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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디 게임 개발자입니다.
[게임개발] [Android] 한시적 무료 - 3D 비행 슈팅 게임 '스카이윙 VIP' (0) 2023/02/24 PM 05:31

본 글은 비공개 게시물이며, 본인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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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혹시 제가 만든 게임 평가 좀 해주실 분 계실까요? (14) 2019/04/14 PM 05:49

몇 달 전에 런칭한 게임이 있는데 반응이 너무 안좋아서 이것저것 개선을 하고 있는데요.

 

다운수 자체도 워낙 낮고 피드백이 거의 없다시피 하니 개선사항이 어떻게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할 길이 없네요.

뭐가 문제인지 알아야 수정을 할텐데 말이죠..

 

혹시 시간되시는 분 계시면 한번 플레이 해보시고 어떤지 평가 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그냥 재미 있다 없다 정도면 코멘트 해주셔도 정말 감사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부족하다던가 개선이 필요하다던가 의견 있으시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지금 상태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해서 좀 나아질 가능성이 보이면 계속 개발을 하고 재미없다는 의견이 많거나 개선될 여지가 없어보이면 깔끔하게 정리 하려고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토어 주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necoinClear.RollingRoad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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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나무    친구신청

일단 설치해봅니다.

잠시 플레이해보고 감상 말씀드립니다.
1. 조작방식
- 단순하면서 어렵지 않아 나쁘지 않습니다.
- 여유있는 구간에서 광클릭해서 게이지를 모으는 방식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2. 게임 플레이
- 난이도는 오래해보지 않아 뒷부분을 짐작할 수 없지만, 초반 느낌은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고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3. 그럼 계속 하고 싶은가?
- 아니요;; 죄송하지만 재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럼 왜 재미가 없는가.. 개인적으로 꼽아보는 이유라면..

1. 단순한 캐쥬얼 게임인 만큼 심오한 설정이나 세계관, 배경 스토리가 없는건 괜찮습니다.
다만, 공이 굴러가며 장애물을 피한다. <- 이게 끝이라면 왜 이걸 계속해야 하는지 목적의식도 안생길것 같아요.

2. 1번과 연계해서, 단순하게나마 캐릭터와 아주 심플한 컨셉으로 '얘가 왜 이 길을 달리고있다' 정도는 있는게 좋을 것 같아요.
러너류 게임중 '템플런'이었던가요?
인디아나 존스 비슷하게 생긴 캐릭터가 무작정 달려가는 게임인데도, 그 캐릭터 생김새가 인디아나 존스처럼 생겼기 때문에 '아 모험가구나!' 하고 알 수 있었고, 달리는 배경이 뭔가 마야문명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고대유물 같은데를 탐험하는구나'라고 특별한 설명이 없어도 알 수 있었죠.
그러면 이 캐릭터를 살려서 계속 달려나가게 하는 당위성이 생깁니다.
지금 게임엔 이런부분이 좀 없는것 같아요.

CCOMA    친구신청

의견 주신 대로 게임의 목표가 없는 게 가장 큰 문제 같네요.
지금은 무한대로 플레이하는 방식인데 짧은 스테이지 클리어 방식으로 변경할지 생각을 좀 해보겠습니다.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

CTR청용    친구신청

아이폰이라 플레이는 못해보지만 기본 게임 속도가 아이템 먹었을때와 중간정도 이상이면 좋을거같아요

CCOMA    친구신청

게임 속도는 플레이어 레벨이 높아지면 점차 빨라 집니다.
초반에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아 의도적으로 좀 낮췄어요.
이 부분도 고민을 좀 더 해봐야겠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고봉고봉고봉이    친구신청

부스터 모드 일때는 그냥 뭔가 다 때려 부신다는 느낌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CCOMA    친구신청

지금은 좀 밋밋한 가보네요. 개선 가능하면 좀 더 화려하게 수정해볼게요 감사합니다.^^

병무청1    친구신청

게임 소재가 괜찮아서 잘 다듬으면 반응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제가 느낀 아쉬운 부분
1.조작 방향이 반대다 (당연히 왼쪽을 누르면 왼쪽으로 올줄 알았는데 왼쪽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감)
2.장애물 레벨링(배치)가 아쉽다 (몇개 안나와서 긴장감이 없습니다.)
3.먹을게 없다 (러너장르의 필수인 '동전'역활 재화가 없다보니 더 단조로운 느낌입니다.
4.이펙트가 부족하다 (공이 커지거나/ 공이 멀리 날아가거나..)
------------------------------------------
반대로 위의 아쉬운 요소들을 보강하면 좀더 재밌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제목대로 롤릴로드만있는데 소닉 처럼 옆으로 세는길도 만들어서 (지금은 링1개를 계속 돈다면 샛길로 빠저서 다른링으로 옮겨간다던지 하는 다양한 레벨링을 넣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래픽도 깔끔하고 플레이 룰이 쉬워서 잘 다듬으면 재밌는 게임이 나올것 같습니다.

갠적으론 '리듬감'이 제일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동전'을 끊기지 않고 먹으면서 장애물을 피하는 리듬이 러너류에선 중요한 재미 요소라 생각해요
업그레이드 버전을 기대해봅니다.

CCOMA    친구신청

탭 방식의 컨트롤을 많이 어려워 하시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은가 보네요.
초반에 게임 삭제률이 너무 높아서 조작방식이나 튜토리얼에 문제가 많을 것으로 생각했거든요.
다양한 아이디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의견 주신 것들 참고해서 개선 가능한지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아야어옇    친구신청

롤링로드와 롤링 스카이 둘다 해보니 첫 외형은 비슷해보였으나 해보니 차이가 있었습니다 스카이는 손가락 방향으로 움직여서 내가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조작하기 쉬웠으나 로드는 화면 터치에 따른 방향조작이라 난이도가 올라가는 느낌이였습니다 또한 스카이는 스테이지를 진행함에 있어 속도가 금방 상승하여 속도감이 느껴지며 장애물들이 유동성이 있어 놀이기구를 타는 느낌이라면 로드는 부스터라는 시스템이 있지만 부스터를 사용시 큰 시각적 효과를 느끼기 어려웠고 부스터가 끝나고 나면 다시 쳐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직 몇판 안해봤지만 간략히 후기 남깁니다

CCOMA    친구신청

아무래도 그래픽적으로 롤링 스카이와 비교가 안될 수 없겠네요.
제 게임을 설치 하시는 분들도 아마 롤링스카이와 같은 플레이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막상 플레이해보니 조작방식이 달라 적응이 많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부스터도 속도감을 높이는 의도로 구현했는데 부스터가 끝난 후에 플레이가 루즈해지는 단점이 너무 크네요.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

Xer    친구신청

원래 이런글들 지나가기만 하는데, 왠지 옛날에 즐겨하던 공던져 부시던 게임 느낌이 나서 설치후 몇가지 소감 말씀드리겠습니다.

1. 조작감이 개선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윗 병무청님도 언급하였지만 탭을 여러번 누르게 해서 부스터를 채우는걸 유도하는대 스트레스감이 많이 쌓이는거 같습니다. 이러한 캐쥬얼 게임 특성상 솔직히 출퇴근 타임킬링용인대 조작감에 스트레스, 부스터 채워야 되는 스트레스 2중고가 시작부터 손가락이 피곤해지는 느낌을 좀 받았습니다.

2. 위에서 언급했듯 캐쥬얼 게임 특성상 스트레스보단 성취감, 파파팍 하는 뭔가가 있어야 하는데 기껏 업글하고 능력치를 강화해봤자 장애물 피하기만 해야한다는것도 어찌보면 좀 난감합니다. 차라리 시간제한을 만들고, 장애물을 피하는게 아니라 부시는걸로 하고 , 부스터를 쓰면 더욱 빠르고 화려하게 부수면서 가는 방식은 어떨까 싶습니다. 경쾌한 bgm과 슈팅게임을 하듯이 부수면서 진행하면 업그레이드 하는 맛도 나고 볼 스킨을 바꾸는 느낌도 좋을거 같습니다.

3. 스테이지의 다양화가 필요할거 같습니다. 롤링도 동그란 형태만이 아닌 갑자기 일직선으로 쫘악 펼쳐진다던가, 위아래 역전이라던가 하는 생각치도 못했던 스테이지의 변화로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 변화도 어떨까 싶습니다.

CCOMA    친구신청

게임 목표도 불분명하고 힘들게 능력치를 강화할 이유가 부족한 게 크네요.
의견 주신 대로 지금 방식으로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기본플레이를 장애물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교체해봐야겠습니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JOSH    친구신청

- 터치 방향의 반대로 롤링하는게 조작을 힘들게 함.
- 부스트를 위해 계속 터치하는 거와 방향조작이 같이 이루어지다보니 컨트롤이 안 됨.

속도와 방향조작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의 결과로 못 내다 보니
컨트롤 한다는 느낌이 안 남.

- 게임으로서 위기감을 못 주는거 같음.

부딪힐 때마다 피(?)가 깎이는 건지 아닌지,
부딪히면 그냥 한번에 죽는거 같기도 하고...
내가 죽을 위기인지, 얼마나 살 수 있는지 못 느끼겠어요.
게이머로 하여금 공을 살려서 계속 안 죽여야 한다는 것에 집중하게 만들면
더 게임의 재미가 있을 거 같습니다.

CCOMA    친구신청

조작방식도 불편하고 몰입감도 많이 부족한가보네요.
아마 조작 방식이 어려운 게 가장 큰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좀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의견 정말 감사해요^^

[게임개발] 자작 게임 피드백 후기 (4) 2018/10/20 PM 08:01

얼마 전에 퍼즐게임 하나를 출시했었는데 반응이 생각보다 없어 신세한탄 겸
피드백 좀 부탁드린다는 글을 올린 적 있었는데요.
그 이후로 일주일 동안 그때 나왔던 의견들 반영해서 다 뜯어고쳤습니다.

일단 게임 그래픽도 심심해 보이지 않게 보완했고, 
UI랑 초반 튜토리얼도 개선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때 의견 주셨던 것 중에 하나가 저에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서 구글 스토어 홍보 문구와 스샷 등을 전면 교체했어요.
게임 만드는 것도 중요한데 그걸 포장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걸 생각하게 해주셔서 공을 많이 들여 다시 제작했습니다.

사실 여기 글 올릴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수정해놓고 보니 피드백 받기를 잘 했다는 생각도 들고, 

아직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때 의견 주셨던 분들도 너무 감사하고 해서 간단하게 결과 공유 좀 드리려고 마지막으로 글 올립니다.


다시 한번 그때 의견 주셨던 분들 너무 감사하고요.

가망성은 희박하지만 혹시라도 잘 되서 후속작 만들게 되면 다시 오겠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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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生無想    친구신청

리플레이 버튼 업데이트 이후로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재밌고 머리 아프네요!

CCOMA    친구신청

그때 의견 주셔서 수정하고 테스트 해보니 저도 많이 편하더라구요 ㅎㅎ
난이도는 아직 수정을 못했고 추후에 지표를 보고 개선할 생각입니다.
플레이 해주셔서 감사해요^^

RULIWEB    친구신청

혼자서 전부 제작하신건가요? 홍보영상도 본인이 직접?
저도 개발자라서 궁금해서 글남겨요~
대박나시길 기원합니다.

CCOMA    친구신청

게임은 혼자 만들고 영상은 도움을 좀 받았어요.
영상도 공부 해서 다음에는 직접 할 생각입니다^^
응원 감사해요.
[게임개발] 자작 게임 평가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25) 2018/10/13 PM 01:57

간단한 퍼즐게임 하나 만들어서 며칠 전에 런칭 했는데요.

생각보다 반응이 너무 없네요.ㅜㅜ

대박을 생각한건 아닌데 거의 무반응이다 시피 하니.. 

 

사실 루리웹 정보게시판에도 출시 전에 베타 테스트랑 출시 글 올렸었거든요.

게임에 관해서 소감이나 평가를 좀 듣고 싶었는데 댓글 조차 없었네요. ㅎㅎ

 

제일 궁금한게 퍼즐게임 자체가 인기가 없는건지 아님 제가 만든 게임이 관심을 끌만한 수준이 못 되는건지 하는 건데요.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수준인 것 같아서 광고비를 좀 들여서 홍보를 하려고 했었거든요.

근데 지금처럼 좋다 나쁘다 반응조차 없는 상태에서 광고비를 쓰는 건 아닌 것 같아서..

 

혹시 퍼즐 게임 좋아하시는 분 계시면 플레이 한번 해보시고 평가를 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그냥 괜찮다 별로다 정도만 해주셔도 정말 감사할 것 같아요.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necoinClear.LightUp7

 

IOS:

https://itunes.apple.com/app/lightup7-hexa-puzzle/id1437757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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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오리    친구신청

잠깐해봤는데 아이디어는 나쁘지 않네요
근데 다시시작하는버튼을 꼭 메뉴에 넣어야되나 싶네요 이런 퍼즐은 다시하기를 굉장히 자주하게 하는데
아예 화면창에 따로 빼고, 클리어 후에도 다음,홈 버튼중에 다시하기도 있어야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겜들의 문제점인데
제발 광고는 하나만 했으면 좋겠어요 밑에 배너를 띄우던지 몇번 플레이하면 광고가 뜨게하던지.
힌트얻을때야 뜨는거면 모르겠지만 광고가 이중 삼중으로 뜨면 하기 싫어요

아 그리고 패드로 했는데 해상도 깨지는건 핸드폰 기준이라 그런거죠?

CCOMA    친구신청

조언 감사합니다.
버튼은 편의성을 생각해서 수정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광고도 적정 수준으로 수정을 해야겠네요.
타블렛도 지원 가능하게 제작했는데 해상도가 어떻게 깨지는 건가요?

청오리    친구신청

막 엄청 심한건 아니고 별이나 폰트가 뭉개지더라고요.
그래서 해상도가 안맞아서 그런갑다 했습니다.

개인적으론 배너가 낫고 플레이할때마다 광고뜨는건 진짜 싫던데,
요건 개발자 분들의 개인 사정이 있겠죠 ㅠ
근데 퍼즐게임의 특성상 광고 볼빠엔 그냥 안할란다는 생각이 먼저 들어서,
가볍게 넣으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CCOMA    친구신청

해당 텍스쳐 해상도가 낮아서 그럴 수 도 있구요.
한번 확인 해보겠습니다.
의견 감사해요^^

CCOMA    친구신청

배너든 전면광고든 둘중 하나는 빼는 쪽으로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유저입장에서는 게임 하기 싫은 게 맞을 거 같아요..ㅜㅜ

느린 거북이.    친구신청

잠깐해봤는데 사운드가 심심하다는 느낌이 조금드네요.
특히 퍼즐 맞추고 블록들이 무너져 내릴때 사운드가 많이 비는 느낌이 들어요.
노래 듣거나 매너모드인 경우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긴하지만.. 사운드를 듣는 유저들을 위해서
추가가 되면 좋겠다 싶네요

CCOMA    친구신청

사운드는 제가 신경을 많이 못 썼어요.ㅜㅜ
제일 걱정스러운 부분이기도 하고.. 가능하면 더 좋은 품질로 교체 할 생각입니다.
bgm도 여건이 되면 추가 하겠습니다.^^

SexyDino    친구신청

세상에 수많은 퍼즐 게임이 있고 굉장히 다양한 퍼즐을 좋아하지만, 그 중 몇몇 퍼즐 유형을 싫어하는데 그 중 하나가 이거. 퍼즐 섞인 어드벤쳐라든가 숨은그림 찾기 게임들을 하다보면 거의 한 번씩은 빼먹지 않고 나오는데 그 순간이 정말 싫음. 한 가지 유형의 퍼즐 만들어서 다운로드 많지 않다고 사람들이 퍼즐 게임을 안 좋아하나보다고 생각하는 건 잘못입니다.

CCOMA    친구신청

퍼즐 게임보다는 제 게임이 호불호가 있는 걸로 생각하면 되나요?
모든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는 없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야겠네요.

병무청1    친구신청

제가 멍청해서 그런지 ... 룰(퍼즐패턴)이 전혀 이해가 안되요 ㅠㅠ 타격감이나 심플하고 집중이 되는 ui는 괜찮습니다 1~5스테이지정도는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튜토리얼 스테이지로 하는건 어떨까요

CCOMA    친구신청

익숙하지 않으셔서 그럴거예요. 제 주변 분들도 좀 어려워 하시는 분들 계시거든요.
초반에는 힌트를 그냥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하늘별달구름이    친구신청

재밌네요
근데 다시시작 버튼 중앙으로 오면 더 좋을것 같아요
아님 진행하다 수틀리면 재시작 가능하게 좌측 상단이라던가 있으면 더 좋을것 같아요

CCOMA    친구신청

재밌으시다니 다행이네요..^^
재 시작 버튼은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으니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병무청1    친구신청

아 .. 방금 다시 플레이해보고 이해 했습니다 더 해보고 말씀두릴게요 잠깐해보고 리뷰다는건 개발자에 대한 예의가 아닌것 같숩니다

CCOMA    친구신청

네 감사해요^^

人生無想    친구신청

일단 싱글/퍼즐 게임류 좋아라 해서
나쁘지 않아요.

홈버튼 쪽(노트9)에 광고를 배치한 건 영리하면서 영악하고.

CCOMA    친구신청

의견 감사합니다. 나쁘지 않다는 게 여러 의미가 있는 것 같네요.^^
배너는 수익을 생각 안 할 수 없어서..ㅜㅜ

zzick2    친구신청

이런 종류의 퍼즐이 너무 많이 있어서 큰 호응을 못 받는거 아닐까요?
그리고 초반인데도 흥미를 끌 요소가 너무 적습니다.

그래픽이라던지 이펙트 ( 타격감 ) 및 연출 뭔가 연속적인 목표라던지 긴장감 이런게 좀 많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게임 이해도가 좀 높은 유저라도 초반 진입 장벽이 좀 큰것 같기도 하구 그냥 막 눌러서 대충 끼워 맞춰 클리어를 하는것 같네요.

초반인데 타임제한 스테이지도 있고 아직 튜토리얼이 좀 부족해서 진행을 하기엔 좀 어려운 부분도 있는것 같고
간단한 인터페이스에 생각이 좀 많이 필요한 양날의 퍼즐 인것 같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게임 소감이 너무 직설적인건 아닌지 아무튼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CCOMA    친구신청

아닙니다. 솔직한 의견 주셔서 오히려 더 감사하죠.ㅜㅜ
저야 플레이를 워낙 많이 해서 초반 난이도가 너무 쉬운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처음 접하는 유저입장에서는 좀 어려울 수 있겠네요.
난이도를 한번 더 체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gyeno    친구신청

누른 부분의 주변에 켜져있는 건 꺼지고 꺼져있는건 켜지는 방식인가요?

CCOMA    친구신청

네 헥사곤 모양의 버튼을 터치 하면 붙어 있는 6개의 헥사곤이 같이 뒤집혀요.(On <->OFF 바뀝니다) 그걸 응용해서 스테이지마다 모든 헥사곤을 밝은 이미지로 바꾸시면 클리어가 됩니다.

人生無想    친구신청

계속 하다 보면서 느끼는 건데, 위에도 있는 의견이지만
다시 하기 버튼이 게임 내에 있거나 클리어 화면에 있으면 좋겠네요.

CCOMA    친구신청

아무래도 같은 의견이 많은 걸 보면 많이 불편한 것 같네요. 이건 제일 1순위로 수정하겠습니다.

アモン    친구신청

게임도 중요하겠지만 스토어에 올라간 내용도 신경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운받기 전에 스토어에 있는 스샷과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이해가 안되면 이 게임이 나에게 얼마나 재미를 줄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운조차 안하게 될 것 같습니다.

CCOMA    친구신청

동영상으로 충분히 설명이 된다고 생각하고 다른 부분을 신경 못 쓴 것 같아요.
게임 설명 부분을 좀 더 보완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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