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싶기만했는데
접속 : 3170   Lv. 56

Category

Profile

Counter

  • 오늘 : 9 명
  • 전체 : 76648 명
  • Mypi Ver. 0.3.1 β
[이론] 아파트에서 피아노 연주시 방음 수칙 (5) 2011/09/28 PM 05:01
아파트에서 피아노 연주시 방음 수칙

출처 : http://ohmyapt.apartmentratings.com/how-to-reduce-noise.html

(디피가 아닌, 업라이트 그랜드를 위한 글입니다.)


1. 직물재질로 아파트를 가득 채워라

당신은 아파트의 금속과 나무, 그리고 심지어 모던 룩에도 감사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아파트의 이러한 물질들은 소리에 효과적이다. 직물이나 섬유 재질의 나무, 기타 방음의 기능을 하는 물질들은, 원래 방음을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러한 기능을 한다.
카펫 또한 굉장한 섬유 물질 중 하나이다. 카펫은 당신의 피아노 소리를 감싸줄 것이다. 만약 당신의 아파트의 바닥 재질이 나무라면, 두꺼운 카펫을 피아노와 바닥 사이에 넣는 것만으로 소리의 흡수를 도울 것이다. 직물은 창문이나 바닥에 소음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2. 벽에도 잊지 말아라.

방 안에 벽은 종종 피아노가 위치되는데, 방음을 위해서는 벽을 별로 활용하지 않는 편이다. 전형적인 패인팅이나 포스터 따위의 것들은 방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벽에 방음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걸어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벽에 무늬 직물 카펫이나 섬유질로 만든 캔버스 등이 좋다.

3. 천정을 활용해라

소음은 벽을 타고가 천정에도 도달한다. 방음을 할 시에는 소음이 찾아갈 모든 방향의 장소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웃을지도 모르지만, 소음을 위해서는 천정 역시 직물로 덮는 등 조금이라도 투자를 해야한다. 두꺼운 직물은 상대적으로 장식이 덜 된 천장에 작품의 역할도 해줄 것이다.

4. 피아노 자체에 의존해라

만약 당신이 피아노 자체의 음을 죽이는 것을 원치 않아도, 소음을 죽이기 위해서라면 피아노 자체음도 고려를 해야한다. 무거운 카펫 등을 피아노 위와 뒷면에 댄다고 하더라도 피아노의 소리 크기는 죽지만 여전히 듣기에 아름다울 것이다. 많은 피아노 회사들은 아름다운 피아노 커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것들은 당신의 피아노 타입에 맞게 적절함과 동시에 소음을 줄여줄 것이다.

5. 통풍구를 막아라

아파트 건물의 많은 소음은 통풍구나 그밖에 공기가 유통되는 구멍을 타고 퍼진다. 그러므로 이러한 통풍구 등을 막음으로서 소음에 대처할 수 있다. 피아노 연주시에는 역시나 두꺼운 직물아이템으로 그곳을 덮는 등의 대비책을 하는 것이 좋다.

6. 모두 열어라
겨울이 아니라면 방음의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가능한한 모든 창문과 문을 열어두는 것이다. 소음으로 하여금 밖으로 탈출할 정해진 루트를 제공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소음이 다른 곳, 이웃집 등으로 새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뽀나스로 제가 개인적으로 팁 추가하자면 특히 업라이트 피아노는 벽과 10 아니 15센치 이상 간격을 두는 편이 좋다.
한국의 경우 막아야할 통풍구에는 전화선, 아파트 회선 통로, 콘센트 구멍, 아파트 인터폰의 선 루트 등도 포함된다.)

신고

 

으아니챠!!!    친구신청

방음 만들기가 너무 힘들어서... 업라이트는 지금 거의 썩어가고
디피 하나 사서 그거만 치고 있네요 ㅠㅠㅠㅠ

phantom133    친구신청

소리들려도 이해할수 있는데
적어도 밤 11시 넘어선 치지 맙시다
새벽 1시반까지 피아노치는 소리에 잠 못자고 괴로워 하다
찾아가 항의하니 하는말이...

그쪽 신경이 이상한것임
조용히 살살쳤는데 왜 난리냐고 적반하장

zChameleoNs    친구신청

ㄴ 원래 그런짓 하는 놈들이 그냥 뇌가 없는 것 같더라구요..
항의해서 제대로 된 놈들 들어본 적이 없는 듯...

각목전설-이코    친구신청

솔직히 악기는 잘치면 BGM 연습으로 인해 반복이나 못치면 소음...

버벅대미    친구신청

ㄴ소음이 없으면 브금도 없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