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WSJ) 장기 강세장 속에서 투자자들, 시장 거품 징후 포착2025.02.17 PM 08:25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www.wsj.com/finance/stocks/investors-spot-signs-of-market-froth-during-long-bull-market-f14f44c6

일각에서는 옵션, 밈 주식, 암호화폐 시장에서 투기적 행위가 늘어나는 것을 우려한다

 

크리스탈 허 기자

2025년 2월 16일 오후 9:00 (미국 동부 시간)

 

 


삽화: 데이지 코르픽스/월스트리트 저널; 게티 이미지 (2)



견고한 경제 성장에 힘입어 S&P 500 지수가 거의 2년간 이어지는 강세장 속에서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일부 시장 상승세가 펀더멘털(본질적인 가치)로 뒷받침되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과 딥시크(DeepSeek)의 AI 산업 도전은 시장의 열기를 식히지 못했습니다. 밈 주식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옵션 거래는 불붙듯 활발하며, 비트코인은 10만 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부 트레이더들을 불안하게 만듭니다. 과도한 투기는 시장 불균형을 초래하고, 이는 때때로 급격한 조정의 전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린시펄 자산 운용의 수석 글로벌 전략가인 시마 샤는 "거품 징후는 꽤 오랫동안 나타나고 있었다"며 "시장은 실망스러운 소식에 취약한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지난 1년간의 주가 변동률



우려의 한 가지 근거는 개인 투자자들이 소수의 인기 기업에 지나치게 열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팔란티어 테크놀로지(Palantir Technologies)의 주가는 데이터 분석 기업인 팔란티어가 강력한 매출 성장과 인공지능 제품에 대한 탄탄한 수요를 발표한 후 2월 4일에 24%나 급등했습니다. 팔란티어 주가는 올해 들어 약 58% 상승했으며, 작년에는 S&P 500 지수 내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비트코인 매입 기업으로 변신한 스트레티지(Strategy, 이전 MicroStrategy)의 주가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최근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약 870억 달러로,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가치의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밈 주식 역시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팩트셋(FactSet)에 따르면 게임스톱(GameStop), 블랙베리(BlackBerry), 온라인 반려동물 용품 판매업체 츄이(Chewy)의 주가는 지난 12개월 동안 모두 90% 이상 폭등했습니다.


FBB 캐피털 파트너스의 자산 배분 전략가인 마이클 브레너는 "시장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종목들이 항상 존재한다"면서도 "이런 현상들이 점점 쌓여가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문제는 과연 이러한 현상들이 시장을 붕괴시킬 만큼 충분히 많은가 하는 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월별 평균 일일 옵션 거래량



주어진 가격에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옵션 계약 거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옵션은 전통적인 장기 투자보다 더 큰 수익을 추구하는 트레이더들에게 인기 있는 투자 수단입니다. 하지만 옵션 투자는 빠르게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식 파생상품 청산 기관인 OCC에 따르면 1월 한 달 동안 일일 평균 약 5,800만 건의 옵션이 거래되었으며, 이는 1973년 관련 데이터 집계 이후 월간 최고 기록입니다. 이는 2024년 옵션 거래량 기록 경신에 이은 또 다른 기록입니다.


Cboe 글로벌 마켓(Cboe Global Markets)에 따르면 S&P 500 지수와 연동된 만기일이 0일 남은 옵션(zero-day-to-expiry options) 거래량은 1월 31일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른바 0DTE 옵션 계약은 시장에서 가장 위험한 거래 중 하나로, 투자자들은 주가가 당일 마감 시점에 상승할지 하락할지에 베팅할 수 있습니다.


투기꾼들은 전통적인 주식과 채권을 넘어 다른 영역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향후 12개월 예상 주가수익비율(PER)



미래 사건의 발생 가능성에 베팅하는 예측 시장은 일부 투자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에 베팅하여 큰 수익을 올린 이후 다양한 계약 상품을 제공해 왔습니다. 예측 시장은 연방준비제도(Fed) 회의부터 로스앤젤레스 산불, 의료계 임원 브라이언 톰슨 살해 용의자 루이지 맨지오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계약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드래프트킹스(DraftKings), 팬듀얼(FanDuel)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스포츠 도박에도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기꾼들은 예측 불가능한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암호화폐 시장으로 다시 몰려들고 있습니다.


가장 뜨거운 투자처 중 하나인 비트코인은 트럼프 행정부가 암호화폐 산업의 황금기를 열어줄 것이라는 낙관론에 힘입어 1월에 사상 최고가인 109,224.74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금요일 오후 4시(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는 약 97,215.64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와 연동된 상장지수펀드(ETF)에 자금을 쏟아붓고 있으며, 미국에 상장된 현물 비트코인 ETF에 선거 이후 수요일까지 약 170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모닝스타 다이렉트(Morningstar Direct)가 밝혔습니다.


인터넷 밈의 인기에 기반하여 가치가 결정되며 경제적 사용처가 없는 밈 코인 또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트럼프 코인($TRUMP)과 멜라니아 코인($MELANIA)으로 명명된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가 출시한 코인의 시가총액은 1월 출시 이후 각각 약 150억 달러와 20억 달러로 정점을 찍었습니다.


한편, 주식 시장은 전반적으로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S&P 500 기업들의 주가는 최근 향후 12개월 예상 수익의 22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10년 평균 주가수익비율(PER)인 19배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며, 닷컴 버블 붕괴 직전인 2000년에 기록했던 26배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주식 시장의 밸류에이션(가치평가) 확대가 반드시 매도세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수익률을 억누르고 주가 상승에 기업 이익 성장의 중요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주가) = 순이익(주당순이익, EPS) × PER (주가수익비율)


견고한 이익 성장은 올해 랠리를 뒷받침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S&P 500 기업들은 이번 실적 발표 시즌에 지금까지 16.7%의 이익 증가율을 보고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높은 금리가 기업 이익을 갉아먹을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주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2023년 8월 이후 가장 높은 월간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최근 잇따른 고(高)인플레이션 보고의 연장선입니다.


뱅가드의 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성 책임자인 로저 알리가-디아즈는 "연준이 금리 인하 사이클에 진입했다는 인식이 있다"면서도 "만약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하면서 금리 인하 사이클이 중단된다면 시장에 다소 충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댓글 : 0 개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