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담 (私談)] 일본이 임진왜란을 일으켰을때 일본 인구가 얼마나 됐나요?2013.10.22 PM 05:17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명나라 인구가 1억 2천만 이상으로 추정되던데..
댓글 : 8 개
조선보다 많았습니다.
고려후기에 이미 인구수 역전 됩니다.
고려후기부터 일본에게 형세가 조금씩 따라잡히고 조선중기는 역전현상이 나타납니다.
위키에서 조선,일본, 임진왜란 관련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여담인데, 서구학자들은 빠르면 가마쿠라 시대 즈음부터 한일간의 국력이 역전되었다고 평가하기도 함.
근거없이 떠도는 CIA 보고서에도 많은 걸로 나오는데 미곡 생산량은 일본이 조선의 절반 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신빙성이.. 신체가 작아서 덜먹어도 되었으려나요..
일본이 원래 미곡생산은 딸렸던 걸로...

토양이나 이런게 그 당시 농업기술로서는 극복하기 쉽지 않았다고 함
조선이 이모작만 할 때
일본은 삼모작하였습니다.
더불어 토지자체 및 농사 질 수 있는 땅도 일본이 더 넓습니다
일본이랑 조선이랑 평지 사이즈가 전혀 다름
특히 조선 남쪽은 대부분 산지뿐이지.
인구자체는 조선보다 많았을 겁니다. 헌데 임진년 직전의 조선은 서민들마저 기왓장 가옥에, 말이 있는 집이 많았다고 할 정도로 풍족했다는군요. 여튼 일본 띠발넘아!
일본의 경작지가 한국보다 몇배 큽니다. 거기다 기후도 온난한 편이라 미곡의 생산량은 기술이 보급된 이후부터는 양적인 성장이 고려시대부터 일본이 커지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식량적인 측면에서만의 비교입니다. 기술 문화면에서는 원조정이 무너져 명정권이 들어서면서 일본의 발달이 가속화 됩니다. 조선이 이것을 빨리 눈치챘다면 여러가지 견제나 준동정책으로 분열을 시켜서 관리했을 텐데 무식한 조선관리들은 대외외교는 오로지 사대교린밖에 할 줄 몰랐습니다. 이것이 결국 임란과 한일병탄을 낳게했다고 봅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