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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안경없는 3d의 한계?2012.08.22 AM 12:06
안경을 쓰면 화면에서부터 튀어나와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는데..
무안경 삼디는 화면속에만 삼디로 보이죠... 마치 창문밖을 들여다 보듯... 이런면에서 볼때 뭐 홀로그램같은게 발전하지않는이상 질적인 면에선 안경 쓰리디가 더 좋을듯. ..
댓글 : 23 개
- sayless
- 2012/08/22 AM 12:23
안경없는 쓰리디도 튀어나오는 효과가능 합니다
삼다수용 마리오만 해봐도 플레이중에 십자버튼으로 튀어나오거나 들어가는 효과로 전환 가능합니다
삼다수용 마리오만 해봐도 플레이중에 십자버튼으로 튀어나오거나 들어가는 효과로 전환 가능합니다
- 아니나는
- 2012/08/22 AM 12:27
작은 스크린밖에 안된다는게...
- applessless
- 2012/08/22 AM 12:31
sayles님 그런의미가 아니라 예를들어 폭발할때 파편이 내 옆을 지나가는 것 같은 효과가불 가능하다는거죠
- sayless
- 2012/08/22 AM 12:33
그건 안경의 유무보다 화면 사이즈에서 오는 효과죠
- applessless
- 2012/08/22 AM 12:35
안경없이 평면화면에서 무언가가 튀어나와보이는 효과가 가능하다구요? ;; 그냥 화면 넘어서 거리감은 있어도 화면 밖으로 나올수가 없죠..
- 바바맨
- 2012/08/22 AM 12:36
안경 써도 화면 범위밖으로는 3d 못나오지 않나요??
- IncomeCountry
- 2012/08/22 AM 12:38
안경 방식은 짝눈이나 한쪽 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적용이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도 양쪽 눈에 시력 차이가 나면 날수록 눈이 빨리 피로해지고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은 양쪽 눈에 시력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차가 크던 작던.
장기적으로는 그 시력차가 더 나빠지거나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거죠.
오래전에 같은 원리로 3D 안경을 써서 하는 시력 교정용 소프트웨어 때문에
3D안경 관련으로 일을 꽤 추진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교정 알고리즘 개발한 쪽(러시아)에서 제시한 권장 사용시간이 15분이었습니다...
그 이상 연속 사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가 나왔었어요.
그때가 DirectX 6.0 시절이었고 (요새는 DX가 11.0이죠? ㅎㅎ...;;)
그때 비해 지금 3D TV쪽 하시는 분들은 훨씬 연구도 많이 진척되었을텐데,
지금 그런 문제나 유해성 얘기하는 사람들은 이상하게 별로 없더군요.
추진하다 중간에 접힌 일이라 저도 저기서 더 덧붙일 말은 없지만...
일반적인 경우도 양쪽 눈에 시력 차이가 나면 날수록 눈이 빨리 피로해지고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은 양쪽 눈에 시력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차가 크던 작던.
장기적으로는 그 시력차가 더 나빠지거나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거죠.
오래전에 같은 원리로 3D 안경을 써서 하는 시력 교정용 소프트웨어 때문에
3D안경 관련으로 일을 꽤 추진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교정 알고리즘 개발한 쪽(러시아)에서 제시한 권장 사용시간이 15분이었습니다...
그 이상 연속 사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가 나왔었어요.
그때가 DirectX 6.0 시절이었고 (요새는 DX가 11.0이죠? ㅎㅎ...;;)
그때 비해 지금 3D TV쪽 하시는 분들은 훨씬 연구도 많이 진척되었을텐데,
지금 그런 문제나 유해성 얘기하는 사람들은 이상하게 별로 없더군요.
추진하다 중간에 접힌 일이라 저도 저기서 더 덧붙일 말은 없지만...
- applessless
- 2012/08/22 AM 12:39
3d의 범위가 화면 안쪽만인지 아니면 내쪽으로도 튀여나와서 내옆으로 뭔가 지나가는듯한 효과를 줄수있는지 차이죠
- sayless
- 2012/08/22 AM 12:42
안경하고 편광필름하고 방식의.차이는 없어요 편광필름은 화면에 편광필름을 덮어 좌우 영상을분리한거고 극장의 편광안경은 그걸 화면에 씌운게 아니라 눈앞에 쓰고 있는거고 셔터글라스는 좌우 영상을 순차적으로 분리시켜 각눈에 인식시키는 겁니다 근본적으로 같은원리 입니다
- applessless
- 2012/08/22 AM 12:45
원리는 같지만 그 필름이 화면에 붙어있으니 그 화면 밖으로 영상이 튀어나올수가 없다는 거죠;;
- applessless
- 2012/08/22 AM 12:46
안경운 필름이 안경쪽에 있으니 화면밖 내눈앞까지 영상이 나와보일 수 있는는거고요
- sayless
- 2012/08/22 AM 12:52
그러면 반대로 삼다수 디스플레이 사이즈에 편광안경이나 셔터글라스를 쓰면 튀어나온 다는거네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죠 지금 하시는 이야기는 셀로판지를 모니터에 붙인거랑 눈앞에 대고 있는거랑 달라요 라고 주장하는것과 동일하구요 예를들어 같은 소스의 3D영상을 같은 셔터글라스 방식의
32인치와 48인치 디스플레이에서 같은 설정으로 보았을때 돌출효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심지어 같은 디스플레이상 시청거리에 따라서도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이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2인치와 48인치 디스플레이에서 같은 설정으로 보았을때 돌출효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심지어 같은 디스플레이상 시청거리에 따라서도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이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piggie raccoon
- 2012/08/22 AM 12:53
극장 화면은 얼굴보다 훨씬 크니 튀어나와서 바로 옆까지 오는 느낌이 들수 있죠.
일단 극장에 앉아서 스크린을 보면 이미 시야각이 넓으니까요.
만약 3DS 스크린이 그 시야각이 될정도로 크다면 무안경이라도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작으니 그런 효과가 불가능한거죠.
같은 이유에서 스크린이 작은 상영관에서 3D를 보면 작은 스크린 범위 안에서만 3D가 느껴집니다.
즉, 3D는 화면 크기 이상에선 표현이 안된다는 거죠.
딱히 무안경이나 안경 3D냐의 차이는 아니에요. 휴대용이나 TV와 같이 극장 스크린 크기가 아닌 곳에서 튀어나와 옆을 지나는 효과를 느끼시고 싶다면,
엄~청 큰 TV를 사던가 아니면 홀로그램 기술이 개발되길 기다리셔야죠.
아무리 3D 기술이 발달해도 시야각 이상을 표현하는 것은 아직 없습니다.
일단 극장에 앉아서 스크린을 보면 이미 시야각이 넓으니까요.
만약 3DS 스크린이 그 시야각이 될정도로 크다면 무안경이라도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작으니 그런 효과가 불가능한거죠.
같은 이유에서 스크린이 작은 상영관에서 3D를 보면 작은 스크린 범위 안에서만 3D가 느껴집니다.
즉, 3D는 화면 크기 이상에선 표현이 안된다는 거죠.
딱히 무안경이나 안경 3D냐의 차이는 아니에요. 휴대용이나 TV와 같이 극장 스크린 크기가 아닌 곳에서 튀어나와 옆을 지나는 효과를 느끼시고 싶다면,
엄~청 큰 TV를 사던가 아니면 홀로그램 기술이 개발되길 기다리셔야죠.
아무리 3D 기술이 발달해도 시야각 이상을 표현하는 것은 아직 없습니다.
- applessless
- 2012/08/22 AM 12:59
크기에 따라서는 당연히 돌출효과에 차이이가 읶겠지만 제가 말하고싶은건무안경은 화면 뒤로 3dd가 펼쳐진다는것이죠..셀로판지와는 다르죠 3d효과인데;; 그럼 무안경이라도 극장화면처럼 크면 내 바로옆으로 무언가가 지나가는 느느낌을 받을수있다는 건가요? 무슨 홀로그램도 아니고;;
- sayless
- 2012/08/22 AM 01:03
같은말을 반복하게 만드시는데 결론적으로 무안경도 가능합니다 다만 대형디스플레이에 편광 필름을 씌우는것보다 눈앞에 편광필름을 대는게 간단하고 초점문제도 없고 싸게먹히니 대형 무안경디스플레이가 없는것 뿐입니다
- applessless
- 2012/08/22 AM 01:06
안경없이 평면패널만으로 홀로그램급의 효과를 낼수있다는것인가요; 한번 알아봐야겠네요
- piggie raccoon
- 2012/08/22 AM 01:06
applessless// 가능합니다. 다만 3DS 게임에서 앞으로 튀어나오는 걸 선호하지 않을 뿐이죠.
(튀어나오는 3D는 오래 하면 시력이 급감하고 금세 피로해지니까요.)
불가능해서 안하는 게 아니라 단지 게임에 적절하지 않아서 잘 안 쓸 뿐이지,
실제로 게임 하다보면 튀어나오는 효과도 짜잘하게 여러 게임에 들어가 있습니다. 스크린이 작아서 튀어나오는 게 3D 영화처럼 실감나지 않을 뿐입니다.
(튀어나오는 3D는 오래 하면 시력이 급감하고 금세 피로해지니까요.)
불가능해서 안하는 게 아니라 단지 게임에 적절하지 않아서 잘 안 쓸 뿐이지,
실제로 게임 하다보면 튀어나오는 효과도 짜잘하게 여러 게임에 들어가 있습니다. 스크린이 작아서 튀어나오는 게 3D 영화처럼 실감나지 않을 뿐입니다.
- 『젖은낙엽』
- 2012/08/22 AM 01:13
applessless//무슨 정보를 보셨길래 이리도 확식을 가지고 튀어나오는 효과가 없다고 하실까
분명 튀어나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3ds계발 인터뷰에서도 나오고요
튀어나오는 효과를 쓰는 게임도 있습니다.
단지 휴대용 게임에는 들여보는 효과의 3d가 적합해서 쓰는것일 뿐이지요
분명 튀어나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3ds계발 인터뷰에서도 나오고요
튀어나오는 효과를 쓰는 게임도 있습니다.
단지 휴대용 게임에는 들여보는 효과의 3d가 적합해서 쓰는것일 뿐이지요
- sayless
- 2012/08/22 AM 01:14
주장이 이상하게 바뀌시는데 안경없이 홀로그램급 영상이 아니라 동일소스영상에 동일한 크기와 시청거리의 디스플레이라면 안경과 무안경의 효과차이는 없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물체가 튀어나가 지나가는 효과는 초점심도가 깊은 상태에서 얕은쪽으로 이동하다 시야각에서 사라질때 생기는 착시를 이용한 효과입니다 이말인즉슨 시야각에서 사라질만큼 화면이 커야한다느겁니다 무조건 안경을 쓴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려면 좌우영상의 편차가 크면 클수록 효과는 배가됩니다 다만 눈도 배로 피곤해 지겠죠
물체가 튀어나가 지나가는 효과는 초점심도가 깊은 상태에서 얕은쪽으로 이동하다 시야각에서 사라질때 생기는 착시를 이용한 효과입니다 이말인즉슨 시야각에서 사라질만큼 화면이 커야한다느겁니다 무조건 안경을 쓴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효과를 극대화 시킬려면 좌우영상의 편차가 크면 클수록 효과는 배가됩니다 다만 눈도 배로 피곤해 지겠죠
- applessless
- 2012/08/22 AM 01:20
전 손을대면 닿을듯하게 입체영상이 제 앞에 와 보이는 게무안경에서도 가능하냐는 것이죠 화면만 크면 무안경도 입체영상이 튀어나어ㅏ 제앞에있는 듯한 효과를 볼수있는건가보군요? 마치 홀로그램같이;; 전 창문 밖을 들여다보듯이 화면 저쪽만 3d 로 보인다고 생각했어요
- piggie raccoon
- 2012/08/22 AM 01:26
ㄴ 네, 스크린이 크면 안경이건 무안경이건 똑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면이 작고 3DS 게임들이 튀어나오는 효과를 많이 선호하지 않을 뿐입니다.
- 꺄아
- 2012/08/22 AM 01:36
무안경 3D 모니터... 연구실에 있는데 편광만큼 보입니다. 모니터 사이즈 21인치정도 될겁니다. 제 장비가 아니라서 정확한 인치는 모르겠지만 가끔 심심할때 사용해 본 결과 뎁스는 눈사이 코앞까지 옵니다.
- 꺄아
- 2012/08/22 AM 03:14
작업하고 오니 계속 이 페이지가 떠 있어서 한마디 더 적고 갑니다.
applessless님이 자주 언급하신 홀로그램은 어느 각에서 보는지에 따라 화상의 각이 바뀌여야합니다. 현재 영화 및 게임에서 쓰이는 3D와는 다른 기술입니다.
applessless님이 자주 언급하신 홀로그램은 어느 각에서 보는지에 따라 화상의 각이 바뀌여야합니다. 현재 영화 및 게임에서 쓰이는 3D와는 다른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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