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4개의 차트로 정리한 2022년 증시 (블룸버그) 2022.12.25 PM 04:5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www.bloomberg.com/news/newsletters/2022-12-23/trend-shifts-for-investors-2022-summed-up-in-four-charts

정점을 지난 일론 머스크

 




2022년은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에게 힘든 한 해였다. 머스크는 선견지명이 있는 성공한 창업자라는 명성에 타격을 입었고 테슬라는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됐다. 여기에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때문에 성장주와 롱듀레이션 자산(Long Duration assets)에 대한 투자자들의 경계심이 커지면서 테슬라 주가도 타격을 입었다. 그 결과 테슬라는 사상 최악의 한 해를 보냈으며 2023년이 테슬라나 머스크에게 반전의 시간이 될 것이라는 명확한 징후는 없다. 최근 급락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여전히 세계 2위 자동차 기업인 토요타의 2배에 달한다. 일론 머스크 또한 더 이상 세계 1위의 부자가 아니다. 

 


테슬라 주가 하락폭



미국이 흔들리다


올해 S&P 500 지수가 브라질 보베스파, 영국 FTSE 100, 유로 스톡스 50, 일본 TOPIX 등 다른 주요 시장에 비해 저조한 수익률을 낸 것에서 알 수 있듯 미국 시장은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이었다. 달러 강세가 어느 정도 힘을 실어줬지만 미국 시장은 전반적으로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 브라질은 자원 부국이며 선진국보다 인플레이션에 훨씬 익숙하기 때문에 상대적 이점을 누릴 수 있었다. 내년에 미국 시장이 2년 연속 하락하는 건 통계적으로 가능성이 낮은 일이지만 만약 일어난다면 하락폭은 클 수 있다. 2023년은 영국 중소형주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기에 좋은 시기일 수 있다.



주요국 주가 지수

브라질 보베스파, 영국 FTSE 100, 유로 스톡스 50, 일본 토픽스, 미국 S&P 500, 중국 상하이 CSI 300



정치의 중요성





우크라이나 전쟁은 우리에게 두 가지 교훈을 준다. 

투자 의사 결정 시 정치의 중요성을 고려해야 한다.   

세계화와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에 대한 전통적인 가정은 이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 투자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경제적 파멸에 이르는 전쟁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고, 일부는 러시아 주식을 잠재적으로 매력적인 투자 기회로 보았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은 그러한 가정을 무너뜨리고 말았다. 


전쟁의 여파로 JP모건 러시아 증권 투자신탁은 상당한 손실을 입었으며 명칭도 변경했다. 이 신탁은 지금도 운용되고 있지만 영국인들의 투자는 금지되었다.


올해 중국 증시 약세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도 정치에 대한 불신과 이로 인한 재산권 침해 우려였다.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세상에서 이러한 요소는 계속 중요한 변수로 남을 것이다.



JP모건 러시아 증권투자 신탁



금리의 장기 하락 추세 종료





지난 40년간 지속된 금리 하락 추세는 자산 가격 상승에 가장 큰 공헌을 했으며 정치에도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경제의 다른 모든 금리에 영향을 미쳤던 장기적인 금리 하락 추세도 끝났다. 영국 채권 수익률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채권 시장의 마지막 강세장은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에 일어났다. 하지만 중앙은행과 정부의 코로나 대책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력은 올해가 되서야 분명하게 드러났다.


어찌됐던, 장기적인 금리 하락 추세는 일단락됐고 다시 돌아올 가능성은 낮다. 올해 더욱 뚜렷해진 금리 상승은 향후 수십 년간 자산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장기적인 투자를 계획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美 국채 10년물 수익률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