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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출시후 리텐션이 잡히지 않아 여쭤봅니다 (8) 2020/03/22 AM 11:19

우연히 최강의 소녀 파티다 라는 게임을 개발하여 한달전쯤 출시 했었습니다.


지표에 따라 업데이트 우선순위를 잡고 개발하고 있는데,

튜토리얼이 딱 끝나는 지점에서 게임을 꺼버리더라구요..


컨텐츠를 더 친다해도 튜토가 끝나고 나가버리니 의미가 없고,

튜토를 어느정도 개선하여 업데이트를 해도 별반 차이가 없네요.



설치를하고 튜토리얼 완료후에 나가버리는 이유가 뭘지..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그리고 인게임 정보창등에 일러스트를 넣는다면 이런게 리텐션을 유지하거나 게임을 하는데 플러스 요소가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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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네    친구신청

튜토가 ㅈㄴ 길어서 재미없다거나.. 겜 특성이 딱 느껴진다거나 그런느낌?

헤비암즈    친구신청

튜토리얼만 진행해봤는데 개인적으로 리텐션이 잘 나올 것 같은 튜토리얼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1. 튜토리얼이 길고 반복되는게 많습니다.
→ 장비나 레벨업 등의 튜토리얼은 유저가 해당 메뉴에 진입하거나 했을때 나오게 하거나 튜토리얼을 스킵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자동 기능이 있는데 굳이 수동으로 하는걸 보여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고, 자동 반복도 3번을 해야 하는데 이걸 줄일 수 있도록 잘 개선하면 좋아보입니다.

2. 터치를 하라는 표시인 녹색 회전하는 로딩바 같은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로딩으로 오해하기도 쉽습니다.
최소한 색 변경, 가능하면 이미지를 바꾸는게 좋아보입니다.

3. 가장 중요한게 튜토리얼하면서 재미를 느끼기가 어려워보입니다.
내가 왜 스테이지를 진행해야 하는지 목적의식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이는 결국 내가 왜 이 게임을 해야 하는지로 이어지게 됩니다.
왜 최강의 소녀파티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튜토리얼에서 전투를 몇번하는데 여기에 소소한 보스전이라도 넣어서 긴장감을 주거나, 강제로 패배해서 레벨업/강화 튜토리얼로 넘어가는 방식도 좋겠습니다.

정리하면 튜토리얼을 좀 더 간략화, 튜토리얼 중 이 게임의 재미를 어떻게 느낄 수 있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화면을 터치하라는 이미지에 대한 변경 정도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jave    친구신청

튜토리얼 분기 사이에 이벤트 넣어서 데이터 수집해 보세요.
어느 구간에서 많이 나가는지 알아야 해결 방안이 보이실 거에요.

Ratajkowski    친구신청

원래 대다수 게임들의 대다수 이탈은 초반부에 몰려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튜토 직후/첫 마을 귀환 직후등에요.
제가 경험한 사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높은 비중순)
1. 취향에 안맞아서(그래픽이 안맞거나, 게임 플레이가 재미가 없거나, 기대되는 무언가가 없거나등등. 이후 지속동기 없음)
2. 이후에 뭘 해야할지 몰라서(다음 플레이에 대한 안내 부족, 또는 안내가 있지만 비직관적이라 인지를 못함)
3. 불쾌한 경험(팅, 랙, 긴로딩등. 관련 지표가 있다면 이탈자와 리텐션의 데이터 비교를 통해 검출 할 수 있습니다. 이탈자의 평균 프레임/지속자의 평균 프레임등)
대표적인건 이 정도였는데요, 개선은 아래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근본적인거라 고치기 어렵습니다. 적어도 타겟층에게는 게임 플레이를 객관적으로 재미있게 만드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Fgt, fgi 등을 통해 검증 할 수 있습니다. 비근본적인 대책으로는 퀘스트/보상 심기, 그냥 써보고 싶을 만한 좋은 보상 주기등이 있습니다.
2. 레드닷이 현존하는 가장 좋은 솔루션입니다. 레드닷이 끊기지 않아야 합니다. 매출탑 게임들도 충실하게 따르는 레퍼런스입니다. 인터넷 뱅킹 마냥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 진행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3. 지표보고 문제 상황을 해결해야 합니다.
튜토 이후 구간에서의 이탈은 다음 컨텐츠(이야기, 던전, 육성등)에 대한 매력 부족, 목표 부재, 너무 높은 난이도, 버그등이 있는데 이런 요소들은 그래도 개선 가능고, 출시전의 초기 이탈은 방향만 잘 잡는다면 해결 할 수 있지만 출시 후의 3번의 경우가 아니라면 정말 잡기 어렵습니다.
힘내서 트라이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Ratajkowski    친구신청

아 그리고 정밀한 타게팅이 아닌 광고로 들어온 유저라거나 캐시슬라이드로 접근한 유저는 원래 이탈 많이 합니다. 유저 유입 경로도 잘 보시고 의미있는 이탈인지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연 유입 유저의 높은 이탈률은 큰 문제가 맞지만 아니라면 문제가 아닙니다. 이탈을 확인/개선하고 싶으시다면 광고는 정밀하게 타게팅해서 하거나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Cva    친구신청

타게팅 광고는 구글보다는 페이스북 추천합니다

Ratajkowski    친구신청

인게임 정보창에 일러스트를 넣는건 일러스트가 아주 매력적이라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그정도의 일러스트라면 그전 게임 플레이에서도 충분히 보여주고 어필을 했어야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이미 한 상황이라면 해도 별 의미는 없을 것입니다.

띠또    친구신청

모두들 많은 피드백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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