방 블랙헤븐 입니다. 요즘 최상위 블랙헤븐은 피 10만, 방어도 3000 이상 입니다.

이정도 블랙헤븐을 원콤 낼 수 있다면 크파/방관/무공 보다는 크리와 적중을 높여 주시면 됩니다.

평균 DPS가 심연 6셋이 더 높게 나와서, 이 경우 유궁은 고민할 것 없이 심연 6셋이 좋지만, 심지어 DPS가 10% 낮다

하더라도 유궁은 심연 6셋이 더 좋습니다. 평균 DPS 수치는 평타 딜러를 비교할 때에는 가장 확실하지만, 스킬 딜러는

스킬 한방에 한명을 죽이지 못하면, 스킬 쿨 동안 힐러가 전부 피를 채우기 때문에 밥값 못하는 잉여 됩니다.


7. 도적은 심연 6셋을 착용할 경우 크파 증가 패시브 대신에 다른 곳에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도적은 심연 6셋 최상급을 착용할 경우에 크파 제한 400%에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크파를 올리는 패시브 스킬에

투자를 좀 줄이고 다른 곳에 포인트를 주세요.

도적 분들이 피흡 스킬을 잘 안 찍으시던데 피흡은 레이드를 도는데 있어서 최상의 패시브 스킬입니다. 피흡 찍으시면

레이드의 쾌적함이 달라집니다. 힐러들의 힐이 절약되어서 전멸의 위험도가 현저히 낮아지고, 스크롤 사용도 줄어서

스크롤 구매에 의한 버프 타임의 시간 낭비도 줄어듭니다.

길전 전용이라면 숨기나 숨칼에 주시면 좋습니다.

결국 이러한 스킬 배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파 제한 400에 걸린다 하더라도 도적또한 심연 6셋이 라그 6셋과

대등한 수준으로 좋습니다. 딜량은 심연6셋이 도적또한 우위이나 생존까지 고려하면 라그셋이 길전에는

소폭 우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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