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업작가의 마이피입니다.

“잔업작가”
접속 : 409   Lv. 9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134 명
  • 전체 : 552019 명
  • Mypi Ver. 0.3.1 β
[블로그 글] 고민, 노력, 도전 (0) 2019/01/21 AM 12:56

1. 고민과 습관

고민은 존재의 증거입니다. 항상 고민하는 것이야말로 발전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고민이 동반하는 스트레스와 짜증에 사로잡히면, 고민의 시간이 당신을 배신할지도 모릅니다. 고민이 습관이 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습관이란 의도를 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고민만 하는 시간에 힘은 없습니다. 고민은 충분히 의식적인 행위가 되어야 합니다.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이 말에서 생략된 것은 생각을 하는 주체로서의 입니다.

  

2. 노력과 편식

노력은 존재의 증명입니다. 항상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발전의 조건입니다. 하지만 노력이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노력 끝에 좌절이 거듭되면 우리는 마치 실패하는 길과 실패하지 않을 지도 모르는 길이라는 두 표지판 앞에 놓인 기분을 느낍니다. 상처가 반복되고 그 두려움 앞에 항복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요. 차라리 포기하면 좋을 것을, 우리는 종종 엉뚱한 노력으로 자기 자신을 지키려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차피 실패할 것이라면 죽을 만큼 힘든 것보단 적당히 생색내기 좋을 정도로 만족하곤 합니다. 노력을 편식해선 안 됩니다. 노력은 성공의 이유이지 실패의 변명이 아닙니다. “할 만큼 했다.” 실패했다면, 정도의 문제 이전에 방향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3. 도전과 집착

도전은 존재의 가치입니다. 그간의 고민과 노력이 빛을 발휘하기 위해선 반드시 도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도전이 아름다운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기회를 가려볼 수 있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아니, 어쩌면 기회를 분간할 수 있는 지혜보다 놓아줄 용기가 더 중요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차마 놓칠 수 없다는 생각, 그 유혹을 이기기 위한 용기는 도전보다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도전정신은 중요합니다만, 어리석게 망설이다가 후회하느니 일단 도전하겠단 말이 유효한 경우는 대게 어느 정도 돌이킬 수 있을 때입니다. 삶의 뜀박질이 이어지는 길은 거칠어도 디뎌야만 합니다. 하지만 절벽은 다릅니다. 충분한 고민과 노력이 대비되지 않는다면 처절하게 실패할 뿐입니다. 반성이니 교훈이니 하는 것은 교과서 밖에선 의외로 드문 단어입니다. 다시 안 올 기회일지라도 때가 아니라면 보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조급함에 쫓기지 말고 도전 그 자체에 집착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