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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9] 파이널 판타지 9 - 1레벨 클리어 플레이 일기 03 (4) 2015/12/19 PM 03:34

플레이 조건

레벨 1/1/1/1 파티로 클리어

파판 9은 레벨업을 회피할 수 없는 구간이 딱 한 곳 있습니다(연속 전투 3번). 그래서 파판 9 저레벨 플레이에서는 주인공 지탄에게 경험치를 몰아주는 방법(레벨 31, 파티 평균 레벨 4.75)과 3명에게 분산하는 방법(레벨 22 3명, 파티 평균 레벨 8.875)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번 플레이에서는 두 번째 방법으로 경험치를 얻은 후 레벨 22 캐릭터 3명은 전투 파티에서 제외하고 1/1/1/1 레벨 파티로 클리어합니다. 그 외의 제한 조건은 없습니다.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9 이고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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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드블룸 수렵제 이벤트입니다. 몬스터를 사냥해 점수를 모아 등수를 가리는 이벤트죠. 지탄이 1등을 하면 5,000길, 프라이야가 1등을 하면 산호 반지(さんごの指輪), 비비가 1등을 하면 카드를 받습니다. 당연히 프라이야의 상품이 가장 좋으니(돈은 벌면 되고 카드는 망) 프라이야가 1등을 하는게 가장 좋은데 지탄이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프라이야가 1등을 하므로 별 문제 없습니다. 다만 1레벨 클리어에서는 아무 생각없이 가만히 있다가는 망합니다.


수렵제는 12분 동안 진행되고 5분 ~ 4분 30초 쯤 되면 보스급 몬스터인 자그날 이 나옵니다. 중요한 것은 자그날에게서 니들 포크 라는 무기를 훔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니들 포크는 쿠이나의 무기로 1레벨 클리어 플레이 시 이곳에서 훔치지 않으면 절대로, 절대로 1레벨 클리어를 할 수가 없게 되니 반드시 훔쳐야 합니다.

ff9017.jpg


4분 40초 정도까지 사냥할 필요 없이 그냥 가만히 있다가 시간 되면 자그날이 나타나는 구역으로 이동합니다. 자그날하고 전투 시 프라이야하고 같이 싸우게 되지요. 싸우기 전 지탄은 반드시 후열로 물러난 상태로 합시다(프라이야는 자동으로 후열입니다). 지탄은 훔치기 반복, 프라이야는 포션으로 회복하면서 니들 포크 훔칠 때까지 버팁니다(미스릴 대거의 도적의 극의 어빌리티를 장비합시다). 니들 포크를 훔쳤다면 커맨드 윈도우 창 열어두고(전투 모드 웨이트) 타임 리미트 끝날 때까지 그냥 가만히 내버려둡니다. 이러면 니들 포크 훔치기와 프라이야 1등으로 산호 반지 얻기 양쪽을 다 달성할 수 있습니다.

ff9018.jpg


니들 포크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니들 포크의 무기 추가 효과가 석화라는 점입니다.


※ 파이널 판타지 9 의 일반 전투에서 경험치를 얻지 않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상대를 석화 상태로 만든다.
2. 상대를 스톱 상태로 만든다.
3. 상대가 도망 친다.

3번 방법은 가능한 몬스터가 한정되어 있으니 일반적이지는 않고 1번과 2번 방법이 주로 쓰입니다. 니들 포크는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석화 가능 무기인데 중요한 것은 수렵제 이후 곧 경험치를 주는 강제 전투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니들 포크가 없으면 경험치를 회피할 방법이 없어서 1레벨 클리어가 불가능해집니다.


수렵제 이벤트가 끝나면 이제 프라이야의 고향 부르메시아로 가기 위해 린드블룸을 나서게 됩니다. 그리고 좀 진행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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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족의 늪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동료인 쿠이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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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이나는 파판 9 의 동료들 중 유일하게 가입 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쿠족의 늪은 스토리 진행 상 지금은 들르지 않아도 상관없기 때문에 쿠이나를 동료로 얻지 않고 그냥 진행할 수 있지요. 하지만 동료는 많을 수록 좋고 1레벨 클리어에서 쿠이나는 필수 캐릭터라서 쿠이나를 그냥 지나치고 진행하는 유저는 별로 없지 않나 싶습니다.

자그날에게서 훔쳤던 니들 포크를 장비하고 다리에서 구입했던 깃털달린 모자(또는 린드블룸에서 합성한 유리 버클(ガラスのバックル))의 어빌리티인 추가효과발동을 세트하면 이제 쿠이나는 석화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니들 포크의 석화 공격 성공률은 무려






10%






...

힘을 냅시다.


쿠이나는 청마법사 포지션의 캐릭터입니다만 파판 5 나 파판 7 과 같이 간편하면서도 뛰어난 효과를 보는 청마법이 아니라 뭐랄까 사용에 좀 조건이 붙어있고 성능도 애매한 것이(파판 9 은 버프, 디버프 기술이 전체적으로 약합니다) 사용하기 좀 까다로운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만(파판 5, 7 과 비교했을 때) 중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면 매우 강력해지기 때문에 저레벨 클리어에서는 석화 공격과 더불어 매우 도움이 되는 중요 캐릭터입니다.


이제 스토리를 진행하기 전에 잠시 옆길로 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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쵸코보의 숲입니다.

파판 7 과 파판 9 은 새로 플레이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가 있으니 바로 쵸코보입니다. 파판 7 은 해쵸코보 만들기 위해 쵸코보를 잡고 교배하고 재미도 없는 쵸코보 레이싱 열심히 달려야 하고 파판 9 은 하늘 쵸코보 만들기 위해 땅만 죽어라 파야 하니 정말 환장할 노릇이죠. 게다가 양쪽 모두 보상이 너무 좋아서(나이츠 오브 라운드! 알테마 웨폰! 숨겨진 보스!) 그냥 넘기기도 아쉬운 정말 계륵같은 미니 게임들입니다.

어쨌든 이곳으로 온 이유는 쵸코보 보물 지도인 쵸코 그래프(월드맵에서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알려주는 석판)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역시 저레벨 클리어에서는 니들 포크 얻기와 마찬가지로 필수 코스이기 때문에 저레벨 클리어 + 엑스칼리버 2 를 얻기 위한 타임 어택 같이 시간 제한이 달린 제한 플레이에서도 이 쵸코 그래프 얻기는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시간 제한이 있는 경우라면 한 번 땅 파고 쵸코 그래프 안나오면 리셋이라는 험난한 과정을 거치지만 저는 시간 제한이 없으니 그냥 편하게 나올 때까지 파면 됩니다.

ff9022.jpg


...사실 편하지는 않고 좀 지겹네요. 필요한 것은 やすらぎの浜, 小さな浜? 두 개의 쵸코 그래프입니다. やすらぎの浜는 파판 7 식으로 말하면 쵸코보를 천(川)쵸코보로 진화시킬 수 있는 쵸코 그래프이고 小さな浜?는 무기 오크 스태프를 얻을 수 있는 쵸코 그래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 때가 되면 다시 적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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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쿠이나의 청마법 리미트 그로브를 얻도록 합니다. 쿠족의 늪 근처 구역에서는 다양한 청마법을 익힐 수 있는데 저레벨 플레이에서는 다 필요없고 여기서 리미트 그로브만 익히면 됩니다. 쵸코보의 숲 근처의 숲에서 만드라고라라는 적이 나오는데(배경이 숲이라 눈에 안띄지만 무처럼 생긴 적입니다. ...무과장?) 이 녀석을 먹으면 익힐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비비 파이어 - 프라이야 공격 - 쿠이나 먹기 - 지탄 도주 라는 흐름으로 경험치를 얻지 않고 리미트 그로브를 익힐 수 있습니다.


쿠이나는 고정 9,999 대미지로 유명한 개구리 떨구기를 익힐 수 있습니다. 개구리 떨구기는 쿠이나의 레벨 × 먹은 개구리 수 라는 대미지 공식을 가지고 있어서 쿠이나 레벨이 99 일 때 개구리 101 마리를 먹으면 9,999 대미지를 찍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플레이는 1레벨 클리어...개구리 떨구기로 9,999 찍으려면 개구리를 9,999 마리 먹어야 합니다. ...우웩

하지만 사실 쿠이나는 고정 9,999 대미지 기술을 하나 더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리미트 그로브입니다.

리미트 그로브의 게임 내 설명을 보면 완전히 엉터리입니다. '적이나 아군 한 명에게 무속성 대미지를 입힌다' 라고만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면 그냥 Miss만 뜨는 정말 의미를 알 수 없는 기술이죠.

게임 내에서 절대 설명해주지 않는 리미트 그로브의 대미지 조건은 간단합니다. 쿠이나가 HP 1 일 때 사용하면 대미지 9,999 가 됩니다.

...이걸 어떻게 알아!

파판 9 은 발매 당시 잡지사 등에게 공략본을 내지 말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게임 속에서의 헬프를 보면 리미트 그로브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설명을 하는 듯 하면서 실은 설명을 하나도 안합니다. 파판 8 의 친절하면서도 불친절한 설명보다도 더욱 악질입니다. 아마 자기들 공략본 팔아 먹으려고 이런 짓을 한 것 같은데...정말 짜증나는 이야기죠. 뭐, 지금은 세월이 흘러서 모든 조건이나 공식이 다 밝혀진 마당이니 별로 의미가 없는 이야기이긴 합니다.


어쨌든 HP가 1이면 무조건 9,999 대미지이기 때문에 저레벨 플레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무지막지한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강력한 기술이라 쿠이나 청마법 금지 같은 조건을 달고 하는 저레벨 클리어도 있지만 저는 그런 조건이 없으니 그저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용합니다.


드디어 사전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저레벨 클리어 최초의 난관인 기자마루크 동굴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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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마루크 동굴이 난관인 이유는 흑마도사 타입 A 병사 × 2 와의 강제 전투 때문입니다. 이 놈들에게서 경험치를 얻지 않으려면 니들 포크를 이용한 확률 10% 짜리 석화 공격 밖에 없기 때문에 정보를 모를 시에는 무조건 여기서 1레벨이 끊깁니다. 게다가 석화 확률이 낮기 때문에 생각없이 공격하면 적이 죽어서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때리는 도중 포션으로 적을 계속 회복시켜줘야 하는 웃기는 상황이 이어지지요.


전투 방법은 간단(?)합니다. 텐트를 이용해 흑마도사병 A를 독/암흑/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독 상태는 내버려 두면 알아서 죽기 때문에 해독제로 풀어줘야 합니다. 그 이후 쿠이나의 니들 포크로 석화가 발생하기를 기도하면서 계속 때리고 회복시키고 때리고 회복시키고를 반복하면 됩니다. 쿠이나의 무기는 대미지 편차가 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대미지가 25 ~ 225 사이로 왔다 갔다 합니다. 흑마도사병 A는 HP가 398밖에 없기 때문에 잘못 때리면 훅하고 가버리므로 포션은 무조건 많이 준비해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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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면 이렇게 경험치 0 으로 강제 전투를 돌파할 수 있게 됩니다. 기자마루크 동굴은 동굴 내 문이 닫혀있고 기자마루크의 종 이라는 아이템이 있어야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원래라면 이 종을 얻기 위해 동굴 안쪽에서 흑마도사병과 한 번 더(!) 싸워야 합니다만...

사실은 동굴 입구에서 맨 처음 우리에게 종을 줬던 병사를 다시 한 번 조사하면 종을 한 개 더 얻을 수 있으므로 흑마도사병과 다시 싸울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보스전을 준비합시다. 리미트 그로브 9,999 대미지를 위해 일단 쿠이나를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고 세이브해둡니다. 그리고 피닉스의 꼬리로 되살리는데...되살아날 때의 HP는 빈사 상태 안에서 랜덤이므로(아마 1 ~ 10 사이 랜덤?) HP가 1로 살아날 때까지 부활 리셋을 반복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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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보스에게 도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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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인 기자마루크입니다. 보스의 이름이 동굴 이름이 될 정도로 뭔가 대단해 보이는 녀석이지만 사실 이 녀석은

텐트가 통하는 것으로 유명한 보스입니다.

강력한 마법 워터 라거나 물리 공격 등 저레벨 클리어의 위협이 되는 요소로 무장한 적이지만 텐트로 바보가 됩니다. 청마법 봉인 플레이에서는 텐트로 상대 공격 봉인하고 두들겨 패는 것이 주요 공략법이지요. 게다가 해치우면 아이템으로 텐트를 내놓는 아주 예의바른 몬스터입니다.

하지만 저는 뭐 그냥 속편하게 리미트 그로브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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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9 가 사라지기 직전이라 희미하지만 어쨌든 찍히긴 찍혔네요. 이것으로 기자마루크 돌파


이제 저레벨 클리어의 첫번째 난관을 돌파했습니다. 디스크 2장 까지는 큰 난관이 없으니 한동안은 마음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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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8에 이어서 야리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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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8 은 아무도 안했을 것 같다는 면에서는 야리코미 같지만 난이도가 너무 쉬워서 좀 그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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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다,. 파이널 판타지 9 기적의 플레이 주인공 이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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