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의 대대적인 개편 작업인 '울림'입니당
스텟/장비에 의한 공격력과 방어력 계산 변경
일부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공격력 계수화
오랫동안 묵혀왔던 클래스간 밸런스 조정
이게 목적인데, 아직 테스트중입니다
그래서 뭔가 엉망이네요(...)
저는 전투형 성직자인 '채플린'을 기본으로하기 때문에
일단 채플린만 테스트 해봤습니다
본캐릭은 인퀴지터고 트리는 클프프프채클플인이어요
그보다 테스트서버에서 테스트하면서 퀘스트하면 500tp주는데 현금으로 5만원이네요;
완료하는데는 한가지 제외하고 1시간도 안걸려서 사실 이게 목적이었습니다(...)
민첩성 위주의 스텟
채플린은 마공이다보니 스킬 공격력에 영향주는건 하나도 없고
대신 공격 속도가 빨라져서, 아스페르길룸+사크라멘트+종부성사+블레싱 딜을 빨리 넣는게 목적입니당
근데 민첩으로 인한 공격속도 증가는 평타랑 일부 스킬만 해당되어서
펜서 무쿨기에는 적용이 안되더군요-_-;
평타위주의 쿼렐슈터는 화살을 게틀링처럼 쏩니다(...)
평타 공격이 확실히 빨라지긴했는데, 데미지가 낮다보니-_ㅠ
몹 잡는 속도는 빠르지 않습니당
정신력 위주의 스텟
블레싱이 원래 정신력에 영향받는건 알았는데, 사크라멘트까지 받는지는 몰랐네요
블레싱은 엄청나게 상승했고, 사크라멘트도 무시못할정도로 올랐습니당
다만 사크라멘트는 1렙이랑 10렙이랑 큰차이는 없어요
공격속도는 느려졌는데, 데미지가 엄청나게 올라서 사냥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블레싱 횟수가 적어서 그렇지, 한방에 600이라는 추가 데미지를 넣는건 엄청난것 같네요
본섭에선 600 추가 데미지는 높은편에 속하는건 아니지만
스텟/장비 계산식이 바뀌면서 몹 체력이 낮아져서, 바뀐 후의 600은 높은 수치입니다
지능 위주의 스텟
민첩하고 스킬 데미지는 같지만, 아스페르길룸은 지능에 영향받는 스킬이라서 지능입니당
그리고 힐과 매스힐은 지능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회복력도 좋지요
정신력만큼은 아니지만 빠르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특성을 하나도 올리지 못해서 실제하고 차이가 있을텐데
아스페르길룸과 블레싱 모두 50% 증가니까
아스페르길룸은 322% * 1.5 = 498%
블레싱은 601 * 1.5 = 901
지능+길룸으로 정신+블싱을 이기긴 힘들지만
정신+블싱은 오직 스텟과 스킬렙에만 영향이 있고
지능+길룸은 스텟과 스킬렙, 무기 강화와 초월에도 영향받는 차이점이 있네요
바뀌는 트오세는 기존과 다르게 기본적인 강화와 초월을 필요로 하다보니(물론 캐시는 필요없고 방법도 쉽습니다)
투자하면 지능+길룸이 훨씬 강해지겠지요
하지만 블싱은 파티원에게도 적용되는 장점이 있어서
기존 트오세의 보조 클레릭은 생존에만 특화된 직업이었다면, 바뀌는 트오세는 생존에 데미지 증가도 기대할 수 있겠네요
(의도치않게 카발리스트 키울 기회가 생겼네요;)
그보다 지금 트오세 테스트 서버 제일 큰 문제가
경험치가 몇배는 더 많이 오르긴해도, 하루만에 파파팍 오르지 않다보니까
7~8랭크 클래스를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네요-_-;
7~8랭크에 완성되는 펜서, 머스킷티어, 도펠죌트너, 메르겐, 도사, 플레이그 닥터 등...
거의 99%에 해당되는 직업을 테스트하려면 테섭에서 열심히 키워야하는데다가
스텟/스킬 초기화를 하루에 한번밖에 못해서, 제대로 테스트를 하려면
같은 클래스의 캐릭을 2캐릭 이상 키워야한다는게...
왜 이렇게 테스트 환경을 안좋게 한거지-_-;
어쨋거나 이제 공부하러 가야...하는데
늦었고 몸도 안좋으니 그냥 자야겠네요(...)
그리고 어제 새벽에 우편물로 288렙 카드랑 8랭크 카드를 뿌렸으니 우편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