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일상] 그럼 종전선언은 확실한건가요?2018.04.28 AM 02:40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남북은 종전선언 합의한거고

 

종전이 확정된거고

 

미국이라고 적고 UN이 와서 싸인하면 진짜 끝나는상황인가요?

 

아님 이전글처럼 그냥 

 

'말로하는 선언'(발표)만 햇고 실질적인건 추진중이란 건가요?

댓글 : 14 개
우리나라는 휴전선언 대상국이 아니라 실질적 종전선언은 미국이 와서 중국과 함께 할겁니다.
네. 바로 그겁니다.
하지만 선언하지 않고 추진할 수는 없죠. 서로간의 믿음이 확고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선언한것이고 올해 안에 싹 정리되겠죠.
가장 확실한건 북/미가 만난 이후라면 명쾌하게 답이 나온다는 겁니다.
아직 애매~한 느낌이 들 수도 있겠지만, 이건 북한이 우리나라가 아닌 미국에 얻을 것이 있어서 그런겁니다.
우리에게 다 드러내면 미국에게 밑천을 다 드러내고 협상하는 꼴이니 손해보는 장사가 될지 모르니까요.

아. 윗분 말씀대로 우린 휴전협정에 참여하지 않아서 국제법상으론 남한/북한간 종전 선언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휴전 협정 당시의 당사국과 UN이 끼어서 종전협정을 해야 국제법상으로 인정받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는데, 두 정상간에 약속을 한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따 종전협정 받아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면 우리 같이 잘 살아봅시다.' 하구요. 김정은도 남/북간의 종전 선언은 국제법상으로 무의미 하단건 너무 잘 압니다. 따라서 국제법으로도 확실하게 종전을 인정받으려고 트럼프 대통령과 얘기하려는 거구요. 얘기가 잘 되면 북/중/미/UN이 만나서 종전 협상해야하고... 그렇게 시간이 자연스럽게 흐르기 때문에 '올해 안에 종전을 완료합시다.' 가 나오는 겁니다.)
그렇군요!
오늘 종전 협정을 한건 아니고 종전 협정을 올해 안으로 체결하자는 선언을 한거에요. 여기에 이제 미, 중, 북이 도장찍어야 국제법적으로 인정되는 종전협정 체결이고요. 오늘은 남북간의 가계약 정도.

남북간의 전쟁이었으니 남북만 합의하면 끝난거 아니냐는분도 있던데, 전쟁도 국제법으로 시작해서 국제법으로 끝내야해서 국제법상 계약(?)주체가 우리생각과 다름.
그렇군영 일단 하자고 서로 얘기만 한거군영
이게 현재로서는 어느정도 짜여진 고스톱이라고 보면 이미 중국은 몰라도 미국하고는 얘기가 되어있다고 볼수 있는듯...
종전선언은 우리가 할수없지만
서로 적대하고 싸우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으니 사실상 종전이라 봐도 거의무방이죠
확실하게는 모르겠지만 일단 오늘분위기를 봐서는 종전이 맞는것같습니다. 하지만 이게 올해안에 합시다. 이렇게된거니까 그때까지는 모르겠지만 분위기상 종전이라는거겠죠. 미국이있으니까 우리끼리 종전합시다. 한다고 종전을 못했을수도있고 오늘 본거는 모두 짜여진걸수도있고 뭐 그렇겠죠.
여튼 특별한게 없으면 종전이라 보는게 맞고 미국이 중간에 끼어 멋진그림을 그리며 종전 트럼프하고 악수하면서 이 전쟁도 끝이나겠죠. 그럴것같습니다.
  • MPLS
  • 2018/04/28 AM 03:24
그렇다고 해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상황에 따라 언제든 바뀔수 있는게 국가간의 관계라...
또 대가리에 똥만찬 똥누리당, 자유외국당 출신 애들 뽑으면 다시 휴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어요.
종전협정을 이야기한건 남북 독단으로 한게 아니라 이미 미국 트럼프의 수락이 있어서 발표한거죠.
회담전 이미 트럼프가 종전합의를 지지한다고 한만큼 돌아가는 모든판을 알고있었고 미국이 양보했다고 보는게 맞겠죠. 그러니 북미정상회담 이게 진짜 본게임입니다. 이 성과에 따라서 모든게 변할거에요. 그럴일은 없겠지만 만약에 수틀리면 남북교류? 이명박근혜 시절보다 더 최악의 분단을 넘어설지도 모릅니다. 문통이 정말 운전대를 잘 잡아야하죠. 말그대로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일겁니다. 문정부는.
그러니 국민들이 지지해줘야죠.
북한방송에서는 북한 자기네들 공산사회주의체제 이어갈거라하고...여기는 자본주의고...김정일처럼 쇼만 아니면...한반도기에 중앙정부 둔 연방통일체제로 갈듯합니다...연방통일하면 당연히 주둔이유없을 주한미군 철수하고....그리고 또....아...귿에달한 좌파 우파 논쟁...그후 내전...내전일어나면...내전이라 유엔도 안도와줍니다..시리아 봤죠. 보트피플...
  • Vsix
  • 2018/04/28 AM 09:33
역시~~~
뭔가 잘못 알고 계시네요. 남북이 연방을 넘어 통일을 한다해도 중국이 망해서 소멸하지 않는 이상, 러시아가 거기 있는 이상 미군철수는 없습니다. 주한미군자체가 북한핑계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거라는건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 북한 역시 주한미군을 철수하지 않길바라구요. 김정은이는 일본보다 중국을 더 경계해요. 스스로 일본은 백년의 적이지만 중국은 천년의 적이다라고 했다잖아요? 내전까지 언급하시는 게 좀 의도가 의심스럽지만. 이번회담 준비하면서도 북한에서 주한미군의 철수는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종전이 되면 북한은 친미국가로 돌아설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수교도 어떻게든 하고 싶어하구요
김정은이 그동안 해왔던 숙청이 친중계를 쳐내기위해서 그렇게 했다는 의견들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최근 주한미군은 인정하겠다던가 합동훈련을 이해한다거나 하는걸로봐서도 이 부분에 크게 중심을 두고있지도 않은거같구요. 그리고 윗분말씀대로 아이러니하게도 주한미군이 있음으로해서 북한이 러시아나 특히 중국에 흡수되지 않게 하는 기능도 있거든요. 만약 북한이 미국과 수교를해서 통치체제 인정받는다면 주한미군에대해선 더이상 신경안쓰겠죠. 미군이 자신들 침략하지 않을테니.. 그리고 시리아 이라크등 나중에 미국이 전쟁을 일으킨건들과 다른건 우리나라의 존재죠. 그래서 이명박근혜같은것들이 다시 나오면 안됩니다... 그러면 이 협정 또 깨져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