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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팰월드 후기 (9) 2024/01/26 PM 06:31

아마 마인크래프트와 함께 인디게임 역대 최고로 남을 작품이 될듯

유명게임 다 베꼈다 욕하지만 그거 베껴서 잘 써먹는것도 힘듬


나같은 틀딱 게이머들은 워크래프트가 듄 베껴서 만들고

롤도 도타 베낀거 다 알고 있음

근데 재밌으니까! 로 전부 퉁쳐지는게 게임판임




이 겜은 젤다의 오픈월드 느낌, 아크의 생존빌드, 포켓몬의 몬스터 수집

심지어 에이펙스의 총질과 무빙까지 쓰까놨음

문제는 이것들이 죄다 기존의 단점을 최대한 없애고 장점을 부각하고 서로 맞물려 돌아간다는거


원신이 짱숨이라고 젤다 베꼈다고 욕먹는데

사실 젤다 베낀건 오픈월드 그 느낌만 베낀거 아님? 

젤다의 그 창의적인 디자인이나 연출은 흉내도 못내는걸로 아는데

내가 원신을 안해봐서 모르지만 대충 이렇게 알고 있음



생존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중반부터 채집노가다가 스트레스인데

이걸 잡아온 몹들한테 떠넘겨버리고 몹들끼리 작업 티어를 둬서 몹 잡기에 열중하면 채집도 해결되는 구조를 만듬

그냥 싸우면 섭하니까 각종 무기와 스킬을 만들어서 어설픈 총질게임이 아니라 진짜 제대로 된 총질게임을 맛볼수있음


일본겜이 전통적으로 총질게임에 겁나 약한데 (멀쩡한 총질게임을 바하 말고 본적이 없음)

이번엔 진짜 잘 뽑힘


앞으로 몹이 늘고 무기가 늘면 싸움의 패턴도 계속 늘어서 물고 물리는 방식이 될걸로 예상


생존게임은 조용하게 혼자서 뚝딱뚝딱 만들고 있으면 진짜 적적해서 하다가 현타가 오는데

이 게임은 귀여운 춘식이들이 복작복작 뛰어다니면서 옆에서 같이 일하고 있으니 외로움이 덜함

친구도 같이 하면 더 재밌지만 혼자해도 충분함

조작감도 깔끔해서 괜찮고 초반부 가이드를 잘해서 그냥 시키는대로 하다보면 20분만에 어? 이거 괜찮은데? 하고 나도 모르게 몰입해버림


기획자가 진짜 머리 잘쓴거 같음

기존 장르의 불편한 점을 최대한 없애볼려고 한게 눈에 보임



얼리 억세스인데 700만장 초대박이면 대체 얼마야... 대충 2100억에

스팀이 수수료 30퍼 떼가니까 210x3 수수료가 대충 630억


개발사는 벌써 발매 일주일만에 최소 1500억을 벌었다는 계산이 나옴-_-;

발매 첫주 1억 달러 순익이면 와...

돈도 엄청 벌었으니 인력도 많이 땡길거고 앞으로 업데이트 괜찮게 할거 같음



결론

개잘만든 게임이 나왔다

단순히 표절작이 아니라 원작들의 팬들마저 수긍시키는 퀄리티로 나옴

일본 인디 회사가 PC로 이만한 물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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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rakera2    친구신청

워크래프트 설정과 시스템은 워해머 설정도 따왔지요. 근데 워해머도 반지의 제왕에서 소스를 가져온게 있어서 ㅋㅋ

아틴    친구신청

하긴....마린은 스페이스마린에사 따오고 저그는 뭐 그냥 이름만 다른 타이라니드 수준.

청춘마끼아또    친구신청

생존 게임 진짜 많이 해봤는데 이 게임이 그 중에서 제일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원조격인 아크에서도 못 느껴본 재미를 여기서 다 느껴보네요.

일단 아크식 생존 게임 중 같이 일해주는 노동력이 이렇게 잘 굴러가는 게임은 거의 못 본 것 같네요.

가끔 도와주는 npc가 있는 다른 게임들은 살아있는 인구보다는 생산 건물에 붙어있는 부속품 또는 가구 같은 느낌인데 이건 살아있다는 생동감이 느껴져서 좋아요.

그리고 총기 액션이 미친듯이 좋고 회피 등 피지컬도 요구하고 또 같이 다니는 팰들이 동료로써 제대로 협동해서 싸워준다는 게 느껴집니다.

배합 기능 덕에 포켓몬마냥 후반에도 팰 육성에 파고들 요소가 꽤 많습니다.

얼엑인데 초반부터 컨텐츠가 고봉밥인 게임은 오랜만이네요. 요즘 테크데모 급 수준의 얼엑을 보다가 처음부터 정식게임 느낌나는 돈값하는 게임.

Rebero    친구신청

청춘마끼아또님의 의견에 120% 공감합니다.
여러 재료를 잘쓰까서 나왔는데 양도 푸짐해서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게임 불감증을 한번에 치료해줬네요
날아다니는 팰타고 세계수까지 날아갔는데 예전 WOW초창기에 느꼈던 진짜 모험의 느낌이 나더라고요

킴양    친구신청

지금 현재는 기대되는 핫겜이 맞는것 같습니다.
좋은점들을 여기저기서 가져와서 상당히 괜찮은 컨셉의 잡탕이 나왔다?는 느낌이거든요

그런데 하나 우려되는건,
이제부터 시작인것 같습니다. 멀티 상황이 안좋은부분과 버그들이 핫픽스되고 있지만, 계속 나옵니다
번돈만큼 인력을 충원해서 정식출시될땐 대단한 게임이 나올지...는 이제 그들의 역량에 달렸다고 봅니다.

얼리상황에서 핫했다가 무너진 많은 게임들을 봐왔기에
인디개발사의 신화가 될것인가...아닌가는 그들의 부지런함에 기댈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woopie    친구신청

원신은 오픈 월드 느낌만 젤다를 배꼈지 내용물은 완전 다른 게임임. 개발 비용도 이젠 한국 게임이 비빌 수 없는 수준이 되었음.

종이접는짬뽕    친구신청

빼겻다고 게임도 아니다라고 하는건 틀임.
예전에 와우도 짭소리 듣다가 갓게임 되었는데.
어느새보니 딴게임들이 와우짭이 되어 있음 ㅋㅋㅋ
중요한건 얼마나 재밌있게 만드냐가 중요한거 같음.

MistKnights    친구신청

인슈라우드 살려고 햤는데 팰월드도 사야하나.....

심판자z    친구신청

개꿀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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