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장비쇼] 컴퓨터 멈칫 증상에서 해방되다 (SSD 병목 해결)2025.05.01 PM 10:18
컴퓨터 멈칫 증상에서 해방되다 (SSD 병목 해결)
오늘 윈도우즈 새로 깔았어! 최적화 하고, 드라이버 깔고, 프로그램 깔고, 설정 잡고, 6시간 가까이 걸렸어.
나는 왜 윈도우즈를 새로 깔아야만 했는가? 간헐적으로 컴퓨터가 ‘멈칫’ 했기 때문이야. 원인을 살펴보니 ‘디스크’와 관련된 문제더군.
윈도우즈에서 로그(Log), 임시파일, 글자체 등을 쓰고 읽을 때마다 비정상적으로 디스크에 지연이 생겼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에 올라온 별별 방법을 다 동원했다만 실패했지.
결국 나는 ‘레이드(RAID)’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어. 기존에 나는 1TB SSD 2개를 RAID 0로 묶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AMD 바이오스 레이드)
아무래도 레이드는 일반적인 연결 방식보다 불안하고, 더해 이번처럼 응답시간이 느려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더군.
레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이번에는 SSD 별로 구역을 나눠서 프로그램을 설치했어.
운영체제, 작업 프로그램, 사진 및 영상, 임시파일, 각 영역을 물리적 SSD 별로 구분해서 쓴다면, 비교적 안정적인 입출력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거라 희망했지.
그래서 레이드를 풀고, 윈도우즈를 새로 설치했더니, 마침내 문제가 해결됐다! 이제 컴퓨터가 멈칫 안 한다! 간헐적으로 폭주하는 디스크 입출력 때문에 컴퓨터가 멈칫하는 증상, 해소!
그나저나 기존 SSD를 모조리 밀고, 윈도우즈 11을 깔끔히 재설치 했음에도 미심쩍은 서비스가 떠. 그저 순정 윈도우즈 11 PRO만 설치한 상태에서마저 ‘서비스’ 항목을 확인했을 때.
ZTHELPER? 얘는 뭐야? 이게 왜 떠? 아시는 분? (...)
또, WaaSMediaSvc. 윈도우즈를 새로 설치했음에도 이 서비스가 사라지질 않네. 이 서비스의 정체를 아시는 분?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한 서비스인 것 같긴 한데, 거참...
마이크로소프트 이야기 나온 겸, 마소에서 내 정보를 사정없이 긁어가더라. 인터넷 검색 기록뿐만 아니라, 윈도우즈에서 검색했던 목록, 사용한 앱 목록, ‘엣지’(웹브라우저)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를 긁어가고 있더군. ...이참에 끌 수 있는 동기화 및 보고 관련 기능을 최대한 껐어.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하면서, 인증을 요구하는 몇몇 프로그램을 깔 때 애를 먹었어. 예를 들어 한컴 오피스. (한컴 오피스 2010...)
한컴 홈페이지에서 제품번호를 조회하고, 제품에 뜨는 설치정보 보호를 입력하고, 그 인증번호를 다시 입력해야 하는 구조. 복사 붙여넣기가 안 되는 터라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번호를 입력해야 했어. 한컴은 인증 방식을 개선하라!
더해 DxO PureRAW4. (사진 잡티 제거 프로그램)
인증 횟수에 제한이 있더라고. 나는 이미 인증 횟수 제한에 걸린 상태였어. 이 상태에서 제품을 인증 받으려면 직접 DxO 지원팀에 연락해야 했어. 단, 인증 관련 문의는 링크로 할 것! 일반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담당이 아니라며 내팽개치더라고. (링크는 게시물 하단 참조)
아무튼. 디스크 입출력 폭주로 인한 컴퓨터 멈칫 증상을 해결했고, 아참
하나 더, ‘간헐적’으로 화면에 줄무늬가 생기는 증상.
그래픽카드를 바꾸고 나서, 컴퓨터를 켜고 윈도우즈 진입하기 전까지 간헐적으로 화면에 줄무늬가 생겨. 거짓말처럼 윈도우즈에 진입하면 괜찮아 지고 말야. 대체 원인이 뭘까? 난 DP선 불량을 의심했거든?
그런데 AI에게 물어보니, 바이오스에서 FASTBOOT를 켜 둔 경우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
아하, FASTBOOT를 사용하면 부팅 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는 대신, 하드웨어 초기화 부족 때문에, 나처럼 부팅 시 화면 떨림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구나.
이제는 FASTBOOT을 끄고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어. 다행히 FASTBOOT을 끄고 사용한 이래 부팅 시 화면 떨림이 발생한 적이 없다만, 아직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할까? (...)
이상, 골머리 썩였던 컴퓨터 문제가 해결되니 기분이 좋습니다. 윈도우즈 새로 설치할 엄두가 나지 않아서 미루고 미루었다만, 아니! 돌이켜 보건데 문제를 해결하려면 근원과 마주해야 했어. 발본색원! 새 시대 새 출발, 새 술은 새 부대에!
축하하는 의미로, 윤하의 죽음의 나선 들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