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궁금해서 적는 카테고리] 미해군이 F/A-18 을 사용하는 이유가 뭔가요?2014.12.24 PM 06:20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미공군 하고 미 해군 하고는

같은 기종 안쓰기로 유명하고 서로 잡아 먹기 난리라고 하던데

역시 돈 떄문인건지 아니면 돈도 돈이지만 성능이 괜찮아서 그런건지

에매모해서요. 뭐, 디자인 만큼은 F-14가 최강이지만=_=

근데 미 공군은 F-22 이라는 외계인과 공돌이들을 갈아서 만든 최강물건이 존재 하는데

미 해군이 35이 쓰는걸로 되어있는건지=_=?

근데 F-18경우는 해군 아닌 나라에서도 사용한다고 하니깐

성능은 F-15랑 비슷한건가 싶어서요.



댓글 : 4 개
아무래도 F-18은 함재기로써 개발되었기 때문이죠. F-22는 항공모함에서 이륙시키지 못하고요. F-14가 F-18보다 공대공 성능도 뛰어나고 간지도 나지만 아무래도 기체 노후화와 운용비용이 넘사벽이라 퇴역시킨것도 있습니다.
일단 F-22는 공군이 차세대 전투기로 쓰려고 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포기하고 전군 통합전투기인 F-35를 주력으로 쓰려고 한 거죠. 결국 다 쓰게 되었지만요.

해군은 항모를 기반으로 항공대를 운용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항모에서 이륙할 수 있냐는 겁니다. 아무리 싸고 좋아도 항모에서 이륙을 못하면 말짱 꽝이죠.

그래서 다른 나라가 F-18이 뭐하다고 해도 운용을 하는 이유가 그런 거죠. F-16이나 15나 항모에서 이륙은 못하니까요.

우리나라도 F-16도입당시에 18도 도입가능성을 점치던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 팰콘이 들어왔지만요.

함재기이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경량화작업이 들어가서 일반 공군기보다는 부족한 면도 있죠. F-15처럼 장거리를 위주로 뛰는 항공기와는 비교가 좀 그렇고 16정도랑 비슷하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F-14 성능이 나쁜건 아닌데, 예전에 본 파일럿들의 소감은 기체 떨림이 굉장히 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별명도 "Wild Cat"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그리고 크기가 F-18에 비해 큰 만큼 중량도 문제였을테고, 당연히 연료 소모량은 더 높을테고, 가변익 구조로 인한 고장과 유지비 등 F-18로 대체할 이유는 충분히 있었을겁니다.
F-18은 다재다능하죠 ~ F-14는 항대 방위기로 개발됨에 반해 F-18은 폭격에 대공 , 대함 다 지원합니다. 슈퍼호넷도 나온 마당이라 당분간은 충분하죠 그리고 F-22는 절대 항공모함에서 이륙 못하구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