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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NC는 태생인 리니지부터 표절로 만들어낸 근본없는 회사임 (10) 2021/08/28 PM 04:29

창의력 이라는걸 태초부터 발휘해본 적이 없음


그냥 오픈소스 로그라이크 넷핵(구버전) 에 그래픽 입힌다음 순정만화  리니지 캐릭터 이름만 붙이면 초창기 리니지

그래서 로그라이크의 빠른 흐름(엔딩까지 한시간컷)에 맞춰진 시스템을 강제로 몇년 단위로 늘리다 보니 의미없어진 시스템들이 많아짐

무게관리 라던가, 만복도 시스템이라던가(리니지하다 캐릭터 굶겨죽인사람?)

미감정된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감정해야만 정체를 밝힐 수 있다는 점 등등

(게임 새로 시작할때마다 새로 생성되는 미감정된 물약,스크롤들이 자폭용인지 버프용인지 도박을 해야됨.. 근데 긴 호흡의 게임에서는 이미 뭔지 알고 있으니 미감정 시스템 자체가 크게 의미가 없음.)

 

1630096580.jpg

 

위 주문서 이름들은 전부 넷핵(구버전)에서 그대로 컨트롤씨 컨트롤브이한 것들


케르노드 웰 > KERNOD WEL

"Kenned well" in Scots. Originally scroll of identify.


벤자르 보르가브 > VENZAR BORGAVVE

Unknown meaning. Originally scroll of teleportation.


베르 예드 호레 > VERR YED HORRE

Unknown meaning. Originally scroll of light.


https://nethack.wikia.com/wiki/Scroll_origins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rlike&no=203055)

 

이런식으로 베르 젤 이런건 너무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고




캐릭터 선택만 봐도 군주 기사 마법사는 있는데 궁수or 레인저가 아니라 뜬금없이 엘프가 있음


왜냐면 구버전 넷핵에서 사무라이 몽크 기사 의사 등의 '직업'은 인간만 선택 가능했고


인간 외에 엘프 노움 오크 등의 종족들은 바로 직업이자 종족으로 따로 존재했기 때문에 그냥 그대로 가져온거.


(넷핵 최근 버전엔 기타 종족도 인간처럼 race와 roles 이 나뉘게 됨. 저건 리니지가 만들어질 당시의 구버전 넷핵의 흔적)




모티브를 했다는 신일숙의 순정만화 리니지에는 등장도 하지 않는 일본도가 뜬금없이 등장해서 리니지 초기에 최강의 자리를 두고 다투었던 이유?

넷핵에서 katana가 등장했기 때문.

 

 

1630042954.png

 

심지어 넷핵의 아이템과 리니지의 아이템은 공격력, 방어력에 심지어 무게까지 동일함.


리니지 공격력이 큰몹과 작은몹이 나뉘는 이유부터가 그냥 넷핵이 그랬기 때문에 그대로 수입한거

베낄려면 제대로 베끼던가.. 저것도 제대로 못해서 어떤 참사가 일어났냐면

넷핵에선 공격력을 표시할때 xdy 식의 다이스식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1d3 = 1~3의 숫자가 있는 주사위 1개 라는 뜻, 즉 1~3공격력)

1d10 / 1d12 의 공격력을 가진 카타나를 xd 부분을 생략한 채 그냥 10/12로 베껴옴.

그리고 저 카타나와 라이벌을 형성했던 양손검이 있는데 양손검의 공격력은 뜬금없이 12/6임

아무리봐도 대형몬스터에 더 강해야 할 것 같은 대형무기인데 대형몬스터를 만나면 공격력이 반토막이 나버리는거..

이유가 어이가 터지는게 실제로 넷핵에서 투핸드소드의 공격력은 1d12 / 3d6임. (https://nethack.fandom.com/wiki/Two-handed_sword)

즉 원래대로면 1~12 / 3~18 의 공격력을 가지고 대형몬스터에 특화된 컨셉의양손무기를 베껴오면서

"xd" 부분을 생략하는 바람에 12/6의 공격력을 가진 이상한 무기가 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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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도    친구신청

옛날옛적 리니지를 했었는데 이런 비화가 ㄷㄷ

ssddard    친구신청

뭐 저작권 개념이 없는 시절이기도하고

사실 지금 문제는 이거보다 다른거죠

널_지켜보는_심연    친구신청

리니지는 독창성을 떠나서, 게임의 철학 자체가 서로 죽고 죽이는 패악질이기 때문에
한국 게임 문화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사라 없어져야 하는게 맞습니다
사기치고, 작업장 돌리고, 사냥터 통제하고 그 지랄하는걸 게임내 최고 컨텐츠라고 쳐 넣은거 자체가
그냥 카르텔이고 조폭일 따름임.... 쌍팔년도에나 가질 법한 약육강식의 미학을 2021년도에
아직도 철학이라고 들이밀고 있다는 자체가 개 쓰레기란 말임

루키콩    친구신청

이야 이건 처음알았음!!

아프로곰탱이    친구신청

양손검 이상하다했더니 저거였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얄라꽝꿍대왕    친구신청

아... 그래서 양손검이 작은몹 용으로 쓰였던 거네요 -_-;;;
겁나게 큰 검이 버그베어 잡는데는 한세월 ㅋㅋ

주모 아들    친구신청

저 주문서 보고 왜 네이밍이 다른 아이템과 많이 다른건가 했는데 표절이었군요;;;

6ㅡ_ㅡ9    친구신청

양손검인데 큰몹 데미지가 적고 작은몹데미지만 높아 초반에 그냥 살인용검이라고 했었죠 ㅋㅋ
베르 케르 벨 데이 젤 등등 초창기 주문서 이름인데 저도 아직 기억하고 있는거 보면 어지간히 했었나보네욧.
이런 비화는 잘 몰랐는데 잘 알아갑니다.

개루운    친구신청

내가 알기론 리니지를 만들게 된 계기가 디아블로를 온라인으로 만들면 어떨까란 거였던걸로 암.
디아블로가 1996년 개발됐고. 이후 리니지가 1998년...

0system    친구신청

한국게임의 발전을 저해한 병폐가 그렇게 시작되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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