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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파판 조디악 에이지 재밌나요? (12) 2023/03/30 PM 10:21

캐릭터디자인이 맘에 드는데 재미도 있는지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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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_gansik    친구신청

재밌습니다

원이    친구신청

전혀 파판스럽지 않은 파판인데 재미는 있습니다.
다만 내부사정으로 만들다 말아서 스토리가 용두사미가 되어 버렸죠.

최근 파판14에서 후의 에피소드를 풀어갈려고 했는데. 담당자가 택틱스 오우거 제작으로 빠지면서 흐지부지 되었습니다.

원이    친구신청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당시 사카구치 히로노부의 추천으로 파판택틱스, 전설의 오우거 배틀 시리즈, 베이그란트 스토리의 개발자 마츠노 야스미를 파판 12의 메인프로듀서를 맡게 되었고 앞으로 파판시리즈를 맡기려고 했었는데.. 파판12 개발도중 개인적(질병)을 이유로 중도 퇴사하게 되었고 결국 게임은 미완성의 상태로 완결되었습니다..

후에 파판12는 파판14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마츠노 야스미가 돌아오면서 파판14의 이바리스 스토리와 세이브더퀸 스토리를 담당하였다가 최근 택틱스 오우거 스위치 버전을 만들면서 그쪽으로 옮기게 되었고 파판택틱스 관련 신규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NEXT_GO!!    친구신청

많이 아쉽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LyhN    친구신청

시스템이나 배경설정은 역대급 파판인데, 후반부 스토리가 완전 붕괴된 수준으로 몰락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아쉬운 작품이에요.

으훗    친구신청

전 재밌게 했지만
후반부 스토리가 ????? 이게 끝? 이런 느낌입니다.

swing Ann    친구신청

스토리가 무의미하다 싶은데 rpg 게임 자체가 재밌었습니다. 그런데 플2 게임이라서 지금하기엔 좀 낡은 느낌 날것같네요

마시멜로☆    친구신청

지금 하긴 쫌 힘들더군요

히이로 유이    친구신청

파판10 이후 작품들은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는데 조디악 에이지는 그 시작점에 선 작품이죠...

Anold    친구신청

진짜 당시 리얼타임으로 즐기면서 저도 후반부-엔딩까지 이어지는 스토리플롯에서는 물음표밖에 안뜨더군요.
어거지로 이해한다면야 할 수야 있지만...
그래픽 스타일은 지금 봐도 상당히 개성 있고 표현력이 좋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예전 게임 치고' 좋은 부분이니 이건 감안하시고.
당시 기준으로 게임성은 상당히 새롭고 재미있었지만, 지금에 와서는 보다 개량된 유사 장르가 많아서 어떨지 모르겠네요. 저도 추억 때문에 작년 말 경에 다시 한번 클리어했습니다만 기대했던것 만큼의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옛날 게임이다보니 안내 방식이 약간 투박한 점+오픈월드가 콜라보를 일으켜 플레이 방식에 따라 난이도 편차가 클 겁니다. 특히 메인 시스템인 건비트의 셋팅은 고민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쳐 최적의 셋팅을 맞춰가는 재미도 있는 반면, 이해도가 낮으면 상대적으로 고생하게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이걸 또 공략을 보고 해버리게되면 재미가 수직낙하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조디악에이지 버젼은 오리지널과 다르게 서브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메인잡과 서브잡 모두 한번 선택하면 재선택이 불가능하며, 제대로된 잡의 조합을 맞추는게 난이도에도 영향을 끼치기도 해서 이 부분만큼은 꼭 공략을 참고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불0웅이0곰    친구신청

12하고 15는 진짜 만들다만 스토리 때문에....문제는 둘다 스토리 빼고 장점이죠....12는 시스템이 좋고요 15는 액션RPG라 좋아요~

MAD1sAgain    친구신청

플4로 리마스터로 했었는데.처음 시작할때 스토리는 오오..뭔가 장대하고 거대할거 같아..했는데...용두사미..
그러나 게임 자체는 재미있어요.전투도 뭔가 MMO 같은 암튼 독특하면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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