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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임] 고오쓰를 했더니 라오어2가 더 열받네... (8) 2020/07/31 AM 11:21

고스트 오브 쓰시마 - 나무위키

최근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굉장히 재밌게 했습니다. 

플래티넘까지도 손쉽게 달성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하는 동안은 라스트 오브 어스2로 받은 마음의 상처가 지워지는 듯 했으나...

클리어 하고 나니까 괜시리 더 생각이 나더라고요. 안 좋은 쪽으로. 

비교가 안 될 수가 없어요

이하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고, 라스트 오브 어스는 라로 표기. 

 

그래픽

고:자세히 들춰보면 썩 좋지만은 않은 디테일. 하지만 멀리서 본다면 전체와 어우러진 한 폭의 예술, 훌륭한 아트워크 재현. 

없다시피한 캐릭터들의 표정이나 상호작용에 적용되는 애니메이션이 그리 많지 않음.

라:자세히 볼수록 디테일한 최고급의 그래픽. 하지만 온통 시커먼 어둠의 실내 플레이가 주를 이루며 전체를 보기 힘들다.

생생하고 풍부한 표정과 동작. 상호작용에 쓰이는 애니메이션도 정교하다. 

 

스토리

고:보통의 영화들에서 볼 수 있는 클리셰를 마구 가져다 썼지만 사무라이 영화의 기본 같은 느낌으로 풀어냈으며 게임 플레이와 아주 잘 어우러짐. 플레이어로 하여금 동기부여를 하고 목적달성을 멋진 형태로 이루어 냄. 

라:킹왕짱 전작을 가지고도 개똥같은 스토리로 변모. 개인적으로 어디서도 볼 수 없던, 복수를 하고 허망해진 복수물이 아니라 복수에 가담한자들이 모두 잃기만 하고 복수를 이루지도 못하는 새로운 내용.(새롭지만 가치없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끝끝내 좌절을 겪게 만듦.

새롭긴 하지만 불쾌하기만 하고 재미는 아무데도 없다. 제작진의 메시지 전달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며 플레이는 플레이대로, 스토리는 스토리대로 별개. 스토리는 플레이의 무대만 제공. 

 

전투

고:익숙해보이는 것들이지만 해보면 전혀 새로운 느낌의 전투. 재밌다.

라:그냥 저번 그거. 뭐 그래도 기본 이상은 하지.

 

편의성

고:번개같은 로딩, 어디든 몇 번이든 왕래 가능. 수집품을 다 모으지 않아도 얻을 수 있는 트로피. 1회차에 만렙 풀강 매우 쉬움. 

라: 한 지역 내라도 체크포인트만 지나면 절대 다시 갈 수 없는 구조. 안 그래도 빡치는 수집품 수집에 스트레스를 더 주며. 하나라도 놓치면 트로피는 ㅂㅂ.(챕터 고르기로 그 챕터 다시하면 되긴 함) 무조건 2회차가 아니면 만렙 풀강 불가. 

 

PC요소

고:이름이 있는 NPC여캐들은 모두 무력 출중, 강하고 올바르거나 악역도 선처를 받거나 함. 난데없이 그 시대에 레즈비언이라니 뭔가 싶지만 뭐 그럴 수도 있지 싶은 끝맺음. 정말 그냥 그뿐인 등장들이라 메인스토리에 관여하거나 그런거 일체 없으며 담백함.

라:뭐 더 할 말이 필요한가 싶지만...구태여 처넣는 레즈비언 애정씬, 구태여 넣는 그 세계에서의 성정체성을 밝힌 불쌍한 친구, 여러 무지개, 다 때려 죽일 수 있는 백인여성 킹왕짱, 신성불가침 유대교, 모을수록 짜증나는 카드, 인간사냥꾼이 목표인 성정체성이 남자인 여자애...이게 다 무슨 소용이야

 

트로피

고:1회차 플레이로 가능하며 어려운게 없음. 그냥 트로피 노리지 않고 플레이 해도 80%는 회득됨.

라:2회차 플레이 필요. 모든 수집과 2회차를 해야하는 고통을 감내할 수 없어서 포기.

 

제작자

고:게임 재밌게 즐겨주세요ㅎㅎ

라:우린 재미를 말하지 않는다. 뻑킹헤이터ㅗ

 

하하 뻑킹...

라오어2로 현재까지 PTSD를 앓고 있고 엔딩 직후에는 게임불감증까지 걸려서 13기병, 페르소나5스크램블등 다 한 두 시간 찍먹하고 도로 넣어놨는데

시간 좀 생기면 걔네들 차근차근 해볼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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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키쿠마    친구신청

라오어는 게임의 본질은 플레이하는데에 즐거운 경험적 요소인데 스토리로 인해 그 경험적 부분을 뒤흔들어 놓았다고 생각합니다.

기쁨맨    친구신청

사실 둘 다 해본 입장에서 완성도는 라오어 압승이었습니다. 스토리 빼고 모든 면에서 압승

초코풀    친구신청

그쵸 근데 그 완벽한 완성도를 스토리가 다 씹어 먹어버렸죠

애초 태생을 생각해보면 스토리가 좋은 게임이였고, 1편기준 전투경우도 호불호가 있는 편이였는데 2편에서는 그부분은 개선을했다고 느껴짐

스토리를 정말로 말도 안되게 말아먹었죠, 조엘을 그렇게 처리하면 안됬었죠 ,, 그렇게 될꺼라는건 알았지만 그래도 그런식으로는 아님

고통뒤에 기쁨이 온다고는 해도 그건 아님 그냥 여튼 ㅜ

얀보호자    친구신청

저는 개인적으로 스토리까지 완벽 인생겜이었습니다 ㅎㅎ

루리웹-죄수번호입니다    친구신청

아우 정말 갓겜!!

게임머    친구신청

라오어2가 정말 신기한 작품이죠.
다른 요소는 정말 잘 만들었는데 스토리 하나가 다른 요소들을 집어삼킬만큼 쓰레기로 만드는 능력을 보여줬죠.
여러모로 대단합니다.

끼요요요요옷    친구신청

가장 결정적인건
고 : 게임이 게임으로서 기능을 확실히 하고 있음 유저에게 어떤걸 보여주지만 그게 정답이라고 하지는 않음
라 :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강요를 함 거기다 내가 정답이야 그러니 그걸 이해못하면 이 헤이터새퀴야

이러고 자빠졌음 고오쓰는 정말 게임이란거에 충실했다면 라오어는 그냥 고문도구였음

진 우주닌자    친구신청

저도 라어오로 다친 마음 고오쓰로 힐링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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